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와함께안나푸르나라운드MTB라이딩도전
나는다시묻는다.
“네팔어디?”
다시반문한다.
“전에갔었잖아!”
약간골이나는것같아다시질문을던진다.
“누구랑?”
“혼자는안돼!”
카트만두에도착해번다(마오이스트의강요에의한파업)로인해업무가마비돼트레킹허가를받기위해하루를더묵고셋째날오후베시사하르(Besisahar·1,293m)로향했다.오후7시30분베시사하르에도착하니어두워지기시작해곧바로호텔을잡고들어간다.전기사정이안좋아수시로불이들어왔다나갔다하는데미리캠프용랜턴을준비한것이도움을많이준다.
불불레(Bhulbhule·840m)까지차가이동하려고했는데번다로인해6시간쯤걸어서가야한다고한다.길은차가다녀서그런지매우양호해,출발한지1시간조금지나불불례에도착했다.
숙소인바훈단다(Bahundanda·1,430m)까지가는길이경사급하고더워엄청고생을했다.점심을제대로먹지못한채물만마신게체력유지실패의결정적원인이다.간신히숙소에도착해그늘에앉아쉬고있자니파리가달려들어가만히있을수가없다.시원한콜라를한잔하고바로숙소로올라가샤워를했지만그래도모여드는파리를쫓을수가없다.그냥더불어있는것이나을듯싶어이내포기한다.
자전거로지나가기에위험구간이간간이나와어려움을느끼며바훈단다고갯마루를내려선지얼마안돼상제에도착한다.1,100m고지인데도너무더워자전거타기에는무리라생각하며허름한레스토랑처마그늘에얼굴만들이밀어열을식힌다.빨리선선한고소에가고싶다.‘최소한2,500m는올라가야시원할텐데’,생각하며오가는지프를본다.연방트레커들을실어나르고또내려간다.알고보니트레커거의다베시사하르에서이곳상제까지차로이동해서걸어가는것이아닌가.
지독한더위에나오는로지마다물이나콜라를사먹으면서가다보니슬슬현지음식에싫증나기시작한다.첫날과둘째날에는하루에물을5리터이상마실정도로땀을쏟아냈다.아내도싫증이나는지가져온라면으로저녁을때우고,나는배고픔만면할수있게최소한의음식을먹는다.네팔음식을내입에맞추는게나역시힘들다.이제메뉴가얼추정해진다.아침에는팬케이크와찐달걀그리고찐감자로먹다가남으면점심이나간식대용으로가지고다니고저녁에는수프에달밧이나라이스볶음정도다.
고도를올릴수록고용인의걸음이늦어진다.우리는걷는사람보다매일매일일찍하루일과를끝내곤했다.아내는현지인들이짧은거리를간다고투덜대지만내가보기에이친구들은하루에500m안팍의고도를올리면서가는것같다.
람중히말과안나푸르나2봉,마나슬루가보여야하는데안개가가득차서5,000m이상의고봉조차안보인다.지형도에나온것과달리로워피상(LowerPisang)까지는실력이좋은사람은라이딩이가능하다.아름다운숲길이나오면쉬고놀면서시간을때웠는데도피상에도착한게오후1시.예상외로길이자전거타기에좋다.간혹거친길도나오지만이제는길상태보다는고도때문에숨이차서끌고가는경우가더자주생긴다.바훈단다까지자전거끌고들고올라간것이가장힘든구간인것같다.
그다음에자전거를들고올라가야하는구간이라타마랑이다.이구간은아직공사가진행중이다.깊숙이들어갈수록바위산으로공사는점점더어려워져진도가잘안나간다.폭파작업후인부들이곡괭이와지렛대그리고망치로돌을치워내고있다.저녁무렵공사인부한명이계곡으로떨어져사망하는사고가일어났다.석회암으로인해회색빛으로변한강물옆으로시신을수습하려고분주하게움직이는모습이보인다.맨발과맨손으로돌을치우다말고자전거와함께지나가는우리를쳐다보는이들과눈을마주치지못하고“나마스테”만외치고얼른지나친다.
베시사하르에서바훈단다를거치지않고바로상제로간다면두시간동안들고올라가는고생을안해도될것이다.그리고상제나자캇에서숙박을하면된다.그렇게생각하니한구간만빼고자전거를타고가는것이크게힘들것이없다.신작로와트레킹로드가겹치고갈라지며즐거운하이킹코스가된로워피상에서마낭(Manang·3,539m)까지지도를보니길이매우양호하다.내내이런일정을기대하면서오랜만에시원한맥주로목을축여본다.
피상을출발해작은언덕을타다끌다넘어가다보니상류인마낭쪽계곡은거의평원처럼펼쳐진다.정말아름답다.높은산들을보려고언덕을올라서다가뒤를돌아보니돔형피크가보인다.6,092m높이의트레킹피크인파상피크다.쉽지도어렵지도않고단정하게생긴것이아름답다.그동안구름이낀날씨로고산준봉을제대로볼수가없었는데한참만에보는봉우리라그나마반가운것같다.
고갯마루부터마낭까지마냥간다고아내와농담을주고받으며긴휴식을취한다.지도를보아도자전거로넉넉잡아2시간이면갈것같아초원처럼펼쳐진길을따르며사진도찍고풀을뜯어먹는말도구경하고지나가는트레커와눈인사도나누며여유로운시간을보낸다.
자전거타기좋은길을따라가다보니훔데에들어선다.이곳에마낭비행장이있다.아직도착륙장끝에서는확장공사가한창이다.계곡이넓고풍요로워보이는데마을규모가작은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