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나푸르나 생추어리 트레킹 [2] *-

2008안나푸르나생추어리트레킹-출발에서포카라까지

<일정개요>

2008년1월3일(목)

04:00대전출발(임대버스)

06:50인천공항도착

08:00탑승수속완료(수화물포함)

남:9명(49~62세)

녀:4명(51~55세)

09:05탑승완료

10:00인천공항출발(KE695)

13:35카트만두트리뷰반공항도착(시차3:15-)

14:50타멜네팔짱도착(마낭호텔투숙)

15:00ACAPEntryPermit및TIMSRegistrationCard신청및발급

ACAP:AnnapurnaConservationAreaProject

TIMS:Trekker’sInformationMaagementSystem

2008년1월4일(금)

08:10카트만두출발(임대버스)

15:20포카라포카라짱도착

16:00시내관광및폐와호수보팅

19:00참가대원생일파티

<운행개요>

한국에서네팔의수도카트만두로들어가는방법은주로방콕과홍콩또는상해를경유하는방법을이용하였다.이경우경유지에서트랜짓시간이많이걸리는불편이있고,방콕과홍콩또는상해에서운행하는네팔에어라인(NA)의예고없는잦은결항으로여행스케줄에지장을주어왔다.타이항공은방콕-카트만두간매일운행하고있다.

한편,2007년가을부터홍콩과중국의광주등에서출발하는중국의항공편이새롭게증편운행되고있어카트만두로가는방법은점점다양화되고있는추세이다.거기에2006년말부터1주일에한편이지만한국에서네팔의수도카트만두로논스톱으로들어가는대한항공의직항노선이신설되어운항되고있어카트만두로들어가는방법은보다쉬어지고있다.

우리는일정과시간을최대한으로절약하기위하여대한항공을이용하기로하였다.매주목요일아침9시30분경에출발하는KE695편은카트만두까지약7시간운행후현지시간으로오후1시30분경에돠착된다.인천-카트만두간직힝노선을이용할경우트레킹일정을계획하는방법은다음과같이생각할수있다.

첫번째:카트만두도착후오후3시경출발하는포카라행마지막국내선을타고포카라까지간다음,다음날트레킹을시작하는방법이있다.시간이제한적일경우,카트만두도착당일포카라까지가면저녁늦게나야풀까지진출이가능하고,어느정도체력이확보되어있다면,다음날고레파니까지도가능하다.그러나무리를감수하여야한다.

이경우ACAP트레킹퍼밋과TIMS의등록카드발급이문제가되므로카트만두에서미리준비해두어야한다.물론가이드와포터등모든문제가완벽하게준비되어있어야하겠지만…더구나기상상태에따른일정변경의위험성등변수를생각하여야한다.따라서,이경우에도한국을출발하여고레파니까지3일의일정을계획히는것이안전하다.

두번째:카트만두도착당일카트만두ACAP트레킹퍼밋과TIMS의등록카트를발급받고가이드와포터등필요한장비와식량을보완하고,다음날항공편을이용하여포카라로간다.항공편을이용하여오전에포카라도착된다면,나야풀을경유하여힐레까지도진출이가능하다.물론다음날고레파니까지오를수도있다.무난한일정계획이가능하고,한국을출발하여3일만에고레파니도착이가능하다.

세번째:카트만두도착다음날포카라까지버스를이용하는경우이다.일찍카트만두를출발한다면나야풀까지도진출이가능하다.어느정도체력이확보되어있다면다음날고레파니까지도가능하다.그러나무리를감수하여야한다.이경우에는포카라도착후다음날새벽출발하여나야풀,힐레,틸케둥가를경유하여울레리까지오르는것이좋다.

왜냐하면어느경우에도고레파니에서는일박을해야하기때문이다.푼힐전망대를포기할경우에는그렇지않지만…한국을출발하여4일만에고레파니도착이가능하다.우리는단체팀임을고려하여세번째의방안을선택하기로하였으므로일정에무리는따르지않았다.그러나공항에서입국심사를마치고수화물을찾아서출구로나오는데걸리는시간과카트만두시내진입시간을고려한다면아무리서둘러도오후3시가넘어간다.

이시간은ACAP트레킹퍼밋과TIMS등록카드를발급받을충분한시간이아니다.더구나처음실시하는TIMS의등록카드발급에약간의시간상문제가있었으나,네팔짱한사장의노력으로원만히해결되었다.저녁식사전에가이드와쿡등네팔리스�과한국에서가져온식량과장비를점검하고짐을다시꾸렸다.

다음날아침8시조금넘어임대버스를이용하여포카라로출발하였다.안나푸르나생추어리의출빌지점인포카라까지는카트만두에서206km로서정기적으로운행되는로칼버스를이용하거나또는외국인여행자를위한그린라인버스등을이용하기도한다.또는승용차나승합차를랜트할수있으나미화약200불정도로비싼편이다.

카트만두에서포카라까지약200km이어지는프리트비(Prithvy)고속도로를따라서쪽으로가게되는데,시내를벗어나고개를넘어조금내려가면첫번째검문소가있는딴코트를지나게된다.오른쪽으로멀리히말라야의설산이보였다.오늘은날씨가좋아가네쉬히말(Ganeshhimal),히말출리(HimalChuli),마나슬루(Manaslu)를볼수있는행운을잡을것이다.

프리트비(Prithvy)고속도로오른편으로레프팅코스로이용되는트리슐리강의급류가보인다.트리슐리강(TrisuliR.)은티베트에서발원하여키롱을지나네팔로흘러든다.다시랑탕과가네쉬히말에서흐르는물을합류시킨후이곳을지나인도의갠지스까지흐르는큰강이다.말레쿠를지나10시가조금넘어무글링못미처오른쪽으로계곡을건너케이블카가보인다.

유명한힌두사원중의하나인마나까마나(Manakamana)사원으로오르는케이블카이다.토요일과공휴일에는한시간이상기다려야탈수있을정도로긴행렬을이룬다고한다.해발1,034m높이에있는사원까지케이블길이는2.8km,시간은10분정도걸리며네팔리는200~250루피정도의요금을받으나,외국인은미화10불정도로서비교적비싼편이다.

이곳에오르면왼쪽으로안나푸르나와마나슬루가보이고오른쪽으로가네쉬히말과랑탕이아주잘보인다고한다.사원근처의가게에는사라수잎을이어붙여만든그릇에푸자(Puja:종교적인供物)세트를담아판매하고있다.산제물을바치는의식인푸자를하기위하여참배객들이긴행렬을이룬다고한다.사원은오직힌두교인만이들어갈수있다.푸자를마치면염소의내장과고기를깨끗이닦아가져가가족과이웃들에게나누어준다.

카트만두를출발하여3시간여만에무글링(Mugling)을통과하였다.무글링은해발208m로서카트만두~포카라간프리뜨비고속도로(PrithviHwy)에서가장낮은지역이다.안나푸르나써키트코스의최고지점인쏘룽라(ThorungLa5416m)로부터시작하여마낭,차메,베시사하르를거쳐이곳으로흐르는마르샹디강(MarsyangdiKhola)이지나간다.

이강은무글링의남쪽에있는나라얀가트(Narayanghat)에서안나푸르나와다울라기리에서시작되는깔리간다키강(KaliGandakiR.)과만나나라야니강(NarayaniR.)으로그이름이바뀐다.나라야니강은남으로계속흘러갠지스(Ganges)의주요한지류역할을한다.무글링에서나라얀가트를지나면치트완국립공원으로가게된다.

무글링에서30분거리인아부까이레니에서오른쪽으로는마나슬루(8,150m)와히말출리(Himalchuli7893m)의트레킹시점인고르카(Gorkha)가나온다.이곳에서마나슬루와히말출리를동쪽에서북쪽으로시계반대방향으로돌아사마곰파(SamaGompah)와해발5,135m의라르키아라(LarkyaLa)를거쳐서쪽으로내려오는트레킹은2주정도가소요되고,안나푸르나써키트코스인다라빠니(Dharapani1860m)와만나게된다.

여기서베시사하르로하산하면마나슬루라운딩이끝나게된다.러나시간과체력에여유가있다면쏘룽라를넘어좀솜(Jomsom2710m),다또바니(Tatopani1190m),포카라로이어지는안나푸르나써키트와연결하여트레킹를계속할수도있다.


이프리티비하이웨이(PrithviHwy)의아부까이레니(AbuKhaireni)에서24km북쪽에위치하고있는고르카(Gorkha)는해발1,200m의조그마한마을이지만네팔왕국의근세사에서중요한곳이다.18세기에고르카왕프리티비나라연사허(PrithvyNarayanShah)는주변의왕국뿐아니라,1786년카트만두까지진출하여왕위에올랐다.

이왕조는이어네팔을통일하고,19세기에는대영제국과도맞서두번의전투로막대한희생을치르고도항복하지않았다.이후영국은네팔을회유하여고르카출신의병사들을용병으로기용하였다.네팔출신용병을의미하는구르카(Gurkha)는여기에서유래한말이다.현재의고르카는성곽과왕궁그리고사원과시장이복합적으로모여있다.

고르카왕궁(GorkhaDurbar)등몇개의왕궁은지금도경비병이지키고있다.이왕궁에서바라보는중부히말라야의파노라마는가히일품이라할수있다.좌로는안나푸르나산군,우로는가네쉬히말,북쪽정면으로는마나슬루산군을볼수있다.다음에올때는꼭이곳을찾아보기로다짐하였다.


아부까레이니를지나뚜므레(Dumre)를통과하였다.뚜므레는카트만두에서137km,포카라에서69km떨어진지점으로서북쪽43km지점에안나푸르나트레킹이시작되는베시사하르(Besisahar760m)가있다.간간히보이는설산을보면서포카라가가까워지자안나푸르나산군의동쪽에있는람중히말이가까히보인다.

포카라까지는일반적으로7시간이걸리는데,우리의경우에도7시간10분이소요되어오후3시20분에포카라짱의숙소에도착하였다.오후에는폐와호수의주변산책과보팅을하면서시간을보냈다.

네팔행정구역및도로지도


<사진기록>

하늘에서본히말라야연봉-중앙좌측이초오유와갸충캉산군이고,우측이에베레스트와마카루산군이다.예년에비하여눈이적은것을알수있다.

카트만두트리뷰반공항과대원들

카트만두트리뷰반공항에서.

네팔짱의식당에서-이번트레킹은네팔짱에100%주관하였다.가이드와쿡,포터의선정은물론도시체류까지모두일괄계약으로수행하였다.

카트만두도착다음날아침포카라로출발을준비하고있다.

포카라로출발을준비하고있다.

임대버스안에서참가대원과네팔리스�들.나머지는로칼버스를이용하여포카라로

포카라로가는프리뚜비고속도로에서의한휴게소.간단한간식.

약7시간에걸쳐도착한포카라의포카라짱호텔.

포카라의폐와호수주변레이크사이트에서바라본마차푸차레의모습.개스가끼어있어선명하지못하다.

폐와호수의보트들.

오랜만에보트를타고호수주변을돌았다.

짱의한사장도함께

폐와호수에있는섬.

섬에있는바라히사원(BarahiMandir)과원주민참배객들.

참가자전원기념사진-뒤좌로부터장복수,박복선,김한수,차명관,박신규,정금회,임재준,고광흥.앞좌로부터김영한.오종숙,인순옥,오형신,구길현.

개스가조금씩거치자모습을들어내는마차푸차레.

포카라짱의옥상에서바라본안나푸르나3봉과안나푸르나2봉의웅자.

생일을맞이한대원들의축하케이크절단.

-글,사진/안나푸르나생추어리트레킹대원김영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