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최고봉, 나도 오를 수 있다] 고산 등반법 2-2 *-

세계최고봉,나도오를수있다]고산등반법2-2

ABC~노스콜ABC출발이후초반부는무리없이진도가나가지만점차고도가높아지고바위혼합구간이나타나면서정체되고속도가늦어진다.5~6시간소요.ABC출발1시간반이면언덕을넘어플라토에올라선다.크레바스가거의없고눈길이잘나있어위험하지는않은설원지대다.설원지대를가로지르면설사면으로올라붙는다.간간이나타나는세락지대는우회하고,설사면중간중간얼어붙은구간이나타나므로아이젠보행에신경써야한다.

드문일이지만판상눈사태도주의하도록해야한다.1997년한국산악인한명이눈사태사고를당한구간이다.고정로프에제대로확보한상태에서운행하면큰사고를당할염려는거의없다.막판에짤막한급설사면을올라서면노스콜이다.노스콜사면에는크레바스도많이있고세락과세락사이에큰틈이벌어져있지만티베트등산학교팀이사다리와고정로프를설치해놓기때문에무난히넘어설수있다.

노스콜은그리넓지않지만,히든크레바스가곳곳에있는데다ABC방향플라토쪽으로추락할위험도있기때문에행동에주의해야한다.화장실갈때도주의해야하고,사람이다니지않는지역은가급적들어서지않도록한다.캠핑슈즈나우모버선을신고텐트밖으로나서는것은매우위험한행위다.상업등반대들의경우첫번째노스콜진출에서하룻밤묵는것을원칙으로삼고있으나김재수씨는그보다는노스콜에서충분히휴식을취하면서고소에적응하는시간을가진뒤ABC로내려서는게컨디션조절과체력유지에바람직하다고권한다.

노스콜~C2대개6시간걸리는데,상업등반대는8시간잡는다.노스콜을출발해한동안설릉을따르다캠프가보이기시작하면서눈과바위혼합지역으로바뀐다.바람에중심을잃고추락할위험이있지만고정로프가깔려있어강한바람이불더라도자기확보를제대로하면사고를당할염려는없다.설릉에서바람이덜부는쪽으로내려가등반하는게좋다.

또한보온방풍옷을착용하는것이필수인구간이다.일반적으로상업등반대손님대원뿐아니라전문산악인들도상하의가붙어있는원피스우모복을입고등반한다.등반중덥다싶으면상의지퍼를열고벗어젖힌다음팔을허리에감아묶으면운행하는데큰불편이없다.

▲초모랑마북릉~북동릉노멀루트에서가장힘들고위험하다는세컨드스텝(해발8,700m).추락사고위험이높은바위절벽이다.
C2는경사가심한바위지대이기때문에캠프를설치하기도까다롭고마음놓고움직이기도어려운지역이다.텐트간이동도자일확보상태에서해야한다.특히이지역에서캠핑슈즈를신고움직이는것은자살행위나다름없다.

C2에처음올라갔을때는침낭속에들어가따뜻한상태에서푹쉬다가내려오는게바람직하다고김재수씨는말한다.특히고소에서숙면을취하지못하는사람들에게불편한잠자리는고소적응에도움을주기보다는고소증세와체력소모를가중시키기때문이다.노스콜에두번째진출하면누구든하룻밤묵고이튿날C2로진출한다.

이렇게C2까지고소적응과정을거치면BC까지내려가푹쉬면서등정에적합한날씨를기다린다.BC로내려왔을때컨디션이좋지않은대원은니얄람이나시가체(3,900m)까지내려가이틀이나사흘간쉬었다BC로돌아오는게좋다.김재수씨는2002년로체등반을예로들며,C3(7,200m)까지고소적응한다음BC를거쳐페리체(4,200m)까지내려갔다가사흘간쉬고다시1박2일만에BC로올라갔는데“4,200m대로내려가쉬면서고기와신선한야채를충분히먹자체력과호흡등컨디션이되살아났고,심리적으로안정되었다”고기억한다.

정상공격에알맞은날씨가확인되었다면중간캠프,ABC,노스콜,C2등하루에캠프를하나씩올리면서운행하도록스케줄을짠다.C2에는일찍도착해충분히쉬고이튿날일찍운행하는게야간에이루어지는등정길을위해바람직하다.또한C2에서취침할때에산소를사용하기도한다.이때게이지는‘1’에맞추면적당하다.

등강기나확보줄매듭건너뛸때안전사고주의해야

C2~C3다른구간보다가파르고,매듭과매듭사이가짧은구간이다.따라서매듭때문에주마를바꿔끼는횟수가많아진다.따라서고도가높아지면서정신이몽롱해지므로등강기를빼내매듭위쪽로프에낄때조심해야한다.등강기를제대로못낀상태에서균형을잃으면양쪽으로2,000m아래빙하지대까지추락하게된다.한국산악인들은대개등강기하나에확보줄을사용하지만외국산악인가운데에는안전을위해등강기두개를사용하는이들도있다.낡은로프에등강기를거는실수도범해서는안된다.또한바위지대에서아이젠을잘못디디면서균형을잃는일이일어나지않도록조심해야한다.

C2에서C3까지운행할때산소의도움은개인의의지에따라다르지만사용하기를권한다.C3높이는해발8,300m로세계6위고봉인초오유(8,201m)보다높다는사실을간과해서는안된다.현재시판되고있는산소1통이면등반과C3에서휴식하는데에충분한양이다.

▲노스콜에서C2를거쳐C3까지는설릉과암설혼합능선을따라이어진다.
C3는텐트치기가어려운급경사바위지대다.C2에서일찍출발한다하더라도등반길이가워낙길고힘이많이들어C3에도착하면오후늦은시각이될수밖에없다.게다가밤11시전후정상공격에나서는남동릉루트와달리마지막캠프에서오후9~10시에출발하므로C3에도착해쉴시간이넉넉하지않다.따라서C3는잠시쉬면서등정준비하는장소로삼아야한다.물론두세시간잘수는있지만대부분고소증세와텐트자리의불편함때문에자지도못하고먹지도못한다.그렇더라도최대한빠른시간에따뜻한물을마시고쉬는게가장좋다.눈을감고만있어도70%는잠자는효과를얻을수있다고한다.

이때같은텐트를사용하는대원중한명이희생정신을발휘해물을끓여나눠주면다른사람들이충분히쉴수있다.C3에서는셰르파역시자신들의안전한등반을위해준비하기때문에손님을도와준다는생각을거의하지않는다.물론사전에1대1셰르파를고용하면이러한불편함을없앨수있다.김재수씨의경우2007년봄등반당시C3에도착한이후대원들을위해물을끓이고먹을것을챙겨주느라정작자신은삼중화를벗을시간도없었다고말한다.그로인해정상에올랐다가C1까지내려가삼중화를벗었을때발가락끝에살짝동상증세가왔다고기억한다.

C3는도난사고도잦은캠프지다.어렵게올려놓은산소통이나식량이분실되어정상공격을위해C3에오른등반객을당황케하는일도수시로일어나고있다.때문에사람이모두내려갈때는텐트를철거해바윗돌로눌러놓는게바람직하다.

C3~정상C3에서정상까지는여러구간중가장거리가멀다.오후9시또는10시경C3를출발하고,이후정상까지는8시간에서12시간가량걸린다.이어정상에서C3로하산하는데5~7시간걸린다.

C3를출발해퍼스트스텝까지약3시간은매우지루한시간이다.긴바위구간과설사면이이어진다.이후바위모퉁이를돌아서면악명높은세컨드스텝이나타난다(C3에서약6시간).세컨드스텝에서의로프처리는생명과직결된다.사다리가설치돼있는세컨드스텝은처음에는수직으로오르다가서서히오른쪽으로방향을튼다.특히처음우측으로바위를돌아설때주의해야한다.등강기를제대로못걸고균형을잃으면3,000m아래빙하지대까지추락하고,걸었더라도균형을잃으면고정로프에대롱대롱매달려이러지도저러지도못하는황당한상황이일어난다.

세컨드스텝이후바위와눈혼합지역을트래버스한다.이구간은겁을먹으면오히려불리하다.과감하게움직이는게좋다.이구간은해발8,700m대를넘어서므로극심한고소증세에시달리는대원이나타나기도한다.간혹답답하다고산소마스크나장갑을벗는사람도있고,괴성을지르기도한다.이런대원이나타나면살살달래야한다.그렇지않으면더욱알수없는행동을하게된다.

김재수씨는2008년로체정상에서내려오는데한국대원한명이장갑을벗어던진상태에서“갑갑해서벗어야한다”며윗도리에이어바지까지벗으려고해겨우달래서C4로데리고가끌어안고잤는데이튿날아침일어났을때에는“내가언제그런행동을했느냐?”며반문했다고한다.

아무튼세컨드스텝을지나면서경사가점점가파른바위지대가자주나타나아이젠이잘박히지않고속도는더욱늦어진다.로프가깔려있지않다면전문산악인들도등반하기어려운바위구간이지만매년티베트등산학교팀이로프를깔아놓아확보만제대로하면추락사고를당할염려는없다.

바위지대트래버스구간을지나세락을올라서면경치가갑자기좋아지면서아이젠도잘박히는설릉에올라선다.정상이보이기때문에새로운힘이솟구치는지점이다.이후30분더걸으면세계최고봉정상에올라선다.

▲눈과바위가뒤섞인C2.캠프자리가불편한곳이다.
정상~하산인공산소를마시며올라갔다가하산할때산소통이바닥나면순간적으로정신이혼미해지면서사고가일어날위험이높다.김재수씨는2007년등반당시한창때의적응력과체력을생각하고하산속도를내려고도중에산소통을버리고내려섰다가죽음의위기를맞아야했다.김재수씨는“세컨드스텝에도착했을때정신이혼미해지면서몸이흔들거렸다”며“정상으로향하던중산소통을교환했던세컨드스텝아래에서꽉찬산소통을발견했기에위기에서벗어날수있었다”고말한다.

너무늦은시각에하산하면C3에서하룻밤지낸뒤ABC로내려서지만컨디션이좋은산악인들은C1까지내려가기도한다.고도를최대한낮추는게안전하다는점에서는등정당일C1까지하산하는게바람직하다.이후C1에서ABC까지내려가서쉬었다가BC로내려가거나,이구간역시컨디션이좋은사람들은BC까지도하산한다.

김재수씨는“북릉~북동릉루트는노멀루트지만로프가깔려있지않다면전문등반가들도쉽지않다싶을만큼어렵고위험한구간이많다”며“그렇지만매년등반시즌이면티베트등산학교팀이ABC에서정상에이르기까지전구간에로프를설치해놓기때문에위험도가많이낮아진다”고말한다.

김재수씨는“이렇게안전로프를깔아놓았는데도매년사고가일어나는까닭은등반자가자신의컨디션을무시하고등반을강행하거나혹은안전사고예방을위한기술숙지를제대로못했기때문”이라고지적했다.

글/한필석월간산부장-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