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로주의에 대하여 *-

등로주의에대하여

등로주의(登路主義)라는말은등산계에서도생소하다.생소하다는것은널리사용되지않고있으며아는사람이별로없다는이야기다.사실이말은산악인가운데서도알피니스트라고할만한사람들이관심을가지고있는일종의등산의식이며행위이다.등산은스포츠의장르로분류하기에는너무나특징있는야외활동이다.등산의특징이라면그용어와기술과장비인데,그가운데서도용어는단순한명칭이라기보다는그뜻이깊은것들도적지않다.‘등로주의’가그하나다.


등로주의는등정주의를예상하고전제로생긴말이며,그반대는결코아니다.그것은등로주의가등산의역사에나타난과정을보면잘알수있다.등로(登路)는말그대로산에오르는길을말한다.등산루트인셈인데등로주의의등로는그러한일반적인루트와다른데의미가있다.1760년몽블랑오르는이야기가나왔을때,드소쉬르가몽블랑에오르는길을찾아내는자에게상금을주겠다고했다.당시그는자연과학자로알프스최고봉정상에서몇가지실험을하고싶은마음에서그런제안을했다.

그때그는몽블랑정상으로이어지는길을말했을따름이다.산에오를때에는누구나그정상으로이어지는길을찾아간다.그길은자연어렵지않고위험하지않은길이다.굳이힘들고위험한데를갈일이아니니까.이것은일반적인이야기로등산세계에서이른바초등(初登)이라는것을,특히초창기에는모두이런길을갔다.미지의산,인적미답의산을처음오르는데는그럴수밖에없으리라.그리고그길이자연스럽고비교적확실하니그뒤를잇는등반대들도결국그길을따라갔다.

‘노말루트’니‘커스토머리(Customary)루트’라는이름이그래서붙여졌다.자연스럽고관습적이라는뜻이다.그런데이러한루트라고언제나반드시오르기쉽고위험하지않은것은아니다.고산일수록거기에는불확실하고모험적인요소와조건이따르기마련이다.등산의발달은이러한초등의과정을거쳐이루어졌으나그루트는머지않아극복될수밖에없는운명을지니고있었다.그래서나타난것이등로주의다.등로주의는등정주의를의식하고그것을전제로생긴명칭인데,등정주의가등정에중심을두는행위이다.

이에반해등로주의는등로를중시하는데서나온말이다.이두가지명칭과표현은원래등산계에없던용어며,선진등산국에서는이처럼독립된낱말로사용하고있지않다.다만그들은등산의의식과행위로알고있다.그러나이말은분명한의미를가지고있으며,등산의발전을가져온역사적산물임에는틀림없다.1886년알프스의마터호른이에드워드윔퍼일행에의해등정되면서알프스의4000m미답봉으로더이상오를데가없어지자당시의등반가들의눈은자연샤모니에군림하는침봉군(針峰群)으로갔다.

그러나거기에는오를만한산릉이없고거의가암벽과빙벽이었다.그무렵앨버트프레드릭머메리가‘뜻이있는곳에길이있다’며,보다어려운길을찾아도전하여심신양면에극한을추구하고나섰다.여기‘머메리즘’의탄생이있다.1880년대에머메리는그의주장으로등산계로부터이단자(異端者)취급을당했으나결국등산계도그길을갈수밖에없었다.알프스에미답봉이없어지면서정상을노리던것(peakhunting)의의미가약해지고사람들의눈은‘정상’에서‘등로’로옮겨갔다.

일반루트인산릉에서길이없는암벽이나빙벽에관심이간것이다.등산에서는언제나등로(登路)와고도(高度)가문제되는데그중에서도등로에는등반의진수가담겨있다.다시말해서어려운등로를극복할때알피니스트의정신과기술이발휘된다.이때등로란노말루트를벗어난베리에이션루트를말하는데,베리에이션(variation·영,variante·독)은변형·변종의뜻으로그형태와조건은그야말로다양하다.베리에이션루트란노말루트와대조적인데,이양자가한눈에그모습을드러내는곳이마터호른이다.

스위스쪽에서보는그전형적인마터호른의훼른리산릉과북벽이그것인데,바로거기에고전적인등산과현대적극한등반의역사가새겨져있다.그역사적사실은정사(正史)에있는대로다.즉1865년윔퍼일행이마터호른을초등했을때,그들의루트는훼른리산릉이었으며,그뒤머메리즘이등산계에제창되고1931년가서야북벽의초등이이뤄졌다.그1930년대는알프스의3대북벽으로마터호른과그랑드조라스그리고아이거등의거벽이첨예등반가들의각축장이된시기였으며,등로주의가역사적전환기를가져온시기였다.

등로주의의핵심은베리에이션루트에있으며그내용과형식에는큰차이가있다.1831년의독일슈미트형제의마터호른북벽도전으로부터한세대가지난1962년에는발터보나티가단독동계초등을해냈다.이것은베리에이션루트의조건에따른등반사조(思潮)의변화를말한다.알피니즘의역사는한마디로등정주의가등로주의로변천한과정으로볼수있다.샤텔리우스의말대로‘등산은길이끝나는데서시작한다’.진정길이끝나는곳은암벽이나빙벽이다.

그리고여기는머메리에따르면‘정상의방법으로는도저히오를수없다(absolutelyinaccessiblebyfairmeans)’.머메리는20세기를눈앞에둔1895년낭가파르바트를오르다가돌아오지못했지만,그의이름은세계등반사에영원히남았다.머메리는세계가아직히말라야를모를때샤모니침봉군에서샤르모,그레퐁,당뒤르캥등을초등정했지만,그가당뒤제앙에올랐을때남겨놓았다는‘정상방법으로도저히오를수없다’는그쪽지에이미등로주의의원형이엿보인다.

그가그곳에오른지2년뒤,셀라형제와마키냐형제등4명이처음으로사다리와쐐기,고정자일등을사용해서그곳을오른것이이를테면인공등반의시작으로볼때머메리즘의의식과행위를구체적으로이해하게된다.그러나등로주의는단순한암벽등반이나빙벽등반과다르다.그조건과형태의범주는지형의어려움을벗어나정신과육체의극한상황으로이어진다.거기에는기술의문제가아니라의지의문제가표면에나오며,등반가의시야(視野)가주역이된다.

우리는그좋은예를예지쿠쿠츠카와크리스보닝턴에서본다.쿠쿠츠카의히말라야자이언츠14봉완등은메스너뒤를따른것으로돼있으나등반의의식과행위면에서는선등자를앞서고있다.무엇보다도그가모두베리에이션루트로갔다는것은평가할만하다.또한보닝턴의경우일찍이에베레스트남서벽에도전한그의선견(先見)도선견이지만,그는유능하고오래된파트너둘을희생하면서까지에베레스트미답릉이던북동릉(당시등반기는<TheUnclimbedRidge>)으로도전하였다.

그들앞에는언제나등정보다등로가있었던것을알수있다.우리가에베레스트를다녀오고30년이지난오늘날,그간의우리산악계의에베레스트도전양상을보면,60여등반대가운데노말루트를벗어난팀이크게눈에띄지않는다.에베레스트는1977년이후도전양상이크게전환하지만한국뿐만아니라외국의경우도여전히노말루트를택하는경향이다.이것은물론안전과등정의확률을생각한결과겠지만알피니즘의조건이등정주의에서등로주의경향으로방향전환한지도오랜점을생각할때진정한의미에서알피니즘을추구한다면유감된일임에틀림없다.


사진은익스트림메루피크원정대의북벽등반모습.

특히미답봉이없는이때미답루트의매력을알피니스트가외면한다면그가설땅은없다해도할말이없으리라.‘알피니즘의조건이등정주의에서등로주의경향으로방향전환한지도오랜점을생각할때진정한의미에서알피니즘을추구한다면노말루트의답습은유감된일임에틀림없다.특히미답봉이없는이때미답루트의매력을알피니스트가외면한다면그가설땅은없다해도할말이없으리라.’

-글김영도한국등산연구소장-

(주)머머리즘[mummerism/등로주의]

[영국의등반가머머리(AlbertFrederickMummery)가1880년주창한등반정신(사상)으로,등로주의(登路主義)라고도한다.가이드를앞세워가장쉬운코스를선택해정상에오르기만하면된다는전통적인등정주의(登頂主義)와반대되는개념으로,쉬운능선을따라정상에오르기보다는절벽등어려운루트를직접개척해가며역경을극복해나아가는것을목적으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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