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스틱이라고이름까지지어놓고보니약간불안했습니다.만약남들이이미이런보행법을사용하고있다면이건사기행각이니까요.다른사람의것을훔칠수는없었습니다.그래서산에다니면서스틱을사용하는사람들을유심히관찰했습니다.하
만2년동안마더스틱법과같은방법으로스틱을쓰는사람은보지못했습니다.”
그가제안하는마더스틱보행법의핵심은체중을최대한스틱에옮겨신체에걸리는부하를줄이는것이다.오르막이든내리막이든스틱에체중을싣고걷도록했다.또한마더스틱법은발을놓는형태를체력소모를줄일수있게효율적으로유지하는부분에도주목했다.
“산길에서가장나쁜걸음은보폭이넓은팔(八)자걸음입니다.그다음이11자걸음이고,가장좋은걸음은보폭을좁히고1자로걷는겁니다.하지만산길에서11자나1자로걷는것이쉽지않습니다.우선균형잡기가힘듭니다.이때는스틱을이용하는겁니다.스틱으로균형을잡아바른걸음을걷게만들어줌으로써과도한에너지의낭비를막는겁니다.”
결국스틱을바로쓴다는것은두발을쓰는것에서네발을사용하는인간으로바뀌는것을의미하는것이다.그로인해가장안정된자세로균형을잡고걸을수있으며,체중을네발에분산시킴으로써두발에걸리는하중을덜어줄수있다.
“2년전에히말라야트레킹에서만난미국인부부에게마더스틱보행법을가르쳐줬습니다.사흘뒤에그사람들을고지대의마을에서만났는데고맙다며덥석저를포옹하더군요.잠깐배웠는데힘이안들고무릎도아프지않았다면서,이스틱사용법을많은사람에게알렸으면좋겠다고말했습니다.그이후‘마더스틱’을구체적으로정리하기시작했습니다.”
마더스틱은산길걷기에매우효율적이며배우기쉬운것이특징이다.특별한동작이아니기때문에2~3시간교육받으면누구나몸에익힐수있다.스틱을몸의움직임에따라부드럽게움직여별도로힘을쓰지않아도된다.그만큼자연스럽고동작이아름답다.또한하체운동과더불어상체운동을겸하는자세를유지해신체를균형있게만들어준다.
“마더스틱은체력과균형감이급격히떨어지는40대중반이후의산행을즐기는분에게반드시필요합니다.또한쉽게피로를느끼거나하산길에무릎통증이심한사람에게도좋습니다.지리산종주나히말라야트레킹등장거리산행을하고싶지만자신이없는분,지병이나사고후유증으로산행이부담스러운분들에게도마터스틱법을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