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이후현재까지총46명의티베트인들이분신자살로목숨을잃은것으로집계됐다.사망자중대부분은출가한라마승들이다.이들은소중한목숨을담보로왜이러는것일까?이들이분신을하면서애절하게외치는구호는
중국이티베트에대해집착하는것은
해발4,000m이상의고원을달리는기차길을만든다는것자체가불가능할것처럼보였지만중국은결국해냈다.전세계에서가장거대한용(龍)의기차가설역(雪域)을달리게만든것이다.덕분에
중국의티베트껴안기와이를애써벗어나려는티베트본토는오늘날까지공생의조건으로몇가지중요한시나리오를앞에두고협상해오고있다.먼저손을내민것은중국쪽이다.
1978년덩샤오핑은미국기자와의인터뷰에서처음으로달라이라마에게대화의신호를보낸다.
이것을신호탄으로양측은
3년후,달라이라마는자신의친형인가락돈주(嘉樂敦株:달라이라마의둘째형)를베이징에파견했다.그는달라이라마의심중을전달하기에적임자였기때문이다.이때중국정부는총서기후야오방(胡耀邦)을담판의적임자로내보냈다.
당시후야오방은‘달라이라마를대우하는5조방침’에서“달라이라마의귀국을언제든환영하며,귀국후정기적으로티베트시찰은가능하나기본적으로베이징에거주할것”을요구했으며달라이라마에게“1959년망명전특권을똑같이부여할것”이라며친절하게밝혔다.후야오방의요구사항은달라이라마의귀국을우선촉구하는내용이핵심이었다.그러나달라이라마는‘우선귀국’이라는전제조건이마음에걸려거부했다.
이때부터달라이라마는국제사회에서중국을좀더강력하게몰아붙이기시작했다.예를들어1992년과1993년연속해서베이징에특사단을파견해티베트의‘
그러나협상은티베트자치구역경계선을인식하는데차이를보이면서결렬됐다.달라이라마가원하는진정한자치의범위는중국서부3구(칭하이·쓰촨·간쑤)를아우르는대장구(大藏區)의개념이었던반면,중국정부는티베트자치구만을인정하자는것이었다.만남은있었지만협상은아무런성과없이끝났다.중국이이를받아줄리없기때문이다.
양측이소통과대화에단절을겪으면서관계가소원해질무렵인
이를아는듯모르는듯,달라이라마는유유히
당시달라이라마는대만정권의수뇌부인이등휘(李登輝)총통과국민당주석인연전(連戰)의만남을연달아성사시키며국제여론의주목을받았다.이광경을본중국정부는티베트독립세력(藏獨)과대만독립세력(台獨)의만남이라며극도의긴장감과불쾌감을표시했다.그래서인지당해연도11월에중국주석장쩌민(江澤民)은미국의하버드대학교에서의연설에서공개적으로천명했다."티베트는중국의땅이다.어떤국가도건들지도,넘보지도마시오!"세상을향한으름장이었다.
중국의누적된집착속에서티베트인들은결국분노했다.
그러나생각보다강경한중국정부의진압과냉혹한국제사회의방관자적모습에결국시위는실패로돌아갔다.이때달라이라마는국제사회에서중국의위력과티베트의현실을크게깨닫게되었다.
절박한동기로시작한시위가허무하게진압되자인도다람살라에있는티베트망명정부는앞으로티베트독립을완전히포기하고베이징올림픽을지지하겠다는공식확약서를중국지도부에전달했다.
이서한에서
기분이좋아진중국외교부는올림픽이무사히끝나면티베트망명정부와다시협상테이블에앉을것이며달라이라마측이협상의조건을주동적으로제시할수있을것이라고응수했다.화해무드가형성된것이다.
실제로3·14티베트사태이후중국정부와티베트망명정부사이에는화해의분위기와더불어비밀리에몇차례접촉이이루어졌다.그러나이번에도중국측이“어떤상황에서도티베트의독립과반독립,형태를바꾼독립을인정하지않겠다”고주장하는바람에결실을내지못했다.
달라이라마측은항의의표시로중국당국이성의있는협상의지를보일때까지대화를중단할것이라고선언했다.올림픽을무사히마친중국으로서는다시칼자루를잡은상황이기에굳이성의있게협상할필요가없었을것이다.
이렇게티베트문제는베이징올림픽을앞두고발생한대규모시위덕분에국제적인관심을모으는데는성공했지만독립을포기하는대신진정한자치를원하는대안조차도중국에받아들여지지않았다.이에티베트망명정부내부에선달라이라마의평화적대화노선을비판하고강경하게대응해야한다는급진적노선이나타나게되었다.
현재
오래된고심은최근그의행보에서발견되었다.2011년인도망명정부에도세대교체바람이불었다.이는달라이라마와티베트1세대원로들이오랫동안고심하고기획한결과이다.
어떤이들은이런달라이라마를향해“세계를돌아다니며유명인과담화하는것말고도대체당신이성취한것이뭐가있소?”라고퉁명스럽게의문을던진다.심지어
오늘도어김없이달라이라마는떨어지는태양을바라보며깊은명상에잠기며혼자중얼거릴것이리라.“내가죽기전에중국이티베트에대한짝사랑을멈추었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