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선택의가장중요한요소는’무게’
‘철의여인’오은선이안나푸르나정상에오를때입었던옷은고어텍스일까,아닐까?신발위에착용하는스패츠는왜그렇게길고특별해보였을까?여러고봉에오르면서동상한번안걸린그녀의장갑은어느브랜드일까?많은이들이궁금해하는오은선의장비이야기를들어봤다.
먼저첫번째물음에대한답은‘NO!’다.대부분의등반가들처럼오은선도정상에오를때는보온력이뛰어난우모복을착용한다.정상공격용우모복은보온력은좋으나부피가크다.때문에마지막캠프전까지는거의입지않는다.컨디션이좀떨어지거나체온을보호해야할상황에만착용한다.
그렇다고고어텍스류의방수·투습성재킷이나바지가히말라야등반에서필요없는것은아니라고오은선은말한다.
2.손가락동상을막기위해착용하는우모장갑.
3.수분섭취가매우중요하다.필수품인수통.
4.침낭과매트리스는마지막캠프까지올라가는장비다.
5.등반용배낭은용량이넉넉하고가벼워야한다.
6.안전벨트와하강기,등강기,카라비나등도빠질수없다.
7.최종캠프용으로주로쓰는초경량텐트.오대장이직접수송할때도있다.
8.아이젠과등반용삼중화.
캐러밴때반팔이나반바지는입지않는다.따가운햇볕에피부가타는것을방지함과동시에체온보존이목적이다.히말라야는한낮에도바람이차기때문에갑자기돌풍이불면문제가생길수있다.내의는베이스캠프와등반중에입는것을구분한다.아무래도고소에서입는것이보온력이좋다.하지만두꺼운것보다얇고편안한것을선호한다.
그위에
히말라야라고움직임이둔해질정도로옷을껴입는것이아니다.최종캠프전까지는여기에고어텍스재킷을덧입는정도면충분하다.혹날씨가추울때는우모복을입기도한다.정상에갈때는약간달라진다.추울때는약간두터운파워스트레치상·하의에우모복을껴입는다.날씨가괜찮을것같으면내의위에바로우모복을입기도한다.이는
새벽에출발할때는약간추워도해가뜨고움직이면몸에서열이나서견딜만하다는것이그녀의설명이다.
오은선은손이차가운편이다.하지만14개거봉에오르는도중작은동상한번걸리지않았다.
아무리장갑이좋아도영하30도의혹한에는장사가없다.
처음에는등반용삼중화로밀레제품을신었다.하지만
가벼운빙벽이나혼합등반,주마링등에전혀불편함이없다.히말라야등반가들이많이사용하는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