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사람은브로드피크서벽밑에베이스캠프를구축하고4일만에6,400m지점까지진출해식량과장비를그곳에데포시켜두고하산했다.그들은체력을회복한후등반을재개해7,300m지점에캠프를구축하고비박했다.그들은브로드피크등정허가를받지못했지만K2등반에대비한충분한고소적응훈련을위해브로드피크등정까지도고려하고있었다.
그러나
그러나체력이바닥난그는의욕만앞설뿐이었다.마지막구간은그가에베레스트를등정했을때만큼힘이들었다.
그는눈밭에앉았다가다시일어설때너무많은에너지가소모된다는사실을알았기때문에10m를전진할때마다아이스액스에기대어선자세로휴식을취했다.정상에서30분거리에도달했을때,등정을마치고하산하는쿠르티카와만났다.그는쿠쿠츠카에게시간이너무늦었으니그냥하산하는것이좋겠다고충고했다.쿠쿠츠카는헐떡거리며대꾸했다.
그들의브로드피크등정은무허가여서누구한테도털어놓을수없는영원한비밀이되었다.
다음날그들이6,400m지점까지하산했을때,두명의파키스탄산악인사비르와칸을대동하고등반중인
쿠르티카는조난당한여성의이름과사건의전말을캐물었지만,메스너는어깨를으쓱거리며자세한정황은모른다고했다.쿠쿠츠카와쿠르티카는무전기를휴대하지않았기때문에K2의베이스캠프와연락을취할수없어무척안타까운심정이었다.메스너가질문했다.
쿠르티카가얼버무렸다.
메스너는그대답이미심쩍어재차질문했다.
쿠르티카는재차
다음날그들은붕괴직전의빙탑들밑으로
일주일후그들은등반을재개해7,000m지점까지다시진출했으나,폭설을만나재차하산했다.2주일을더기다려도악천후는호전되지않아그들은K2남벽등반을포기했다.쿠르찹대장의K2남서벽대도8,300m지점까지진출한후악천후로퇴각했고,반다대장의폴란드여성등반대도아브루치능선6,800m지점까지진출하고폭설과강풍으로인해퇴각했다.
그런데어떻게된영문인지쿠쿠츠카와쿠르티카의무허가등정비밀이결국누설되어,파키스탄의관광성에서반다대장이등반과정을보고할때관리가집요하게캐물었다.
반다대장이어떻게그사실을이실직고할수있겠는가?그녀는그럴듯하게변명하며딱잡아뗐다.
결국폴란드대는무사히파키스탄에서출국할수있었다.
메스너가브로드피크를등정하고정상의눈밭에서쿠쿠츠카와쿠르티카가남긴발자국을못보았을리없었다.
1982년쿠쿠츠카와쿠르티카는파키스탄을출국하면서가셔브룸1봉등반허가를신청해두었는데,1983년두사람이파키스탄에입국해등반허가를받기위해관광성을방문했을때,파키스탄정부관리가말했다.
두사람은펄쩍뛰며부인했다.
관리가말했다.
쿠르티카가나서서적극적으로해명하고,진술서를작성해그까다로운관리를만족시켰다.
두사람이가셔브룸1봉베이스캠프에도착했을때,스테판베르너대장이이끄는스위스등반대가이미도착해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