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악인(山岳人)”이란 *-

산악인(山岳人)"이란

산악인(山岳人)"이란의미는과연무엇이고,어느범주의사람들을산악인이라고말할수있을까?얼마전산에다니는몇이모인술자리에서누군가에의해새삼스럽게거론되어제법진지하게대화를나눈적이있었다.그때는모두가대화의분위기를즐기려했을뿐서둘러결론을내리려고하지는않았다.

이기회에비록새삼스러울지라도진정한산악인의의미와우리산악인이늘함께하여야할몇가지를나름대로정리복습해봄도큰의의가있을법하다.등산이란무엇이고,산악인이란누구인가?나아가우리는왜산에오르는가?를논하려면먼저근대등반의발원지이며현재까지세계산악계를주도하고있는유럽알프스를중심으로한서구산악인의등반사조부터살펴보지않을수없겠다.

한국등산학교동창제위께서잘알고계시다시피1786년드소쉬르의현상금을목표로의사미쉘빠가루와농부작끄발마가알프스의최고봉몽브랑을초등정한시점부터근대등산은시작되었다고보는견해가지배적이다.이후간단히요약하면,이시점을전후한여명시대부터개척시대그리고황금,은,철의시대를지나면서알프스등반사는극변하기시작한다.

머메리즘의영향을받은암벽등반,북벽등반,가이드레스등반,스키등반,대륙과바다건너새로운산을찾는도전,인공등반의발달,연속등반등으로등반사는거듭새롭게변천한다.이어히말라야거봉의초등시대를지나형식적인면에서더욱다양해진이들의등반은직등,동계,직벽,제7급,소수정예,무산소,단독,속도등반등으로다양한변화를겪으며발달해왔다.

작금에이르러서이른바제8급으로향한수퍼알피니즘이태동되기시작하고,그대상지도카라코람의거벽을포함한세계전역으로확대되고있다.한편고난이도의벽등반은´인공벽등반세계선수권대회´로까지발전되어오늘에이르고있다.그러면이제형식적인면을떠나왜산에오르는까?다시말해삶의방편이아닌등산의개념으로서구인들의등산관을생각해보자.

앞서언급한근대등반의여명기인17세기당시서구인의의식구조는[인간은자연계의주인이자소유자]라는사상이지배적이었고산업혁명도철저히자연파괴와더불어이루어졌다.미지의세계를향한이들의무한한도전욕은자연스럽게산정으로도이어져순수한의미의등산관이태어나기시작한것이다.

산정을향한이들의도전욕은[투쟁과정복그리고착취]라는귀족정신에일맥상통하였고,이를성취하기위한부단한노력,연구등을통하여산을향한진취적인탐구정신이싹트게된다.등산을통하여육체적인한계를넘어서는정신세계를추구하게된이들은점차도전의대상을바꿔가며산을향한진취적인인간과그정신세계를존중하게되었다.

산을향한지식욕은자연스럽게기록,정리,정보교환으로이르게되어좋은자료와장비들이상당수제작,개발되었다.좋게말해,이들은다양하고준엄한대자연속의산을무대로끊임없이인간한계에도전하고,그속에동화되어자기극복을통한모험과개척정신을기르게되었다고볼수있다.아울러이들의무대는점차깍아지른암벽과가파른능선,눈과얼음,고도와수직의공간으로다양화되었다.

이들의등산은보다높고,보다어렵고,보다위험한대상에끊임없이도전하는것이다.한편,동양의등산관은서양이그것과큰차이를지니고있음을우리는쉽게알수있다.수천년동안동양인들은[자연은최고의선(善)이고인간에있어투쟁과정복의대상이아니라아름다운조화의대상]이라는관념을지니고살아왔다.

인간도자연그자체라는이들의순수한자연사랑사상은19세기까지크게변하지않았다.이들은산의품안에서생활하며산을바라보고살고산에서많은것을배웠다.호연지기(浩然之氣),인자요산(仁者樂山)…등이른바선비정신도산에서배운것이다.그러나,20세기에들어서자어쩔수없이서구의알피니즘을받아들이게되었고,이를기존의동양사상과접목하게되었다.

서구인들은이제야말로자연을사랑하고보호하려고노력하지만,이제문명사회로접어드는동양인들중상당수는엄청난자연파괴와환경오염이불가피한상황이라고생각하고있다.산또한마찬가지다.아직등산의개념이제대로정립되지못한나라가많고,많은사람들이등산을스포츠로생각하지않고있다.그렇다면우리나라의경우는어떠한가?

지리적으로볼때이땅은삼면이바다인반도국가이지만오히려산악국가에가까울정도로크고작은많은산들이이땅에자리잡고있다.또역사적으로볼때단군이래이땅의온갖흥망성쇠가대부분산을끼고이루어졌다.인간의생활면에서볼때에도예로부터지금까지이땅의대부분의도시와농촌들이산자락을끼고형성되어있으며,산에서흘러나오는물을생명수로마시면서살아왔다.

산에서태어나주어서산으로돌아간다고믿고있으며,마음의고향으로산을사랑하면서지금도살아가고있다.따라서이땅의백성들의산에관한그리고등산에관한잠재력은무한하다고생각된다.히말라야8,000m거봉중우리가맨처음오른산이바로세계최고봉이라는사실도우리의등반잠재력과무관하지않다고본다.

이때부터겨우18년이지난오늘날우리는8,000m14봉을모두등정한엄홍길,박영석,한왕용등이있으며,오은선과고미영이도전중인몇안되는나라에당당히기록되어있다.실로놀라운발돋움인것이다.사견이지만,라인홀트메쓰너나예찌쿠쿠츠카그리고크리스보닝턴같은훌륭한산악인도이땅에서곧나타나리라고믿고있다.

여기서필자는다음의제언을하고자한다.상당수의산악회정관을보면목적으로"순수한알피니즘을추구한다"는글이눈에자주띈다.알피니스트라는말도흔하다.사전을찾아보자Alpinism;MountainclimbingintheAlpsorotherhighmountainranges.또다른사전에는"알프스와그정도이상의고소인눈과얼음의세계에서행하는등반활동"이라고적혀있다.

서구의알피니즘이우리나라에들어온것은사실이지만우리가이단어를이땅의등반에사용할필요는없다고본다.Alpinism은Alpinsme(F)Alpinismo(It)Bergsteigen(G)등으로알프스지방에서사용하는단어이다.같은맥락의뜻으로세계에서제일긴산맥인안데스산맥지방에서는Andinismo란단어를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등산을꼭영어화한다면낯설지만당당한느낌을주는[백두대간이즘]이라칭하는게어떨까한다.한편우리가가끔쓰는Himalayanism이란단어는영어에존재하지않는다는사실도이기회에밝혀둔다.Alpinist란단어도미국의경우상당수가그뜻을산에서스키타는사람정도로잘못알고있다.쉽게말해알프스지방을제외하고는이단어를사용하는지역은별로없다.

이제우리나라의산악인을논해보자우리산악계를보면몇가지특이함을쉽게찾을수있다.우선[산악인]이라호칭하는데,전혀인색하지않다는점이다.산좋아산을오르고,여기에기본장비만갖추면누가보아도의연한산악인이다.또우리나라처럼산악회가많고산악회회장과리더가많은나라도없다는사실이다.

산악회OB가모여OB산악회를만드는나라도없다.아마도우리의산악인은소속과구속을좋아하는것같다.또대부분의등산활동이산악회라는소수집단을중심으로이루어진다는사실이다.이는어느수준까지는발전이빠르지만그후는오히려저해요인이될수도있다는점을생각해야한다.소수집단끼리의이기주의와경쟁이팽배하고,산악인서로가서로를잘인정하지않으려하는점도우리의특이성이라볼수있다.

그러나산악인의칭호를변함없이자랑스럽게갖기를원한다면다음의몇가지를우리는항상곁에두어야한다.첫째,윤리적인면으로대자연속에서의겸허함이다.공명정대하고순리와도리를따르며단정한품행으로예의를지키는밝은마음이겸허함에서나온다.이는나아가조상을숭배하고나라사랑정신과철저한공공의식을기르게된다.

둘째,기술적인면으로새로운지식탐구와끊임없는훈련그리고풍부한체험을말한다.냉철한판단으로제반등산지식과상식을가까이하며,능력자로서의명확하고신속한기술습득그리고부지런하고솔선수범하는강인한체력이따라야한다.셋째,내면적인면으로과감한용기와강한인내심을뜻한다.미지를향한모험과개척정신으로고산과직벽,어려움과위험에과감히도전하는정신을기른다.

급변하는자연속에서자기극복을통한불굴의인내성을기르고새로운것을향한욕구와연구에대한진지한자세가그것이다.[내가과연산악인인가?]하는스스로의질문에스스로가[나는산악인이다]라고자신있게대답할수있으면틀림없는산악인이다는말도있다.또의미있게살고싶기때문에산을오르는사람도있다.

그러나보다중요한것은위의세가지,즉대자연앞에겸허하고,끊임없는지식과체험을훈련을통해쌓으며,용기와인내로산을오르고,산행의예절을지키며,자연을사랑하는마음과건강한삶을위해건전한취미로산을사랑하고아끼는마음이가득하다면이사람이야말로오늘날이땅의진정한산악인이다고말할수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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