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서점가에는많은
왜이렇게최근에행동경제학서적이많이출간된것일까?왜합리적이성이아닌인간심리에의한경제적활동에주목하게된것일까?가장큰이유는최근까지도여진을일으키고있는서브프라임에의한금융위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최근금융위기는인간은합리적선택을한다는가정의기존경제학으로는설명이쉽지않다.
전세계에번진
본서적의제목‘야성적충동’은경제사상가존케인즈가<고용,이자및화폐에관한일반이론>(1936)에서인간의비경제적본성을가리키는개념으로처음언급했다.그는‘심리적요인’이야말로경제를움직이는원동력이라고보았다.즉,1930년대에일어난대공황은비관과낙담그리고회복기의심리적변화에의해생겨나고소멸했다고설명한다.
70여년의세월이지난지금,‘야성적충동’의저자들은케인즈의‘야성적충동’에기반해최근6년간진행된세계경제흐름을설명하려한다.이미1970년발표한논문‘레몬이론’을통해‘정보의비대칭성’이시장경제에미치는심리적오류를발견하였고,이레몬이론이행동경제학의초석을다진공로로2001년노벨경제학상을수상한바있는저자조지애커로프와예일대경제학교수이자금융시장및행동경제학에대해전방위적글을쓰는저자로버트쉴러는본서적에서인간의합리적선택에의존하는시장주의경제학의근본가정들에대한의문을제기한다.
기존의경제학에서완전히무시되거나부차적인요소였던자신감,공정성,부패,화폐착각,그리고이야기등의요소들을경제학의핵심부로갖고들어오며,이를통해금융과부동산시장의거품,경기순환,실업,물가등기존경제학이제대로설명하지못하는현상들에대해통찰력있는설명을하고있다.
언론과전문가들은경기침체가발생할때
가령허리케인카트리나가뉴올리언스를휩쓸고난후거주자들이다시집을짓고싶어하지않으면당연히다른사람들도뉴올리언스에집을짓고싶어하지않을것이다.누가이웃도상점도없는곳에서살고싶겠는가.반대로많은사람들이집을짓고정착하려한다면다른사람들도동참할것이다.이처럼많은사람들이정착할것이라는자신감으로인해발생하는좋은평형과많은사람들이떠날것이라는자신감상실로인해발생하는나쁜평형,2가지평형이존재한다.단지자신감의여부에따라말이다.
이렇게
심리학자인대니얼카너먼과경제학자인잭크네시,리처드세일러의연구가그것중하나이다.그들은실험참가자들에게공정성과관련된질문을던졌는데,폭설이내린후철물점이눈삽의가격을올리는것이공정하냐안하냐는질문이었다.기초적인경제학에따르면이질문은무의미하다.수요가늘어나면가격이오르는것은당연하기때문이다.
그러나응답자의82%는폭설이내린상황에서눈삽의가격을15달러에서20달러로올린것은불공정하다고대답한것이다.실제로홈디포는1992년허리케인피해가발생한후그러한반감이생길것을우려하여합판가격의상당분을자체적으로흡수하기도하였다.
이처럼경제학속에서공정성은주요한결정에서동기로작용하여신뢰와협동력에관계한다.가령자신이손해보더라도규범을어긴사람즉공정하지못한사람에게불이익을주려는것은인간이합리적경제주체라는가정으로는설명될수없는것이다.
주택대출을제공하는은행역할을하는저축대부조합은정부로부터예금보장을받았기때문에공격적으로돈을빌려줄수있었다.경영진은그기회를틈타부실여신을쌓았고,그러면서부정거래를틈타상당한이익을챙겼다.결국그렇게쌓아온부실여신이문제가되어저축대부조합은파산하게되었고,이를해결하기위해정부가지불해야할돈은자그마치1,400억달러나되었다.
2001년발생한경기침체는1990년대에불어닥친주식투자열풍의후유증이라는게대체적인의견이지만,엔론사태로대표되는기업의부패스캔들이역시큰역할을하였다.
또한,2007년에시작되어여전히이어져오고있는경기침체는부동산가격의급락,그로인한서브프라임모기지대출의부실화,그리고파생상품이된모기지담보증권의정크화가결합된형태이지만,복합적인원인내부에는부패와악의가숨어있다.
많은서브프라임대출업체들은대출자들에게대출조건을다소속이기도하였다.낮은초기이자를광고하면서나중에갚아야할높은이자를숨기는것이가장흔한수법이었다.이는서브프라임대출자들이미국사회에서교육수준이낮으며정보가부족하기때문에더욱쉬웠다.한편,모기지대출업체들은대체로채권의안정성을신뢰하지않았기때문에가능한한빨리채권을처분하고싶어했다.
그에따라모기지중개업체나은행에게모기지채권을다양한방식으로조합하여판매하도록했다.이채권의가격과리스크는정확히산정되지않은채신용평가회사들은조합된채권패키지에인증도장을찍어주었고,전세계로팔려나갔다.결국부동산가격급락으로채권이부실화되고,이를대량으로구매한은행들도파산의절벽앞에서게된것이다.이렇게3번의경기침체가야성적충동중하나인부패와악의에의해서발생되고확대되었다는것을저자들은제시하고있다.
금연법은1968년에처음공표된이래50달러라는벌금에물가상승률을반영하지않았기때문이다.1968년이후50달러의실질가치는80%나줄어들었으며,그당시구류하루치에해당했던5달러는지금은웃음거리에불과한금액인것이다.
이처럼화폐가치가물가수준에따라변하는데도불구하고화폐가치가불변하는것으로가정되어경제활동이이루어지는곳은이외에도많다.저자들은노사간의임금계약이나일반채권매수,주택대출,기업의회계장부등에서도화폐착각이존재하며,경제의작동과정에서중요한역할을한다고주장하고있다.
저자들이주장하는야성적충동마지막은바로‘이야기’이다.경제학자들은이야기에기반하여상황을분석하는것은전문적이지못한일로평가받는다.
하지만,인터넷에대한이야기는말그대로경제를지배했다.인터넷을어디서나이용할수있는환경이구축되고,그것을통해젊은사람들이큰돈을벌었다는이야기는19세기골드러쉬의현대적재현이었다.전염병처럼퍼지는성공의이야기는많은사람들에게경제적자신감을주었고,경제변화양상에변화를주기도하였다.
이처럼
인간은정말합리적이고이성적으로경제적인결정을하는가.경제학에서는이에대해오랫동안질문이끊이지않았다.
거기에더해더욱많은사회현상과경제현상들을설명하는기반이될것이다.땅속에누워있는케인즈교수도‘야성적충동’에대한이해가점차확산되는모습을보면서기뻐하고있을것이다.그런의미에서본서적은적절한시기에출간되어최근경제위기에대한우리의이해를확장시켜줄수있으리라생각한다.다만,경제학에대한오랜공부가없었다면본서적에대한온전한이해가쉽지않아많은대중독자확보가어려울것이라는게필자의마지막의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