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우절(萬愚節) 이야기 *-

만우절(萬愚節)이야기

4월1일은만우절(萬愚節)이다.만가지의어리석은일이일어나는날이라고보면될것같다.친구를한번쯤속여먹는날이라고하면족하다.대부분친구는친구의거짓말에속아준다.친구니까,거짓말도유머가있어야하고,가슴에울림이있고,마지막에웃고넘어가는거짓말이어야한다.그게만우절의의미가아닌가한다.그러나만우절이되면많은사람들이친구를속여먹일궁리는하지만,만우절에대한유래는잘모르고있다.만우절에대한유래를한번찾아보았다.

그기원에대해서는여러가지설이분분하지만,16세기까지프랑스설은율리우스력에의해3월25일~4월1일이었다.이때가따뜻한시기인이유로새해를맞이했던것이다.1562년교황그레고리우스13세에의해그레고리력을서방세계에가져오고,1564년샤를9세가역법의변화를주어1월1일을새해로바뀌었다.그러나아러한사실을모르고여전히4월1일을새해로여겨선물을주고받고하였는데이때가짜선믈을주어장난치는일을즐기면서,이를속는다고하여4월의바보(aprilfool)가Aprilfool’sday가되었다.이설이가장유력하다.

만우절에대해서는동양기원설도있는데,춘분에불교의설법이행해져3월31일에끝이났으나신자들은그수행기간이지나면수행의보람도없이원래의상태로되돌아가기때문에3월31일을야유절(揶揄節)로불러남에게할일도없이심부름을보내는등장난을쳐서재미있어한것이기원이되었다고한다.사실만우절에관련된위의정보들은행주산성이행주치마로돌을날랐다는데서유래되었다는민간전승처럼항간에떠도는근거없는소문을정리한것에지나지않는다.현재역사학계에서떠오르는가장유력한설은만우절의인도기원설이다.

인도에는200∼AD200년경에만들어진백과전서적인종교경전이있었는데,이경전의이름이바로’마누법전’이다.마누(Manu)란인류의시조를뜻하며,일체의법에관한최고의권위로숭앙받는존재로서,이법전은그의계시에의하여성립되었다고전할뿐그저자및연대는미상이다.마누법전에는우주의개벽,만물의창조에서부터설교하기시작하여인간이일생을통해행하여야할각종의례,일상적인행사,조상에대한제사,학문,국왕의의무,민법·형법·행정에관한규정,카스트제도등등방대한분야에걸쳐세세한규정이기술되어있다.

그중에6장의347번째줄에운문형식으로기록된’크샤트리아계급의언어사용에관한규정’에보면매우기이한규정이있다.인도역법에서는129,600년을윤회의주기로보고1월1일을기준으로12900시간째인4월1일을’라파누스’즉4월1일에는최고신브라흐만의창조력에따라새로운우주창조의주기가시작되는절기로보았다.

다만이절기에는브라흐만의능력을시기하고그의업적을방해하려는악신’앙그라마이뉴’의활동이활발해지는때이기도하다.인도신화에따르면브라흐만이’라파누스’절기에’장미꽃이피어라’라고말하자중간역할을하는악신앙그라마이뉴가’가시덤불이생겨라’라고반대로전달해서세상엔가시덤불이넘쳐나게되었고브라흐만이’세상에사랑이넘쳐라’라고말하자역시앙그라마이뉴가’세상에시기와질투가넘쳐라’라고반대로전달하는바람에세상에시기와질투가넘치게되었다고한다.

이에화가난브라흐만은앙그라마이뉴의속셈을눈치채고거꾸로’세상에온갖악이판쳐라’라고거짓말을하자앙그라마이뉴가’세상에사랑이넘쳐나라’고전달해서비로소세상에사랑이생겨났고’세상에바싹메말라라’라고말을하니앙그라마이뉴가’세상에비가내려라’라고전달하는바람에세상에비가내려새싹이움텄다고한다.이에따라고대인도사람들에게는브라흐만의지혜를기념하여라파누스,즉4월1일에는평상시와달리반대의뜻을담는말,즉거짓말을해야한다는풍습이생겨났다.이것을명문화한것이바로마누법전의6장이다.

마누법전의’마누’는달마대사의이동에따른불교전파를타고중국으로건너가면서한역(漢易)되어음차되어서’만우(萬愚)’로되었고’라마누스’는’마누의절기’즉’만우절’로기념되기에이르렀다.중국을거쳐불교의전달경로에따라한국,일본.베트남,라오스,캄보디아등지로퍼져나간’만우절’행사는1960-70년대동양사상에관심이지대해진히피문화의붐을타고미국으로건너가’Aprilfool’로정착하게된다.하지만만우절의기원에대해서무지했던서양인들은그근원에대해온갖추측을했으며그때만들어진만우절의기원에대한거짓된정보가현대에까지전해져내려오게되었다.

한편현대사회에서는만우절때문에갖가지해프닝이일어나고있는데,그대표적인사례가소방서에장난신고전화이다.시민의안전을책임지는공적인기관에피해를끼치는매우위험천만의행위라고할수있다.혹시라도짖궂은장난으로주위에피해를입히려는사람은마누법전에기록된브라흐만의지혜에대해서다시한번생각해보아야할것이다.고대인도의창조신브라흐만은결코악이아닌세상의창조라는선한목적을위해서거짓말을했음을잊지말아야한다.

만우절에악한목적으로거짓말을하려는사람들을향해’마누법전’의’크샤트리아계급의언어규정’에대한마지막연에서는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라파누스에는거짓말을하되브라흐만의뜻을기리어이웃에게즐거움을주고진실된마음이담겨있는거짓말을해야한다.남에게피해를끼치는자에게는앙그라마이뉴의저주가평생을함께할것이다.진실되고즐거운거짓말에는다음과같은것이있다

첫째.만우절의기원에대한그럴싸한거짓말로네티즌들을웃게만든다

둘째,친구에게여친을소개시켜준다는구라를쳐서잠시라도행복감을..

셋째,즐거움을주고,감동을주고,미소를주는거짓말이어야한다.

-안영준님의글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