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 최고의 지리학자 김정호의 생애 [1] *-

[150주년기념특집]김정호의생애

오로지국가를위해일로매진한조선최고의지리학자
김정호출생지,백두산답사설,신분과사상,교우관계

▲동여도의표지

고산자(古山子)김정호(金正浩)를모르는사람은드물다.그러나김정호가언제태어나고,어디서살았으며,언제죽었는지등을정확히아는사람도드물다.더구나김정호의옥사설이어떻게시작되었으며,<대동여지도>는어떻게제작되었고,또<대동지지>가어떻게저술되었는지는더욱오리무중이다.

<대동여지도>라는조선역사상불멸의업적을남긴김정호에대한의문사항은왜그렇게많은것일까?이는그의빛나는업적에비해그에관한기록은거의없기때문이다.그러므로김정호에대해서는추측과억측이계속될수밖에없었다.

김정호는<동여도지>를쓴후최성환과함께<여도비지>를편찬하고,이러한지리지(地理誌)들을종합해<대동지지>를편찬했다.또<청구도〉를여러차례제작했으며,<동여도>를제작해이지도를바탕으로<대동여지도>를판각했다.

김정호에얽힌수많은의문을선학들의연구를참고해김정호의출생지,김정호의생몰(生沒)연대,김정호의거주지,김정호의당호(堂號)문제,백두산등정과전국답사의사실여부,김정호의옥사설,<대동여지도>의실측문제,최한기와의관계,김정호의신분문제등을살펴보고자한다.

김정호의출생지김정호의출생지가황해도라는데이의를제기한연구자는없다.황해도봉산설이유력하다.그러나필자는황해도의토산을김정호의출생지로추정한다.왜냐하면김정호가최초로쓴지리지가<동여도지>인데이책의편자에‘월성김정호도편(月城金正浩圖編)’이라고썼다가후에누군가에의해서먹으로지워졌다.그러나서울대규장각에소장되어있는<동여도지>제7권만은편자가지워지지않고그대로표기되어있다.이러한사실을염두에두고다른권수를유심히살펴보면‘월성김정호도편(月城金正浩圖編)’이라는글자를희미하게나마읽어낼수있다.

월성(月城)이란일반적으로자기의본관을나타낸다.그렇다면김정호는청도김씨가아니라월성김씨곧경주김씨가아닌가하는의문이든다.그러나그의두번째편찬지리지인<여도비지>를살펴보면이의문은풀린다.이책은최성환과공저로서편자가‘예성최성환성옥보휘집(蘂城崔&#29766;煥星玉甫彙輯),오산김정호백원보도편(鰲山金正浩伯元甫圖編)’으로표기되어있다.이로본다면김정호는청도김씨가분명하다.오산(鰲山)은경상도청도의옛지명이며오산김씨는곧청도김씨이다.그러면<동여도지>에서는왜‘월성김정호(月城金正浩)’라고했을까?<대동지지>황해도토산조를보면토산의옛명칭이월성으로나타난다.이는김정호가황해도봉산출신이아니고토산출신임을암시하는것일지도모른다.

▲청구도표지

김정호의생몰연대김정호의생몰연대를정확히알수없기때문에이병도는김정호가순조·헌종·철종·고종까지4대에걸쳐생존했다고했다.매우타당성이있는지적이다.김정호는순조34년(1834)에<청구도>를제작했으며,철종12년(1861)에는<대동여지도>를간행했고,고종원년(1864)에는<대동여지도>를재간했으며,고종3년(1866)까지<대동지지>를편찬했기때문에이러한단정은사실에부합된다.그러나이정도로는김정호의생몰연대를밝히기에미흡하다.

김양선은<한국실학발전사>에서김정호의생몰연대를1804~1866년이라고정확히밝혔는데유감스럽게도그는이연대의근거를전혀밝히지않아아쉬움이많다.

김정호의생몰연대를밝히는데중요한단서는대동지지에있다.<대동지지>를면밀히검토해보면<대동지지>권1국조기년(國朝紀年)고종조에고종의왕비가민비로기록되어있다.조선시대의다른왕들은세자로책봉된뒤세자빈을맞아들였다가부왕이돌아가시면함께즉위하지만고종은세자시절없이바로즉위했기때문에세자빈이없었다.고종은즉위하고철종의국상을다치른3년후고종3년(1866)3월에민비를왕비로맞아들였다.이러한사실이<대동지지>에기록되어있는것이다.

그러므로김정호는고종3년(1866)3월이후까지생존했다는사실이증명된다.친우였던최한기가1803년에태어나서1877년에죽었다면김양선이지적한1804년에태어나서1866년에죽었다는지적은비교적타당성이있다.김정호의출생시기는현재밝힐근거가없지만그가고종3년(1866)까지활동했음은<대동지지>를통해분명히밝혀졌다.

김정호의거주지김정호가황해도에서언제서울로상경했는지는알수없다.김정호는서울에상경해남대문밖만리재부근에살았다고한다.김정호의거주지에대해서는정인보의설명이설득력이있다.그는김정호와생전에면식이있었던한세진의아버지의증언을근거로김정호가만리재에살았다고했다.그러나정인보보다앞서1925년동아일보에게재된내용을보면조선광문회에서김정호의유업을기리기위해그의유허가있는남문밖약현에기념비를세우려했음을알수있다.이로본다면김정호는약현부근에살았다고생각된다.

그리고서대문밖공덕리에살았다는설은잘못된얘기다.왜냐하면<수선전도>등의도성도를펼쳐들고위치를확인하면만리재너머가바로공덕리이기때문이다.공덕리는남대문밖이지서대문과는거리가멀다.약현·만리재·공덕리는서로지척거리다.조선광문회에서약현에기념비를세우려고한점으로보아이미상당한고증이있었을것이고여러정황에의해김정호는약현부근에거주했을것이다.

▲대동여지도의표지

김정호의당호문제김정호는고산자라고스스로호(號)를정했다.호는대부분스승이정해주거나친구들이정해주는데김정호는그에게호를지어줄스승도친구도없었을것이다.그는여러가지정황으로보아가정형편이빈한했고신분도미천했다.

그러므로그가당호를갖는다는것은쉽지않았을것이다.<대동지지>에그가인용한65종의역사책들은대부분최한기나최성환에게빌린것이지,그가소장한역사책이아니었을것이다.이규경도최한기가많은장서를갖고있다고지적했다.당시는책값이무척비쌌기때문에웬만한사람은좀처럼책을소장할수없었다.

<지구전후도>에중간자(重刊者)로표기된태연재(泰然齋)는김정호의당호가아니라최한기의당호일것이다.이규경의<지구도변증설(地球圖辨證說)>을보면<지구전후도>를출판한사람은최한기이므로태연재는최한기의당호다.김정호는<지구전후도>를판각해준각수(刻手)였지출판자가아니다.그러므로태연재는김정호의당호가아니라최한기의당호다.

김정호의전국답사설김정호가<대동여지도>를만들기위하여백두산을일곱차례나등정했다는사실을믿는연구자는거의없다.그러나과거에는김정호의위대성을드높이기위해무비판적으로이를수용했다.오늘날에도백두산을혼자등정한다는것은쉽지않은일이고,또백두산을등정했다고하더라도지도제작에는큰도움이못되었을것이다.그리고그가백두산을등정했다면<대동지지>에수록되어있는함경도무산부백두산조기사를그렇게소략하게기록하지는않았을것이다.

백두산7번등정설은과장된듯


김정호보다앞서우리나라지도발달에획기적인공헌을한정상기의경우를보더라도,백리척을이용해<동국대지도>와<팔도분도>라는훌륭한지도를만들었지만그도전국을답사한것이아니라그의집안에서전해오는가장(家藏)지도와다른사람들이소장한지도들을참고해당시로는가장정밀한<동국대지도>를만들었다.그는<농포문답(農圃問答)>에서다음과같이말했다.

‘나의발자취가미친곳은수백리에불과하고,듣고본것도또한한고을밖을나가지못했는데,무엇으로써온나라의고질적인폐단을갖추어알겠는가?그러나가까운것으로써미루어보면,먼데것도알수있다.’

김정호가정밀한지도를만들기위해전국을두루답사하고측량했다는사실을아직도대부분의사람들이믿고있다.그렇지만필자는이사실에대해신중한검토가있어야한다고생각한다.다음사료들을면밀히검토해보자.

가)여지학을좋아하여깊이고찰하고널리수집하여……(유재건의<이향견문록>)

나)김정호는어려서부터지도와지지에깊은관심을갖고오랜세월동안찾고살펴여러도법에상세히알아매번조용한시간에간편한비람식을확실히얻어……(최한기의<청구도제문>)

다)나는일찍이우리나라지도에깊은관심을갖고있었으며비변사나규장각에소장되어있는지도나옛날집에좀먹다남은지도등을광범위하게수집하여증거로삼고여러지도를서로대조하고여러지리지등을참고하여하나의완벽한지도를만들고자노력하였다.나는이작업을김백원(金百源)에게위촉하여완성하였다.(신헌의<금당초고>에수록된「대동방여도」서문)

가)는유재건이,나)는최한기가,다)는신헌이쓴기록들이다.이세사람은김정호와는같은시기에활약한인물들이다.그러나누구한사람김정호가전국을두루답사했다고지적한사람은없다.세사람모두오로지기존의지도들을두루모아좋은점을따서집대성했다고지적하고있다.

이와같이김정호는유재건이지적한것처럼‘깊이고찰하고널리자료를수집’했거나,최한기가말한것처럼‘오랜세월동안자료를찾고수집열람’했으며,신헌이말한대로‘광범위하게수집하여증거로삼거나’,‘여러지도들을상호비교’해,<청구도>나<대동여지도>를만들었다.이러한과정에서의심나는곳은직접답사했을가능성이있다.여기에대해서는방동인의지적처럼단빌은프랑스에서한발자국도벗어나지않았지만당시로는가장정확한세계지도를만들수있었다는사실을참고할수있을것이다.

▲김정호가사용한동여도지도표

김정호의옥사설김정호옥사설은상당히광범위하게퍼져있었다.이옥사설을강력히부인한이병도는그근거로여러가지를들었다.김정호가만든지도나지리지어느것하나몰수당하거나압수당한일이없다는것이다.필자도옥사설의진위를파악하기위해<고종실록>,<승정원일기>,<추국안>등을검토해보았지만그러한흔적은전혀발견할수없었다.김정호가<대동여지도>를판각했기때문에옥사당했다는옥사설이허위라는근거를제시해보면다음과같다.

첫째,김정호가만든지도인<청구도>,<동여도>,<대동여지도>,<수선전도>등이전부남아있고,그가편찬한친필본지리지인<동여도지>,<여도비지>,<대동지지>가하나도손상당하지않은채고스란히현재까지보존되고있다는점이다.

둘째,국가기밀을누설할가능성이있으므로<대동여지도>의판목을압수해소각했다고했는데현재에도<대동여지도>판목1매가숭실대박물관에보존되고있다.또1931년의경성대<고도서전관목록>에의하면판목2매가당시전시되었을뿐만아니라출품을꺼리는일본인이수십매를비장하고있다고했다.김양선도<대동여지도>판목을소유하고있었으며,최성환후손들의증언에도<대동여지도>판목들이남아있었다고했다.

또광복과함께일제로부터박물관소장품을인계받은국립중앙박물관인수목록에<대동여지도>판목1조(組)를인수받은기록이있다.이판목은6·25때망실되었다고알려져왔다.판목1조는1매가아닌여러매로되어있었을것이다.실제로조사해보니국립박물관수장고에서15매의대동여지도판목이발견되었다.(최근의연구에의하면대동여지도판목은양면에판각했기때문에60여매만있으면대동여지도를판각할수있다)이러한사실들로유추해볼때<대동여지도>판목은압수당하지않았을것이다.

셋째,유재건이<이향견문록>에죄인을수록하지는않았을것이며,또유재건은김정호가몰(沒)했다고표현하고있다는점이다.만약김정호가옥사했다면물고(物故)당했다고표기했을것이다.

넷째,김정호가옥사를치렀다면김정호와친하게지냈던최한기나재정적후원자였던최성환·신헌등도연루되어어떠한처벌이라도받았어야할것인데그러한기록이나흔적을찾을수없다.이러한이유들을근거로한다면김정호는옥사하지않았으며그의옥사설은일제가그들의식민통치를위해조작하고날조한사실인것이다.

혹시그가옥사했다면병인사옥과연관지어볼수있다.우리나라에서천주당을처음지은것은약현천주당이다.왜이곳에천주당이제일먼저지어졌을까?그것은약현주변에는천주교신자가많았기때문이다.약현주변은조선시대의달동네로어려운사람들이모여살았고김정호와같이의식있는지식인들은계급타파를외치는천주교에쉽게빠졌을가능성이있다.

1882년경에는청파동지역에132명,모화관(독립문부근)지역에187명,아오개(아현부근)지역에380명,서대문밖에79명의교우들이살고있었다.이들은공소와교우촌에함께모여교리공부를했다.103위성인가운데44위의성인이서소문밖순교성지에서순교했으며,약현성당의서소문순교자기념관에는13위성인들의유해가안치되어있다.이처럼약현일대는천주교와오랜연관을지닌지역으로곳곳에신자마을이산재했다.김정호도8,000명의천주교신자가학살된병인사옥때같이희생되었을가능성이있다.

▲대동여지도에나타난19세기의수도한양의모습

김정호의신분과사상김정호의신분을알수있는전기는전혀없다.따라서다음에서제시할몇가지사실을통해서그의신분을유추해볼수밖에없다.

첫째,<이향견문록>에수록된인물들의신분을통해서김정호의신분을짐작할수있다.유재건은<이향견문록의례(里鄕見聞錄義例)>에서마을에서그아름다운행적을기릴수있는사람들중에기록이인멸해전하지않는사람이있음을한탄하여<이향견문록>을편찬한다고했다.이처럼이책은전기가전해지지않는하층계급출신으로서각방면에뛰어난인물들의행적을모았다.그러므로<이향견문록>의성격상여기에수록된김정호도하층계급출신이었던것이다.

둘째,신헌의<대동방여도>서문을통해서도김정호의신분을추측할수있다.서문중에신헌은김정호를‘김군백원(金君百源)’이라고했다.신헌은순조11년(1811)에,김정호는순조3,4년경에태어났기때문에연령적으로는김정호가연상이다.그런데도이글에서는김정호를김군(金君)이라고칭하고있다.이로미루어본다면김정호의신분은신헌에훨씬못미쳤던것이다.연하자가연상자에게김군이라고할수있는것은신헌이신분적으로우위에있었기때문이다.또같은양반출신이면김공(金公)이라고표기했을것이다.그리고성명을적지않고성과자(字)만을적고있으며,자(字)도부정확하게표기하고있다.이런정황으로미루어김정호는신헌과는다른신분계층으로서양반은아니었다.

셋째,김정호의족보가없다는점이다.청도김씨대동보에의하면김정호는봉산파로분류되어있는데6·25전쟁으로인해봉산파가실계(失系)된것으로적혀있다.그러나6·25전쟁과관계없이구보(舊譜)에등재되어있어야하는데김정호는구보에도실려있지않다.이는김정호가족보도갖지못한한미한출신이었기때문이다.그러나김정호는<대동여지도>를비롯해많은지도를제작한점으로미루어상당한지식을지닌계층이었던듯하다.아마그는잔반(殘班)계층이거나중인계층이아니었을까추측된다.

-글/이상태·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석좌교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