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8경 [3] 전주 한옥마을 (1) *-

한국8경[3]전주한옥마을(1)

전주한옥마을은전라북도전주시완산구교동과풍남동에있는한옥이보존되어있는마을이다.약700여채의한옥들이군락을형성하고있으며,우리의전통가옥인한옥이우리들의삶속에서어떤역활을해오고있는가,우리선조들의삶속에전통한옥과오늘우리가살아가는가옥인아파트와는무엇이어떻게다른가하는것을눈여겨보는시간을가졌으면한다.전라북도와전주시에서문화관광명소로보존,개발하고있다.

전주한옥마을은한국에서유일하게도심속에잘보존된약700여채의한옥들이군락을이루고있는곳으로전통생활문화가살아숨쉬는한국의대표적인문화관광명소로유명하다.2002피파월드컵을개최한도시로월드컵을계기로한옥마을조성사업이활발하게진행되고있는지역으로경기전,전동성당,풍남동,오목대,향교,견훤성터,남고산성등문화유적지가산재하고있으며,전통문화센터,공예품전시관,명품관,한옥생활체험관,전통술박물관,전주전통한지원,한방문화센터등각종전통문화시설과합죽선,태극선을비롯한전통공예방들과전통찻집,전통음식점등다양한볼거리,할거리,즐길거리,살거리등이풍부한한국의전통문화대표명소이다.

역사적인관점에서교동,풍남동일원의도시한옥은1910년대부터산업화사회로의진행과정에서발생된우리나라주거문화발달과정의중요한자료이다.따라서,각계전문가및시민들사이에서도우리나라도시주거문화의역사성,전통성을유지하기위해서는전주시의도시한옥군이국가적차원에서관리되어야한다는점을지적하고있어계획적인보전,정비,육성이이루어져야할필요가있으며,또한전주시의도시한옥군은지구형상,건물형태및구조,골목길등이양호한상태로보전되어있는유일한지역이다.

을사조약(1905년)이후의모습

대거전주에들어오게된일본인들이처음거주하게된곳은서문밖,지금의다가동근처의전주천변이었다.서문밖은주로천민이나상인들의거주지역으로당시성안과성밖은엄연한신분의차이가있었다.성곽은계급의차이를나타내는상징물로존재했던것이다.양곡수송을위해전군가도(全郡街道)가개설(1907년)되면서성곽의서반부가강제철거되었고,1911년말성곽동반부가남문을제외하고모두철거됨으로써전주부성의자취는사라졌다.

이는일본인들에게성안으로진출할수있는계기를만들어주었으며,실제로서문근처에서행상을하던일본인들이다가동과중앙동으로진출하게되었다.이후1934년까지3차에걸친시구개정(市區改正)에의하여전주의거리가격자화되고상권이형성되면서,서문일대에서만번성하던일본상인들이전주최대의상권을차지하게되었으며,이러한상황은1945년까지지속되었다.
1930년을전후로일본인들의세력확장에대한반발로한국인들은교동과풍남동일대에한옥촌을형성하기시작했다.이는일본인주택에대한대립의식과민족적자긍심의발로였다.1930년대에형성된교동,풍남동의한옥군은일본식과대조되고화산동의양풍(洋風)선교사촌과학교,교회당등과어울려기묘한도시색을연출하게되었다.오목대에서바라보면팔작지붕의휘영청늘어진곡선의용마루가즐비한명물이바로교동,풍남동의한옥마을인것이다.

전주한옥마을현황

*위치전주시완산구풍남동,교동일원
*면적296,330㎡
*인구현황인구2,202(남1,097/여1,105)/세대수995
*건물현황708동(한옥543,비한옥165)

"아는만큼보이는것이여행이라고한다.전주는한국을대표하는전통문화도시로한옥과한식,한지등한스링일을처험할수있는특별한여행지이다."

째,전국어디서나빠르고,편리하게접근할수있다는점이다.서울에서전주까지고속버스로2시간30분이면가능하고,부산에서도3시간30분이면전주에갈수있다.또한서해안고속도로와천안-논산간고속도로,대전-통영간고속도로,익산-장수간고속도로의개통으로더빠르고더편리하게전주여행을즐길수있으며,오는2011년KTX개통이이루어지면서부권관광의중심지로전주를보다넉넉히즐길수있다.

째,전주도심권에후백제와조선시대,근대문화유적지가다모여있다는것이다.후백제견훤대왕의숨결이담긴견훤성터와조선시대태조어진이모셔진경기전과임진왜란때조선의역사를지켜온전주사고를비롯해오목대,풍남문,전주향교,객사,한벽당,학인당등이전주한옥마을을중심으로걸어서여행할수있기때문이다.

째,국내최대규모의한옥이도심권에있다는것이다.
조선시대부터근대,현대까지이어지는전통한옥과한·일절충형,일식가옥까지공존하는전주한옥마을에서전통생활상을살펴보고체험할수있다.

째,전주여행의1번지인전주한옥마을에는다양한전통문화시설이있다.
전통문화공연과체험을할수있는전통문화센터와전통한옥숙박체험을할수있는한옥생활체험관을비롯해전통술박물관,공예품전시관,강암서예관,최명희문학관,공예공방촌지담등다양한전통문화시설을보고체험할수있다.

섯째,전주한옥마을에서는다양한전통문화체험을즐길수있다.
오첩반상의아침식사와함께한옥을체험할수있는한옥숙박체험시설과한지공예·전통혼례·풍물·소리·한방등다양한체험을할수있는곳이있다.

섯째,한국을대표하는맛의고장답게음식에대한걱정이없다.
값싸고맛있는음식,전주에오면사계절모두다맛볼수있다.

곱째,전주를중심으로인근도시와연계한관광을가깝게즐길수있다.
익산미륵사지·임실치즈마을·부안새만금·진안마이산·무주리조트·정읍내장산·남원광한루·순창강천산등전북지역유명관광지를1∼2시간안에연결해어디든지갈수있다.여기에나만의여행코스를설계해주는’원스톱시스템’을통해일정과시간에맞춘여행과숙박·음식·체험코스등을소개하고지원해주고있어여행이이보다더편하고좋을수는없을것이다.

천년역사의땅

역사를보면전주(全州)라는지명이처음사용된때는신라경덕왕16년(757년)으로,완산주를전주로개명하면서지금까지불려지고있다.1253년의역사를간직한천년(千年)도시가바로전주이다.900년견훤이세운백제의마지막수도인전주는조선왕조500년을꽃피운조선왕조발상지이다.조선시대에는전라도전지역과제주도까지관할했던전라도의실질적인수도로,행정중심지로큰역할을담당한도시이다.

우리나라에서역사적으로나라의수도였던곳이6개소에지나지않았다는점을감안하면전주는도읍지의요건을갖춘완벽한도시면모를갖고있다고볼수있다.전주는유네스코가세계문화유산으로지정한판소리의본고장으로,전통생활양식의근간인한옥·한식·한지등가장한국적인전통문화를담고있는도시이다.주변의드넓은평야와바다가연결되는천혜의지리적조건을갖춘전주는일찌감치풍요의고장으로인정받았으며,이러한풍요와여유로움은전통문화를꽃피우고,섬세한멋과맛의고장으로천년세월을각인시킬수있었다.

천년고도전주,전주에도4대문이있었다


1907년조선통감부의폐성령에의해4대문중3대문이동시에철거되면서현재유일하게풍남문만일부가남았지만,분명전주에도4대문이있었다.동문은완동문(完東門),남문은풍남문(南門),서문은패서문(沛西門),북문은공북문(供北門)이다현재동문은책방거리와동부시장의중간쯤(동문사거리)이며,이곳에서경기전을안쪽으로끼고성곽을축조,현존하는풍남문에서남문을이루었다.다시남문시장도로를따라성곽이이어져현다가동파출소앞에서서문을일으키고,시네마극장앞도로를따라성곽이세워졌고현오거리(북문승강장)옆에서북문을일으킨뒤동문에연결되는형태가전주성이다.(최창조·「한국의풍수사상」)

전주의멋


“세월이가도결코버릴수없는꿈의꽃심을지닌땅!”‘혼불’의작가최명희씨는전주의도시적상징을‘꽃심’으로이야기한다.꽃심은‘언제나새로움과의만남’이라는진보적·중심적의미를담고있다.조선왕조를새롭게출발시킨힘이바로최명희씨가바라보는꽃심의정체인것이다.한국근대문화사의꽃이라고할수있는판소리가이곳전주를중심으로발전해왔으며,판소리의발전은
다양한문화적발전을가져왔다.판소리가대중화되면서판소리사설을인쇄하기위한목판본이전주에서만들어졌고,그를통해전통한지의명맥이이어져왔던곳이이곳전주이다.
삶의여유와풍류가판소리의멋과해학을낳고,한지의서화부르며,도시의상징이되어천년을이어온전주,천년자존심으로전주는천년미래가열어가고있다.

전주의맛

전주전통음식은두축으로되어있다.
한축은백반과한정식이고,다른한축은콩나물국밥과콩나물비빔밥이다.한식백반은집안의여인들이만들어내는가정식밥상에서기초한것이라면,콩나물국밥과콩나물비빔밥은남밖장이라는특정한공간에서발생하였다.
전주의가정식밥상은역사적전통이강한반면,콩나물국밥과콩나물비빔밥은조선후기시장경제가활성화하면서전주남밖장에생겨난것으로불과200여년의역사에지나지않는다.전주의가정식백반을일제시대에상품화한것이한정식이어서그역사는더짧다.한식백반을상품화한것이한정식이다.한식백반집과한정식이전라감영이자리하였던구전북도청주변에서성업하고있는것도전주시대전주관아의아리(衙吏)들이뿌린씨앗으로추정된다.

아리들의입맛이한식백반집을집성하게된동기일수도있다.조선시대전주의아리들은뼈대있는집안의자손들이었다.조선시대전라도에서가장많은과거합격자를배출하는곳이전주이고,그주체가전주아리들의가문이었다.아리들은고려시대향리집단의전통을가진전주의향촌지배세력으로권세를유지하는집단이었고,조선시대중앙권력이강화되면서지방관리의위상이땅에떨어졌지만,전주의아리들은향촌세력의전통을유지한토호집단이었다.지방토호들은가문을유지하면서학문적지적능력을갖춘지방엘리트들이다.

그지방엘리트층이선비집단에속했다.조선시대선비집단은지방문화를유지하는주체로등장한다.판소리도이러한아리들의문화였지농민들의문화는아니었다.후백제왕통의전통은고려시대향촌지배세력으로승계되었고,조선시대아리집단으로가문의혈통이유지되었으나조선후기에토호기반이몰락하면서가정식백반도빛을잃게되었던것이다.이와반대로조선후기에전주남문밖시장이흥성하면서그곳에서콩나물국밥과콩나물비빔밥이태동하게되었던것이다.

17세기말전주남부시장에시전이발달하면서전국8도의상인들이몰려들었고,전포는남문밖에서서쪽으로다가동까지조성되었고,거의매일장이서는상설시장의기능을하면서시장음식으로콩나물국밥과콩나물비빔밥이호황을누렸다.전주시는웰빙음식으로주목받는한식을대표해전주의맛을산업화,브랜드화해세계와겨루고자전통한식의프랜차이즈형운영시스템개발을통해세계화에힘쓰고맛과영양에서뛰어난전통장류개발,전주천년의맛잔치,전주음식명인명소발굴등한식의관광상품화를추진하고있다.


여행에서빼놓을수없는것이음식이다.먹는즐거움이없다면이미여행의즐거움은찾기어렵기때문,음식관광의대표도시,전주에오면한국을대표하는음식이수두룩하다.한국을대표하는전주의맛‘전주비빔밥’을비롯해애주가들의속풀이를책임지고있는‘콩나물국밥’,보아서때깔나고먹어서맛깔스런‘전주한정식’이전라도음식의백미(白眉)라할수있다.그뿐인가!전주사람의생활상이담긴‘전주백만’과‘전주막걸리’는타지역과차별화된전주여행상품으로가격대비만족도또한최고라할수있다.

전주비빔밥등전주대표음식체험하기한정식집에서반찬가지수숨안쉬고세어보기얼큰하고시원한콩나물국밥으로속풀이하기값싸고푸짐한전주백반먹어보기오목한뚝배기에담긴오모가리탕찾아보기전주막걸리의넉넉한인심과안주에취해보기순대국밥,국수,소바,자장면등값싸고맛있는음식순례하기는전주의맛을느낄수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