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리산 피아골 단풍산행 *-

지리산피아골단풍산행

산행일시/2010,10,31,일요일07:00시.
모임장소/압구정역1번출구압구정교회앞.
산행회원/소나무외39명.[다우산방]
산행코스/삼성재(1090m)~노고단대피소~노고단고개(1440m)~[노고단(1507m)]~피라골삼거리(1384m)~

피아골대피소(790m)~구계포계곡~구계출렁다리~삼홍소~직전마을~연곡사주차장.
교통이용/40인승관광버스.

오늘은다우산방에서지리산단풍가운데가장곱고아름답다고하는피아골단풍산행을출발하기위해이른시간인오전07시를전,후하여전철3호선압구정역1번출구를나와출발지점에모여들었다.관광버스에는벌써많은분들이도착해있고,운영진에서회원들을반갑게맞이하고있었다.산행을떠날때,떠나는마음은벌써산을오르는그런감정에몰입하게되곤한다.지리산은산세가높고웅대하여우리는지리산을어머니의산이라부른다.지리산(智異山)의명칭은‘어리석은사람이머물면지혜로운사람으로달라진다.’는뜻에서유래되었다는설이전해지고있다.

지리산은노고단에서천왕봉으로이어지는주능선25.5km에1500m가넘는봉우리가20여개가솟아있다.지리산정상천왕봉(1915m)과반야봉(1732m),노고단(1507m)을지리산3대주봉이라부르고,천왕봉에서노고단사이의주능선산행을종주산행이라하며,동쪽끝의웅석봉에서서쪽끝의바래봉까지의산행을태극종주산행이라부른다.그러나오늘산행은피아골단풍산행이다.봄에는바래봉철쭉산행이으뜸이고,가을에는뱀사골과피아골의단풍산행이지리산을대표한다.피아골은6.25전쟁시빨치산전투의흔적과이곳지명의피밭(직전,稷田)마을의이름이피아골로불리게되었다고한다.

우리는압구정역에서조금늦은회원이있어7시20분경에출발을하였다.고속도로를달리다가죽전과기흥에서회원님들을픽업하여지리산을향해달려갔다.모든회원님들이승차를하여버스정원40명의자리를모두체웠다.아우게지기님이인사말을하고,오늘산행안내를하면서노고단과피아골삼거리,그리고피아골대피소에서인원체크를하겠다고알려주었다.그리고현이님이특별히준비한아침식사대용으로간단하게김밥과장국을나누어주고,운영진에서준비하였다는귤과사과,초코렛과인삼켄디등을나누어주었으며,산악대장야크님이오늘의산행안내도를분배하였다.

원정산행은만남이즐거워이야기를나누는분들과일찍일어나잠이모자라수면을취하는사람들로나누어진다.나도잠간잠이들었다가금산인삼휴게소에서내려쉬다가다시출발을하였다.11시30분쯤에삼성재로올라가는도로에진입을하였다.뱀사골입구에이르니왕복1차로도로가에자동차가한줄로끝없이주차가되어있어오로고내려가는차들이복잡하였다.어느때는꽉막혀우리버스는움직이지않았다.승용차가내려올때는그래도서행으로통행이이루어져쓴느데,버스와버스가만나는지점에선노폭이협소하여서로왕래가불가능하였다.그때는어김없이올스톱이었다.

일부는버스에서내려걸어서올라갔다.서로가양보를하여버스가지나가면숨통이튀여서서히올라갈수있었다.그렇게지체를하면서삼성재주차장에도착을하여11시50분경우리는산행을시작할수있었다.자동차와등산객이얼마나많은지헤아릴수가없었다.아스팔트길과돌을깔아놓은길이이어지고다시흙길의넓은길이전개되었다.지리산단풍의절경을맛보러왔는데,삼성재에서바라보는지리산은벌써겨울채비를하고단풍구경을온등산객을비웃듯이모든나무들이그푸르든나무잎을하나남김없이낙엽을시키고앙상한가지를들어내놓고있었다.

노고단대피소까지는그넓은길에등산객이비좁게올라고가고있었다.전에는삼성재에서돌과바위가솟아오른비좁은오솔길로해서능선을타고걸었는데,이제는대로를따라올라가는산길이그많은등산객을맞이하고있다.노고단대피소에서잠시쉬면서회원들이모여서함께올라갔다.여기서부터는본격적인산길이었다.오르막에선돌계단길이전개되기도하였다.날씨는포근하였으나,해는구름속에갖혀서얼굴을가끔보여주는정도였다.땀을흘리며노고단고개에올라섰다.일부는노고단정상을다녀온다고올라가고,다녀오는동안이곳에서기다리기로하였다.

노고단정상은개방을잘하지않는편이라아무때나오를수없는곳이기도하다.노고단고개에서바라보는천왕봉의뾰죽한봉우리가아주멀리보였다.좌측에반야봉은두리뭉실하게부드러운모습으로솟아있고,그아래삼도봉이자리하고있는모습이시야에들어왔다.노고단정상을다녀오는분들이도착하려면시간이걸리므로우리는여기서점심식사를하고진행하기로하였다.40명이한곳에둘러앉아함께할수는없으므로우리가먼저자리를잡고점심식사를하였다.도착하는되로자리를잡고앉다보니네곳에나누어점심을먹게되었다.

점심을먹고단체사진을찍으려고하였으나,걷는속도가늦다고먼저출발하는사람이있고,점심식사가늦은사람들도있어단체사진을찍지못했다.오후1시30분경에피아골삼거리를향해출발하였다.여기서부터는지리산의능선길이이어진다.고산지대라그런지지리산은가을이완전히자취를감추고쓸렁한겨울의문턱을들어서고있는모습은앙상한나무들은나목이되어있었다.지리산에도전나무가쭉쭉솟아숲을이룬곳도있고,주목나무들이눈길을끌기도하였다.길옆에는철쭉나무들이군락을이룬곳이많았으나,우리가걷고있는곳에선소나무를보기는힘들었다.

지리산의산길은돌이많아걸음이편치않았으며,돌계단길이이어지곤하였다.1시간넘게걸어서피아골삼거리에도착하여쉬었다가이제피아골을향해하산길을걷기시작하였다.하산길은역시급경사가이어지고있었다.오늘지리산을찾아온등산객들은거의모두가피차골로하산을하고있어내리막길에도빠르게진행할수가없었다.피아골대피소는향해지루하게내려가야하였다.드디어계곡물흐르는물소리가들려오기시작하였다.대피소가가까워지는계곡에이르니피아골단풍이조금씩눈에들어왔다.그러고도얼마를더내려가서대피소에도착할수있었다.

먼저도착한분들이우리를기다려주었다.아직도착하지않은회원들이있어기다리면서피아골단풍을배경으로사진을찍었다.올해는피아골단풍이너무빈약하여지리산10경중의하나인피아골단풍이실망스러웠다.구례군에서어제와오늘피아골단풍축제가열린다고하여큰기대를하고왔는데,우리가기대한단풍을보여주지를못하였다.이곳에서하산하는길은경사가완만하여걷기는편했다.계곡을따라하산하는길은깊은계곡에눈이쏠린다.수없이많은와폭의연속인계곡에온통시선을빼앗기고구계포(九階泡)계곡에이른다.아홉개의계단처럼폭포가쏟아지므로구계포계곡이라이른다.

이계곡에다리는철다리가여러개놓여있으나,유일하게구계포다리는출렁다리로되어있어다리의울림을느끼며걷는발걸음은또다른피아골계곡의의미를느끼게해준다.작은폭포가수없이많은데,그폭포아래깊은수심의소(沼)는푸른물을가두어놓고있다.조금더내려가면피아골단풍은3홍이라하여"산이붉게타는산홍(山紅),붉은단풍이맑은담소에비치는수홍(水紅),사람이들어가면사람도붉게물든다는인홍(人紅)"으로유명하다.그가운데표고막터에서삼홍소간1km사이의빼어난승경이피아골단풍의백미라할수있다.피아골단풍의백미를감상하려면내년에다시한번찾아와야할것같다.

우리는5시30분경에직전마을앞에도착하니,해는산능선을넘어가고어두워지기시작하였다.여기서연곡사주차장까지도한참을더내려가야한다고하는데,내려가다보니앞,뒤가확인이되지않을정도로어둠이내려앉았다.그래도하산하는등산객은꾸준하게내려가고있다.길은자동차가왕래하는세멘트포장도로여서어려움은없었지만,연곡사까지어둠을해치며내려갔다.우리의버스에도착하니많은분들이도착하여몇분이도착하지않아기다리고있었다.지리산에서하루해를넘기며피아골의아름다운단풍을만나지는못했지만,피아골산행을무사히마감할수있었다.지리산피아골함께산행해주신님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