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양인들의 황색인종 깔보기 *-

서양인들의황색인종깔보기

1950년히말라야8천m고봉등정시대의막이열리면서서양의백인들은앞다투어하나둘씩고봉들을자기들것으로정복해나갔다.프랑스사람들은안나푸르나(8091m)를,영국은에베레스트(8848m)를,독일은낭가파르바트(8125m)를,이탈리아는K2(8611m)를,스위스는로체(8516m)를,오스트리아는브로드피크(8047m)를,미국은가셔브룸Ⅰ봉(8068m)을자기들의산으로만드는데성공했다.

이때의등반양상은열강들의식민지영토쟁탈전을방불케하는정복전쟁의성격을띠고있었다.이처럼초창기히말라야는백인들의독점적인활동무대였다.엄청난경비가소요되는8천m고산등반은한국가의국력과비례한다.당시신생독립국인우리나라는국민소득100달러에도미치지못하던시절이었으며,한국전쟁의소용돌이속에휘말려허덕이던시기였으니8천m해외원정은꿈도꿀수없던시절이었다.

이때까지만해도동남아시아대부분의국가들은서구열강들의식민지에서벗어나신생독립국으로첫발을내딛고있을때였으니아시아권의유색인종들은백인들의각축장이던8천m를감히넘보지못하고있었다.하지만2차대전패전국일본만은달랐다.국운을걸고세차례도전한끝에1956년에마나슬루(8163m)를자기들의산으로만들면서동양인최초의8천m처녀봉을오르는쾌거를이룩한다.

일본은이미1905년에일본산악회를탄생시켰고,1921년에는마키유코가알프스아이거의미텔레기리지를초등하고,1936년에는일개대학산악부(릿교대학)가히말라야의처녀봉난다코트(6861m)를초등정할정도로일찍부터히말라야의문을연나라다.이처럼아시아권에서는가장빠르게등산활동을펴온나라이니만치그동안축적된경험으로미루어볼때어쩌면당연한결과라하겠다.패전국일본이마나슬루원정을추진할때는먹고살기조차어렵던시절이었다.점령군으로상륙한미군의군정통치를받고있던때였다.

당시2차대전승전국들이8천m봉에올라국력을과시하자일본도처녀봉하나를정복하여패전으로위축된국민감정에자신감을불러일으키려는속셈이도사리고있었다.비록미국에패전하여그들의통치를받고있지만,아직8천m한봉우리도오르지못한승전국미국의자존심을꺾어국민의사기를드높일수있다는생각을한것이다.일본의마나슬루초등정은점령군의콧대를꺾는쾌거였다.

그러나같은아시아권에속한중국은1955년까지만해도등산의후진성을면치못하던나라였다.그런중국이1960년에베레스트를등정했다고발표했을때영국인들은<알파인저널>을통해즉각등정의혹을제기했다.고소등반경험이부족하고미숙한등반기술을지닌중국대가등정사진도없이에베레스트북릉-북동릉루트로등정했다는주장은일단의혹을살만하지만영국인들이집요하게등정의혹을제기한이유는다른데있었다,

영국은1921년부터17년에걸쳐7차례나에베레스트를북방루트로시도하면서경험을축적해왔지만번번이북방의티베트측등반에서실패만거듭해왔다.등산종주국을자부하는그들의자존심이이를용납할수없었을것이다.그들이그동안쌓아온북방루트의소중한체험과자료가1950년중공의티베트침공으로‘죽의장막’에차단되었기때문에북방티베트쪽에서의등반은막을내리고만다.이때는동서냉전기의절정을이루던시대였으며공산권인중국은서방세계와의교류를폐쇄하고있었다.

북방루트는자신들의산악영웅조지말로리가실종된곳이며,유능한알피니스트에드워드페릭스노턴이난공불락의요새세컨드스텝을피해그레이트쿨르와르까지북벽을횡단하는과감한기록을세웠고,영국을대표하는에릭십튼,프랭크스마이드,해럴드윌리엄틸먼같은쟁쟁한스타급산악인들이줄줄이패퇴한루트였다.이런곳을미숙한등반기술을지닌중국대가사람의어깨로등반자를받쳐인간사다리를만들어세컨드스텝을돌파하며등정했다는소식은영국인들의자존심을크게건드렸던것은부인할수없는사실일것이다.

중국대는새벽4시에정상에올라중공기와마오쩌둥의석고흉상을눈속에묻고주석에게선물할암석표본을수집하여하산했다.그들이8700m지점에이르렀을때날이밝아정상을향하여몇장의사진을찍었다.후일이사진은1933년영국의웨이저가퍼스트스텝부근에서정상을향해찍은사진과1953년초등자힐러리가정상에서북동릉을향해찍은사진과지형의특징을비교한결과중국대의사진이세컨드스텝위쪽에서촬영되었다는사실을밝혀냈다.

중국대가세컨드스텝을돌파했다면정상까지의장애물없는수평거리500m는아무런문제가될수없기때문에중국대의등정은의심할이유가없었다.그러나영국의오만한산악인들은중국대의사진에파노라마전경이없다는이유로항공사진일가능성을제기했지만중국대의사진이촬영된고도를비행한다는것은불가능에가까운비행고도였다.1975년중국대는또한차례북방의티베트를통하여에베레스트정상에섰다.이번에는세컨드스텝상부에알루미늄사다리를설치한후넓이90cm,길이12m의세계의지붕에올라중국공산당기를꽂고사진을촬영한후측량용삼각가(三脚架)를설치했다.

이들은이등반에서마오쩌둥사상실천이라는슬로건아래410명이라는많은인원을동원하여한국전쟁에서인해전술을구사하던방법으로에베레스트등정을성공시켰다.이등정또한서방세계의백인들은의심을했지만같은해영국의크리스보닝턴이이끈남서벽등정팀이정상에설치한중국대의측량용알루미늄삼각가를발견하고의혹을풀었으며,중국대의1960년등정도인정했다.중국대의첫에베레스트등정은국가별순위로보면영국,스위스에이어세계에서세번째등정국가로기록된다.

이후중국은아시아권에서는일본다음으로8천m처녀봉시샤팡마(8027m)를1964년에등정했다.백인들의인종적인편견은등산의세계에서도가끔표출된다.백인들은유색인종의성과에대해이를폄훼(貶毁)하고깔아뭉개는고약한버릇이있으니그야말로그들이내세우는우월감의표출방법인듯하다.상대가강대국미국이었다면어떤태도로대응했을까.이런일은중국대만이겪은것이아니다.

1977년한국대가에베레스트를등정한것은당시로서는놀라운성과였다.한국은세계10번째의에베레스트등정국가가되었고등정자는세계에서14번째의순위를기록했다.이때도영국의산악전문지<클라이머>(1978년2월호)는한국대의등정성과를비방하는기사를실어우리를분노케했다.이기사를기고한사람은네팔현지에서각국의원정대에게포터와셰르파를모집해주는업무를대행하는업체의영국인마이크체니라는사람이다.

가셔브룸Ⅳ봉서벽을오르는한국대.이등반의성공에대해미국의에드더글라스는비아냥거리는논평을<클라이밍>지에실었다.

한국대의등정성공은대원들의실력보다는셰르파들의전격적인도움으로성공했다고보도하여셰르파의힘으로올라갔다는인상의글을실었다.영국의힐러리가에베레스트를초등할때많은셰르파들의도움을받고정상에오를수있었던것은전세계가다아는사실이다.뿐만아니라1975년영국대의경우는한국보다더많은숫자의포터와셰르파를고용했다는사실을그들은잊어버린듯하다.한국대가셰르파들의노임4천루피를체불한채귀국했다는악의에찬모함성의글을싣기도했다.

당시노임은셰르파와포터의고용을대행해주는업체의운영자인영국인마이크체니라는사람이고용한포터책임자가포터들에게지급할임금을가지고도망쳤기때문에일어난일이며,이에대한책임은그를고용한영국인체니가책임져야할일이다.1997년가셔브룸Ⅳ봉(7925m)서벽에서등로주의의전형을보여준한국대의선전은놀라운성과였다.이산은높이에서도결코만만치않은산이다.8천m에서불과75미터가모자랄뿐서벽은세상에서가장어려운2500m높이의거벽이다.

그동안서벽은세계의첨예한알피니스트들에게외경의대상이었다.영국,미국,일본등의많은산악인들이호시탐탐기회를엿보아왔으나미답의벽으로남아있었다.1985년에보이테크쿠르티카와로버트샤워가이벽을알파인스타일로올라초등을기록한이래재등을허용치않던벽이었으나한국대가신루트를뚫고재등에성공하면서세계산악계는한국대의성공에비상한관심을보이며놀라워했으나일부의백인들은믿기지않는의외의성과라는반응을보였다.

이등반성과또한미국에서발간하는<클라이밍>지에비아냥거리는투의기사가실려우리를불쾌하게했다.미국의산악평론가에드더글라스는이잡지에한국대의성과에대해다음과같은기사의논평을실었다.“연중눈이라곤구경도할수없는열대의작은섬나라자메이카의봅슬레이팀이동계올림픽에서우승을한것과같다”며,“한국대의성공은뜻밖의성과였다”는투의비아냥거리는글을실었다.서양인들의유색인종깔보기습성이그대로노출된사례라할수있다.m

-글이용대코오롱등산학교교장/마운틴12월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