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스보다 황홀한 맛좋은 커피 만들기 *-

키스보다황홀한맛좋은커피만들기

서울덕수궁대한문초입에있는커피숍’더커피랩’에서한국바리스타의대부허경택교수가커피만들기시범을보이고있다.
“커피의본능은유혹.진한향기는와인보다달콤하고부드러운맛은키스보다황홀하다.악마처럼검고지옥처럼뜨거우며사랑처럼달콤하다.”18세기프랑스정치가탈레랑의커피예찬은이같이뜨거웠다.

우리나라에커피가처음선보인것으로알려진1896년이래,커피는이제한국인들이가장즐기는음료가됐다.작년에우리나라에수입된커피는11만7000t.사상최대였다.성인1명이작년한해커피312잔을마셨다는계산이나온다.

일견다비슷해보이는커피지만,그종류만수백가지에이른다.한국바리스타의대부(代父)허경택(60)강원도상지영서대조리음료바리스타과교수는“맛있는커피한잔엔커피10g,원두60알의‘비밀’공식이숨어있다”고했다.

◆커피고수“나의맛있는커피만들기비법은…”

매일같이마시는커피라도다같은커피가아니다.분명히‘맛있는커피’는따로있는법이다.최근허교수는서울덕수궁대한문초입에들어선커피숍‘더커피랩(TheCoffeeLab)’의주방에서직접‘고수의커피만들기’시범을보였다.

커피를만드는방법은크게일반커피숍에서흔히볼수있는‘커피머신’을사용하는방법과거름장치를이용해물을직접부어내리는‘드립커피(DripCoffee)’로나눈다.이날허교수는볶은원두를갈고,거름장치위에간커피를올린뒤물을부어커피를내리는정통커피만들기방법을선보였다.

개인마다차이는조금씩있지만,허교수는맛있는커피를만드는데▲커피의양▲간커피의입자굵기▲물의온도▲커피를내리는기술이중요하다고꼽았다.

커피의양은드립커피를만들땐한잔일인분용으로10g정도가,커피머신을사용할땐7g정도가딱적당량이다.10g은커피원두가60개정도들어가는양이다.그래서커피애호가로알려진베토벤은,정확하게60개의커피원두를샌다음커피를만들어먹었다고전해진다.

커피는보통‘커피그라인더’를이용,갈아낸다.일반인은사실커피입자의굵기까지조정하는일이만만치않다.커피머신에들어가는간커피의입자는대략밀가루와설탕입자중간정도의크기로,드립커피를만들땐설탕입자정도로약간굵게갈아내는게정석이라고한다.

물의온도는커피의향과맛이가장장우러나오게하면서도커피를마시는사람이커피를끝까지맛있게먹을수있도록하기때문에매우중요하다.맛있는커피를위한‘황금온도’는드립커피의경우80~85도정도.커피머신에서는90~95도정도다.이날허교수는물을팔팔끓인다음바로커피를만드는데사용하지않고,온도계를꽂아정확하게85도아래로물온도가떨어지기시작했을때드립커피를만들기시작했다.

마지막으로필요한것은만드는사람의정성이들어가는커피내리는기술이다.적당한입자굵기로잘갈아낸커피를거름장치위에올려두고,‘황금온도’를맞춘물까지준비됐다면이제커피위에물을부어커피를내리는순서만남았다.물을밖에서안으로빙빙돌리듯이부어주다가다시안에서밖으로빙빙돌리는과정을몇차례반복한다.이기술에능숙한바리스타만이커피의향과맛을잘살릴수있다.

▲이미지를클릭하시면[커피10g,원두60알의’비밀공식’]인포그래픽스
내용을확인하실수있습니다.☞인포그래픽스바로가기

◆‘에스프레소’…“빨리빨리”영어의‘익스프레스’서기원

하지만일반인들이‘식후’커피로주로찾는커피는주로‘칙~’하는소리를내는커피머신에서뽑혀나오는커피다.주요대형커피전문점에서파는커피대부분이커피머신에서만들어진커피라고생각하면된다.

커피머신에서나오는‘에스프레소’는,이를베이스로하여여러파생커피들을만들어낸다.에스프레소에140g정도의물을넣으면‘아메리카노’가되고,우유와우유거품을넣으면‘카페라떼’가된다.카푸치노는카페라떼에넣는양보다많은우유와우유거품을넣으면되고,‘카페모카’엔우유와초콜릿,생크림이추가되는식이다.

커피머신은1855년파리의한전시회장에서처음선보였다.자신의직원들이커피를마시는데너무오랜시간이걸리는것을아까워한이탈리아튜진지방의한기계제작소주인이,짧은시간에커피를만들수있는이같은기계를고안했다.‘에스프레소커피’의탄생이었다.‘에스프레소’란말도영어의‘빠른(express)’란의미를담고있다.얇은입자의커피를높은온도에서순식간에뽑아낸다.20~30mL에스프레소커피한잔을뽑는데걸리는시간은약20~30초정도다.에스프레소커피는향이날아가기전에빨리마셔야맛있게먹을수있다.

◆전세계대회에선원두볶은지3~5일된상태에서가장…

최근대형커피전문점에가면주문을받는곳에‘우리는볶은지X일된신선한커피원두를사용합니다’는안내문이붙어있는경우가종종있다.커피원두는바로커피를만드는게아니라한번볶은다음에커피를우려내는방식을쓴다.그렇다면볶은지얼마나된커피가가장맛있는커피일까.

흔히생각하기에볶자마자바로나온커피가가장신선할것같지만,실제로는바로볶은커피나너무볶은지오래된커피보다는볶은지3~14일정도지난커피가가장신선한상태의커피다.볶은지얼마안되는커피는,볶을때나오는이산화탄소등나쁜공기성분이커피원두에서충분히빠져나오지않았기때문에“좋지않다”는게허교수설명이다.커피가신선한지는드립커피를만들때뜨거운물을입자위에부어보면대번에알수있다.신선한커피에서뜨거운물을부으면커피입자가마치오븐안에빵이부풀어오르듯이봉곳하게부풀어오른다.

유럽과미국,일본에선가장맛좋은커피를만드는기술을가진사람을뽑기위해‘바리스타세계대회’도연다.‘바리스타(barrista)’란즉석에서커피를전문적으로만들어주는사람을일컫는다.마치무술의고수를고르듯전세계각국에서참가한바리스타들은바리스타세계대회에참여해자존심대결을한다.우리나라도최근세계대회에참가하고있지만,아직우승을해본적은없다.

이들대회는보통커피머신을이용해에스프레소커피를이용한커피를만드는것을대결한다.커피머신은대회측에서제공하지만,물과우유,커피원두등은모두출전자가직접공수해와야한다.이때내로라하는각국바리스타들은주로볶은지3~5일정도지난커피원두를사용한다.이정도시간이지난커피원두가가장맛도좋고향도좋기때문이란다.

허교수는한국바리스타를교육해전세계바리스타대회에출전할바리스타들을배출하는역할도해왔다.그는“한국사회에서도커피는이제단순한기호음료가아니라하나의‘문화’가됐다”며“커피는사람과사람의매개체가되고,음악·문화을더욱맛깔나고성숙하게해주는마법을지녔다”고말했다.

-글/김성모기자/조선일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