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걷기의 즐거움 20선] (1) 걷기 예찬 *-

[걷기의즐거움20선]왜그들은걷고또걸을까

어느장소로이동하기위해걷는것만은아니다.어떤이는생각을정리하기위해걷고,어떤이는경치를구경하기위해걷는다.걸을땐풍경이천천히지나가고풍경의구석구석이눈에들어온다.극한의육체적고통을극복해보겠다는생각으로먼길을걷는사람들도있다.걷다보면길위에서새로운사람을만나고,새로운경험을한다.모두걷기가주는즐거움이다.

‘2009책읽는대한민국’의다섯번째시리즈‘걷기의즐거움’20선을20일시작한다.걷기의역사와걷는행위의철학적의미를짚어보고,걷기에좋은길을소개하는책들을소개하기로한다.‘우리땅걷기’모임을이끌고있는문화사학자신정일씨,‘바람의딸’로유명한오지여행가한비야씨,여행전문작가김산환씨등의추천을바탕으로동아일보문화부출판팀이선정했다.

미국의문화인류학자인조지프아마토씨의‘걷기,인간과세상의대화’는고대부터현대에이르기까지인류가디뎌온‘걷기’의역사를설명한책이다.프랑스사회학자다비드르브르통씨는‘걷기예찬’에서“걷기는인간을세계와정대면하게만든다”고말한다.프랑스의고등학교철학교사크리스토프라무르씨는‘걷기의철학’에서플라톤,몽테뉴,칸트같은철학자들이어떤방식으로걷기를통해사유를했는지들려준다.

‘해남가는길’은동화작가송언씨가고등학생아들과함께서울에서해남까지걸으면서나눈추억을담은책이다.한국에서지리학을공부한일본인도도로키히로시씨는서울에서충청도,전라도로이어지는우리의옛길삼남대로를걸은뒤‘도도로키의삼남대로답사기’를펴냈다.‘우리는걷는다’는중학교교사윤병용씨가제자10명과함께강원도화진포에서임진각까지10박11일간도보여행을한뒤인내심과극기심을배워가는아이들의모습을기록한책.‘걷는것이쉬는것이다’‘주말이기다려지는숲속걷기여행’‘섬을걷다’의저자들은걷기에좋은전국의명소를소개한다.

프랑스와스페인국경지역에서피레네산맥을넘어스페인북서부산티아고까지가는길은전세계에서많은사람이찾는순례길.부부여행작가인신석교,최미선씨가이곳에서의감동을글과사진으로‘산티아고가는길’에담았다.‘도보여행가김남희가반한유럽의걷고싶은길’은김씨가2007년이탈리아스페인프랑스영국등의‘걷기좋은길’을여행한뒤쓴에세이다.‘온가족이함께떠난히말라야트레킹’은평범한한가족이38일동안티베트에서네팔쿰푸로이어지는히말라야산길을걸으며보고겪은것을담았다.모두걷기의즐거움,걷기의아름다움을전해주는책이다.

-글/금동근동아일보기자-

[걷기의즐거움20선]<1>걷기예찬

한가로운산책의기쁨과깨달음

현대의많은사람들이걷기의즐거움에무감각하다.일상을위한필수불가결한최소한의행위로받아들이거나혹은그마저도의식하지않는다.프랑스스트라스부르대의사회학교수이자‘몸’의문제에깊은관심을기울여온저자는쉽게간과해온걷기의의미를세밀하고도감성적인산문으로풀어냈다.

이책에따르면,그저걷는것만으로도사람은자신을속박하던모든것으로부터벗어나는것이가능하다.지평을걷거나도시에서걷거나고유한리듬과맛이있다.걷기를정신적인순회,거듭나는계기로삼는것도가능하다.저자의글을따라가다보면두발로땅을딛고걸을수있다는것이인간의얼마나큰특권인지새삼느끼게된다.

걷기는몸의감각을새롭게일깨운다.걷기를통해전신감각을체험할수있기때문이다.온종일걷고난뒤의허기와달콤함은별것아닌음식조차미식으로느낄수있게한다.저자는귀스타브루의말을인용해온다.“극도의목마름을통해서그대는비로소잎사귀밑에가려있던딸기의맛을알고그대마음속의극단한두려움을통해서비로소교회와그서늘한그늘을안다.더할수없는피로와졸음에이르러서야그대는비로소팔월모래속으로가뭇없이잦아드는파도를안다.”

걷기를통한배움과사유도가능하다.저자는“보행은가없이넓은도서관”이라고말한다.수많은철학자들과작가들이걷기를통해자유로운사색,추리,논증을이뤄냈다.키르케고르는“걸으면서나의가장풍요로운생각들을얻게되었다.걸으면서쫓아버릴수없을만큼무거운생각이란하나도없다”고말했다.니체는‘차라투스트라’에이렇게적었다.“심오한영감의상태.모든것이오랫동안걷는길위에서떠올랐다.극단의육체적탄력과가슴으로느끼는충만,”

걷는동안의침묵과고독,노래부르기도고유한깨달음과기쁨을안겨준다.걷기가반드시먼곳을떠도는도보여행으로만이뤄져야하는것은아니다.우리가사는도시안에서도얼마든지걷기의즐거움을누릴수있다.선호하는코스를중심으로그날의기분에따라다양한코스를선택할수있다.일상적인경험이묻어있는수많은길을거니는것은기억의뜰을걷는것과도같다.

초현실주의자들처럼표류하듯이도시의골목을이리저리흘러다녀보는것도좋을것이다.저자는“한가롭게거니는것이야말로도시에서걷는진정한기술의이름이다…한가하게거니는산책자는딜레탕트사회학자인동시에소설가,신문기자,정치가,일화수집가의자질을갖추었다”고말한다.보들레르의말처럼“관찰자란자신의익명성을즐기는왕자”임을기억하고행인들사이를거닐어보는것도좋을것이다.예기치않은수없이많은구경거리를만나호기심이발동할수있다.

물론걷기가수행의경지에오르는경우도드물지않게살펴볼수있다.그리스정교회의수도승들은그리스북부아토스산지역에서잠잘곳도따로없이걷는다.아시아의힌두교나불교에서도순례를중시한다.티베트의경우공기가희박해걷는리듬이하나의수행에가까울정도로느려질수밖에없다.저자는이경우“걷는다는것은지극히본질적인것에만이세계를사용한다는것”이라며,길위에서삶의불안,고뇌를치료하고새로운영성을발견하는다양한사례들을보여준다.걷는즐거움은멀리있지않다.책에언급된수많은철학자와문인,순례자들처럼지금당장첫걸음을떼봐도좋을것이다.

《“솔직히고백하거니와나는여러주일,여러달,아니사실상여러해동안상점이나사무실에하루종일틀어박혀지내는내이웃사람들의참을성,혹은정신적무감각에놀라지않을수없다.”(헨리데이비드소로)》

-글/박선희동아일보기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