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희망원정대 시샤팡마 등정기 [1] *-

[해외원정|시샤팡마]
다이내믹부산희망원정대시샤팡마등정기

다이내믹부산2010희망원정대는히말라야8,000m급14좌완등을목표로지난봄시즌네팔히말라야의캉첸중가(8,586m)를네번의시도끝에정상등정에성공했고,여름시즌낭가파르바트(8,125m)디아미르벽으로3명의대원이등정해도와주신모든분들의염원에보답할수있었다.다음목표는세계제14위봉시샤팡마(8,027m)였다.

8,000m봉14좌중마지막까지오르지못한산이시샤팡마(ShishaPangma·Xixabangma)였다.옛산명은고사인탄(Gosainthan)으로히말라야탐험사에서오랫동안알려지지않았고하나의미스터리같았다.그이유는산의위치가티베트와네팔의국경에서약16km북측의티베트영내에있어정찰이불가능했기때문이다.티베트의쇄국정책에이어1951년부터는중국이침공해외부인의입경은엄격히금지되어있었다.

고사인탄이라는이름은산스크리트어로‘고사인(Gosain)’은성자(聖者),‘탄(than)’은장소또는거처(居處)의뜻이다.카트만두의북방약40km에고사인쿤드(Gosainkund)라는호수에서유래했다고보고있다.고사인탄은인도에서붙인이름으로티베트에서는시샤팡마라고불린다.‘시샤’는‘봉우리’의의미이고,‘팡’은‘풀밭또는목초지’의의미이며,‘마’는여성의의미(語尾),즉‘풀밭이있는산’이라는의미가된다.티베트에서는목축을위해눈의봉우리보다초지가생활에매우밀접한관계가있어산의이름에도초지를중요시한것일게다.

▲정상직전동릉을오르는서성호대원뒤로왼쪽두드러진지점이정상이며오른쪽멀리칼날설능으로된시샤팡마중앙봉(8,008m)이보인다.이위치에서는왼쪽의설릉상의봉우리중에정확히정점을판단할수없었다.

시샤팡마원정대는홍보성(54·부경대산악회)대장과김창호(41·몽벨),서성호(31·부경대산악회)대원으로단출하게꾸려져9월6일출국했다.원정대는카트만두에서식량·장비구입및행정처리를마치고중국령티베트로입경하려던차에네팔측코다리부근의폭우로인한산사태로도로가유실되었고그길을달리던버스가계곡으로굴러35명이사망또는실종되었다는소식은실시간으로전해져왔다.

다시도로가개설됐다는소식을접하고12일오전6시경(네팔시각)임대버스편으로카트만두를출발했다.그러나밤새내린폭우로도로상에또다른산사태가발생,도로가다섯군데나끊겨중국-네팔국경마을코다리에서차량으로1시간못미친거리의바라비세(Bahrabise)에서하루를기다렸다.

90년전에비해나아진게거의없는니알람거리

13일오전,밤새복구작업으로소형차량통행이가능해지자지프차를임대해코다리~장무를거쳐시샤팡마등반기점인니알람에도착했다.3,750m의해발고도에위치한니알람(Nyalam)은또한냐낭(Nyanang)으로도알려져있었다.그뜻은예부터이용되어온캐러밴대상루트에서연유되었는데‘수라(Sura)로가는길(TheRoadtoHell)’이다.지금도그기능은살아있어장무와코다리는진정중국-네팔인들의장사꾼과무역상의파라다이스라할만하다.이곳은옛날에도네팔의카트만두와티베트의주도라싸의실크로드캐러밴을형성했는데,현재에도중국과네팔을연결하는단하나의육상로인우정공로(FriendshipHighway·友情公路)가오픈되어신실크로드를만들어내고있었으며여기에더해고봉설산과빙하의장엄한풍경은등반가와트레커에게새로운맛을제공하고있다.

▲김창호대원/서성호대원

니알람의모습이외부인의기록에자세하게알려진것은1921년영국에베레스트위원회가파견한제1차에베레스트정찰원정대에의해서다.이때의대장은하워드베리(Col.Howard-Bury)대령이었고대원중에는여행가이자자연주의자인왈라스톤(Wollaston)이있었다.그가탐험도중부인에게보낸서한에는이렇게적혀있다.

‘우리는오래된중국인막사에서생활하고있는데…묵은먼지와일상의오물이가득합니다.쿨리(coolie·하급노무자)들은천박한습관을갖고있어요.…이티베트사람들은친절하긴하지만아주돈을밝히는사람들입니다.이들은언제나지저분하고무지하며,미신에사로잡혀있어요.…이곳의사원과수녀원은기도로시간을보내면서생활은전적으로활동인구에게의존하는사람들로넘쳐나는곳입니다.지금지어진어떤건물보다더크고훨씬튼튼한건물의잔해들로보아영화롭던시절도있었던것같습니다.’

그후1980년시샤팡마가외부인에게개방되자니알람을찾은첫원정대는1982년영국대였다.등반을기록한<ShishaPangma>책에서더그스코트(DougScott)의느낌을들춰보자.

‘왈라스톤이니알람을떠나며결론내린-지금까지보았던어떤곳보다도더욱불결하고악(惡)의냄새가풍기는-마을이었다.더그가1982년경험한바로는-50년이지난지금도그다지많이나아진것같지는않다-고적었다.’

▲고소포터없이2명의등반대원인원정대는루트개척과모든짐수송을직접했다.
그리고20여년이더지난2010년현재,우리원정대도그다지변하지않은모습과대면했다.새롭게올린콘크리트건물은고전적티베트양식의모습을확바꾸어놓았지만길거리구석구석에는경제발전에따른쓰레기가넘쳐났고,여기저기에견공들이늘어지게잠을자고있다.가장눈에걸리는광경은타운에서나오는쓰레기와폐기물이냐낭푸(NyanangPhu)계곡에서흘러나오는하천에그대로버려진다는것이었다.이하천의수자원은네팔을거쳐인도갠지스강까지흘러들면서인근주민들의식수로이용될것이다.

1964년,중국대규모원정대마지막자이언트봉으로초등

다음날티베트인누르부를키친보이로고용하고부족한식량장비를보충하는등하루만에등반준비를모두마치고15일한국대원3명,네팔대원1명(체링도르지셰르파는8,000m급14좌완등이라는개인적인목표를위해우리팀의입산허가를공유합류했다),쿡1명,키친보이1명,총6명은약600kg의등반물품을야크에싣고니알람을출발했다.

풀밭의계곡과평탄한초원구릉지대를따라걸었다.몬순의구름이몰려와마치안개비가내리는듯하고가스가자욱하다.이렇게첫날,시샤팡마는우리의눈앞에나타날만한데도사위는온통회색빛이었다.

▲상부쿨와르로진입하는암벽지대를오르는김창호대원.

시샤팡마의베일을벗기려집착에가까운탐험을펼친한남자가있었다.바로페터아우프슈나이터(PeterAufschnaiter).1939년낭가파르바트디아미르계곡정찰대에참여했다가제2차세계대전이발발해페터아우프슈나이터와하인리히하러(HeinrichHarrer)두오스트리아등반가는영국의포로수용소에갇힌다.인도데라둔(DeharaDun)의수용소를탈출,라싸로가는엄청난여정에서수많은난관들에부딪힌다.그들은어려움을극복하고히말라야산맥을넘어행군을계속한다.

1945년11월하러와아우프슈나이터는랑탕히말의북쪽에위치한행복의마을키롱(Kyirong)을몰래떠나시샤팡마북쪽에다다른다.도망자신세였지만두명은우연한시샤팡마와의첫조우에서그들이바로등반가라는속내를드러내지않을수없었다.

‘우리는고사인탄과랍치캉(LapchiKang)2개봉우리의이름을알고있었다는데자부심을느꼈다.이들봉우리는히말라야산맥의최정상이라고불릴정도였고,아직누구도정복하지못했다.우리들의손가락은추위로빳빳하게굳어있었으나,스케치북을꺼내이들산의윤곽을대충그려넣었다.아우프슈나이터는낡은나침반을이용해가장중요한정상의모습들을그리고,언젠가는이용하게될지도모를숫자들을써넣었다.’-〈티베트에서의7년)

아우프슈나이터는라싸에서하러와헤어져키롱으로다시돌아갔다.그리고1951년10월그는우리의캐러밴첫날루트와같은,시샤팡마의동쪽으로6마일이내로들어가콩초(KongTso)호수위쪽에서사진을찍을수있었다.1954년랑탕지역을방문한그는남쪽에서보고만든것들에북쪽에서본것들을연결시킴으로써이지역의전체지도를완성했다.

▲ABC(5,780m)어프로치구간에서조망된시샤팡마남서벽의노을.등반루트는벽중앙의상부쿨와르와하단의암릉이연결되는선이다.

우리는지금이지도를가지고있다.이것은한남자가고산에쏟았던위대한열정과노력의산물이었다.그에대해한마디더덧붙이자면,시사팡마를오르는가장유력한길은북서쪽으로오르는길이라는것도바로아우프슈나이터의생각이었다.그후1964년5월2일허경대장이이끄는195명으로구성된중국대부대의대원10명이이루트로등정함으로써8,000m급자이언트봉의마지막초등정시대를마감했다.

한국원정대의시샤팡마등반은1991년첫진출이래2010년까지총27개원정대가등반하여이중노멀루트인북동릉에13개팀이시도해10개팀이시샤팡마중앙봉등정에성공했으며,남서벽으로14개팀이시도해1개팀의신루트초등을포함하여12개팀이성공했다.연인원총122명,중앙봉등정자14명에주봉등정자26명이성공했다.사망사고는북동릉에서1993년거봉산악회팀의박병태대원실종사망기록이있다.

등반데이터에서보는바와같이우리가오르려는,1982년더그스코트(DouglasKeithScott),알렉스맥인타이어(AlexMacIntyre),로저박스터존스(RogerG.Baxter-Jones)3인조가개척한루트는이미많은팀이성공해국내에잘알려져있다.1990년대북동릉으로오른한국대들은시샤팡마주봉(8,021m)이아닌중앙봉(8,008m·중국측자료에는7,998m)을올라등정논란으로곤혹을치른선례가있어이등반기에탐험사지면을많이할애하는이유다.

▲시샤팡마남서벽베이스캠프는잔잔한호숫가5,300m에위치하고있다.

우리가휴대한지도는아우프슈나이터의초기지도를업데이트해오스트리아에서1990년발행된랑탕히말동부(LangthangHimal-Ost)다.이지도는한국대가시샤팡마에도전하기전에이미발행되었고주봉과중앙봉이명확히다른위치에표시되어있으며,1982년영국대등반기록에는등정자들이더정확히기록했다.또1980년중후반상업등반대가시샤팡마중앙봉에대부분올라문제가불거져나왔다.그런데도한국원정대의이양봉사이의혼동은참으로어처구니없는사건이었으며한국의히말라야연구수준을단적으로보여준예였다.

이러한문제는외국등반대에도많았던듯하다.1993년폴란드인크리스토프비엘리키(KrzysztofWielicki)가더그스코트루트의오른쪽영역인50도경사로이루어진쿨와르를단독등정으로성공시켰다.자신의열번째8,000m급봉우리등정을성공시킨비엘리키는이등반이후중앙봉까지만오른등반가들과초오유에서정상평지지형등반만을오른등반가들에게산을좀더열렬히열정적으로오르라고충고했다.그리고산정상에대한지적을하기도했는데,그는대부분의팀들이오른정점이가장높은지점은아니기때문에그것이정상등반으로는가치가없다고했다.

-글김창호/사진부산희망원정대/월간산12월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