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산 둘래길 *-

남산둘래길

남산은서울의중심을잡아주는산이다.산높이는265m밖에되지않지만,서울의역사와문화,한국의역사를어느누구보다더정확하게알고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남산에는지금도서울장안의성벽이그대로굳굳하게서울을지키고있으며,남산의가장높은곳에서울을상징하는N타워가높이솟아있다.서울어디에서도먼저보이는서울의타워이다.지금도서울을대표하는상징물로6.3빌딩과N타워가으뜸이다.

한때는서울역건물이그자리를지켰고,지금은헐리고없어졌지만,광화문안에서있던중앙박물관건물,3.1빌딩,등이서울을대표하는상징물로크로즈업되기도하였다.지방을다녀오면가장먼저눈에들어오는것이남산위에우뚝서있는N타워이다.그래서지방에서서울로구경을오면가장먼저올라가보고싶은곳이남산이기도하다.남산에올라서면서울의모습이한눈에들어오는그조망이너무나아름답고수려하고장대하다.

서울에살면서도쉽게올라가게되지않는것이남산이기도하다.그래서오늘(4/15)은남산의둘레길을걸어보기로하였다.남산에둘래길이있는지도모르고살아가는시민들이더많은지도모른다.남산을오르는것은언제나가능하다.봄이시작되는요즘에남산을오르면노란개나리와진분홍의진달래가화사하게피어있고,벗꽃이이제하나둘꽃망울을트뜨리고있어눈이즐겁고마음이꽃처럼아름다워진다.

남산을오르는길은어디에서나가능하다.그러나가장많이오르는곳은전철3호선동국대역에서출발하는것이경사가완만하고무난하며,서울역에서내려남산광장으로오르는길을많이선택한다.여기서시작하면계단길을올라가야한다.그리고케이블카를타고오르는낭만적이방법도있고,충무로역이나.동국대역,이태원에서출발하는남산순환버스를타고쉽게올라가는것도있다.그러나걸어서오르는둘레길을걸어보는것이좋다.

전철동국대입구역에서내려동국대학앞으로해서국립극장을향해올라가는길은따라약10여분오르면국립극장광장에이른다.여기서부터시작하는남산둘레길은남산의허리부분에해당하는지점쯤에넓게잘포장되어있는길을따라걸으면된다.좌측은남산의N타워로오르는순환버스길이고,둘래길은우측길을걷게된다.길가언덕에는무리를지어노맇게피어있는개나리에취한듯이걸어가게된다.노란개나리와붉은진달래가대조적이다.

산모퉁이를돌아가면서울의시가지가내려다보이고,겨우내매마른나무들도파란새잎을키우고있다.벌써파란잎으로봄단장을하고있는나무가있는가하면,이제파란싹을틔무고있는나무들도있다.소나무는외롭게겨우내홀로독야청청하였는데,이제는모든나무들이잎새를피우면산세는아름다워진다.초록의새순이돋아난나무들은어쩌면꽃보다더아름다움을뽐내고있는지도모른다.나무들은꽃을먼저피울까,잎을먼저피어나게할까고민이많을것이다.

돌고돌아가는둘래길은발걸음이가볍고,눈은즐겁고,마음은자연의변화하는아름다움에취해감동하면서한걸음한걸음이부드럽고힘차다.옛날에는도서관이었는데,지금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이라는건물이보이면서광장으로계단길을올라가게되어있다.광장에서조금쉬었다가다시좌측으로내려가면둘레길이계속이어진다.이길은버스순환도로이다.일방통행이어서동대쪽에서정상에올라와서는이길로내려오는길이다.차길옆으로보행로가되어있다.보행로는우레탄으로되어있어편하다.

열심히땀을조금흘리며올라가면순환버스의좀점이다.여기서정상은걸어서올라가야한다.길옆으로서울의성곽이그오랜역사를간직한체늠늠하게자리를지켜오고있다.오늘따라날씨는본격적인봄날씨이다.그렇게도봄시샘을혹독하게하던날씨도이젠완연한봄이다.관공버스를타고올라온중국여행객들이서울시민들보다더많은것같다.일본여행객들은상대적으로적다.서울을관광하려면꼭남산을올라가봐야한다는것을실감이라도하는것같다.

남산에오르면남산N타워도올라가보아야하고,팔각정과봉수대의옛모습그대로실연을하면봉수대에서연기가피어오르는모습도한번은살펴봐야한다.그리고남산의명물사랑의언약을맹세한자물통의상징물들을한번돌아봐야한다.한강이내려다보이는전망대옆난간에돌아가면서철책에수없이많은자물통들이이곳을찾은사람들의사랑을약속한사연과영원한우정을남긴흔적과연인의아름다운사연을간직한다양한자물통이빼곡히겹겹이쌓여있다.

남산에사랑의자물퉁이이렇게쌓이게된것은언제부터인가알수는없지만,이곳에사랑의증표로자물통을꼭잠겨놓으면소원이이루어진다는이야기가전설처럼퍼지면서전국의연인들이,세계각국의연인들이이곳을찾아사랑의언약을글로적은쪽지글을열쇠고리에붙이고열쇠를철조망에잠그고변심하지말자며키는남산어딘가로숲속에힘껏던져버린다고한다.우리의사랑을아무도방해하지못하게굳게약속한사랑의증표가쌓여있는것이다.

남산에올라가서진짜서울구경을하려면남산N타워회전레스토랑엔그릴(NGrill)에서레스토랑바닥이회잔을해서1시간40분동안정확히한바퀴를돌아가는좌석은2인용커플석과4인용가족석테이블이있다.테이블위에는예쁜꽃장식과초가로맨틱한분위를연출한다.서울을한번에볼수있는매력적인장소이다.한시간동안차례대로나오는코스요리를들면서호텔식보다는조금저렴하지만,꽤비싼꽃등심스테이크와안심스테이크의맛이분위기를탄다.

날씨가청명한날은멀리서쪽엔인천앞바다가,북쪽은개성송악산이.남쪽엔남한산성이,동쪽엔양평용문산까지조망이되는곳이다.밤에는더아름다운서울의야경을내려다볼수있다고한다.남산에서서울을둘러보는조망은더없이아름답다.서울구경을마음껏하고하산은다시동국대입구역쪽으로걷게된다.남산에소나무가많지만,이하산길아래쪽에남산의소나무군락지가자리를잡고있다.소나무는왜저렇게이리굽고저리굽어서모양이볼품이없을까.

혼자서한서러운눈으로보면서중얼거렸드니옆에서지나가든연세가지긋한분이남산의소나무도우리의역사많큼이나많은질곡의세월을지나오다보니벙자호란,임진왜란등외세의침략을받을때마다그한을이기지못하여그렇게자기의몸을옳바로버티지못한한때문이라고하였다.서울의역사을한눈에내려다보며함께한세월동안남산의저소나무들은사시사철푸른옷으로독야청청한그굳굳한의지로하늘을향해뻗어가고있는것이다.

서울남산의N타워

남산팔각정

남산봉수대

남산사랑의연약자물통1.

남산사랑의연약자물통2

남산의서울성곽

-사진은"나의네델란드이야기"-

-‘영원한사랑을맹세한남산공원의사랑의열쇠’에서

인용하였음을밝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