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나푸르나 셍추어리 트레킹 [14] *-

2008안나푸르나ABC/PoonHill트레킹-카트만두주변(2)

스와얌부나트

원숭이사원스와얌부너트Swayambhunath

나무로울창한숲을뚫고원뿔형지붕을이룬황금탑이솟아오른스왐부너트스투파(사리탑)는카트만두분지에모셔진모든사원들중에서도고풍적이고,불가사의한탑이다.스왐부너트라는이름보다는"몽키템플"이라는이름으로더많이알려진곳으로이곳에살고있는많은무리의원숭이들은어린아이들과여자들이손에들고있는것을빼앗으려겁없이달려들기때문에각별히조심해야한다.네팔사람들이좋아하는신중에"하누만"이라는원숭이신이있는데"하누만"이원숭이신이지만그렇다고"하누만"을원숭이라고부르는것은삼가야한다.네팔의원숭이들과"하누만"은그처지가분명히다르기에"하누만"의탈이나석상을보고"몽키"라고부르는우를범하지않기를…


우뚝솟은하얀돔과번쩍이는황금빛첨탑은계곡의어디에서나멀리서도잘보인다.석주의비문에새겨진역사적기록들은5세기경에이미불교주요순례지였다는것을말해주고있다.그러나원래의기원은부처가이곳카트만두분지에오기훨씬이전에만들어져있었다.이곳에대한각종전설의수집품들(15세기의SwayambhuPurana)은과거부처에의해심겨져카트만두분지를뒤덮고있었던호수에서피어난기적의연꽃에대해말해주고있다.연꽃은찬란한빛을뿜어내었고그리하여이곳의이름은’스스로창조된’또는’스스로존재하는’을뜻하는스왐부(Swayambhu)가되었다.이곳주변도티베트인들이많이모여사는곳으로보름날많은사람들이산주위를돌며기원을드리는곳으로도유명하다.


아무튼이곳도보더너트의불탑처럼많은순례자들이경건한불심으로마니차를돌리면서탑을돌고있는것을볼수있다.스투파를한번돌면불경을1천번읽는것만큼의공덕이쌓아진다고믿기때문이다.이스투파의금색상단의4면에도붓다의눈이그려져있고,둥근하단의몸체에는일정한간격으로5가지원소를관장하는각각의부처형상이보존되어있다.상단이마에는역시제3의눈이그려져있는데,그렇다면카트만두에만존재하는살아있는여신’쿠마리’의이마에있는제3의눈과는무슨관련이있는것일까?


<에피소드>옛날카트만두가호수였다고한다.어느날호수의물이빠지자이야산이위로솟아났고"스와얌부"라는말은스스로나왔다는뜻으로서이사원의이름이그렇게해서생겼다는전설이있다.

스와얌부나트의불탑

금강저(金剛杵,Vajra)-금강저(金剛杵,Vajra)는원래도리천의주인인제석천(인드라)의무기이다.금강저의원어는바즈라(Vajra)로번개나벼락을의미한다.제석천은불법에귀의한후에부처님을수호하고불법을수호하는호법신이되어부처님의뒤에서금강저를들고호위한다.또한제석천뿐만아니라금강역사도금강저를들고부처님을호위한다.<열반경>에는금강역사가부처님의위신력을받들어금강저로모든악마를티끌같이쳐부수는것으로묘사되어있다.이에근거하여우리나라의신중(神衆)탱화에서는동진(童眞)보살이반드시금강저를들고있다.

금강저는또한여래의금강과같은지혜로써능히마음속에깃든어리석은망상들을파멸시키는보리심을상징한다.주로밀교에서금강저를특히중요시하여의식과수행도구로사용되고있다.이때금강저는금강령과함께사용되기도합니다.천태종의종기에도이금강저가나타나있습니다.

금강저는금.은.동.철등으로만들어지며불교의금속공예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다.형태는손잡이양쪽이뾰족한끗을가졌다.모양에따라뾰족한끗이하나인것은독고(獨孤),2.3.4.5.9갈래로갈라진것은3고저.4고저.5고저.9고저라한다.최초에는그형태가무기형으로뾰족하고예리했으나불구로사용되면서끝의가락이모아지는형태로바뀌었다.

이들중독고가가장오래된형태이다.금강저를만드는법과효능에대해선불설다라니집경(佛說陀羅尼集經)12권.K-308(11-1063).T-901(18-785)의불설발절라공능법상품(佛說跋折功能法相品)에기록되어있다.

우리나라에현존하는금강저로는국립중앙박물관에길이22㎝의고려시대청동5고금강저가가장오래된금강저로소장돼있으며일반사찰에서는조선시대의금강저를볼수있다.고려시대의사경.변상도에는가장자리를금강저문(金剛杵紋)으로장엄한예가자주나타나며,현존신중탱화에서는대부분금강저를볼수있다.

금강저는여러나라,여러문화에서존중되었다.

스와얌부나트사원에서내려다본카트만두시내.

파슈파티나트

힌두사원파슈파티너트Pashupatinath

타멜거리에서동쪽으로약4km정도를가면네팔힌두교최대의성지파슈파티너트가나온다.이곳은유네스코가지정한세계문화유산이며,보우드넛과연결하여여행할수있다.이사원은원래시바신에게헌납되었고,파슈파티너트는시바가가지고있는많은이름중의하나이다.파슈(Pashu)는’생명체’를뜻하며,파티는’존엄한존재’를뜻한다.금빛사원본당내부는힌두교도외에는입장이금지되어있다.


인도바라나시의갠지즈강(강가강)에서몸을담그고목욕을하는경건한의식을볼수있듯이네팔에서는파슈파티너트사원앞을흐르는바그마티(Baghmati)강에서도삶과죽음이교차하는그러한광경을엿볼수있다.바그마티강둑의파슈파너트사원은네팔힌두교뿐만아니라힌두교도전체의성지이며,독실한힌두교도들이이곳으로찾아와서죽고,화장되어생사의윤회에서벗어나고자한다.이들은여기에서죽고화장되는것이생사의윤회를벗어날수있는길이라고믿는다.


파슈파티나트(Pashupatinath)는또하나의충격거리다.보다나트의시큼한기름냄새와는달리이곳은입구부터썩어가는강물과사람의시체가타는냄새가우선후각을강하게압박한다.강둑으로늘어선화장터(가트,Ghat)에서는부모와형제의시신을태우며통곡하는가족과자식들을볼수있다.이곳에서도촬영은허용되지만,멀리서신경을거슬리지않도록찍는것이예의이다.상류에는부유층과귀족들의화장장이,하류로내려올수록가난한사람들의화장장으로나뉘기때문에공평?하지못하다는생각이들기도한다.


<에피소드>지금사원이자리하고있는장소에옛날시바신이부인과함께이곳을여행하러왔다가숲에서수많은바바들하고살았다는전설과옛날카트만두분지에는목장들이많았는데현사원의자리에매일암소한마리가땅에젖을주는것을보고이상하게생각한사람들이그자리를파보았더니시바신의상이나왔다고한다.그래서그자리에시바신을모시는사원을건립하게되었다는전설이있다.

보우더나트

보우드너트BoudhnathStupa

시내에서서쪽에자리하고있는보우드너트는동아시아에서가장큰탑으로알려져있으며,사리탑이38m높이이고아래크기는직경약100m이다.이곳은고대카트만두와라싸사이의고대무역로로사용되었던곳이다.티벳과네와르불교신자들에의해숭배를받는곳이며,티벳인들은이곳이고대부처의사리가묻혀있는곳이라고믿고있다.세계문화유산에지정된이탑은언제만들어진것인지는정확하게알려져있지는않다.그러나네팔사람들은약2,000년전에만들어진탑안에는부처님의사리가있다고믿는다.영화’LITTLEBUDDHA’의촬영장소이기도했으며오전일찍부터늦은저녁까지많은티베트인들과불자들이시계방향으로"마니차"를돌리거나간혹"오체투지"로탑주변을도는장면을볼수있는곳이다.탑주변에는중국이티베트를점령했을당시티베트를탈출하여네팔로들어와정착한많은티베트인들이마을을이루어살고있다.


<에피소드Ⅰ>옛날한여인이왕에게물소가죽한장으로덮을수있을정도의탑을만들테니탑을만들땅을달라고요구를하였다.그러자왕은물소가죽한장크기라는말에여인에게허락을하였는데여인은가죽을얇게썰어서땅에다최대한넓게뿌렸다고한다.왕은어쩔수없이그만큼의땅을주었고그자리에탑이세워졌다고하는전설이있다.


<에피소드Ⅱ>이곳은자드지모(Jadzimo)라는천민에의해지어졌으며,그는부처에게공양할것을찾다가왕에게이곳을건설할것이라고허락을받고지었다고한다.천민에의해거대한사원이완성되는것을보고지방귀족들이중상모략으로왕에게이사원을헐라고탄원을하였으나선량한왕은’한번허락된것은철회할수없다'(JarungKashor)라는말을하였고,이사원은완성되었다.훗날이공덕으로자드지모의아들은8세기티벳불교를확립한왕으로환생하였다고한다.

파탄

파탄(구왕국)Patan

카트만두동쪽에위치하고있는카트만두시에서두번째큰도시이다.파탄은’랄릿푸르(Lalitpur)’이라고도불리는데’러리트풀"은아름다운도시라는라는뜻이다.도시사방으로탑이있는데아쇼카왕이약2세기중반에파탄을방문했을때세웠다고한다.16세기부터18세기에이르기까지말라왕조의왕들이건립한왕궁과사원들을파탄"덜발광장"이라고한다.구왕궁을중심으로일반주택가들이밀집된지역으로예전의번성한모습들은찾기힘들지만독특한건축양식이볼만하다.


파탄은카트만두분지에있었던마쯔라의세왕국의수도였으며,카트만두왕국,파탄왕국,그리고박다푸르왕국중가장먼저건설된곳이다.후에세왕국으로갈라지면서앞다투어서로의것을모방했기때문에세도시의모습은비슷비슷해서구별이안갈정도라고한다.규모면에서는카트만두가가장크고,가장잘보존이된것은박타푸르라고한다.파탄은불교의유적이잘보존되고있고,이것을기념하듯성밖주위에는아쇼카대왕이세웠다는스투파들이남아있다.


BC250년아소카왕이방문한기념으로44개의큰사리탑이도시의4곳에서있다.그후네와르족(族)의중심지,특히불교문화의중심지로서번창하였으나,1768년구르카족의프리트비나라얀에게정복되어대규모약탈을당하였다.그러나마헨드라나트사(寺)를비롯하여수많은불교사원과옛궁전등불교건축물이남아있다.현재는네와르족의반라지족(支族)의중심지로,보리·쌀·밀·기장·야채·과일등의농산물이생산되며,전통적인금은세공으로알려져있다.


파탄은특히네팔의불교가가장번성한시기에불교와함께발전된도시여서많은불교유적지가남아있는대표적인곳이다."덜발광장"에서주변골목들을살펴보면자그마한화랑들이많아저렴한그림을구입하기에좋고다른곳과마찬가지로기념품을파는노천상점들이많은곳이다.

박타푸르(구왕국)Bhaktapur

카트만두와나갈코트의중간지점에위치한박타푸르는9세기경에"아넌드데브"라는왕부터시작이된다.박다푸르를"바드가운"이라고도하는데"바드가운"은"신사들의마을"이라는뜻을갖고있다.카트만두,파탄과함께박다푸르는말라왕조의3개왕국중의하나이고17세기말라왕조에의해건설되었지만1934년대지진때에많은부분이손상되어다시복구가된부분이많다.그래도비교적복구보전이잘되어있어서네팔을여행하는여행자라면한번은꼭들려보기를권하고싶은곳이다.


장인들이나무를조각한55개의창이볼만한"판챠판나쟐"궁과네팔에서제일높은다섯개의창을가진"냐타플라"사원등볼거리가제법많은곳이다.또한광장중간에위치한목조건물이"레스토랑"으로사용이되고있어옛목조건물에앉자차를마시면서광장을바라본다거나주변경관을바라볼수있는독특한즐거움이있기도하다.말라왕조시대에는영화를누리기도했지만지금의박타푸르사람들은농업에종사하는사람들로카트만두에제공되는야채들은대부분박타푸르에서재배가된것들이다.박타푸르에서는조각이멋진나무창틀모양의약자와토기항아리등의소품들을비교적저렴한가격에살수있다.카트만두와나갈코트의중간지점에위치하여나갈코트여행때에들려보기에좋다.

너걸코트Nagarkot

카트만두분지에서동쪽으로32km지점에고도2,190m의너걸코트전망대가히말라야의전경을가장잘지켜볼수있도록만들어져있다.맑은날에는안나푸르나의남봉(7,273m)에서부터안나푸르나제3봉(7,557m),제일봉(8,090m),제2봉(7,937)그리고동쪽으로에베레스트(8,848m),칸쳉정가(8,597m)까지모두볼수있다.방문하기좋은시즌은11월에서2월까지이다.3월에서10월까지는흐린날이많으며,대부분은구름에의해가려져잘보이지않는다.빨간색,진홍색,핑크빛색조로물드는일출과일몰은한번보면잊기어려운장관을연출한다.휴양지답게좋은시설과전망이좋은리조트,호텔,게스트하우스등의숙박업소와레스토랑이잘갖춰져있다.


장엄한히말라야파노라마를감상할수있기때문에많은여행자들이이곳을여행하고있으나,설산을보는것이외에공기가맑아휴식을즐기기도좋고마을을오가는숲길을산책하는재미가좋아시간적여유가있는여행자나트레킹이어려운사람들에게는아주괜찮은곳이다.카트만두에서택시로약1시간정도거리에있으며버스도운행을하고있지만운행간격이길고횟수가적어버스를이용하기에는불편하니되도록택시를타거나차량을렌트하는것이좋다.


나갈코트에서내려올때는버스시간을미리체크를하여카트만두로오는길에박다푸르에들려박다푸르를둘러보는코스를잡는것이좋다.오후2시~3시경에카트만두를출발하여나갈코트에서일몰을보고다음날일출을보고박타푸르에들려관광을하고카트만두로돌아오는1박2일일정도추천할만하다.너걸코트의일반게스트하우스는비수기에는예약을하지않아도적당한흥정을통해할인을받을수있지만성수기에는방을잡기어려우니미리예약을하는것이좋고,좋은호텔이나리조트들은미리카트만두에서여행사를통해예약을하는것이비용절약을할수있는방법이다.

나갈코트에서-2005년1월에하루종일기다렸으나이사진이유일하게촬영한사진임.

나갈코트에서-날씨가좋으면우측으로에베레스트와마카루를볼수있다고한다.

Source:조성식님의2007ABC트레킹’에서

인드라초크와아산광장

구왕궁쪽에서사원이있는번화가인드라초크로나와곧장나아가면중세의모습을그대로간직하고있는바자르가나타난다.즐비하게들어선목조가옥1층에는일회용품과식료품,선물등을진열해놓은가게가들어차있고좁은길은사람과릭쇼(자전거인력거)가뒤얽혀혼잡스럽다.2층창문에도융단이며옷가지를걸어놓고있다.바자르에서조금만더나아가면구시가지의중심지아산광장이나타난다.사방으로길이뚫려있는이광장은사람의물결과릭쇼의나팔소리가어울려가장카트만두다운분위기를연출한다.아산광장을보지않고서는카트만두를보았다고할수없다는말까지있을정도이다.


시장가운데에곡식의여신"안나풀나"사원이자리하고있다.여행자들의거리타멜과덜발광장의중간에자리하고있어서어느방향에서든보도로구경을하기에좋은위치에있으며요즘에는이곳에서여행자들이머리를염색하는천연염료"해나"를좋은가격에구입하기도한다.조금은복잡한감은있지만네팔의소시민들이개미처럼열심히살아가는생생한모습을볼수있으며지금은찾아보기힘든잊혀진풍물들을발견하게되는재미를찾을수있는곳이다.



마첸드라나트사원(Machendranath)

인드라쵸크와면하고있는아산광장에있는비의신마첸드라신에게제사하는사원이다.사원에는작은스투파(불탑;stupa)도서있다.본존의얼굴의색은파탄의라트(적색)마첸드라와는달리세트(백색)마첸드라라고불리운다.

덕친칼리

카트만두에서남쪽에위치하고있으며힌두교의신으로피의신이라불리는"칼리"신을모시는곳으로힌두교의유명한성지이다.이곳에서동물의피를받치고소원을빌면소원이이뤄진다고믿는데수컷동물의피를받치는것이특징이다.주로토요일과화요일에많은피를받치는데그날피를받치며깔리신에게기도를드리면전달이잘된다고믿는힌두교의의식이다.



둘리켈

둘리켈또한카트만두에서가까운곳에위치한히말라야설산파노라마를볼수있는곳으로이곳도좋은시설의리조트와호텔,게스트하우스가있지만너걸코트에비해서는그리많은숙소가있는곳이아니다.여행자의방문도적은곳이지만반면에좀더조용한분위기에서휴식을보낼수있다는장점이있다.카트만두에서32km거리에위치하고너걸코트보다는비교적낮은곳이어서기후가따뜻하고이곳에서도산간마을사람들의생활상을근접하여볼수있으며짧은미니트레킹또한즐길수있는곳이다.버스를이용을할경우1시간30분에서2시간정도시간이예상된다.

그유래는14세기말라왕조때왕의꿈에깔리신이찾아와인간의발길이닿지않는곳을찾아사원을만들라는계시를내렸는데깔리신의계시대로여러지역을찾아헤매다현재의자리에서깔리여신의모습이새겨져있는돌을발견하고그자리에지금의사원을세웠다는전설이있다.네팔최고의명절인"다사인"기간에가장많은피를받치는것으로유명하다.


박물관

카트만두(라스트리야성그라하라아)국립박물관은타멜에서택시로약20분정도거리차우니에있다.이박물관에는사하왕조들이사용한칼(떨바르)중,하나가4피트9인치나되는세계에서가장큰칼과여러옛무기들그리고네팔의동전들이전시가되어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