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스보다 황홀한 맛좋은 커피 만들기 *-
BY paxlee ON 9. 22, 2011
키스보다황홀한맛좋은커피만들기
- ▲서울덕수궁대한문초입에있는커피숍’더커피랩’에서한국바리스타의대부허경택교수가커피만들기시범을보이고있다.
“커피의본능은유혹.진한향기는와인보다달콤하고부드러운맛은키스보다황홀하다.악마처럼검고지옥처럼뜨거우며사랑처럼달콤하다.”18세기프랑스정치가탈레랑의커피예찬은이같이뜨거웠다.
우리나라에커피가처음선보인것으로알려진1896년이래,커피는이제한국인들이가장즐기는음료가됐다.작년에우리나라에수입된커피는11만7000t.사상최대였다.성인1명이작년한해커피312잔을마셨다는계산이나온다.
일견다비슷해보이는커피지만,그종류만수백가지에이른다.한국바리스타의대부(代父)허경택(60)강원도상지영서대조리음료바리스타과교수는“맛있는커피한잔엔커피10g,원두60알의‘비밀’공식이숨어있다”고했다.
◆커피고수“나의맛있는커피만들기비법은…”
매일같이마시는커피라도다같은커피가아니다.분명히‘맛있는커피’는따로있는법이다.최근허교수는서울덕수궁대한문초입에들어선커피숍‘더커피랩(TheCoffeeLab)’의주방에서직접‘고수의커피만들기’시범을보였다.
커피를만드는방법은크게일반커피숍에서흔히볼수있는‘커피머신’을사용하는방법과거름장치를이용해물을직접부어내리는‘드립커피(DripCoffee)’로나눈다.이날허교수는볶은원두를갈고,거름장치위에간커피를올린뒤물을부어커피를내리는정통커피만들기방법을선보였다.
개인마다차이는조금씩있지만,허교수는맛있는커피를만드는데▲커피의양▲간커피의입자굵기▲물의온도▲커피를내리는기술이중요하다고꼽았다.
커피의양은드립커피를만들땐한잔일인분용으로10g정도가,커피머신을사용할땐7g정도가딱적당량이다.10g은커피원두가60개정도들어가는양이다.그래서커피애호가로알려진베토벤은,정확하게60개의커피원두를샌다음커피를만들어먹었다고전해진다.
커피는보통‘커피그라인더’를이용,갈아낸다.일반인은사실커피입자의굵기까지조정하는일이만만치않다.커피머신에들어가는간커피의입자는대략밀가루와설탕입자중간정도의크기로,드립커피를만들땐설탕입자정도로약간굵게갈아내는게정석이라고한다.
물의온도는커피의향과맛이가장장우러나오게하면서도커피를마시는사람이커피를끝까지맛있게먹을수있도록하기때문에매우중요하다.맛있는커피를위한‘황금온도’는드립커피의경우80~85도정도.커피머신에서는90~95도정도다.이날허교수는물을팔팔끓인다음바로커피를만드는데사용하지않고,온도계를꽂아정확하게85도아래로물온도가떨어지기시작했을때드립커피를만들기시작했다.
마지막으로필요한것은만드는사람의정성이들어가는커피내리는기술이다.적당한입자굵기로잘갈아낸커피를거름장치위에올려두고,‘황금온도’를맞춘물까지준비됐다면이제커피위에물을부어커피를내리는순서만남았다.물을밖에서안으로빙빙돌리듯이부어주다가다시안에서밖으로빙빙돌리는과정을몇차례반복한다.이기술에능숙한바리스타만이커피의향과맛을잘살릴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