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트레킹|네팔서부4]
햇살은화가되고라라호수는캔버스되어라라호수~카키~감가디~루마~박가온~주타산
의약품얻으려수많은주민몰려들어
큰고개를넘어오후에루마마을에도착했다.마을입구에아치형문이서있고,문양편에는붉은깃발이그려져있다.한쪽깃발에는낫과망치,다른한쪽엔다섯개의별그림이선명하다.네팔공산당의깃발이다.네팔공산당은흔히‘마오이’로불리는데네팔에서상당한정치적영향력을행사하고있다.카스트제도타파와부의재분배,평등한교육기회,평등한신분등을주장하기때문인지이지역에서호응도가높아보인다.
루마마을은50호정도로집들이촘촘하게계단식으로조성되어있다.계곡물이적어물레방아는없는대신공동방앗간을사용한다.거대한바위에절구구멍을여러개파놓고곡식을빻고있다.파리떼가엄청나다.곡식찌꺼기와가축분뇨를동네길에깔아놓은탓이다.위생이걱정된다.
2009년12월2일.루마마을은산간마을중에서도특히낙후된지역으로보인다.상업,교육,행정이비교적발달한감가디마을과하루정도의거리지만감가디마을과여러면에서큰차이를보인다.마을규모가작지않고,계단식밭과가축수는많지만생활수준은아주열악하다.우선다른산간마을에대부분설치된솔라전기시설이없다.물론의료시설도전혀없다.
미리준비해간의약품은구충제,진통제,복합연고제,파스정도인데얻어가려는현지인들이아주많았다.그중구충제는정확한용도를설명하기어려워애를먹었다.아무리설명해도배아픈데먹는약으로오인한다.할수없이무조건한사람당하나씩주고보는데서먹도록했다.다행히출장의료지원은어느정도이루어진다.보건당국에서나온것으로짐작되는직원이아이들에게예방접종주사를놓는광경을목격했다.여인들을대상으로는가족계획을지도한다.아주초보적인지원이다.
이런오지에서병이라도나면큰일이다.지난밤에는급체로고생을했다.콩을볶아먹고호두를먹은게체했다.침을맞고약을먹었지만별차도가없다.다행히새벽에속이뚫리면서설사를하고나자살만하다.루마마을을떠나산길을오른다.500m고도를올리는데두시간이걸린다.다시한시간을더걸어바우마을에도착했다.이마을은70호규모로300년전에정착했다고한다.두꺼운너와지붕을얹고굵은목재를사용해서집은아직도튼튼해보인다.통나무계단은얼마나오래사용했는지닳고닳아반질반질하다.
▲곡식을고르고있는내오리갓마을아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