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주 청계산(873m) *-

상주청계산(873m)


◆경북상주군화서면하송리에자리잡은청계산(873m)은두리뭉실하다고하여두루봉이라한다.그유래는알수없지만이산주변의마을에서두루봉이라고부른다.이산의명칭에대하여대궐터산이라고부르는사람들이있는데그연유는후백제를건국한견훤장군이이산에성을쌓고대궐을지었다고하여청계마을사람들이대궐터라고부르고있기때문에누군가에의해대궐터산이라고이름이붙여진것으로추측된다.

견훤(甄萱,867-935)은문경출신으로농사를짓다가가세를일으켜서장군이된아자개의아들로부모가밭일을할때엔호랑이가젖을물려서키웠다는설이있다.한편으론광주의한부잣집처녀가밤마다찾아오는건장한청년과정을통한뒤에그사내의옷고름에실을꿰어놓았다가새벽에따라가봤더니커다란지렁이에연결되었는바그의아들이견훤이란설화도있다.

그는처음엔신라의군사였다가서남해안의변방비장이되었고나라가어지럽자892년에주변의여러주와현을복속시켜지금의광주인무진주에서일어났다.세력이점차강성해지자후백제를열고스스로왕위에올랐다.견훤은후삼국가운데서가장강성했던세력을더펼치지못하고아들에게왕위를빼앗긴후김제금산사에유폐되어마침내등창으로죽음을맞이했다고한다.

상주의역사지인상산지를보면이산을청계산이라고표기한것으로보아정확한산명은청계산두루봉이라고부르는것이타당하고,대궐터산명칭을붙일려면극락정사뒤삼각점이있는곳을대궐터산이라고해야한다.이산의조산은백두대간상의형제봉이다.형제봉에서뻗어내린백두대간이갈령삼거리에서한지맥이동으로내려와화서↔화북을연결하는갈령재에서잠시멈춘후솟구쳐오르다가Y자로갈라져하나는북으로도장산과용유.쌍용계곡을포용한다.

또한가지는남으로뻗어두루봉을낳고칠봉산과뭉우리재를지나작약산과함창의광활한평야를형성한후영강에서몸을푼다.정상에는누군가잘못알고대궐터산이라고표시를해놓았다.잘못된표기이다.청계산두루봉이다.정상을벗어나바위사이를통과하여능선을타고50분이면암봉이나타난다.투구봉일명작은두루봉이다.등산로상에서살짝벗어나있지만경치가좋아한번쯤올라가주변을감상하는것도좋다.

투구봉에오른후다시내려와능선길을재촉하면후백제를건국한견훤이쌓았다는성산산성에닿게된다.성산산성은토석성으로안대궐터와바같대궐터로구분되며성의둘레는3,340m로써자연의조건을최대한활용하여만든천혜의요새로이곳에서는주변이전부조망되나마을이나도로에서는마치커다란암석산으로만보일뿐이다.암벽으로이루어진산위의정상부대궐터는넓은초원을형성하고있다.

지도상에는견훤성의위치가잘못되어있고,문장대입구장바위산에도견훤성으로표기되어있는것을볼수있다.그이유는당시견훤장군이두성을무대로활동했기때문에그렇게표기한것으로보인다.분명한것은성산산성을견훤장군이쌓았다는것이다.산성안으로발길을들여놓으면묘가나오고묘옆에는그당시에축조했을것으로보이는조그마한연못도있고,주변은늪의형태로수목들이우거져있다.

이곳을지나15분정도면삼각점이있는대궐터산에설수있다.대궐터산정상에는소나무가한그루서있고옛성터의흔적이있는것으로보아망루역할을한것으로추측된다.오르는길목에는갈림길이많기때문에대궐터산을놓치기쉽다.극락정사로하산시성터를따라내려오는것이경치가아름답고주변을감상하기에도좋다.극락정사는조그마한암자를도선사주지를했던원명스님이중창하고최근불사를하여규모는크지않으나주위의빼어난경관과어우러져찾는이들이많고절뒤의용바위는용이여위주를물고있는형상을하고있어신비로움을더해준다.

극락정사까지는도로가포장되어있어쉽게접근할수가있으나경사가심하고노폭이협소하여차량을만날을때에는피할수가없기때문에차량이용은가급적삼가하는것이좋다.극락정사에서주차장을거쳐도로까지는30분이소요되며청계사코스를택하여하산할수도있다.청계산(淸溪山)이란이름이좋아서그런지전국에는청계산이많다.우리가많이찾아가는청계산은서울청계산(618m),양평청계산(658m),포천청계산(849m)이있으며,이번에상주청계산(873m)을소개한다.

▶청계사코스
청계사코스는하송삼거리에서화북방향으로가다보면청계사푯말과우측계곡을따라포장된도로를볼수있다.이길을따라서가면양쪽산을연결하는옛성터가나오고우측에동제를지내는느티나무가서있다.차선이좁아지는지점으로300m정도에큰느티나무한그루와그옆으로는작은계곡이이어지고,민가에서20m지점에후백제를건국한견훤장군의위패를모신신당을볼수있다.매년음력정월보름과시월보름에청계마을주민들이제사를지내견훤장군의유덕을기리고있다.

신당을지나농로를따라10분정도오르다가좌측계곡으로접어들어계류를건너면낙엽송조림지대가나타난다.이곳을지나계곡길을20분쯤오르면가옥이보인다.민가와사찰인문수암이다.문수암에서비스듬히이어진길을이용하면극락정사주차장에닿게된다.이러한산속에큰주차장이있다는그자체에놀라지않을수없다.승용차20대정도를주차할수있는공간이다.주차장에서극락정사까지는10분이소요되고,극락정사에서대궐터산까지50분이걸린다.

▶서문골코스
서문골코스의산행은동관주유소옆농로를오르는것으로시작한다.농로를따라서오르면조그마한물웅덩이가하나나오고좌측으로등산로가보인다.등산로를따라서가면나무를베어낸자국들이나타난다.천연림보육갱신지이다.이러한구간은낙엽송이있는곳까지이어지고등산로가갑자기끊어진다.어디로갈지망설여진다.여기서낙엽송조림지를약간따라오르다가우측의날등으로붙으면등산로가다시나타나고암벽사이의계곡을올라가면암벽이앞을가로막는다.

암벽에는화약굴이있다.어떤연유에의하여이름붙여졌는지는모르지만주변의마을에서화약굴이라고부른다.화약굴에서우측옆을돌아서오르면묘가나오고곧이어성산산성의서문터에닿게된다.이곳에서좌.우측으로길이있지만좌측의성터를밝으면서올라가면등산로와만나게되고,등산로를가로질러오르면삼각점이있는대궐터산에설수가있다.

갈령재코스

산행은갈령재정상,고개마루에서좌측은형제봉.우측은청계산으로가는길이다.우측낙엽송조림지사이의가파른비탈면을오르면헬기장이나타난다.헬기장을지나앞쪽으로뻗어올라간능선을타고바위사이를통과하면속리산을조망할수있는바위들이나타난다.속리산의천왕봉이마치포효하는호랑이모습처럼우뚝솟아있다.

청화산.도장산.구병산.형제봉.봉황산.백화산등이펼쳐진다.굽이도는갈령길도멋을더해준다.이곳에서우측으로방향을바꾸어10분정도가면노송군락과산불감시초소가나타난다.산불감시초소는두루봉에있었던것을이곳으로옮겨설치하였다.계속이어진능선을따라서가다가내려선후바위옆을돌아서올라가면두루봉정상이다.

ㅇ갈령재코스:갈령→산불감시초소→정상→작은두루봉→대궐터산→극락정사→주차장→도로(3시간50분)

ㅇ청계사코스:청계마을→문수암→주차장→극락정사→대궐터산(1시간40분)
ㅇ서문골코스:동관주유소→물웅덩이→화약굴→서문성터→대궐터산(1시간20분)

▶서울에서상주청계산산행을가려면중부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여주휴게소지나바로내륙고속도로->상주IC->화령<->화북삼거리에서화북쪽으로진행하다가화송청계마을에서청계사코스진행,또는화북으로계속가다가갈령재에산행시작하면됨.

▶서울에서경부고속도로나,중부고속도로내려가다가청주IC를지나서우측으로당진상주고속도로진입하여화서IC로나와화령으로진행하다가우측상곡으로들어서면내리막길이다.내려가면하송리이다.여기서도청계사코스나,갈령재코스를이용하면된다.산행시작은갈령재에서청계산-대궐터를지나청계마을하송리로하산을하면좋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