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프스의 4,000m 명봉] (13) 에크랑·돔 데 네지 *-

[알프스의4,000m명봉](13)에크랑·돔데네지

에드워드윔퍼의백수십년전발자국을뒤따르다
동구권의슬로베니아에서시작해지중해까지초승달모양으로장장1,200km나뻗어있는알프스산맥에서가장아래쪽에위치한산군은프랑스의도피네(Dauphine)알프스다.도피네산군의최고봉은바레데에크랑(BarredesEcrins·4,101m)이며이산군에는UIAA(국제산악연맹)가인정한4,000m봉우리가하나더있는데,돔데네지(DomedeNeige·4,015m)다.

물론도피네산군에는4,000m가채되지않지만빼어난봉우리들이많다.우리에게익히알려진‘젊은알피니스트’장코스트(JeanCoste·1904~1926년)가숨진라메이주(LaMeije·3,983m)가에크랑바로북쪽에위치해있다.

▲로리안부에서서릉에올라선일행.오른편저멀리눈덮인봉우리가돔데네지다.

그리고알프스등산역사에서빠질수없는인물에드워드윔퍼(EdwardWhymper·1840~1911년)가이산군에서도여러초등반을했는데,바로이산군의최고봉에크랑을비롯해남쪽에위치한몽펠부(MontPelvoux·3,943m)도그중하나다.이렇듯도피네산군은알프스산맥의남서끄트머리에위치해있어한국산악인들에게는낯선지역이지만여전히도전해볼만한벽등반대상지들이많을뿐아니라알파인등반의초·중급자들이즐기기에좋은멋진봉우리들이산재해있다.

몽블랑산군에서남쪽으로약100km거리에위치한도피네산군으로떠난건여름시즌이막시작된6월말이었다.이른아침,샤모니를떠난승용차에동승한이들은백승기선배와이진기씨였다.가는길은두갈래다.그레노블까지고속도로를이용할수도있지만우리는산길을따라가며알프스의산간마을을둘러보고싶었다.

그래서프랑스알프스의주요산악도시메제브(Megeve),알베르빌(Albertville),브리앙송(Brianconnais)등과갈리비에고개(ColduGalibier·2,646m)와라우타레고개(ColduLautaret·2,058m)등을넘어다섯시간이상운전한끝에산행기점인프레데마담칼레(PredeMadameCarle·1,874m)에도착했다.이곳에는레스토랑하나와산행안내소가있다.

▲정상에다가갈수록바람이심했으며십자가만이우리를반겼다.

수많은등반객들오르내려

잠시우리가오를루트를검토하고산행을시작한다.보다남쪽에위치해있어그런지몽블랑산군에서와는다른남국의정취가느껴지는숲길을빠져나온다.이후길은계속해서지그재그오르막길로이어진다.에크랑등반을마치고뒤늦게하산하는알피니스트들뿐아니라빙하아래쪽에위치한산장까지트레킹을다녀오는트레커들이꽤나많이내려오고있다.간혹스키를짊어진이들도있는데,6월말이지만에크랑북동사면에서는여전히산악스키산행이가능하기때문이다.

따가운햇살을받으며가파른오르막을한시간즈음오르자블랑빙하(GlacierBlanc)하단에이른다.곧이어빙하에서흘러내리는개울을건넌다.위에서산들바람이불어와이제부터더위를피할수있어좋다.돌길을따라등뒤로몽펠부를두고걷는다.이윽고그레셔블랑산장(GlacierBlancHut·2,542m)이다.두시간조금더걸렸다.많은산악인들이산장밖으로나와오후의따뜻한햇살을즐기고있다.알프스의산장들에서흔히접할수있는풍경이다.배낭을내려놓고잠시쉰우리는수통에물을보충한다.우리가묵을곳은이곳에서또다시두시간더올라야하는에크랑산장(EcrinsHut·3,175m)이다.

갈길이멀어다시배낭을짊어진다.우선블랑빙하하단부의우측바위사면사이에난돌길을오른다.빙하에서불어오는찬바람덕에어렵지않게오르막길을걷는다.한시간즈음오르자빙하에접어들어아이젠을신는다.이때앞서간이진기씨가웃으며한팔을번쩍든다.그의손에는낯선피켈이들려져있었는데,누군가가떨어트린것이었다.

이제길은한낮의열기에잔뜩축축해진눈밭사이로이어져있어쉼없이걷고또걷는다.북쪽으로이어지던빙하가서쪽으로급회전하며방향을바꾸는시점부터빙하는완사면이다.드넓은설원끄트머리에위치한에크랑이한눈에들어온다.블랑빙하에는이미그늘이드리워졌지만에크랑정상부는햇살로빛나고있었다.빠르게흩어지는구름에에워싸인정상부는첫대면에만만치않아보였다.다음날등반을조금이라도수월히하기위해서라도에크랑과친숙해질필요가있는지라종종발길을멈추고쳐다본다.

이제빙하우측,바위사면위에위치한에크랑산장이보일때였다.저멀리위에서한사람이내려왔다.20대의아가씨였다.바로이진기씨가주운피켈의주인이었다.그에게고맙다는키스인사를보낸그녀와함께우리는산장에오른다.4시간반소요되었다.

▲블랑빙하하단에위치한그레셔블랑산장.에크랑산장은여기서두시간더가야한다.

강풍에가루눈이쉼없이흘러내려산장에는많은산악인들이와있었지만시즌초반이라예약하지않은우리에게도자리는있었다.친절한산장지기의안내로편하게저녁을먹고일찍잠자리에든다.밤새바람이심하게불었으며에크랑쪽에는짙은구름이머물러있어등반이걱정되었다.그래도새벽3시에기상한다.먼길을달려온우리에게이정도의난관은대수롭지않다.

간단히요기를하며등반준비를하고산장을나서니새벽4시다.헤드랜턴을밝히며산장에서내려와빙하에닿는다.한동안완사면의빙하를따라걷고또걷는다.우리앞뒤로헤드랜턴의불빛이드문드문이어져있다.이날약이삼십명의산악인이에크랑에도전하고있었다.헤드랜턴이더이상필요없을정도로날이밝아올무렵부터날씨가좋아지는듯했다.그즈음이제껏완사면이던빙하가급사면을이루면서에크랑정상부의북동면아래로곧장이어져있다.이제부터급경사면을올라야하기에우리는가져간설피며등반에불필요한물건들을길옆눈구덩이에내려놓는다.

이제부터안자일렌을하고오른다.동쪽하늘에태양이솟나싶더니이내먹구름에가려버린다.그리고바람이심하게분다.가루눈이휘몰아쳐종종발걸음을멈추고얼굴을두손으로가릴정도다.북동사면에이미먼저오른이들의러셀자국이있건만분설에덮여오르는길이쉽지않다.그래도간혹단단한설사면을찾아길에서벗어나오른다.

마침우리와함께오르는자일파티가있다.50대초반의동네아줌마와마을총각인듯한젊은이가우리뒤를바짝따라오고있다.안자일렌을한모습이나피켈을짚으며빙사면을오르는자세로보아알파인등반경험이많아보이지는않는다.그래도그들은포기하지않는다.반면가이드를동반한손님하나는추위와체력저하로몇번이나멈춰서더니결국포기하고아래로내려갔다.

위에서는계속해서강풍에날린가루눈이흘러내렸다.얼굴로휘몰아치는눈보라를피해걸음을멈추는외에는쉬지않는다.산장을떠난지3시간이상되어마침내정상부급사면아래에닿는다.여기서곧장직상해도정상에이를수있지만우리는서릉으로오를예정이었기에서쪽으로길게설사면을횡단한다.에크랑과돔데네지사이에위치한로리안부(BrecheLory)로향한다.

▲시즌초반이라붐비지않는에크랑산장내부.

수많은3,000m급봉우리들이발아래정상으로오르는길은안부에닿기전,작은베르그슈른트를지나급경사의설사면을약100m올라서릉에이르게되어있다.프런트포인팅을하며조심해서능선에올라서니바람은더욱매섭다.정면에서불어오는강풍에맞서고개를숙이다보니등반속도가나질않는다.그래도계속해서전진이다.

바람이심한반면다행히바위능선에는신설이덮여있지않다.덕분에몇몇까다로운바위구간을오르내리는순간에도충분히양호한홀드를찾을수있었다.백수십년전에에드워드윔퍼일행이이봉우리를초등하면서바로이서릉을지날때디디고잡은홀드마다불량해고생했었다지만그이후수많은등정자들에의해부실한홀드나돌들은이미다치워진셈이다.곧4,086m지점의픽로리(PicLory)에도착했다.

서릉중간에솟아오른작은돌출지점이지만어떤이들은이곳도4,000m봉우리에포함시키기도한다.물론UIAA(국제산악연맹)목록에는포함되어있지않다.이후등반은계속해서암릉을오르내리며동쪽으로난리지를오른다.저만치앞에서3명의산악인이정상에다녀오고있다.좁은바위능선위라조심해서길을비켜주고계속해서전진이다.

태양이어느정도떠올랐건만바람은여전했으며추웠다.6월말의날씨치고는혹독했다.시즌초반의추위였다.그래도차츰정상에다가감으로써더욱넓게시야에들어오는에크랑산군의풍광은말로표현할수없을정도다.

이윽고정상이다.산장에서다섯시간이조금더걸렸다.좁은정상에는아무도없었으며금속으로만든십자가만이우리들을반겼다.동쪽하늘에머물고있는짙은구름외에는사방이시야에들어왔다.모두우리발아래에있다.라메이주나몽펠부뿐아니라수많은3,000m급봉우리들이도열해있다.저들봉우리들도언젠가는오를수있길희망하며기념사진을몇장찍고하산을서두른다.도피네산군최고지점에서느긋하게등정의기쁨을즐기고싶었지만바람이심해도저히그럴기분이아니었다.

▲바람이심하게부는가운데픽로리를지나고있다.

돔데네지정상에선여유만만,등정의기쁨즐겨하산역시서릉으로길을잡는다.로리안부로내려가또다른4,000m봉우리돔데네지를올라야하기때문이다.아는길이었지만좁은바위능선을하산하는터라오를때에비해더위험해보였다.모두바짝긴장하며암릉을오르내린다.조그마한실수라도용납되지않는게바로이런상황인지라말없이자신의등반동작에만집중한다.잠시후픽로리를지나한숨을돌린다음,마침내로리안부로모두무사히내려왔다.

정상에서한시간걸렸다.완경사의설사면에두발을놓자추락에의위협에서벗어난모두의얼굴에화색이돈다.이어서로를연결했던자일마저필요없어안자일렌을하던자일을풀어배낭에집어넣는다.로리안부건너편에둥그스름하게솟아있는돔데네지를오르는길은에크랑에비하면너무쉬웠다.완사면의설사면을횡단한후,작은베르그슈른트를올라40도경사도의설사면을100m즈음오르자정상부설릉이나타났다.

한동안설릉을따라오르자어디가최정상인지모를정도로넓은눈언덕만이펼쳐져있었다.다만누군가가꽂아놓은작은대나무에매달린하얀천이강풍에사정없이휘날리고있었다.그곳이정상임을알수있었다.정상에선우리셋은이제야하루에4,000m봉우리두개를오른기쁨을나누는악수를건넨다.안전한하산길이확보된다음이라그만큼등정의기쁨을만끽하고픈심적인여유가생겼던탓이다.마침두명의산악인이올라오는데,가만히보니스키를메고올라오고있다.

얼마후그들은하산하는우리를쏜살같이지나에크랑의북동사면을여유있게활강해내려갔다.그러고보면에크랑과돔데네지는산악스키등반에적합한4,000m봉우리들중하나였다.분명다음에이봉우리를찾을때는반드시산악스키를가져오리라생각하며긴긴하산길에접어들었다.에크랑북동면을걸어내리는데한시간소요되었다.곧우리는블랑빙하상단에둔짐을찾아긴긴빙하를따라내렸다.산행기점인프레데마담카레까지또다시두시간더걸려알프스산맥최남단에위치한4000m봉우리에크랑과돔데네지등반을무사히마쳤다.

▲돔데네지정상에모인우리셋은마침내안도의기쁨을나누며기념사진을찍었다.

산행정보

도피네산군의최고봉에크랑은1864년6월25일에에드워드윔퍼와미셀크로,크리스알머일행이북동릉으로올라서릉으로하산함으로써초등되었다.정상부암릉을제외한전체적인등반난이도는PD~PD+급이기에알파인등반초·중급자에게멋진4,000m봉우리등반을제공한다.알프스산맥끄트머리에위치한도피네산군에서가장가까운대도시는프랑스의그레노블이다.

샤모니에서약3시간,제네바에서약한시간반소요된다.그레노블에서에크랑산행기점인프레데마담카레까지승용차인경우두시간걸리며,대중버스를이용할시에는라그라브를경유,라우타레고개를넘어브리앙송으로가야한다.거기서버스를타고산행기점인프레데마담카레로가면된다.한편성수기인7~8월에는에크랑산장및그레셔블랑산장이붐비니사전에예약후찾는편이좋으며산장주변에캠핑또한가능하다.조·석식포함1박산장비는약40유로이며국제산악연맹(UIAA)가입의산악회원증이있으면할인혜택을받을수있다.

-글·사진/허긍열한국산악회대구지부회원–월간산10월호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