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랑스 샤모니 트레킹 *-

프랑스샤모니트레킹

거대한계곡이품은몽블랑옆샤모니마을

프랑스령알프스의한산중턱바윗길.초가을햇볕이남서쪽의몽블랑정상(4807m)부근에내려왔다.몇시간을걸었지만몽블랑은같은자리에있다.눈쌓인정상이빛난다.북쪽산비탈아래로고개를돌리면길이23㎞에달하는거대한U자형계곡이두눈을압도한다.계곡아래로조그마한집들이점처럼붙어있다.이곳은프랑스의남동쪽끝,몽블랑과함께살아가는샤모니마을이다.

샤모니의트레킹코스는깎아지른듯한산비탈을둘러둘러이어진다.해발2000m가넘는둘레길을여성가이드가앞장서걷고있다.계곡맞은편으로에귀유뒤미디의뾰족한바위봉우리가보인다

샤모니몽블랑(ChamonixMont-Blanc)은스위스·이탈리아국경과맞닿아있는작은산골마을이다.해발1036m의계곡에1만명남짓한주민이모여산다.

이작은마을의남쪽에는서유럽의최고봉,몽블랑이있다.‘하얀산’이라는뜻의몽블랑덕분에샤모니는근대알피니즘(등반)의성지가됐다.1786년처음으로몽블랑에사람이선뒤로,수많은산악인들이샤모니를찾아와산과인생을논했다.

200여년이흐른지금도매년여름이면180만명이넘는외지사람들이샤모니를찾는다.예전모험가들처럼몽블랑을밟기위해서?아니다.샤모니에는몽블랑외에도총연장350㎞에달하는천혜의트레킹코스가있다.

늦은밤샤모니시내는적당히시끌벅적했다.팔뚝에털이수북한서양인들이배낭을한쪽어깨에짊어진채늦은저녁을해결하려고레스토랑으로발걸음을옮겼다.시청앞거리에는호텔,레스토랑,식료품가게들이오밀조밀들어서있다.12년차여성가이드크리스틴페리외(45)는"6~8월성수기에는호텔방을잡기도힘들다"고했다.

샤모니주변산길은수십수백개갈래로나뉜다.이중‘4대산길’로불리는길이있는데,‘그랑발콩노드’와’프티발콩노드’,’그랑발콩수드’와’프티발콩수드’다.‘그랑(grand)’이란이름이붙은길은산세가험하고,’프티(petit)’는비교적낮고평탄하다.

다음날아침’그랑발콩노드’를걷기위해출발했다.이길에가려면,에귀유뒤미디(3842m)전망대로가는케이블카를타고중간정거장에서내려야한다.에귀유뒤미디는몽블랑을둘러싼수많은에귀유(Aiguille·뾰족한바위봉우리)중의하나다.꼭대기의전망대는몽블랑을지척에서볼수있어인기가좋다.

오후1시.에귀유뒤미디를구경한뒤케이블카를타고내려와중간정거장플랑드에귀유(2317m)에도착했다.샤모니계곡을사이에두고맞은편북쪽에우뚝선브레방(2525m)정상이보였다.가이드크리스틴이앞장을섰다.샤모니산길구석구석안가본곳이없다는크리스틴은유독다른등반객들이가지않는험한길을골랐다.

사실샤모니의바위산에서등반객들을위한일률적인’정답’은없다.총연장350㎞에이르는길이어찌한길이겠는가.곳곳에표지판이있어방향만잡으면길잃을염려는없다.몇십분정도산비탈을걸어내려가자샤모니계곡이한눈에들어오는둘레길이모습을드러냈다.우리일행은마치산비탈을사과껍질벗기듯수평으로둘러걸었다.옛날양치기소년들이걸었던길이다.

샤모니의길을걷는이들은남녀노소가따로없다.만삭의임신부도남편의손을꼭잡고길을걸었다.2시간쯤걸었을까.크리스틴이다시가파른바위계단으로방향을틀었다.어느새전나무·자작나무숲은사라지고바위에붙은이끼들이초록빛풍경을연출했다.시냘포브스(2198m)에오르는마지막바위에선순간,불어오는바람에얼음입자가느껴졌다."빙하다!"

거대한돌무더기벌판끝에서‘메르드글라스(MerdeGlace)’가모습을드러냈다.산맥정상에서흘러내려오는‘빙하의바다’다.멀리빙하끝자락에는유럽의3대북벽(northface)중하나인그랑드조라스(4208m)가태양을등진채깎아지른듯한절벽을드러냈다.몽블랑보다등정이어렵다는’마의산’이다.

지난해그랑드조라스를등반하다숨진한국산악인의추모동판을뒤로하고,메르드글라스아래로향하는산비탈길을내려갔다.가파른지그재그길에는다홍빛석남화가가득했다.오후4시50분.드디어비탈길의끝에서기차역을만났다.샤모니로향하는빨간기차가몽텐베르역에서기다리고있었다.

샤모니북쪽산자락의’락블랑’산장에서등반객들이몽블랑을바라보며쉬고있다.

가는길인천공항에서파리를거쳐제네바공항으로가는것이일반적이다.제네바공항에서샤모니까지버스가운행한다.편도20~25유로정도.1유로는1500원정도.비슷한가격으로운행하는봉고형택시도있으나,4명이상예약을해야한다.

숙박·교통샤모니에는60여개의호텔이있다.2~3성급호텔은몇대째내려오는가업인경우가많은데,그리넓진않지만정갈하다.기자가묵었던포시니호텔은2성급으로1인실기준50유로였다.www.hotelfaucigny-chamonix.com,33-4-50-53-01-17

모든호텔은머무는기간동안샤모니의대중교통(버스·기차)을무료로이용할수있는교통카드를발급한다.

케이블카케이블카이용도카드한장으로해결할수있다.1일자유이용권은50유로,3일짜리는70유로다.각트레킹코스로향할때케이블카를이용하는경우가많기때문에미리끊어두면유용하다.

안내소시청광장의성당왼편에여행자안내소(OfficedeTourisme)가있다.간편한지도와여행책자를무료로받을수있다.모든트레킹코스가담긴상세지도는4유로에판다.사전에이곳에숙박문의를하면여행예산에맞는숙박업소를직접알아봐준다.예약및문의는www.chamonix.com,33-4-50-53-00-24

트레킹이나고산등반을할여행자라면성당오른편고산등반안내소(OfficedeHauteMontagne)를방문하는게좋다.직원4명은모두등반전문가로,여행자에게맞는등반코스와그날의날씨정보를알려준다.33-4-50-53-22-08

식당대부분프랑스전통레스토랑이다.향내깊은치즈와사부아(Savoie)지역포도주는여행의피로를잊기딱좋다.한국음식이그립다면에귀유뒤미디로가는케이블카탑승장앞’산마루’를찾아보자.20년가까이샤모니에거주하고있는조문행(51)씨가주인이다.유스호스텔도운영한다.33-4-50-18-50-73

가이드해발2000m부근의’그랑발콩’이상은길이복잡하므로가이드를쓰는게좋다.일반트레킹가이드비용은하루에187유로이며,가이드1인당12명까지이용할수있다.고산등반가이드는1일280유로로제법비싸다.

샤모니에는세계에서가장역사가오랜가이드회사’샤모니몽블랑가이드’가있다.직원은200여명이며,사전에마음에드는가이드를예약할수있다.한국말을조금쓰는싹싹한가이드가있는데,이름은베르데나트로,한왕용대장과함께등반을한경험이있다.33-4-50-53-00-88

문의프랑스관광청한국사무소kr.franceguide.com,(02)776-9142

-샤모니몽블랑(프랑스)=글·사진김동현조선일보기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