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시 에너지 보존 기술 *-

[등산학교명강사의족집게강좌]복장-원종민

“귀찮더라도움직일때벗고,멈추면입어라”
등산객의복장을보면이사람이산을좀타는사람인가아니면초보자인가하는정도는쉽게구분할수있다.산을가는횟수가늘고산행능력이발전하면제일먼저변하는게복장이다.이렇듯산에한두번가보면굳이설명하지않아도‘산에서어떻게옷을입는가’하는것이얼마나중요한지체험하게된다.이렇듯기본적이면서도간과하기쉬운등산복장에대해코오롱등산학교원종민강사의‘레이어링시스템’을소개한다.코오롱등산학교원종민강사는각종매체와기관에서특강을했으며등산이론서를집필했다.

레이어링시스템

등산에는세가지기본기술이있다.에너지보존과생산·절약기술이다.지난호강좌‘걷기’편에서절약하는법을얘기했고이번호에서는에너지보존기술을소개한다.산악지대의평균온도는우리체온보다낮다.그래서우리는끊임없이체온을외부로빼앗긴다.에너지보존기술은바로이빼앗기는체온을최소화하는것이다.이를위해우리가사용할수있는것이의류와야영장비를효율적으로사용하는것이다.

최근에는첨단기능성소재의우수한등산복이많다.그러나이런비싼기능성소재를입는다고해서에너지보존기술이뛰어난것은아니다.중요한건얼마나잘입느냐하는것이다.등산복을효과적으로잘입는방법을‘레이어링시스템(LayeringSystem)’이라고한다.레이어(layer)란옷의한겹,두겹의‘겹’을말한다.그래서레이어링시스템을우리말로하면‘옷을겹쳐입는체계’정도가된다.

어렵게들리는레이어링시스템이란한마디로“움직일때벗고,멈추면입어라”이다.그러나많은사람이반대로한다.우리가산에열심히올라갈때언제옷을벗었던가.한참올라가다가휴식을할때“어휴!더워”하면서겉옷을벗지않았던가?움직이면당연히몸에서열이나므로옷을많이입을필요가없다.반대로움직이지않을때는외부로체온을빼앗기지않기위해옷을더입어야한다.너무당연한것인데도많은사람이반대로옷을입는다.

특히겨울에옷을반대로입는경우가많다.춥기때문에출발할때는우모복까지입고가지만경사가급해지면땀에흠뻑젖게된다.멈춰서옷을벗어배낭에넣고다시출발하려면일행은저앞에가있을테고,그것을따라잡는것이얼마나힘든지알고있다.겨우따라잡아앞서쉬고있는일행을만나면그사람들은쉴만큼쉬었으니“이제출발”하고일어선다.그래서땀이줄줄흐르는데도‘좀참고이따쉴때벗자’는생각으로계속올라간다.

이렇게모두같은생각을가지고열심히땀을흘리며올라가다드디어휴식을하면옷을벗는데,여기저기서뜨거운수증기를내뿜는산속의찐빵집풍경이연출된다.이렇게쉴때처음에는시원하지만땀에젖은속옷들이다마르기도전에겨울철의냉기가들어와차갑게느껴지니다시옷을입고출발한다.악순환인것이다.반대로해야한다.

하지만움직일때벗고멈추면입는레이어링시스템은실천이어려운기술이다.그래서노련한산악인일수록특이하게보일정도로수시로옷을벗었다입었다하며부산을떤다.산의기후는수시로변하고,우리의체온도운동상태와컨디션에따라변한다.이렇게서로제각각변해도우리는항상체온을36.5℃로유지해야한다.이것을잘하기위해서는정말귀찮을정도로옷을벗었다입었다해야한다.

‘속옷’,즉첫번째레이어란?

▲첫번째레이어(속옷).피부와직접접촉하는옷.
레이어링시스템은속옷,보온옷,겉옷으로되어있다.속옷(1stLayer,BaseLayer)은가장안쪽에입는옷으로피부와직접접촉한다.그래서촉감이좋고,땀을빨리흡수함과동시에잘말라야하고어느정도기본보온도담당해야한다.과거에는속옷의소재로면을많이사용했으나잘마르지않는결정적단점이있었다.

그러나천연섬유건합성섬유건땀을잘흡수하며잘마르는섬유는없다.그래서섬유를개발하는사람들이폴리에스터란합성섬유의미세한섬유가닥을특수가공처리해표면을울퉁불퉁하게만들었다.합성섬유는물과친하지않기때문에물분자가이굴곡이있는표면에쉽게달라붙었다가도오래붙어있지않고다시도망가게된다.이렇게흡습·속건성을동시에갖춘기능성섬유가만들어졌으며,이섬유는만드는회사마다상표가달라우리를조금혼란스럽게하는데보통‘시원하다,빨리흡수한다,빨리마른다’등의뜻과어감을지닌이름을사용한다.

▲(좌)두번째레이어(보온옷).첫번째레이어위에입는옷.

(우)세번째레이어가아닌두번째레이어.우모복은보온기능을

담당하는두번째레이어다.


‘보온옷’,즉두번째레이어란?

보온옷(2ndLayer,InsulationLayer)은속옷위에입는두번째옷으로보온기능을담당한다.보온(保溫)은온기를지켜주는것이지따뜻하게만들어주는것이아니다.보온옷은통기성도지녀야한다.보온효과만있고통기성이없으면땀이빠져나가지못해불쾌감을주고체온관리에더큰문제를일으킨다.보온이잘되려면외부의차가운공기와의접촉을가급적막아야하며동시에통기성도좋아야하니이것은마치‘적과의동침’과도같다.

폴리에스터는가볍고,따뜻하며,가공성등이좋아최근에매우다양한등산복소재로널리사용되고있다.폴리에스터를사용한대표적인등산보온소재는플리스(Fleece)다.플리스는원단표면에기계적인스크래치를일으켜마치양털처럼올이부풀어오르게한것으로단열효과를주는공기층을두껍게하기에가벼우면서도보온효과가좋다.아울러보온옷이반드시지녀야하는통기성도매우우수한데‘좀심하게우수’해서바람이숭숭들어오기도한다.

‘겉옷’,즉세번째레이어란?

그렇다고보온옷에바람을막아주는기능을추가할필요는없다.바람이나비,눈보라등을막아주는기능을하는옷은따로준비되어있기때문이다.바로세번째레이어,겉옷(3rdLayer,ProtectionLayer)이다.첫번째,두번째레이어는우리신체와관계된옷인반면겉옷은외부와관련된옷이다.외부의악조건을차단해몸을방호하는역할을한다.방수와방풍,그리고투습기능을동시에갖춘대표적인겉옷소재가바로고어텍스다.그러나고어텍스등산복을올바르게착용하지못하는경우가많다.

▲(좌)고어텍스재킷은악천후시입는옷.세번째레이어다.(우)방풍재킷.바람과약간의비를막을수있으며가볍고가격부담이없으며고가의기능성재킷보다더실용적이다.

고어텍스는마법의옷이아니다

새로구입한고어텍스는물방울이스며들지않고구른다.비가와도스며들지않고신기하게잘구르는데,이것을고어텍스의기능으로착각하는사람이많다.잘생각해보자.고어텍스필름은원단안쪽에코팅되어있다.물방울을구르게만드는것은고어텍스가아니라옷감의표면에뿌려진발수제다.공장에서물에강력한반발작용을하는발수제코팅처리를해놓은것이다.

그래서고어텍스의류는세탁을하다보면발수제가마모되어나중에는물방울이구르지않는다.그러면물이원단의표면에스며들기시작하지만고어텍스가안쪽에있기때문에안으로침투하지는않는다.그러나몸에서배출된땀수증기는고어텍스필름을통과하지만원단표면의‘물’코팅은통과할수없다.이렇게되면고어텍스는투습기능을상실하게된다.그러므로고어텍스의류는항상표면에물방울이구르도록관리하면서입어야한다.가끔발수제스프레이를뿌려주고살짝다림질하면늘새옷처럼물방울을구르게할수있다.

또한고어텍스외부의물코팅이문제이듯이내부에서도비슷한상황이벌어진다.많은사람이고어텍스는땀을아무리많이흘려도모두배출시켜주는것으로알고있는데,고어텍스의수증기배출능력에는한계가있다.그래서가벼운땀정도는배출하지만,힘든비탈을올라가며흘리는많은양의땀은다배출시키지못한다.

미처빠져나가지못한땀의습기는이슬맺힘현상으로고어텍스안쪽에물코팅을만든다.문제는이렇게한번물코팅이되면고어텍스는투습기능을상실하게되어비닐우의나다를것이없게된다.고어텍스안쪽에자기땀에의한물코팅을방지하려면,수시로앞지퍼를열고옷자락을펄럭여서땀의습기를강제로빼내주는것이가장효과적이다.겨드랑이쪽통풍구역시어느정도환기를도와준다.

고어텍스재킷을늘입고다니는것도잘못된습관이다.큰맘먹고장만한고어텍스재킷을입으면그럴듯하게산에가는폼도난다.그래서많은사람이집에서부터입고나오고,전철안에서,올라갈때,쉴때,내려와서막걸리한잔할때도늘고어텍스재킷을입고다닌다.고어텍스재킷은외부의악조건을막아주는세번째레이어이므로악조건이아닌평상시에착용하면,안입고있다가막상악조건이닥쳤을때입는것보다훨씬취약할수밖에없다.고어텍스재킷을구입하면작은잡주머니가달려있다.고어텍스재킷은입고다니는옷이아니라,이작은잡주머니에잘넣어배낭에휴대하는옷이다.

옷입는데도기술이있다

이제레이어링시스템을정리해보자.땀흡수잘하고빨리말라야하는속옷(첫번째레이어),보온성과통기성을지녀야하는보온옷(두번째레이어),그리고외부악조건을차단해주는겉옷(세번째레이어).이세가지옷의기능과개념을이해했다면앞으로는등산복을구입할때내가몇번째레이어를살것인가먼저결정하고거기에적합한원단을알아보고,그원단을사용해잘디자인돼있는옷을구입해야한다.이것이등산복을구입하는합리적인방법이다.우선자신이가지고있는등산복을모두꺼내서방바닥에펼쳐놓고세가지레이어로분류해보면자신에게부족한옷이몇번째레이어인지쉽게알수있다.

▲1.①+②+②+③세가지레이어를겹쳐입은복장.한겨울악천후시이렇게입는다.2.①+②+②속옷과보온옷두개를겹쳐입은복장.3.여름하의는반바지가좋다.
세가지레이어를효과적으로겹쳐입는기술과원칙도있다.편의상세가지레이어를①,②,③으로표현하면,①은계절에관계없이항상피부와직접접촉하는제일안쪽에반드시입어야한다.어떤상황에서도땀흡수와속건성은반드시필요하기때문이다.여름철에입는등산티셔츠는겉에보이는옷이지만기능적으로는속옷이다.여기에추울때는②,춥지않지만비나바람을막을필요가있을때는③을입는다.보온옷1개로보온이부족할경우,추가로1~2개의보온옷을더입을때도있다.그러나속옷과겉옷을2겹이상겹쳐입을필요는없다.

②는맨살에직접닿으면안된다.예를들어봄,가을에많이입는‘폴라텍파워스트레치’긴팔상의는안쪽에매우부드러운기모(플리스)가있어맨살에입으면촉감이매우좋다.그러나이원단은보온과통기성이좋은두번째레이어로,땀을잘흡수하는기능이없다.그래서속에첫번째레이어를반드시입고입어야한다.

‘쿨맥스’셔츠속에면언더웨어를입는것도잘못된조합이다.쿨맥스셔츠는고기능의첫번째레이어인데,그속에면을입으면쿨맥스의기능성을포기한셈이다.

바지의경우,추운곳에서는내복+바지+오버트라우저(덧바지)와같이(①+②+③)레이어를제대로갖춰입지만,춥지않은곳에서는보통바지하나로속옷과보온옷의기능을함께이용하는데,이것은하체가추위에강하고,땀도상체에비해매우적게흘리기때문에가능한것이다.

한여름에는잡풀이많은곳만아니라면항상반바지를입는게좋다.더불어한여름에는장거리종주가아니라면통기성좋은경등산화와목이짧은양말을신는게체온조절에용이하다.

발라클라바는날씨와체감온도에따라다양한활용이가능하다.
체온조절은머리가가장중요하다

겨울산행시에는머리보온을위해어떤모자를쓰느냐도중요하다.머리는인체의체온조절기능중30~50%를차지한다.체온조절에서가장중요한부위가머리인셈이다.그래서서양속담가운데는‘손과발이시리면모자를써라’라는말이있다.

머리보온을위한모자는여러가지형태가있지만,가장효과적인머리보온장비는목,얼굴그리고머리전체에뒤집어쓸수있는발라클라바(Balaclava·안면모)다.이것은흑해연안우크라이나발칸반도의발라클라바지방사람들이사용한것에서유래했다.발라클라바는우수한신축성과플리스의보온성을지닌‘폴라텍파워스트레치’원단으로된것이가볍고보온력도우수할뿐만아니라필요에따라접어올리거나내려서보온부위를조절하기에도편리하다.

이발라클라바는땀배출을해야하기때문에통기성이좋지만,바람에는매우취약하다.발라클라바는레이어링시스템의두번째레이어(보온,InsulationLayer)에해당하므로외부의바람을차단하기위해서는세번째레이어(방호,ProtectionLayer)용모자가필요하다.별도의바람막이용모자를휴대하지는않고,고어텍스재킷이나우모복에달린후드(모자)를꺼내서발라클라바위에더쓰는방법을사용하기도한다.참고로머리에서첫번째레이어는머리카락이다.

조금얇은발라클라바는사계절내내유용하다.발라클라바하나가보온스웨터보다더나을수있다.만약발라클라바를준비하지않고동계등산을나왔다면나는다시집으로돌아갈것이다.

▲(좌)체온을지키고땀이흐르는것을막는버프.다양한활용이가능하다.(우)반다나형모자.차양천은분리가가능해여름에유용하다.
머리는온도가너무올라가도나쁘다.그래서여름철에는차양이있는모자로강한햇볕을가려머리의온도가상승하는것을막아주어야한다.머리가너무뜨거워지면중추신경이마비되어여러가지위험에빠지게되는데,대표적인것이일사병이다.일사병은머리가뜨거워져땀을흘리게하는신호를보내는중추신경이마비돼땀을못흘리게됨으로써신체내부온도가올라가는것으로심하면사망하게된다.

햇빛과강한자외선으로부터머리를보호하기위해서는전체적으로차양이뺑둘러져있는모자가효과적이며,모자뒤쪽과둘레에반다나(Bandanna)같은큰천이달린모자도좋다.

원종민의족집게포인트

“피부안타려고심장을괴롭히지마라”

우리나라등산인들은벗는걸너무못한다.몸이너무뜨거운상태로산행하는사람들이많은데이는여러면에서신체적으로좋지않다.사실한여름에도조끼나스카프,장갑같은걸로몸을칭칭감고있는사람들이많다.이는몸을해치는잘못된복장이다.특히주머니가많은조끼를등산복으로입는나라는세계어디에도없다.

숲그늘이있는데서는모자를벗는게좋다.더울수록머리를차게해줘야한다.아무리첨단기능이있는특수소재의모자라도그늘에서모자를벗는것만큼시원한건없다.사실‘등산의복장’에있어큰노하우는없다.산좀탄다하는사람들이면다알고있는것들이다.결국귀찮아서안하는것이다.실천이중요하다.노련한산악인일수록얇은옷을수시로입었다벗었다한다.

북한산같은근교산에서잘못된복장을하고있는사람에게그걸지적하면보통“그런건설악산이나지리산같은큰산갈때그렇게하면된다”고한다.그러나천만의말씀.레이어링시스템은습관이되어있지않으면실천이어렵다.작은산에서부터습관화하는게중요하다.수시로벗고수시로입어항상몸을건조한상태로유지하려노력해야한다.

우리나라등산객들은한여름에도장갑을많이낀다.또중년여성들은보기흉한얼굴가리개를쓰고마주오는사람을깜짝놀라게도한다.이는자기피부를보호하려고심장을괴롭히는것으로평균수명을단축시키는역할을한다.이런식으로등산을하면서건강해지길바라는건무리다.

비올때산에서펀초우의를뒤집어쓰고다니는이들이많다.이것은몸을엄청뜨겁게하는것이다.물론폭우가심하다면그래야겠지만그게아니라면방수옷만으로도충분하다.

사람들의선입견중하나가산에서는비가와도우산이필요없다는것인데,우리나라의정규등산로는대부분우산을쓰고걷기에큰무리가없다.우산만큼비는잘막아주면서통풍이잘되는‘옷’은아직까지없다.위험한구간에선우산을집어넣으면된다.

우리나라사람들은‘고어텍스’라는이름으로대표되는방수·투습성소재를너무맹신하는경향이있다.산행시땀을많이흘릴때는기능성옷도본래의기능을발휘하지못한다.고어텍스는옷안과밖이땀수증기에의해젖으면10분도안돼효과가없어진다.그래도꼭입어야겠다면앞지퍼를적당히열어내부를말려야한다.

하체는우리몸에서추위에가장강한편이다.그래서레이어링시스템을생략하는경우가많다.그러나폭우나눈보라가오는악천후에는레이어링시스템을적용해야한다.팬티와브레지어같은속옷은흡습·속건이잘되는소재가좋다.그러나겨울에쿨맥스같은흡습·속건성소재는땀이마를때차갑게느껴지기때문에피하는게좋다.

요즘등산복들은옷맵시를강조하다보니몸에달라붙는디자인이많다.그러나두번째와세번째레이어는헐렁해야한다.보온효과는공기층이중요한데옷이달라붙으면공기층도달라붙어서보온효과가떨어진다.일부등산복제조업자들중에이런개념도없는이들이있으나,대체로는알면서도트렌드를좇다보니그리되는경우가많다.

하지만명심해야할것은옷은그기능에충실해야한다는것이다.요즘등산복들은무한경쟁속에서매년타사와차별화된신상품을내놓으려하다보니불필요한디자인과기능이너무많다.클라이머들이잘놓치는것은옷을다챙겨가지않는것이다.배낭의부피를줄이는데신경쓰다보니필수요소를빠뜨리는것이다.암벽은계절과상관없이언제든혹독하게변할수있는여지가있다.여름에도세가지레이어를항상준비해야한다.

필자같은경우는여름에도발라클라바를항상가지고다닌다.그런혹독한경험을했기때문이다.장갑이나긴팔옷이불필요하게느껴지고여름산에서쓰더라도딱한번쓰겠지만사고란단한번찾아오는것이다.언제닥칠지모를악천후에대비해최악의상황에서도하룻밤이상버틸수있는대비를해야한다.

손발을추위로부터지키는방법

과거에는보온장갑소재로울을사용했지만,투박하고잘줄어들어지금은폴리에스터소재로대체되었다.그중에서가장착용이편리하고보온력이좋은소재도역시발라클라바와같은‘폴라텍파워스트레치’나‘윈드스토퍼’등이다.윈드스토퍼는플리스원단에고어텍스필름을접합해서방풍과어느정도방수기능까지갖춘원단이다.

보온소재의플리스원단과고어텍스를겹쳐서2겹으로만든장갑도있다.그러나장갑도레이어링시스템의원리를적용해서보온레이어와방호레이어를각각사용하는것이좋다.

예를들어,보온용‘폴라텍파워스트레치’장갑과홑겹의고어텍스로만든오버미튼(벙어리장갑형태의덧장갑)을같이휴대하고,다양한환경에서각각또는함께사용하는것이좋을것이다.또한벙어리장갑은손가락끼리열을공유해서손가락장갑에비해보온력이좋다.

발의보온에도레이어링시스템이적용된다.발에서나는땀을잘흡수하고빨리마르게하기위해서는쿨맥스나드라이플러스같은흡습·속건성의소재로된속양말을착용하고,그다음두툼한보온용양말을신는다.

세번째방호레이어는등산화와스패츠라고하는게이터가된다.면양말은땀을잘흡수하지만잘마르지않고,젖은상태는발의온기를더욱빨리외부에빼앗기게되어매우위험하다.

장갑이나양말그리고옷이땀이나수분에젖게되면단열효과를주는공기층대신물이차지하게되는데,물은공기보다열전도성이23배나높아서온기를외부로쉽게빼앗긴다.특히젖은양말은동상의위험이있다.노련한등산가는여벌의장갑,양말,모자등을항상배낭에휴대한다.젖었을때는빨리마른것으로교환해주어야한다.

-정리신준범기자/사진허재성기자|모델박은주찾아가는트레킹스쿨강사/월간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