-* 알피니즘이란 무엇인가 [2] *-

알피니즘이란무엇인가

4.앞피니즘과등반성

어느문화나그문화본래의성질은,
즉본질을지키는것을당연한과제로삼는다.
음악은음악성을문학은문학성으로평가한다.

더나아가인간은인간성을유지하는것에가치를부여하듯
알피니즘도등반성이라는본래의성질이있다.

그렇다면등반이본래지향하고있는것,
등반성은무엇이며,
그것을평가하는기준은무엇이어야하나,

산의높이,
올라간정상의수,
등정에걸리는시간,

과연알피니즘의본질과경향을
스포츠의그것처럼계량화하여평가할수있을까.

A,불확실성(uncertainty)

알피니즘은산의불확실성에대한도전과
극복을전제로한다.
불확실성은불안전하고불확실한상황,
불가항력이고예측하기어려운상황을말한다.

소쉬르의몽블랑등정이빛을발하는것은
그가26년간이나전인미답의불확실성을향해
펼친집념과열정때문이다.

오늘날각종편의성을도모해
불확실성을극소화시키려는시도가늘고있다.
그러나탐험에서온갖안전장치를동원하면할수록
탐험본래모습과가치는사라지고
종국에는일종의도보여행처럼되고말듯이,

알피니즘에서불확실성이없으면
등반본래의모습은사라진다.

그래서진정한등산은
길이끝나는곳에서시작된다는말이있다.

기존의길을벗어나불확실하지만
자기만의길(방식)을찾아오를때,
진정한등반의의미를찾게된다는것을암시하는말이다.

그러므로등반성은높이나개수가아니라
한등반가가극복한
불확실성의과정을들여다보아야알수있다.

각종편의성을동원해얻은,
겉으로들어난등정의결과나
올라간숫자만으로는등반성을평가할수는없다.

열편의작품을쓴소설가가
한작품을쓴소설가보다무조건위대하다고할수없다.
그렇듯여러개의봉우리를올랐다고
무조건강한등반가로평가될수는없는것이다.

단한작품이라도우리를감동시킨소설가가있듯이
한차례의등반으로도
우리기억속에서지워지지않는등반가가있다.

b.곤란성(difficulty)

등반가가산의다양한자연조건과맞서려면
극복해야할어려움의정도가있다.
등반가는그곤란성을극복함으로써성취감에젖는다.

그러나장비와기술의발달과등반체력의향상은
과거보다현저히그곤란성의정도를떨어트렸다.

에베레스트가낮아졌다는말을
오늘날경량화된산소통과고정로프,
그리고친절한셰르파에이끌려오르는사람들이겪을
곤란성이과거보다현저히떨어졌음을의미한다.
그런의미에서곤란성은상대적개념이다.

체력과기술이열악한사람과
경험이많은등반가가경험하게될곤란성은
같은산,같은루트를,
같은시간속에서도각기다르다.

중학생이초등학교달리기에서우승한것을
자랑삼을수는없듯이,
등반가가산에서극복한곤란성을
다른등반가와단순비교할수는없다.

곤란성은산과등반가자신의
일차적인관계로부터성립되기때문이다.

오늘날극도의불확실성과곤란성을극복한
6천미터급거벽등반가들이
8천미터급등정자들에비해저평가되는현실을
곤란성의몰이해에서비롯된것이다.

산의고도는등반의어려움을설명하는데,
필요조건이지충분조건은아니다.

고도(Altitude)보다는산의불확실성과
곤란성에솔직하게맞서는태도(Attitude)가
등반에서는더중요한것이다.

C.창의성

하나의산을놓고볼때,
선택할수있는루트와올라가는방법은무수히많다.
만약정상등정만이목표라면,
그중가장쉬운한루트외에는선택할필요가없다.

그러나알피니즘의본질이
불확실성과곤란성의극복에있는한,
새로운루트와새로운방식의추구는필연적인과정인데,
여기서창의성이요구된다.

창의성은등정주의에서

등로주의를발전시킨원동력이며,
현대알피니즘의등반영역을무한히넓혀준정신적토대다.

라인홀드메스너가위대한이유는
그가단지높은산을여러개올랐기때문이아니다.
그가때로는무산소로,
때로는단독으로,
때로는아무도오르지않았던루트로,
산을오르며,
끊임없이창조성을발휘했기때문이다.

그래서진정한등반가는산이라는화폭에
자기만의그림을그리는원화의주인공으로비유된다.
그것을똑같이따라한다음등반가의그림은
제2등이아니라모사에지나지않는다.

등정주의의등반가는언제나남이밟은정상을오르지만
창조적등반가는언제나자신의루트로정상을오른다.


5.등정주의와등로주의

1886년에드워드윔퍼일행에의해
마터호른(4.478m)이등정되면서
알프스의미답봉은더이상오를곳이없어졌다.

그무렵엘버트프레드릭머메리(AlbertfrederickMummery)가
‘의지가있는곳에길이있다며’
보다변형된루트를찾아나섰다.
이른바머메리즘(Mummerism)이여기서탄생한다.

등정이라는결과보다,
오르는과정을중시하는이사조를
우리는등로주의라고부른다.

수단과방법을가리지않고,
정상등정에집착하는등반을꼬집어
등정주의라고부르게되었다.

알피니즘의역사는한마디로
등정주의에서등로주의로의변천사다.

히말라야에서도마찬가지다.
1964년중국의대규모원정대에의해,
마지막8천미터급봉우리
시샤팡마(8.027m)마저초등정되자.
등반가들은8미터고소에서새길을찾아나선다.

그리하여안나푸르나남벽,
에베레스트남서벽에잇따라새길이뚫렸다.

등로주의란말에서로는단지루트가아니라
방식의의미로발전되어에베레스트무산소등정,
단독등정,
동계등정등으로이어졌다.

이제등로주의는
단순히형식의문제가아니라정신의문제이다.
형식은등로주의로표방하고있지만,
그정신과내용은
다분히등정주의적인등반은구분되어야한다.


소설촐라체의작가박범신씨가어느칼럼에쓴아래글은
결과주의에빠진우리산악계에시사하다바가크다.

"산악인들이고산에오르는방법은일반적으로두가지다.
첫째는이른바극지법등반으로,
히말라야같은큰산을등반하기위해본거지를설치하고,
차례로캠프를세우면서정상에도달하는방법으로
흔히등정주의등반이라고한다.

극지법등반은
높은정상에오르는것이최종적인목표이므로
그목표를위해방대한장비와물자,
그리고세르파와같은많은전문인력들이동원된다.

이등반에서가치의중심은등반과정에있는게아니라
얼마나높이오르는가하는최종목표의높이서열에있다.

극단적으로비유하자면수단방법을가리지않고,
보다높은곳을정복하는것이
최고의가치인등반방법이다.

힐러리경이에베레스트를정복한이후,
세계산악계에서
거의사라져가고있는전근대적등반방법이다.

두번째방법은알파인스타일이있다.
등로주의등반이라고명명되기도하는
알파인스타일의등반에서
가치의중심은최종높이가아니라등반과정에있다.

일반적인코스보다더위험한새로운코스를선택해
타인이나장비의도움을최소화해서
오로지오르는사람의고유한판단과
감각에의존해정상을오르는실존주의적등반방법이다.

오늘날세계등반계의추세는
단연코이등로주의에방점이찍혀있다.

삶의길이라고뭐다르겠는가.
자본주의적무한경쟁이세계를지배하게된세상에서,
우리가그경쟁의게임속으로뛰어들때,
먼저주체적으로결정해야할것이있다면바로이것이다.

등정주의이데올로기로무장하고,
수단과방법을가릴것없이
오직높이의최고를겨냥할것인가,

아니면남과상대적으로경쟁해가는
높이서열에대한목표는차선으로미뤄두고,
그것보다먼저주체의고유성을쫓아
내가원하는봉우리를찾아
그것을내에너지와판단력에따라오르고,
그런다음그것을내봉우리로삼는것에
더가치를둘것인가.
선택은물론각자의몫이다.

지난반세기동안,
우리모두가각개약진으로뛰고달렸던,
삶의산행에서보편적으로선택했던방법은
단연코극지법,곧등정주의등반방법이었다.

일단높이에따른정상만을염두에두고,
오로지일등만을향해달렸던이전근대적인등산방법은,
개발이데올로기의강력한지원을받으면,
아이로니컬하게도
조용한아침의나라백성이었던우리모두의
가장보편적인삶의방법으로차용됐다.

이방법의삶에선오직매출목표나
직위의서열같은외형적인가치만이존중됐고,
그래서게임의룰은무력화되기일쑤였으며,

자신의정체성을전제하기않기때문에
높은산을올라도더,
더높은봉우리가보일뿐만족감에이르기는어렵다.
삶이추구하는등산은스포츠와다르다.

바구니에공을집어넣는숫자의서열만으로
성공과실패가결정된다는식의이데올로기는
인간의다양성과위대성을송두리째부정하거나
한정시키는결과에닿을뿐이다.

어떤높이에도달하든지간에
인간은내면가치에따른만족감을수반하지않는한,
행복해지지는않는다.

중요한것은나의정상이다.
삶에서,모든이가다에베레스트를오를수는없다.

세계엔얼마나봉우리가많은가,
높든낮든상관없이,
내본원적지향에따라나의정상을찾아내는것이
만족감을얻는일차적관문일것이고,

그다음엔그것을향한나만의길을찾아내고오르는것이
성공으로가는이차적관문일것이다."

6.알피니즘은무상의행위인가?

오늘날한국의고산등정자들은
사회로부터존경의대상이되었다.

이것은야구나축구,골프선수들이받고있는

부러움과는다른차원의관심이다.
스포츠선수에대한부러움은겉에드러난것들에있으나,

등반가에대한존경은인격내면을향하고있다.
고산등반가들이이처럼존경을받게된이유는
어떤대가나보상을요구하지않고
오로지자신의인간성실현을위해
고난을마다하지않는모습때문이리라.

이럴때일찍이프랑스의리오델테레이가말한
무상의행위로서의알피니즘은제빛을발한다.

한국등반가들이세계고봉에서펼친활약상은
매스미디어에의해국민들에게전달되어왔다.
수없는피침의역사를살아온한국사람들에게
때로는개척정신의상징으로
때론민족적자긍심을드높인영웅적성과로소개되었다.

어떤경우는매스컴의성공적인등반기를위해
기획되기도하면서
도전과극복을주제로한다큐멘터리가
관련산업들과맞물려성장해왔다.

그리고지금우리앞에는상업주의로무장된매스컴과,
그매스컴의계량화한알피니즘으로학습된시청자들과,
그시청자들의기대를저버리지않으려는
등반가들이악순환의고리를엮어가고있다.

불확실성과곤란성과창의성은어디로가고,
온갖편의성을동원한원정대들이
TV의상투적인내레이션에맞춰움직이고있다.

등로주의를외치던등반가들은어디가고,
순수알피니즘을고수하던등반가들마저

더이상알피니즘은
무상의행위일수없다고박탈감에빠졌다.

요즘과같은물질문명의사회에서
행위뒤에주어지는정신적,물질적보상효과는
알피니즘을지속시킬수있는순기능일수도있다.

그러나알피니즘행위뒤에따르는보상과,
처음부터그보상을목적으로한것과는
동기부터결과까지명백하게다르다.

알피니즘의보상효과에대한오해는
알피니즘을상업화스포츠로전락시키는
역기능으로작용한다.

알피니즘본래의정신과규범을잘못이해하는한
이런도덕적해이는계속될수밖에없다.
아무리물질문명이고도화되더라도,
등반가들이그들사회로부터받는존경은
무상의행위일때생명력을가진다.

무엇보다알피니즘의진정한보상은
자신의정체성과삶의의미를찾는것에있으며
이것이야말로그어떤대가를치르고도바꿀수없는,
산이등반가에게주는최고의보상이다.

알피니즘이란무엇인가.
알피니즘은산과사람이만나형성된관계이다.

알피니즘이스포츠적요소를가지고있으면서도
스포츠로볼수없는것은
그주관적인세계와과정의정신때문이다.

산에는심판과규칙이,그리고관객이없다.
등반가는스스로찾아올라간험한산에서
스스로규칙을정하고,
스스로가심판이면서관객이되어야한다.

그리하여등반가는왜산에오르는가.하는질문에
자신이산이라는화폭에그린
자신만의그림으로답해야한다.

알피니즘을불확실성과맞서서얻는깨달음이라고
정의하는데동의한다면,
진정한등반가란산의불확실성을극복하면서
그과정에서자기발견의경지에이르는사람이다.

그러므로알피니즘은
인간의산에대한자기인식이기도하다.

한편알피니즘은불확실한삶을헤쳐나가는한방법이다.
우리삶이불확실하듯
알피니즘의세계도불확실성을전제로한다.

알피니즘은불확실한인생에서무엇을극복하고,
무엇에순응하며,
또무엇을포기할것인지,
그런인생의비밀을간직하고있다.
그러므로산으로가는길은인생의길이기도하다.

->위글은지난5월14일명동로얄호텔의’한국등산연구소세미나’에서’남선우’님이’알피니즘이란무엇인가’하는주제를요약한내용입니다.-남선우/월간마운틴발행인,대한산악연맹등산교육원부원장-

-lasan114님의LA의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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