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은인도인판디트하리람을선발했다.람은인도대측량사업중에서도가장위험한작업에참여하기로동의하고먼저데라둔(DehraDun)에있는북부본부에서훈련을받았다.
그가두발로걸으며모은정보는지도의공백지대를채웠고지금내가들고있는현대지도의기초가되었다.한쪽에서는비밀정보들을지키려고애쓰고,또다른쪽에서는자신들의지도에빠진부분을채워넣기위해목숨걸고정보를캐내려고했다는사실은,
하리람도하룻밤머물고갔을루낙이다.
작년미국인데이비드고틀립(DavidGottlieb)과채드켈로그(ChadKellogg)가초등정한팡북리(PangbukRi·6,625m)의우측으로뾰족한첨탑이하늘을찌른다.저봉우리는2009년까지이름이없었다.스위스대는북동벽을오르고산명을‘앙투안느(Antoine)르쿨트르(LeCoultre·6,478m)’로붙였다.르쿨트르는원정대를후원한스위스시계회사이름이다.선진국산악인들이도대체왜이러는가!하르카구룽박사가무덤에서쫓아나올일이다.
이러한
100여m의바짝선바위절벽을우측으로끼고비틀어들어간다.잡석지대가혼돈을이루고있다.오전11시15분캉충직전의너럭바위에서멈췄다.낭파라가멀리보인다.여기서부터낭파라가는길은빙하의중앙으로들어가고고갯마루직전은눈과얼음을올라야하는험로가기다린다.무거운짐을실은야크들이저런거친길을어떻게넘을수있는지의구심이들었고중국의티베트점령으로티베트난민들이고개를넘어오다목숨을잃는이유를이해하게됐다.
낭파라와한국인의인연은초오유를등반하기위한원정대로중국과네팔의국경을이룬고개를넘어갔다.
우측에또하나의뾰족한봉우리가섰다.
이러한소식에당연원정대는그전에네팔로등정한팀이없었으니세계초등정의꿈을가질수밖에없었다.그러나이봉우리는이미중국령티베트쪽으로접근한일본히말라야협회에의해1986년에초등정된산이었다.초등정때불린이름은초아우이(ChoAui)였고해발고도는7,354m였다.당시네팔에서는낭파이고숨(NangpaiGosum),자삼바(Jasamba)등으로불리고있었다.
원정대는일본대초등정루트와같은북서릉을택해7,000m까지등반하고철수함으로써‘한국대파상라무세계초등정’이라는기록은남지않게됐다.이봉우리의네팔측초등은1996년가을시즌오사카산악협회(대장TamotsuOhnishi)대가남쪽에서북서릉에접근해상부는1986년초등루트를따라등정했다.
위와같이복잡한산명과위치들의자료를수집·정리하고현장사진을촬영해한국산악계에정보를공유하려는게이번여행의한가지목적이다.적절한운행계획변경으로배낭에꽉꽉채워서내려가게되어너무나기뻤다.
물마실겨를도없이30여분간카메라셔터를눌러대고세명이둘러앉아간식을먹었다.맑은날씨가고마웠고서두르는나의계획에따라준두명에게감사했다.하산을시작해보테코시빙하말단까지풀섶에뱀이스치고지나듯세명은걸음을재촉했다.서쪽으로출레계곡의봉우리들은구름때문에선명하지않았다.디디가분명저계곡입구에서좋은자료사진을찍었을것이다.이번여행은퍼펙트게임이다.저녁6시경어두워지기직전룽덴에도착했다.디디에게인사도건네기전에물었다.
“사진찍었어?”
“아니작은카메라,형이가져갔잖아.내배낭에카메라없던데?”
무슨말인가.방으로가서들고나온디디의배낭밑바닥에카메라가있었다.기분이좋지않은표정을내얼굴은숨기지못했다.디디는미안한마음도있었겠지만나의그런반응에기분이더상했을것이다.차를한잔마셨다.그리곤로지사우니에게야크고기볶음두접시를시켰다.가져갔던작은소주두병으로주방불가에앉아자축파티를했다.
다음날좁교에카고백을싣고콩데리(KongdeRi·6,187m)연봉이멋진장관을이루는아담한타메(Thame·3,800m)마을로내려갔다.
전직대통령이었으니경호요원과수행원들이얼마나많았겠는가.고소증과피곤에지친그많은남자들이로잘린을따라나설수밖에없는재미있는장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