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배경은뭐라고보나.
“성공에대한집착이아닐까한다.대학ㆍ직장ㆍ경력,심지어결혼까지성취해야할목표가돼버린것같다.1960년대이후눈부시게경제발전을하면서다들뒤처지면안된다는생각을갖게됐고,그러다보니경쟁이심화된것같다.영어열풍도그렇다.실제로영어가필요하지않은대다수한국사람마저‘영어를못하면인생에서실패한다’는생각을갖고있지않나.이코노미스트같은유력지도다들읽어야한다고생각하는것같다.구독부수는5000부가량인데내가만나는거의모든사람이‘이코노미스트잘보고있다’고하더라(웃음).지나친경쟁은내가사랑하는한국인의기질인정(情)과흥(興)에도맞지않는다.2002년월드컵당시뜨겁게하나가되던한국의모습이진짜라고생각한다.해운대에서서로를얼싸안고응원하다보니인파에밀려어느새물이허리춤까지차올라도다들마냥신나했다.그런에너지가한국특유의힘이다.여기에다2004년제주도구멍가게사장님이보여준정은한국인만의힘이다.”
-외국인이라서특별히친절했던건아닐까.
“한국에서몇년을살아본결과그건아니었다고확신한다.물론‘외국인전용택시’와같이한국이외국인에게지나치게친절한부분도있다.사실이런부분은잘못된것이라고본다.세계화를지향하는한국이외국인과한국인을더명확하게구별하는건아이러니다.사실‘외국인’이란말이개인적으로달갑지도않다.‘외국인은결코우리의일원이될수없다’는의미가깔려있는것같아서다.”
-책에서한국은‘방어적민족주의’를갖고있는것같다고지적했는데.
“한국은‘우리’와‘남’을확실히구분하는문화가강하다.한국지도자들이얘기하는국제화는‘미국화’에가까운것같다.‘선진국은이렇게하니까우리도하자’는사고방식을자주접하는데,이런방식의국제화는한국의특색을퇴색시킬뿐이다.”
-한국은어떻게해야한다고보나.
“싸이가‘강남스타일’을히트시킨건외국팝가수처럼행동했기때문이아니다.싸이는한국가수로서놀고웃고즐겼다.이게‘한국스타일’아닐까.우리는한국이한국이어서좋다.한국이미국같아서좋은게아니다.영국친구들이오면우린포장마차에서고갈비에소주한잔으로행복하다.한국과한국인들이좀더자신감을가졌으면좋겠다.불가능한목표에스스로얽매이는것보다‘한국스타일’로즐겁게흥을돋우며사는게어떨까.‘만족’이라는이름의기적이찾아오길바란다.”
-글전수진기자[온라인중앙일보]-
Share the post "-* “싸이는 한국스타일 팝가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