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강의를많이다니는내가제일자주만나는사람들은중년남성들이다.대기업임원,중소기업사장,교수,국회의원등등.그들의삶은너무재미가없다.주로부정적인얘기만을한다.아젠다도매일거기서거기다.대통령얘기,공장얘기,군대얘기….대통령과내삶이무슨상관이있을까?한번도만나본적이없는대통령이내행복에그렇게많은영향을미치는이유는무얼까?
내가내린결론은이랬다.“그들의삶이재미없다.그러니대통령이라도씹어야직성이풀린다.폭탄주도그래서마신다.맨정신으로지내기에는너무무료하기때문에”김정운교수의이책은평소내생각과거의일치했다.게다가특유의통찰력으로사물을들여다본것이재미있다.강의때마다중년남성들에게“얼마나행복하십니까”라고질문을한다.대부분남성들은“웬행복,행복같은것은생각해본적이없다”는반응을보인다.
정말그렇다.그들은정말재미없게산다.그러니그들이속한가정,회사역시재미가없다.쓸데없이엄숙하고경건하다.행복을경험하지않은사람이남에게행복을줄수없고,자유를누려보지않은사람이더큰자유를다른사람들에게허락할수없다.한국사회의가장큰문제는재미없는아저씨들이너무많다는것이다.
어느정도공감을한다.어느날갑자기마라톤하는사람들이늘어났다.모든언론사에서마라톤을주최하는데흥행에절대실패하지않는단다.내주변에도많다.나는그것이궁금했다.왜하필그재미없고고통스러운마라톤에열광할까?중년에는무릎이아파뛰는것이건강에그렇게좋지만은아닐텐데.그들은존재를확인하기위해뛴다.무언가자신이무가치한존재로느껴지기때문에뛰는것을통해자신의존재를다시확인하고싶은것이다.
온몸으로느껴지는고통을통해존재를확인한다.이들에게왜뛰느냐고물으면“나자신과의싸움에서이기려뛴다”고답한다.그러나자신은싸워서이겨야할대상이아니다.중년은초조한나이다.몸도예전같지않고살아갈날이산날보다적다.이대로늙을수는없다는초조감이든다.그래서여러수단으로존재를확인하려한다.무엇엔가집착하는것은존재확인을위한것이다.자식교육에목숨을거는것도따지고보면자식을위해서라기보다못다한자신의꿈을위해서인경우가많다.
누가,어느집단이폭탄주를마시는지보면공통점을발견할수있다.여성들은절대폭탄주를마시지않는다.재미없고팍팍한집단일수록폭탄주를많이마신다.
여성들은맨정신에도몇시간이고수다를떤다.남성들은맨정신에는아무얘기도하지않는다.그래서오랫동안알고지냈던사람에대해거의아무것도모르는경우가많다.맨정신으로마주보고있는자체를힘들어한다.그래서폭탄주를몇잔씩나누어마시고정신을잃어야마음이편하다.비로소서로를편하고보고얘기도나눌수있다.
“행복이란하루중가장기분좋은시간이얼마나되는가에의해결정된다.기분좋은시간이길면길수록행복하고,짧으면짧을수록불행하다.”거기에우리삶을비추어보면어떨까?최근일주일동안행복했던사건이있었는가?감탄할일이하나라도있었는가?별로없다.주로우울한사건,한숨나는일뿐이었다.
행복과돈은어떤상관관계가있을까?일정수준까지행복과돈은깊은연관이있다.“연봉이9만달러이상인사람이2만달러미만인사람에비해두배의행복을느낀다.그러나일정수준을넘어서면돈과행복이반드시비례하지만은않는다.”다시말하면
중년남성들은처자식을건사하느라허리가휜다.하지만행복을희생하면서까지돈을벌어서는안된다.늘내가무엇때문에사는지를생각해야한다.행복에는유전적특성도있다.캘리포니아주립대학의소냐류보머스키(SonjaLyubomirsky)교수가그런주장을한다.그는행복의50%는유전적인특성때문이라고주장한다.
유전적으로,외향적이고정서적으로안정적인성격을가진사람이행복하다는것이다.행복의많은부분을결정하는내적,외적조건을정리해보면이렇다.“우선,외향적인성격에정서적으로안정이되어있어야한다.일정하고안정적인수입이있는직장이있어야하고,결혼을해야하고,종교를가져야한다.또건강하고민주적인국가에서살아야한다.”
우선순위를행복에두어야한다.결혼도그렇다.단지결혼적령기가되었다는이유로결혼을하는것은위험하다.혼자살아도행복하다면혼자사는것이방법이다.장관직이와도장관직이행복과관련이없으면거절할수있어야한다.들어오는일에대한결정도그렇다.때로는가족과의여행을위해돈도거절할수있어야한다.
내가지루하면모든게지루하다.강의도그렇다.강의를하는내가즐길수있으면듣는사람도즐겁다.축구도즐기는축구가강하다.목숨걸고하는축구는재미없다.이길수있을지는몰라도그렇게해서얻어지는승리가무슨의미가있을까?사는것도그렇다.사는게재미있어야가정에서도생존이가능하다.다음사례는그증거이다.
어느중년남성은대기업사장으로명예롭게은퇴했다.그는정말열심히일했다.해외지사,지방공장등정열적으로일하던시절의대부분을집밖에서보냈다.그러다은퇴하는날불현듯아내생각이났다.아이들이훌륭하게자라각각가정을꾸리고행복하게살고있고,자신이이렇게존경받으며은퇴할수있었던것은다아내덕분이라는생각이들었다.
‘그에게도’아내가있었던것이다.이토록당연한생각이이처럼늦게떠오르다니.뒤늦은통찰에그는결심했다.’내이제부터는아내를위해살리라!’은퇴후,그는매일같이아내와함께즐거운시간을갖고자애썼다.백화점에서아내의손가방을들고서있기도했다.우아한호텔에서저녁식사도자주했다.해외골프여행,크루즈여행을다녀오기도했다.주말이면아내가다니는교회에따라나가구석에서꾸벅꾸벅졸기도했다.
그에게아내와함께하는시간은더이상의무가아니었다.서서히아내의존재가즐겁고감사해지기시작했다.정말얼마남지않은인생,자신에게아내밖에없음을피부로느끼게됐다.아내도즐거워하는듯했다.그런데
남성이가정을외면하는동안여성들은이미남편이없는삶에익숙해진것이다.주변에이런사례는차고도넘친다.이사례를보자얼마전들었던나이대별이혼사유가떠올랐다.
재미는이렇게중요한요소이다.사는게재미있는사람들은남도잘돕는다.실험을해보면기분좋은영화를보고난사람들은우연히떨어뜨린책도잘줍는단다.반면지루한시간을보내고나온피실험자들은선뜻나서서돕지않는다.그런의미에서결혼식장입구나놀이공원입구에자리잡은거지들은대단한심리학자들이다.“기분좋은사람이더쉽게이타적인행동을한다”는원리를간파하고있기때문이다.
삶이재미없는사람들은다른취미활동에몰입한다.신문열심히보기,뉴스열심히듣기,그리고정치인욕하기가그것이다.정치인욕하기는전국민의여가활동이다.그런다고세상이즐거워지진않는다.
사소한즐거움을찾을수있어야한다.삶의방식을바꾸어야한다.존재의이유를다른데서찾아야한다.남성들은만나면명함부터주고받는다.왜그럴까?서로의권력관계서열을정하기위해서다.위아래가정해지면행동이달라진다.윗사람은입꽁지를내리고아랫사람은입꽁지를올린다.그래서부장급이상이되면마치중력의법칙처럼입꽁지가서서히내려오기시작한다.왜그럴까?볼의근육을움직이려하지않기때문이다.
볼근육은기분이좋을때움직인다.이마근육은기분이나쁠때움직인다.높은사람은볼근육을움직이지않으려한다.정서공유를하지않으려한다.사장,교수,공무원등잘나가는사람일수록정서공유시스템이망가져있다.얘기를해도자기얘기만하고남의얘기는들으려하지않는다.분노,적개심,공격성으로가득차있다.다들“건들기만해봐”라는표정이다.여자들도사회적지위가올라가면비슷한현상을보인다.
일류조직에는유치해보이지만나름의리추얼이있다.아침마다체조를하고구호를외치는것도일종의리추얼이다.종교집단은리추얼을빼면남는게없다.같이노래부르고,기도하고,뭔가같이외우고,누군가를축복하고…이런것이전부리추얼이다.리추얼에는반복되는행동패턴과더불어일정한정서적반응과의미부여의과정이동반된다.
사랑받는다는느낌,가슴설레는느낌등등…사랑하는사람을잃으면슬퍼지는이유는이런함께했던리추얼이사라지기때문이다.리추얼이다양한삶은풍요롭다.느끼는정서의차원이다르다.일반적으로여성의리추얼이남성보다훨씬다양하다.그래서나이가들수록여성의삶은남성의삶보다정서적으로풍요롭다.
행복은큰사건이있을때나타나지않는다.작고사소한것에서행복을느낄수있어야한다.나이가들수록이런종류의사소하지만즐거운리추얼이우리삶을구원해준다.저자는“아침마다만년필을고르는것,슈베르트노래를듣고따라부르는것…”같은리추얼을갖고있다고한다.정치인을아무리욕해도내삶은바뀌지않는다.내가정말관심을가져야할대상은즐거운느낌이반복되는나만의리추얼이다.
이제부터는우리얘기를해야만한다.이를위해서는
지난주지리산법계사에오를때삶의희열을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