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레방아,도리깨질,야크기름,양털옷만으로활기차게살아가
물론여기에도변화는찾아오고있다.주팔공항에서줌라지역으로이어지는도로는현재확장공사중이다.현대문명은포장도로를따라전파되기마련이다.라라지역,시미코트지역에있는몇몇오래된마을은아직전통문화가잘보존되어있지만언젠가는현대문명의파고와맞닥뜨리게될것이다.부디지혜로운공존을기대해본다.
이지역사람들은대부분정착생활을한다.
하지만이들은힘들다고비명을지르지않는다.
이들은정치적으로마오이스트(공산반군)를선호한다.마오의세상이되면일단배를곯지않는데다가신분상승의기회를잡을수있다고여겨서다.특히여성들은카스트제의굴레에서벗어나고교육의기회를얻기위해마오군에자원하는경우가많다고한다.
경제적으로는소규모농업과목축업이대부분이다.
동물은살쾡이와까마귀가흔한편이고,주로독수리·딱따구리등조류가많이목격된다.
식물은자작나무와침엽수군락이대부분으로,잘보존된지역도많지만산불·개간·벌목등으로끊임없이훼손되고있다.
마이크로버스에실리는짐을하나하나꼼꼼히체크했다.전날촬영장비와야영장비,식량을세밀하게점검했지만혹시라도빠진것이있을까봐재차살펴보고,9시경에야네팔간지를향해출발했다.
카트만두고개를통과해트리슬리강을끼고서너시간달렸다.평야지대가나타났다.바나나와오렌지로점심을때우고다시9시간을쉬지않고달려저녁6시경에야룸비니근처에당도했다.
만두로저녁을때우고다시3시간을달렸을까.그만버스타이어에펑크가나버렸다.조심스럽게서행하면서1시간을더달렸다.겨우업소를찾아타이어를수리하고네팔간지에도착한시각이새벽2시경.포장과비포장을넘나들며버스로달린지17시간만이었다.
예약한호텔을찾는일이만만치않았다.이미인적은끊기고이정표조차없는캄캄한시가지에간간이노새만오갔다.노새는고된노역을상징하는동물이다.건초와약간의소금만있으면가혹한노동도거뜬히이겨낸다.
1시간만에겨우예약한호텔을찾았다.그런데동행한인원이너무많아곤란하다면서다른로지(Lodge:오두막)를소개했다.그로지를찾아가서새벽3시반경에겨우버스의짐을풀었다.
대충닦고잠자리에들었지만이번엔모기가극성이다.모기약을뿌리고,잡고또잡아도소용이없었다.할수없이이불을뒤집어쓰고버텼다.더운아열대지역이라여간고역이아니다.
새벽4시가되자출근하는사람과마차소리,자동차클랙슨소음이요란했다.도저히잠을이룰수가없다.결국밤을새고말았다.
2009년11월10일.네팔에서는되는일도없고안되는일도없다는우스갯소리가있다.그때그때임기응변이필요하다.발전기용휘발유를비행기에실어줄까내심걱정했다.일말의기대를가지고따라항공매니저와교섭해보았지만깨끗이거절당했다.내가계약한카트만두의사랑산여행사는주팔공항에서살수있다며안심시켰다.그렇다면다행이지만혹시모를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