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암산[佛巖山508m]의 산 길은 기분을 좋게 하였다. *-

불암산[佛巖山508m]의산길은기분을좋게하였다.

산행일시/2011,02,20.일요일.10:00시.
모임장소/전철4호선당고개역버스타는곳.
산행회원/소나무외2명.
산행코스/덕릉고개-절고개봉(406m)-석장봉-불암산정상(508m)-안부사거리-헬기장

(420m/점심)-제명호-삼육대학.

불암산의전경

하산길에되둘오본불암산

전망대바위에서

삼육대얼어붙은제명호

불암산은서울시와경기남양주의경계를이루고있다.덕능고개를사이에두고수락산과이웃하고있다.서울시경계에위치한서울의6개산가운데가장낮은산이다.그러나정상부분이암벽으로이루어져있다.불암산은정상부위가뾰족하게우뚝솟아있어어느곳에서올려다보아도산의모습이아름답고운치가있으며,귀품이나는산이다.그형상이여승이쓰는송낙처럼보인다고하여불암산이라불리게되었다고하며,전에는천보산(天寶山),필암산(筆岩山)이라는이름도가지고있다.불암사일주문에는불암산이아닌’천보산불암사(天寶山佛巖寺)’라고현판이걸려있다.

불암산은서울의6산중에서도교통이편리하고접근이쉬워등산객이많이찾는산이다.당고개역에서버스로한코스인덕릉고개에서오르는코스와태을삼육대학에서오르는코스와원자력병원후문아파트옆으로오르는코스가종주코스이다.불수도북코스도여기서시작하는것이좋다.그외에상계역에서오르는코스가가장쉽게오를수있는코스이며,202번버스를타고불암사에서오르다가6,25한국전쟁시육사생도들이저항하면서용감하개싸운호랑이굴을지나암벽으로오르는코스도좋으며,중계동영신여고에서오르는영신대슬랩A,B코스는암벽산행의진수를경험하는코스가있다.

덕릉고개에서정상을지나삼육대학으로진행하는코스가불암산산행을가장즐기면서할수있어서우리는오늘도이코스를걸었다.덕릉고개에서절고개봉까지오르는코스가처음부터계속경사가가파른길을올라가야하므로처음오르는분들은코스가빡세다고투들거리기도한다.절고개에서쉬면서태극기가휘날리는정상을올려다보면손이닿을듯이우리를부르는것같다.바로진행을하면암벽을타고내려가는길이조금사나워일반적으로많은산객들은절고개에서우회길을따라돌아간다.요즈음은옛날같이위험한길에욕심을부리지않고안전산행을선호하는편이다.

다시오르막길을올라가면서수락산을바라보면불암산을뚫고수락산속으로진행하는관통도로를보면서도봉산까지이어지는관통도로는교통을편리하게하기위한궁여지책이지만,산에서내려다보이는그도로는산과자연의미관을흔들어놓고있다.수락산의길게뻗어내린산세을보면서건너편도봉산에서
부터북한산의능선이웅장하게굽이쳐이어진연봉을바라보는눈길은서울의산에대한자부심과가슴에작은울림이전해짐을느끼게하여준다.산은우리에게정서적으로안정을가져다주고우리들의가슴에엉킨심신의스트레스를봄날의눈처럼분해시켜주기도한다.

우회길을돌아오르는길은경사가그렇게급하지도않고바윗길도아니어서서서히올라갔다.석기봉을오르는길은암벽을타고오르는길이있고,우측으로돌아서올라가는편한길이있다.그러나우리는암벽길을타고올라갔다.그암벽에올라서면전망대역할을한다.산하의시원한조망이좋으며,정상이가깝게다가온다.사진몇장을찍고석기봉에서지난해설치한계단길을올라가면자난날에암벽을타고오르던생각이그길을되돌아보게한다.불암산508m라고세워져있는정상석에서정상을오르는길은옛날그대로암벽을기어올라가야한다.정상암벽은워낙협소하여몇사람이올라설수가없는곳이다.

그래서우리는정상에올라가지않고정상석앞에서사진을찍고는계단길을내려갔다.하산길에도계단길은잘설치되어있고,암벽과소나무의어울림이불암산의정취를음미하게해준다.계단이아래까지설치되지않아어느정도내려서면다시암벽길을내려가댜한다.불암산안부에이르면정상과헬기장으로향하는길과상계역방향과불암사로내려가는사거리에이른다.지금은상계역으로내려가는계곡길에도계단이설치되어있다.우리는헬기장(420m/봉화대봉우리)봉을올라가하산길쪽에평상위에자리를잡고점심식사를하였다.셋이서컵라면에밥을넣어맛있게먹었다.

오늘은봄날씨가아니라초여름의날씨같았다.그지긋지긋하던혹한의겨울이어느듯물러가고따스한봄날의산행은얼음길에넘어지지않으려고전전긍긍하며신경을곤두세우고걷던지난주까지의산행은먼옛날의일처럼뇌리에서멀어져갔다.오늘은아주편하게즐겁게산길을걸었다.산행코스가짧아급하게걷지않았으므로땀을많이흘리지도않았다.산행동료가많지않아신경쓸것도없었고,빨리진행해야할이유도없었기때문에서서히여유를부리며불암산의낭만을즐기며우리는하산을하였다.암벽지대를내려서면불암산의흙길은부드러워발걸음을편하게해주었다.

위쪽에는우리의전통소나무가많았는데,내려갈수록일본산리기다소나무가더많았다.봄이오기전에겨울산행은앙상한잡목보다소나무가많은산길을걸으면등산객의심리적안정감을느끼게해준다.그래서소나무가많은산은겨울산행의등산객이더많이찾고는한다.푸른하늘과높은산,그리고인간의인과관계을살펴보면아주옛날부터하늘은인간의존재가치와신과의대화를매개해주는역할을하였으며,산은인간의자기성찰을형성하는매개체로존재하였다고할수있다.그런의미로옛날에는입산을두러워한시기도있었다고한다.지금도고산산행전에산제를지내고접근하는것이그예라고한다.

절이산중에있는것은종교적의미로,숭유억불정책의영향을받았기때문이라고하기도하지만,산에오르면하늘을숭배하는인간이신을가까이하려는기울어진마음이조금더하늘과근거리이기때문이라는전언도있다.그영향으로지금도가슴이답답하면먼저하늘을올려다보는것이일반적이라고한다.먼산을바라보는버릇이나,하늘을올려다보는습관은우리의생활문화가만들어놓은것이라고해야할것같다.등산도처음에는무조건등정주의였다가,정상에오르는것보다는어떤길을어떻게올라갔느냐고하는등로주의로바뀐것은현대문화와문명에서비롯된것이라고봐야할것같다.

불암산산길은내려갈수록발길을편하게해준다.서울의산중에서가장발을편하게이끌어주는산길이아닌가한다.불암산에도암벽코스가있지만,우리가오늘걸은산길은부드러운흙길어어서발의감촉을머리로느끼며걸었다.공릉동과삼육대학으로갈리는길에서삼육대학코스로내려갔다.그것은삼육대학구내에제명호가있어우리의발길은그곳으로향하였다.산길에서만나는물의반응은아주색다른느낌과감동을안겨준다.비록얼음이꽁꽁언호수면이었지만,우리는호숫(호수가아니고작은연못이었지만)가벤취에앉아오래도록따스한햇볕의일광욕까지즐길수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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