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두커피와 커피믹스 *-

한해1조어치팔리는‘국민후식’커피믹스…한국이원조생산국

2009년과2010년이마트에서가장많이팔린상품의답은커피믹스다.지난해엔순위가좀바뀌었지만,당시엔2년연속1위에올랐다.지난달롯데마트에서가공식품중가장많이팔린품목역시커피믹스였다.한달판매액만110억원.봉지라면·맥주(각70억원)의1.5배수준이다.1970년대처음나온커피믹스가‘국민의습관’이되기까지과정을살펴본다.

2009·2010년이마트서가장많이팔린상품

커피믹스가처음나온건1976년12월.동서식품의‘맥스웰하우스커피믹스(사진)’였다.‘커피·크리머·설탕을이상적으로배합한1회용가용성커피’라는문구를넣어새로운제품의등장을알렸다.‘가용성(可溶性)’이란물에녹는다는뜻이다.

1976년처음나온후인기를얻은커피믹스는지난해기준1조원대시장으로성장했다.동서식품·남양유업·롯데칠성과스타벅스까지시장에뛰어들어고급화·다양화경쟁을벌이고있다.[중앙포토]

 
커피믹스는처음엔길쭉한막대형태가아니었다.요즘의티백같은넓은직사각형포장에담겨나왔다.요즘과같은스틱포장은87년출시됐다.동서식품이‘동결건조’라는새로운기술을받아들이면서완전히새로운제품이라는느낌을주기위해포장을싹바꾼것이다.동결건조방식은섭씨영하40도이하에서원두를농축·분쇄해만드는것으로기술이어렵고설비도기존보다10배비쌌다.하지만맛과향을원두처음상태에가깝게보존할수있다.동서식품은합작사인미국제너럴푸즈의지원을받아이방식을받아들였다.이렇게만든것이바로현재시장점유율1위를지키고있는브랜드‘맥심’이다.당시가격은10g짜리20포한상자가1500원이었다.현재는같은중량·개수에3300원이다.

 76년넓적한사각형포장에담겨나온최초의커피믹스엔커피와설탕·크리머가봉지안에서뒤섞여있었다.하지만막대형으로바꾼뒤엔세원료를섞지않고원료가층을이루게했다.이방법에힘입어막대뒷부분을잡으면설탕량을조절하는것이가능한제품이96년에나왔다.

 한국의커피믹스는세계최초제품으로기록됐다.다른나라에없던것을한국이가장먼저만들수있었던데는식물성크리머인‘프리마’를개발한기술이있었다.세계최초의크리머는61년스위스식품회사인네슬레가내놓은‘커피메이트’다.야자열매의식물성유지를주원료로만든,커피맛을부드럽게하는재료다.본래제2차세계대전중군에납품할분유를만들었던미국회사‘카네이션’의기술이었는데네슬레가사들여제품화했다.우유에서얻었던기존크리머에비해쉽게상하지않고물에도잘녹았다.동서식품은이같은기술을재빨리들여와74년크리머를자체개발했고,2년후커피믹스라는신제품을만들어낸것이다.

1960년대다방문화확산되며커피매니어늘어

커피믹스는출시후큰인기를끌었다.지난해인천시립박물관에서열린‘양탕국에서커피믹스까지’전시를기획한김래영학예연구사는“커피믹스인기를끈가장주요한요인은다방문화의성장”이라고설명했다.한국전쟁직전전국70개였던다방은휴전협정이체결된53년3000개로늘어났다.59년엔서울의다방에서만한해커피4000만잔이소비됐다.커피믹스는이같은다방문화에서소비층을확보했다.‘커피한스푼,설탕한스푼,프림두스푼’이라는다방커피공식에익숙한소비자들이아무거부감없이커피믹스를받아들였다.여기에커피믹스가‘물만부으면바로먹을수있다’는점도성미급한한국인의기질과잘맞아떨어졌다.

 97년외환위기는커피믹스에오히려기회였다.회사마다구조조정바람이불어‘커피타는부하직원’이사라졌기때문이다.여성을존중하는사회분위기까지조성되면서직장에서커피를직접타마시게된것역시커피믹스소비증진에일조했다.뜨거운물이나오는정수기가각회사안에보급되기시작한것도비슷한시기다.이런변화와맞물려커피믹스판매가늘어난덕에다른회사들이역성장을하는가운데서도동서식품은96~98년연평균10%이상성장을했다.

 2000년대중반엔각음식점이들여놓기시작한자동판매기덕을봤다.크기가작은커피자동판매기를고객서비스차원에서놓기시작한것.한국인의대표적입가심음료(?)였던숭늉의자리를넘보기시작했다.이자판기에는자판기용대용량커피믹스가들어갔다.

 커피믹스는이민간친척을만나러해외에나갈때필수선물로꼽히기도했다.인기가높아지니짝퉁까지나왔다.동서식품의대표제품인‘맥심모카골드커피믹스’와비슷한노란색봉투제품이2000년대중반부터국도변등지에서판매되기시작한것.100봉묶음봉투의디자인이거의흡사해소비자들이깜빡속았다.업체들은이런짝퉁과진품을구분하기위해새로운전략을내세웠다.커피믹스포장에배우이미연·김정은·이나영같은모델의얼굴을넣었다.이후김연아·김태희등모델의얼굴이들어간커피믹스포장이일반화됐다.

 한동안국내시장에서커피믹스는동서식품에서나온것뿐이었다.그러다89년변화가생겼다.세계적식품기업네슬레가한국에진출해‘테이스터스초이스’라는브랜드로도전한것.네슬레는92년점유율을30%선까지끌어올렸다.두회사는‘아이스커피믹스’‘저칼로리커피믹스’‘헤이즐넛향’등제품을다양화하면서경쟁을계속했다.이후다른업체들도커피믹스시장에뛰어들었으나판도를크게바꾸지는못했다.

 동서식품‘1강(强)에네슬레‘1중(中)’이라는구도는오랫동안깨지지않았다.그러나2000년대중반부터서서히지각변동이일었다.우선음료업계1위인롯데칠성이2005년‘레쓰비리치골드’로커피믹스시장에진출했다.2010년엔남양유업이‘프렌치카페’를내놓으면서무지방우유로커피크리머를만들었다.남양유업은이내네슬레를제치고점유율2위에올랐다.

무설탕제품,원두첨가등점점고급화

왼쪽부터커피믹스시장점유율1위인동서식품의대표상품‘맥심모카골드’.한국커피믹스시장에1989년진출한네슬레의‘테이스터스초이스수프리모’,1990년대커피믹스경쟁이가속화하면서나온‘맥심아이스커피믹스’,프리마에무지방우유를넣은‘맥심화이트골드’.2010년말커피믹스에우유를최초로넣은남양유업의‘프렌치카페카페믹스’,인스턴트커피에원두커피도섞은동서식품의‘카누’,스타벅스가만든인스턴트스틱커피‘비아’,롯데칠성이원두를넣어이달출시한‘칸타타스틱커피’

이후커피믹스는점점고급화됐다.동서식품은프리마·설탕이없는아메리카노스타일의원두커피믹스‘카누’를내놨고롯데칠성역시‘원두를직접갈아넣었다’는점을앞세운‘칸타타스틱커피’를이달출시했다.스타벅스도커피믹스경쟁에불을지폈다.2009년미국에서‘비아(via)’라는이름으로스틱형커피믹스를내놨다.국내에는지난해들어왔다.개당1300원으로현재국내판매중인커피믹스중제일비싸다.

 12g짜리커피믹스한봉지를만드는과정은간단치않다.우선커피원두를볶은뒤적당한크기로분쇄한다.이후뜨거운물을이용해커피용액을추출한다.이과정에서커피향을따로분리해저장하고커피용액은농축한다.그뒤용액과향을다시섞고,이렇게혼합한용액을차례로동결·분쇄·건조한다.여기에크리머·설탕을넣어포장하면완제품이된다.용액과향을분리했다가되섞는이유는그렇게해야만최종제품에까지향이그대로살아있기때문이다.

 커피믹스가아직까지는인기상품의자리를유지하고있지만미래는결코만만치않다.‘커피점바로옆에또커피점,길건너에또하나’라는말처럼우후죽순격으로생긴커피전문점이강력한경쟁상대다.KB금융지주경영연구소에따르면지난해말기준전국커피전문점은1만2000개에이른다.2006년1254개이던것이5년만에10배가됐다.커피전문점에서의판매액역시가파른성장세를타고있다.2010년1조5000억원에서지난해2조4000억원으로60%뛰었다.이렇게커피를전문점에서많이마시면커피믹스소비가줄어드는건당연지사다.

 물론아직은커피믹스소비량이훨씬많다.동서식품에따르면지난해국내에서소비된커피믹스는150억잔분량으로전문점에서의원두커피소비량11억잔을압도한다.시장조사기관인AC닐슨에따르면지난해커피믹스전체매출은1조1000억원이다.하지만앞으로는판도가달라질수있다.선진국을봐도그렇다.미국과유럽에서는커피전문점에서마시는것같은원두커피소비가70~90%를차지한다.국내커피시장도점차이런쪽으로나아갈것이라는게업계의관측이다.바로이런추세때문에커피믹스회사들은최근‘인스턴트원두커피’를내놨다.커피전문점에맞선대항마격이다.과연인스턴트원두커피와커피전문점간의힘겨루기는어떤양상으로흘러갈까. 

-[뉴스클립]SpecialKnowledge<453>커피믹스/김호정중앙일보기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