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주 MRF이야기길 | 제6코스] 이전길 *-

[상주MRF이야기길|제6코스]이전길

추억을찾아서철로를걷다

이전길’은그옛날엄마아빠가장보러가고,땔감을하기위해지게지고넘던성황당고개와기찻길철교를걸었던추억들이물씬풍기는이야기가있는길이다.길은이안천변을끼고돈다.MRF(산길·강길·들길)이야기길중에서하나가더추가된다.철길(TrailRoad)이다.철길은옛정서를자극한다.교통이불편하던시절기차만큼우리에게소중하고친근감을주는것도없다.

통학하거나큰도시인서울·부산·대구로갈때기차역마다서는완행열차는서민들의요긴한교통수단이었다.철길과철교는기존의길을단축했기때문에지름길역할을한다.이철길을따라걷는것도낯설지않은옛모습들이다.그러한추억이있는길이이전길이다.출발점은청암서원이다.예주교에서이안천옆좌측농로를돌면청암서원이보인다.

▲지금은추억으로남은철로를테마여행코스로잡아정기운행하고있다.

청암서원은1752년(영조28년)도계정사와아곡리사두곳에배향되었던선현을합사해모시다가고종때훼철되어1991년후손들이복원했다고한다.서원앞에는승용차여섯대정도세울수있는공터가있다.길은그옆을돌아서오르는것으로시작된다.묘에이어송신탑이나오고,이어진능선길로가다가내려서면농로에닿는다.

앞쪽제방에는이정표가서있다.제방은관리가되지않아농작물이자리를차지한다.농작물사이를헤쳐나가면산속으로물구멍이보인다.경들못의물이이곳을통해함창앞뜰로흘러간다.

▲이전길을걷다보면만나는이안천에서물에비친자신의모습을보듯상념의시간을가질수있다.

조심조심통과해농수로를따라서산과만나는지점까지간다.그러면산으로올라가는길이보인다.그길을넘으면아스팔트포장길이다.민가로인해산길이끊어져제방이시작되는곳까지부득이아스팔트길을타야한다.제방길은고속도로밑을통과해이안철교까지길게이어져있다.

이안철교는하루10회만열차운행

이안철교는이안면가장리와소암리를연결하는철길이다.길이는190m로서1924년9월완공됐다.기차는1924년10월1일개통되어김천에서상주를거쳐영주까지연결된다.철길이름은경북선이다.1998년수해로인해큰피해를입어복구되기도했다.대중교통이발달하기전까지철길과철교는지름길로이용되었다.

철교를건너다기차를만나면피하는장소가마련될정도로많은사람들이철길을걸어다녔다.철교를건너기전에는철길에귀를대고기차가오는지사전에확인하고건너기도했다.그러한길이이전길이다.석탄이에너지원으로각광받던시절화물열차들이상주와문경에서생산된석탄을수송하기위해무수히지나다녔다.이제는그철길에여객을실은열차가10회만지나간다.그만큼철교에서기차를만나기가쉽지않다.

그러다보니이안철교에서기차를만나면행운이온다고널리알려지게되었다.그것도오전10시에서11시사이에통과하는열차와만나야한다는것이다.그사이에이안철교를통과하는열차시간은오전10시5분과10시38분경이다.

▲‘세상밖에서살다간신선’이라칭송받은조선시대나재채수가관직을버리고지냈던쾌재정.

이전길을타면서우연히3번이상만나야행운이온다는것이다.그러면사랑도이루어지고,소원도달성된다고한다.어렵지만한번쯤시도해보는것도각박한삶을살아가는데활력소가되지않을까.오늘도기차는제시간에철교를지나간다.

이안철교를건너면왼쪽에큰바위가있고그위쪽에는쾌재정이라는정자가있다.쾌재정은연산조대문장가이면서인천군(仁川君)에책봉된나재(懶齊)채수(蔡壽)가중종반정후이조참판직에서물러나59세때낙향해지은산정형정자이다.

이곳쾌재정에서가야길로갈수도있다.이전길은다시되돌아내려와서철교밑을통과해고속도로밑세갈래갈림길까지가야한다.왼쪽으로살짝굽은산밑농로를따라걸어가면주암정자가나온다.

주암정자저쪽산밑에대나무숲이펼쳐있다.그길로오르면옛날엄마아빠가공검장을보러가던성황데이고개다.대중교통이없던시절산길은많은사람들이지름길로이용했다.지금은그흔적만이남아있을뿐이다.

옛날고개넘던그시절을생각해보면서오른쪽으로이어진완만한능선을타고나가면밧줄이매달려있는경사진비탈면을내려서게된다.제방길이시작되고,잠수교를건너면저만치에청암서원이있다.그아래냇가는여름철이면피서객들로가득하다.

▲근현대사의많은역사를담고있는이안철교.요즘엔열차가하루10회만운행한다.
▶이전길|8.13km,2시간20분
예주교~(0.16km·2분)~청암서원~(0.94km·20분)~농로~(0.84km·13분)~지방도~(2.2km·33분)~이안철교(0.29km·4분)~쾌재정~(1.1km·16분)~주암정자~(0.5km·10분)~성황데이고개~중소2교~(1.2km·20분)~농로끝~(0.9km·15분)~예주교(청암서원)

▶찾아가는길

북상주IC→화동교차로→공검면소재지→동막→예주교

▶볼거리

이안천의염소목에서주암마을에이르는구간은여름피서철에는많은피서객들로붐비고,다슬기줍기에적당한곳이다.

-글한필석부장/사진허재성기자/월간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