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프랑스국경의피레네산맥트레킹답사
대부분의청소년이학업에치우치는일상과미래에대한막연한불안감으로하루하루를보내고있다.나또한그랬고,인생에서어찌보면가장중요하다고생각되는대학4학년의여름을산에서보내는것이과연현명한가에대해수없이생각해보기도했다.하지만그선택은탁월했다.분명20일동안그무엇과도바꿀수없는소중한결실이있었다.
장시간의비행에지친대원들은마드리드에서7시간동안버스로이동해야만우리가탐사해야할피레네산맥의들머리인사옌트데가예고(SallentdeGallego)라는마을에도착하게된다는사실을확인하곤얼굴에깊은피로감을보였다.
산행이틀째.가이드와의첫만남이후첫산장에서환상적인밤을보내고점점피레네산맥에대한매력에빠져들고있을때쯤우리에게반갑지않은사고가생겼다.목적지인와욘(Wallon)산장이보이는내리막길절벽을걸어가고있을때쯤순식간에강한바람이불어닥친것이다.
와욘산장에무사히도착한후김인백(46·현대인재개발원전문교수)대장이휴식을취하기전에회의를진행했다.“왜유독이경태대원만심하게넘어졌을까?”결론은‘음악’때문이었다.이대원이유일하게mp3로음악을듣고있었고그로인해몸의오감이제대로작동하지않았던것이다.
최임복(26)대원이팀원에게자주하는말이있었다.
“등반중에항상귀를기울여야한다.풀소리,바람소리,산에서만들을수있는자연의소리가나를산으로데려오는것이다.”
이러한말을처음에들었을때는이해할수없었지만이경태대원을통해16명의대원이다시금긴장하고산행의안전에대한의식을다질수있었다.
피레네산맥탐사기간중에생일을맞이한팀원이있었다.이두영부대장과이안나대원의깜짝생일파티가열렸다.유럽선진산악지역을탐사하면서가장안락한시간이바로이날산장에서보낸정겨운밤이었다.모두가쉬쉬한깜짝생일파티였기때문에그기쁨또한배가되었다.
생일파티의하이라이트는주변사람들의관심과축하였다.마침저녁식사시간에맞추어준비한생일파티가산장전체의파티로바뀌면서스페인과프랑스사람들모두우리테이블로찾아와축하메시지를전달하자이두영부대장과이안나대원의눈가에어느덧눈물이맺히고있었다.
피레네산맥은스페인과프랑스의접경지역에위치한산맥이다보니탐사도중만난사람들의국적을가늠하기힘들었다.스페인사람들과프랑스사람들의생김새차이를정확하게알지못했기때문에우리팀원들의머릿속은항상복잡하기만했다.더욱이피레네산맥은두국경지역을정확하게표지판으로표기하고있지않아산장에도착해서야그지역의위치를확인하면서팀원들의궁금증이해소되었다.
스페인지역과프랑스지역의산세에는분명한차이가있었다.산행초반에접했던스페인지역피레네산맥의특징은산세가험준하고,곳곳에흐르는계곡물사이에눈쌓인골짜기와깎아놓은듯한절벽들이우리의호기심을자극하기충분했고,봉우리곳곳에눈덮인구간들이즐비했지만아이젠까지착용할필요없이스틱만으로도충분히지나갈수있었다.
인상적인구간은무엇보다곳곳에숨어있는호수였다.가이드말에따르면지구온난화로인해오래전부터눈덮인구간들이조금씩사라지고있다고했다.이러한현상들이호수의수심을깊게만들고,물의온도는상상할수없을정도로차가웠다.하지만허홍대원과천우용대원은제일먼저호수에뛰어들면서뜨거운햇살을피해더위를식혔다.
프랑스지역피레네산맥의특징은평온함이었다.2일째묵은산장에서접했던양떼의전경은평생잊지못할장관이었다.선착장에서나들을수있는“뚜~우”하는소리와함께수십마리양떼가쏟아져내려오면서굶주린배를채우기위해주인이서있는주변을메우며먹이감을찾고있었다.
처음오지탐사대일정을받아든모든대원의표정은어두웠다.하루평균10km의강행군으로20kg의배낭을짊어지고평균9~10시간의산행을해낼수있을까?짐을꾸릴때에는20일동안사용할옷가지와장비를최소화하려애를써야했다.피레네산맥의산세가어떤지도알수없었고,코스에대한아무런정보도얻을수없었던우리로서는산행내내긴장의연속이었다.
초반2,668m높이의라푸차고개를넘어가면서가파른언덕에덮여있는눈을보고긴장해야했고,2,704m의돌고개를넘어가면서강한돌풍과때아닌추위에옷을껴입으면서앞으로펼쳐질장관에기대를안고걷고또걸어야했다.산행5일만에막내백승화(20)대원은카사데파이드라(1,630m)라는산장에서출발함과동시에내성발톱증상이시작돼약4일동안염증과물이차는고통속에서모든일정을소화해야했다.
이런과정속에서우린어느덧처음으로3,000m가넘는봉우리를향하는일정에다다랐다.고리즈(2,160m)산장에서텐트를치고하루를묵으면서다음날콜실린드로(3,074m)로가기에앞서마음을가다듬었다.산을오르는사이호수왼쪽으로3,325m높이의실린드로암봉이,오른쪽으로길게3,355m의페르디도산이솟아있는게눈에들어왔다.실린드로고개를올라서자그야말로봉우리들이쭉늘어서며장관을이루었다.하산길에바라본베이스캠프앞쪽오데사협곡은벌어진입을다물지못하게했다.마침내다가온비뉴말정상에오르는그날은평생잊지못할순간이었다.
정상등극당일아침,우리대원들의눈길은모두창문으로쏠렸다.날씨때문이었다.예상과는달리날씨가그리나쁘지않았다.비뉴말봉정상부근에구름이끼어있는것빼고는훌륭한날씨였다.2,151m산장에서3,298m정상부근으로올라가는길은그리험준하지않았다.단지계속된오르막길에팀원들이서서히지쳐가고있었다.하지만강하게파이팅을외치며,정상을향한그마음가짐은이세상누구보다도최고를달리고있었다.
그러나문제가생겼다.2,730m에서가이드와의마찰이시작된것이다.함께했던가이드는16명이라는많은인원을가이드한경험이처음이라고했다.그래서인지계속안전에대한자신의입장표명을확실히했고,정상을남겨두고,우리와실랑이가벌어진것이다.하지만어느누가봐도올라가는데있어서무리수를둘이유가없었다.결국가이드와헤어진채우리는정상으로향했다.그리고결국16명의대원은쾌감을맛보게되었다.
정상에서대원들의기분은최고였다.멀리보이는전경이내마음속의답답한구석까지뻥뚫어주고있었다.해냈다.정상이다!
우리팀은산행을통해각자가자신의꿈을정하고과거를회상하면서자신에대해돌아보는소중한경험을하게되었다.이모든과정은김인백대장의훌륭한프로그램덕분이었다.대장은오랜시간리더십센터를운영하면서청소년들이자아를찾게하고,꿈을키우도록돕는훌륭한활동을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