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등반의대중화로너도나도에베레스트등반붐
셰르파에의존하는노멀루트등반위주…한해수백명등정
1950년중국정부가티베트를강제점령한이후티베트쪽등반을금지시킨반면네팔왕국이외국인들에게문호를개방하자산악인들의도전은자연스레남쪽으로옮겨졌다.그해미국팀의웨스턴쿰정찰등반이이루어지고,이듬해1951년영국팀은에베레스트와로체,눕체로둘러싸인쿰부빙하하단의아이스폴위에올라서면서눈에들어온로체서벽을통한등정가능성을발견한다.그러나이듬해봄과가을시즌등반을스위스팀이먼저신청해놓음에따라영국대는스위스팀의등반을지켜보고있을수밖에없었다.
1952년봄스위스팀은텐징노르게이셰르파와함께남동릉첫도전에나서해발8,572m지점까지올라최초의등정이이루어지는가싶었으나대원들의체력한계로돌아서야했다.그해가을재도전은루트변경에따른시간지체로강풍과강추위가몰아치는겨울철이임박해옴에따라남동릉에서등반을접어야했다.
이렇게우여곡절을겪은
21세기들어서면서남쪽(네팔)과북쪽(티베트)의베이스캠프는하나의도시를연상케할만큼많은등반대가몰려들고,등정자는하루에300명에육박할정도로늘어난다.급기야
이렇게21세기들어매년수백명의등정자가나와
이러한흐름은우리나라클라이밍의변화에서도엿볼수있다.
1988년대한산악연맹에베레스트-로체원정대가에베레스트등정에성공해대원6명이오를때에는상황이달라졌다.스포츠클라이머들도자연암벽으로몰려들면서인수봉역시등반객이많아졌다.
한때
한국인가운데서도재미교포몇명이상업등반대를이용해등반에성공한바있다.
이성인씨역시7대륙최고봉등정에성공하기는했지만전문산악인이라말하기는어렵다.중동고시절1년간산악부생활을하기는했지만이후사회생활과이민생활에쫓기느라산에대한생각을가질여유는없었다.머릿속에산이다시떠오른것은51세때자신의사업장에서골반이부서지는추락사고를당한직후건강을생각하면서부터였다.
이렇게평범한비즈니스맨이나장년층과노년층등산인들까지도세계최고봉에베레스트등정의꿈을이룰수있는것은등반대가많아지면서노멀루트에대한불확실성이많이감소됐다는점을가장큰요인으로들수있다.1980년대말까지‘한시즌한팀한루트’에한해등반이허용되던네팔쪽남동릉노멀루트에대한팀제한제도가흐지부지사라짐으로써많은팀이같은시즌에몰려자연스레같은루트로등반하게되고,그에따라등반이수월해진것이다.
특히상업등반대가가세하면서대다수상업등반대가등로로삼는노멀루트의등정률은더욱높아지고있다.네팔쪽남동릉루트의경우,SPCC(사가르마타환경보호위원회)가원정대에게일정액을받는대신등반이가장난해하고위험한아이스폴구간(5400~6,100m)에루트를개척해주고,또한아이스폴지대이후정상에이르기까지상업등반대를비롯한많은원정대에서인원수에따라투여하는셰르파와제공하는장비로뚫어주기때문에등반자자신이길을내느라애를먹는일은거의없어진게현재상황이다.
2008년이후등반대수가급격히감소하기는했지만티베트쪽북릉~북동릉루트등반또한붐을조성하는데한몫을했다.네팔쪽남동릉루트에비해입산료가저렴한데다티베트등산학교강사와학생들로구성된팀이정상에이르기까지전구간에로프를깔아줌으로써악천후와같은큰이변이없는한‘준비된등산인’이라면등정이가능해진것이다.
이러한등반에대해한때전문산악인들은무모한행위라비난하기도했지만이제이러한상업원정대는밀레니엄에들어서면서에베레스트전등반대의3분의2이상을차지하는통계치를보이고있다.
1924년6월8일,해발7,900m지점에서구름속으로사라지기직전조지말로리와앤드류어빈의모습을마지막으로목격한노엘오델(NoelE.Odell)이“말로리와어빈이지금도계속걸어가고있다.정상에이르기위해계속걷고있다”고말한것처럼-많은뜻이담겨있지만표면상으로는-누구나세계최고봉에베레스트정상을향해한걸음한걸음걷고있는희망을실현할수있게되었으며,그주인공은바로당신일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