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끝없는 열정으로 알프스 마터호른을 오른 사나이들 *-

끝없는열정으로알프스마터호른을오른사나이들

르마트(Zermatt)는스위스알프스의다른마을처럼조그마한산간마을이었다.다른점이있다면주위의밋밋하고푸른초지로이루어진산등성이너머로완벽한이등변삼각형의뾰족한봉우리가하늘을찌를듯이솟아있다는것이다.에드워드윔퍼는이봉우리를등정하기위해여덟번이나이곳을찾았다.몬테로자호텔앞에서보이는마터호른(Matterhorn,4478m)은수줍은처녀처럼정상부근을얇은구름으로덮고있었다.

에드워드윔퍼의마터호른초등정

윔퍼는이탈리아의유명한산악가이드장앙뜨안느카렐에게마터호른등반을제안하고함께등반하기위해발뚜르낭쉬로그를찾아갔다.그러나그는다른등반을이유로윔퍼와의약속을취소하고바로전날떠나고없었다.당시영국의산악인들이이탈리아피에드몽의첨봉인몬테비소를초등하자,이탈리아산악회는마터호른초등반의영예를차지하기위해카렐을앞장세워마터호른으로떠난것이다.

그들의출발을알게된윔퍼는초조해진나머지유능한가이드를고용하기위해떼오뒤르를넘어쩨르마트로갔다.마침그곳에는가벨호른을재등한프란시스더글라스역시카렐을고용하기위해왔다가허탕을치고윔퍼와같은처지가되었다.

그들은페터타그발더가마터호른동벽을조사하고왔다는말을듣고쩨르마트에서그를고용했다.몬테로자호텔로돌아오는도중윔퍼는호텔벽에기대앉아있는그의옛가이드미쉘크로를보고무척이나반가웠다.크로는찰스허드슨목사에게고용되어마터호른을등반하기위해방금그곳에도착한것이었다.허드슨은가이드없이새로운루트를통해몽블랑을등정한당대의가장위대한아마추어산악인중한사람이었다.허드슨을따라온더글라스해도우는19살의젊은이로몽블랑을최단시간에등정한사람이었다.그는체력은좋았지만산악인으로서의경험은별로없는풋내기에불과했다.윔퍼와더글라스,그리고허드슨은우연하게도이곳쩨르마트의같은날같은장소에서마터호른초등이라는같은목적을가지고만나게된것이다.

1865년7월13일새벽5시30분,윔퍼와허드슨,더글라스,해도우,크로,타그발더,그리고짐꾼으로고용된타그발더의두아들을포함한8명은쩨르마트를출발했다.오전11시30분,마터호른산밑에도착한그들은등반을시작하면서푸르겐빙하나다른쪽에서바라볼때등반이전혀불가능하다고여겨졌던곳들이의외로뛰어다닐수있을정도로쉽다는것을깨달았다.그들은3355미터지점에텐트를친후크로와타그발더가루트정찰을나갔다.세시간뒤에돌아온그들의입에서전해진말은등반하는데전혀장애가없다는기쁜소식이었다.

다음날아침날이밝자타그발더의막내아들은다시쩨르마트로돌아가고그들은곧바로출발했다.등반에는이상할정도로아무런어려움이없었다.간혹장애물이나타났을때오른쪽또는왼쪽으로돌아가면천국의계단처럼신기하게도올라가는길이보였다.대부분의루트에는로프가필요없었으며,윔퍼가앞서가거나허드슨이앞서갔을뿐이다.

들은오전9시55분에4270미터지점에도달해50분정도휴식을취한다음눈에덮인능선을오르기시작했다.오늘날이능선끝의가파른벽에는고정로프가설치되어있지만,당시윔퍼등반대는북벽쪽을오르기위해모든힘을쏟았다.크로는앞장서서출발하기시작했다.

실제로상당히조심스럽게올라야했으며,몇군데는손잡을만한곳이별로없었다.경사는그리가파르지않았지만울퉁불퉁튀어나온바위틈에는눈이가득차있는데다추위로결빙되어있었다.특히경험이없는해도우는등반에익숙치않아계속도움을받아야만했다.그들은한시간반동안어려운지점을돌파하고한참걸으니눈덮인평이한능선이나타났다.

마침내등정에대한회의와의심은사라져버렸지만또다른두려움이앞서기시작했다.그들보다이틀전에출발한이탈리아등반대가마터호른정상에도달했는지는아직확실치않았다.“우리는정상으로올라가는루트에관해이야기를하면서정상에사람들이있을것이라는갖가지헛된상상때문에두려움으로가득차있었다.우리가정상에접근할수록흥분은더욱심해졌다.경사는점점쉬워졌으며,마침내우리는서로로프를풀고정상을향해돌진했다.오후1시40분,온세상이우리발밑에놓였다.드디어마터호른을정복한것이다.정상에는아무런발자국도눈에띄지않았다.”

그러나아직초등정의보장은없었다.정상은약100미터가량길게뻗은평평한능선이기때문에이탈리아등반대가다른쪽끝에와있을수있기때문이다.윔퍼는남쪽끝으로가서열심히주위를살펴보았지만아무런흔적도찾을수없었다.그는의심과기대감으로절벽을내려다보았다.순간200미터아래쪽으로여러개의점들이보였다.그는목이쉴정도로그들을향해소리를질렀으며,크로는가지고온텐트의지주한개에셔츠를벗어매달았다.

“쩨르마트와뚜르낭쉬,브레이유에있는사람들은마터호른정상에펄럭이는깃발을보았다.브레이유의사람들은카렐을위해브라보를,이탈리아를위해비바를외치며잔치소동을벌였다.그러나다음날모든것은바뀌었으며,이탈리아등반대는슬픔과좌절속에침울한마음으로되돌아왔다.”

슬픔과좌절속의하산길

윔퍼등반대는한시간동안정상에머물러있었다.그러나그들은승리에도취했기때문에하산시의안전에관해충분한고려를하지못한듯했다.윔퍼는등반자들의이름을병속에담아정상에남기고타그발더와로프를연결한다음사람들의뒤를따라내려갔다.하강지점에서그들은나머지사람들과서로로프를연결했다.“크로가먼저하강한다음해도우의다리를잡아주기위해피켈을옆에놓았다.그러나해도우가미끄러지면서크로의비명소리와함께둘이밑으로떨어졌다.다음순간허드슨이그들의발자국을따라질질끌려갔고,곧이어더글라스가허드슨의뒤를따라끌려내려갔다.

이모든것이순식간에일어난일이었다.크로의처절한비명소리를들은타그발더와나는있는힘을다해바위에몸을끼웠다.그들을연결하는로프가팽팽해졌으며근육의긴장속에서바위를꽉잡고버티었다.그러나타그발더와다글라스를연결하고있던로프의한가운데가갑자기툭끊어졌다.불과몇초동안우리는친구들이미끄러지면서손을뻗으며살아나려고애쓰는것을보았다.그들은하나씩하나씩절벽에서절벽으로굴러내려가며,1200여미터나아래의마터호른빙하에떨어졌다.로프가끊어지는순간그들을구조한다는것은불가능한일이었다.”

그들은30분동안한발자국도떼지못하고그곳에머물러있었다.겨우정신을차린윔퍼가끊어진로프를살펴보다가등골이오싹해졌다.다른예비로프가있었음에도불구하고타그발더와더글라스를연결하고있던로프는그중에서가장약한것이었다.죽음의공포에서벗어난그들은오후6시기진맥진한상태로산밑에도달할수있었다.그들은그날밤어둠속에서참담한심경으로밤을지샜으며,동틀무렵마을로돌아올수있었다.이로써마터호른초등과더불어알프스의황금시대가끝나고은의시대가도래했지만,그후로도정상등정의대가는흔히피로얼룩진경우가많았다.

‘등로주의’주창자알프레드머메리의머메리즘

‘길이끝난곳에서등반은시작된다’는말이있다.그러나모든산악인들이오르고자열망하는유명한봉우리에서는초등이끝나는시점부터진정한등반은시작된다.그런면에서윔퍼에비해반세대차이가나는알프레드머메리는같은시기에활동한대표적인인물이었지만,등반의성격은전혀달랐다.윔퍼는마터호른초등을제외하고는뚜렷한업적을보여주지못했지만머메리는등반기술의개척자인동시에현대적인등반사상에한획을그은‘등로주의’의주창자였다.그의저서<알프스와코카서스등반기>를통해영감을받은후배산악인들은암벽과빙벽에서보다전위적인등반을불사르며등반사에굵직한기록들을추가할수있었다.

머메리는그의나이17세인1873년,몬테로자를등반하고다음해마터호른을등반했다.1879년티펜요흐에서하산하며쯔무트릉을자세하게관찰한다음쩨르마트에서산악가이드알렉산더부르게너에게마터호른등반을제의했다.그러나부르게너가경험없는등산가에대해불신감을나타내자,그는4일동안프레취호른에서중요한새루트를개척하여신뢰를보여주었다.

9월3일새벽,그들은요한페트루스,아우구스틴젠티네타와함께쯔무트능의이빨처럼생긴바위까지올라갔는데,이곳은쩨르마트에서볼때하늘위로우뚝솟아매우뚜렷하게보이는곳이다.등반중가장까다로운곳은쯔무트릉이끝나는곳의횡단구간으로,비록가파르긴하지만홀드가풍부했다.마침내오후1시45분,머메리일행은안전하게정상에도달했다.

[마터호른개요]

높이4,477미터의마터호른은프랑스어로몽세르뱅,이탈리아어로몬테체르비노라부른다.마르셀쿠르츠가일찍이이봉우리를알프스의오벨리스크라비유할만큼신비롭고아름답다.

이신비로움은쩨르마트에서보이는완벽한이등변삼각형의대칭성과수직·수평의단순성에있다.주능선은회른리릉,츠무트릉,리온릉,푸르겐릉의4개루트가있다.이중에서프르겐릉은어려운편이며나머지는비교적쉬운편이다.

그중에서회른리릉으로알려져있는북동릉이제일쉬우며,윔퍼일행이초등한코스이기도하다.반대쪽의남서릉인리온릉도회른리릉과난이도가비슷하여많은사람이찾는다.난이도가조금높은루트는북서릉의쯔무트릉으로길이는3킬로미터,평균경사도는37도이며마터호른에서유일한만년설의설릉이다.

이능선을초등한사람이등로주의를주창하며등산사에하나의획을그었던머메리다.남동릉인푸르겐릉은길이가1.7킬로미터에불과하지만평균경사도는43도이며직등부분은난이도Ⅵ급의기술을요구한다.

그에앞서윌리엄펜홀과그의가이드들이먼저쯔무트릉을시도했지만폭풍으로하산하는도중등반을위해올라오는머메리일행을만났다.마을로돌아온펜홀은날씨가좋아질것이라는예상으로급하게식량을꾸려밤10시,다시쯔무트릉을향해떠났다.

펜홀이시도한곳은머메리루트보다직선적인루트였지만한시간늦게정상에도달해초등의영광은머메리에게돌아갔다.3일후바우만이두명의가이드를대동하고매우빠른속도로머메리루트를재등했다.이로써3일동안3명의아마추어산악인과6명의가이드가마터호른쯔무트릉을등반했는데,그들중7명은후에각기다른산에서유명을달리했다.

다음해인1880년머메리는마터호른의콜뒤리온을처음으로횡단하고에귀뒤샤르모즈를초등했다.1881년에는수직의화강암벽인그레뽕을초등하며,암벽등반의새로운기준을확립하는동시에‘머메리즘’을추구하여같은시대의산악인들보다한발앞서나갔다.

그는1888년코카서스를방문하여디치타우(5198m)를초등했으며,1895년파키스탄히말라야의낭가파르밧을시도하던중행방불명되었다.

마터호른등반에관해이야기를하자면모두초등자의이름과결부되어있다.즉마터호른초등은윔퍼,리온릉은카렐,쯔무트릉은머메리,북벽은슈미트형제가각각기억된다.

그러나한가지예외가있는데,그것은푸르겐릉으로초등자인마리오피아첸자와는별로관계가없고오히려정상못미처등반에실패한귀도레이와깊은연관이있다.우리가그를기억하고있는것은그의저서<일몬테체르비노>때문일것이다.그책은산에대한사랑을감동적으로표현했을뿐만아니라등반사적으로귀중한가치를담고있다.그는이탈리아인으로는처음메이제를등반했으며,당시매우어려운등반으로인식됐던그레뽕과드류를비롯해돌로미테의수많은봉우리들을등반했다.

보나티의북벽동계단독초등

마터호른에서윔퍼의초등에못지않은위대한등반을꼽으라면단연코슈미트형제의북벽초등과발터보나티의북벽동계단독초등을언급하지않을수없다.1931년7월말경토니슈미츠와프란츠슈미츠형제가뮌헨에서자전거를타고며칠을걸려쩨르마트에도착했다.그들은쉬타펠알프에서야영을하고마터호른빙하의세락을거쳐북벽으로통하는루트를탐색했다.7월31일새벽2시,회른리산장에도착한그들은이미탐색한루트를따라낙석으로홈이파인사면을올라갔다.

낙석의위험을피하고가파른경사의빙벽을빨리오르기위해스텝을만드는대신10발짜리크램폰을사용했다.오늘날의아이젠과는달리완벽한밸런스,고도의체력과인내심을요구하는힘든등반이었다.7월의철이른폭설에시달리며어려운침니와짧은빙벽이있는걸리상단부의슬랩에도착했을때는이미해가지고있었다.하루종일바위와빙벽을오르느라그들의손은피투성이가된데다추위에얼어갔다.저녁8시30분이되서야간신히비박을할수있는렛지를찾아냈는데,그것은사방1미터넓이의연단같은작은바위였다.

다음날아침7시다시등반을계속하여북벽상단에도달했다.갑자기날씨가나빠지면서차디찬안개가절벽으로몰려왔다.그들이눈덮인크랙을올라가는동안우박을동반한바람이무섭게얼굴을때렸다.8월1일오후3시,그들이정상에도달했을때천둥과번개를동반한폭풍은절정에이르렀지만이제그들은고정로프를따라내려가기만하면되었다.하강하는동안우박과눈이비오듯쏟아졌으며,그들은완전히탈진한상태에서솔베이산장으로대피했다.손가락은얼어서오랜시간이걸려겨우로프를풀수있을정도였으며,옷은갑옷처럼뻣뻣하게굳어있었다.

끝까지살아남은위대한산악인월터보나티

1953년3월20일,월터보나티와로베르트비그나니는영하25도의혹한속에서마터호른푸르겐에새로운루트를개척하며동계초등을이루었다.그리고마터호른초등100주년이되던1965년보나티는북벽다이렉트루트를따라동계단독등반을감행했다.배낭이너무무거웠기때문에그는먼저올라간다음로프를고정시키고내려와서배낭을가지고다시올라갔다.그는북벽을두번이나등반한셈이되었다.

등반3일동안기온은때로영하30도까지내려가서추위로잠을잘수없었다.그는총94시간을북벽에서보낸다음2월22일오후정상에도달했다.그는이등반을끝으로단독등반을포기했는데,그것은어느정도운이따라한동안등반을계속할수있겠지만,결국에는돌아올수없는강을건너는것과같다고했다.월터보나티는현대등반사에괄목할만한업적을남긴훌륭한산악인이지만,다른유명한산악인들보다더욱위대한점은끝까지살아남았다는점이다.

-[글/정갑수편집위원사진/사람과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