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 잘 쓰는 법 [2] *-

누구나글을잘쓸수있다

글쓰기는재능을타고나야하는가?그렇지않다.글쓰기에있어천재성의비율은1퍼센트도넘지않는다.1퍼센트의타고난천재들도99퍼센트의노력을통해세계적문장가가되었다.그리고글쓰기입문과정에있는사람들에게서‘글쓰기가두렵다’라는말을자주듣는다.하지만경륜이높은작가들도두려움을느끼기는마찬가지다.두려운것이무엇인지를정말로아는기성작가들의‘두려움’은글이갖는의미와소중함,독자에미치는영향,애정,프로근성등이한데어우러져겸손하게표현된것이다.두려움은반복된훈련과정속에서서서히줄어들게된다.

글에임하는자세에서부터사물을보는관점,보편타당한가치기준과그것을헤아릴줄아는눈,글이사람을해칠수도있다는자각까지하나도중요하지않은게없다.글쓰기가마지막1퍼센트여야하는또다른이유는,그렇게해야좋은글을뽑아낼수있기때문이다.글은발로재료를수집하고,머리로조합하고정리하며,가슴을담아쓰는것이다.

그리고사고를정리하고,명상을즐기는이들에게서응집력이뛰어난좋은글들이나온다.그런의미에서‘글은생각의덩어리’라고할수있다.글은인간의오감을번갈아가며등장시키는거대한너울처럼모든감각을대체할수있는도구다.그래서글에는생명이있고감정이존재한다.육아(育兒)에서도글과의만남을조심스럽게여기는것은,글이세상과통하는통로역할을하기때문이다.그래서자신의생각을고스란히옮겨놓을수있도록진지하게지도하고주의깊게관찰하는것이다.

실수와반성,자기성찰의과정을거쳐야만,글이정서를담는그릇이라는것을알게되고,그래야만펜을어떻게놀려야하는지알수있다.비즈니스관점의커뮤니케이션이란것도결국이런호응관계에서시작되는것이다.따라서글을쓰기전에읽는상대가누구인지파악하는것은아주중요하다.상사의성격이급한지느린지에따라,결론을앞에둘지뒤에둘지,짧고간결하게쓸것인지길고구체적으로쓸것인지도결정할수있다.이처럼비즈니스글쓰기는사안의성격과대상에따라글의골격과분량,구성방법을달리적용해야한다.

아울러관찰자적시각으로쓴글은독자를촘촘한그물망안에서도취되게끔하고,그들을새로운세계로안내한다.관찰자가되라는것은사물이나사람등대상을바라볼때충분히고민하라는것이다.그리고글쟁이들은관찰한내용에대해다양하게의미를부여하는습관을들이는게좋다.따라서다양한글을쓸수있으려면생각의틀을넓혀야하고,이를위해서는사고력향상을위한부단한노력이필요하다.

그리고사고력을키우기위해서는매사에논리적으로사물을대하고깊이있게바라보려는노력이필요하다.그리고그것을정돈된형태로기록해보는습관을들이는것이좋다.그리고글을잘쓰자면많은요건들을갖추어야하는데,그중하나는글쟁이에게‘분석가적자질’이필요하다는것이다.그이유는어떤글이든,그대상을파악하고다각적으로분석해야하기때문이다.분석적인자질은사물을세심하고꼼꼼하게들여다보는관찰습관을통해서기를수있다.

또글쓰기에있어서편식은금물이다.특히입문자들은분야를가리지말고좋은글을많이읽고(多讀),써보는(多作)습관을들이는것이좋다.정독하고다독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첫째,입문자에게권하고싶은읽기훈련법으로쉼표하나도빠뜨리지마라.단어하나,쉼표하나까지눈에넣어가며읽는것이좋다.둘째,상황묘사를어떤방식으로하는지살펴라.좋은묘사를모방하면더좋은창조를할수있다.

셋째,문장부호를눈에넣어라.잘쓰여진문장부호들은보조수단이라는가치를넘어서상황을더욱재치있고가치있게만드는작용을한다.넷째,글고유의색채를찾아라.글에도저마다독특한색깔이있다.그독특한색채들을탐구하는것은독서의또다른묘미가된다.다섯째,다양한분야의글을읽어라.타인의좋은글을감상하는것은,좋은글을쓰는것만큼이나중요하다.

여섯째,주제를어떻게어필하는지살펴라.주제를떠받치고있는‘보좌관’(뒷받침문장)들을살펴봄으로써다양한글쓰기방식을터득할수있다.일곱째,제목과소타이틀을관찰하라.제목달기는사실본문을쓰는것보다훨씬더어렵다.여덟째,좋은문장은메모하라.메모는글쓰기의핵심재료가된다.책이나신문을읽으면서밑줄을긋거나메모하기를생활화하는것은훗날멋있는글들을쏟아내는밑천이된다.아홉째,맞춤법을익히고단어를학습하라.

글을쓰게되는과정을순서대로살펴보면

‘구상→청사진연상→주제어연상→1차컨셉도출→자료조사→가주제선정(2차컨셉도출)→자료조사/취합→참주제선정(컨셉확정)→구도구상→글쓰기→자료․사례보완→탈고(퇴고)→수정(교정/교열)→최종탈고’의순이된다.이를짧게구분하면‘생각한다→조사(구성)한다→쓴다’가된다.이를구체적으로살펴보자.

첫째단계는구상단계이다.새로운업무를지시받았거나누군가로부터문서작성을지시받았을때,우리가가장먼저하는일은‘이미지’를떠올리는것이다.순간적으로떠올려진이미지는그것으로부터하나의이미지맵을만들어가게되는데,이것이바로‘구상’이다.구상은잠재의식속에내재되어있다가순간적으로떠오르는것이므로,경험치에따라제각기다르게나타날수밖에없다.많은체험과경험이글쓰기에도움이되는것은바로이런이유때문이다.

둘째단계는청사진연상단계이다.순간적으로떠오른이미지는정형화된것이라기보다추상적이고불확실하며자연스런것이다.따라서목표에걸맞는이미지로만들기위해서는이미지를인위적으로연결시켜떠올릴필요가있다.이런작업이‘청사진연상’이다.

셋째단계는주제어연상단계이다.머리를번뜩깨이게하는청사진이떠올랐을때,‘아!바로그거야!’하고외치게되는순간,입밖으로튀어나오는말이바로‘연상주제어’이며,연관성있는추가이미지를계속해서떠올리며‘주제어’로승화시키는작업이필요하다.좋은주제를찾기위해서는평상시관찰력을키우고,사고력과비판력을키우며,생각의끈을늦출필요가있다.

넷째단계는1차컨셉도출단계로,쓰고자하는‘글의컨셉’을찾는과정이라고할수있다.

다섯째단계는자료조사단계로,자료조사는‘아!그주제괜찮다!’하고생각되는순간부터시작된다.자료조사는인터넷이나도서관을통해,취재를통해,인터뷰를통해,또여행을통해서도얻을수있다.방법은목적하는자료를자신의노하우를통해최대한빠르고깊이있게찾아내는것이다.

여섯째단계는가주제선정(2차컨셉도출)으로,자신의기존컨셉을‘확인’하고‘보강’하는단계이다.

일곱째단계는자료조사/취합단계로,2차컨셉도출상황에서자료조사과정이다시요구되며,아울러확보된자료를영역별,종류별,성격별로취합하고분류하는것도중요하다.

여덟째단계는참주제선정(컨셉확정)이다.컨셉이확정되었다는것은,그것이갖는가치와설득력에확신이있고,이에따른자료도충분히확보되었다는것을의미한다.이제남은것은이것을어떻게풀어쓸것인가하는,글의전개방식을고민하는것뿐이다.

아홉째단계는구도구상단계이다.구성을잘하려면.첫째,앞뒤를세워야한다.즉짤막한글이라도글을쓰게된이유와배경,생각들을신중히판단해구도를짜야한다.둘째,동일한재료라도그것을바라보는각도에따라사뭇내용이달라지므로,어떤각도로볼것인가를고려해야한다.셋째,서두가매우중요하다.서두는너무덤비지말고,너무기이하게하려하지말고,평범하게쓰고자하면된다.넷째,초점이있어야하고,전체의통일과조화가중요하다.

다섯째,서두가중요한만큼결말도중요하다.결말은전문에균형이잡히도록과분한기기(奇技)에빠지지않아야하고,또지나친극적종결에의야심을갖지않도록너무미약하지않아야한다.여섯째,제목은독자의구미를끌만한매력이있어야하지만,매력에빠져내용과동떨어져서는안된다.또참신미를갖도록해야한다.구성은단계성(기/승/전/결의네단락을연결성있게처리하되각각의테마에서하고자하는말을색깔있게표현해내야하는것),통일성(글은말하고자하는내용과주제가일치해야하는것),응집성(독자가첫문장에서마침표까지마치한편의드라마를보듯줄기차게읽어내려갈수있도록해주는것)이있어야한다.

열번째단계는글쓰기인데,글쓰기는이상의과정을모두거쳤을때쓰는것이좋다.그래야구성이탄탄한글을만들수있다.그러나글쟁이중,많은사람들이앞의과정들을모두건너뛰고곧바로글을써내려가기도한다.그러면서구상하고,자료를찾고,컨셉을세워나가면서글을완성한다.하지만이들에게는‘무엇을쓸것인가?’에해당하는‘컨셉’은이미확보되어있다고봐야한다.글쓰기할때는적절한단어와어휘를선택하고,문장쓰기의기본원칙-정확성,경제성,동어/반복어의회피,적절한비유활용-을준수해야한다.

열한번째단계는자료와사례를보완하는단계이다.초고(礎稿)가완성본이되려면내용을보완하고사례를덧붙이는과정이추가로필요하다.열두번째단계는탈고(퇴고)이다.탈고란,글의마지막마침표를찍는순간에붙여지는이름이다.탈고는부가의원칙,삭제의원칙,구성의원칙등탈고의3원칙에맞추어진행해야하는데,글의전체를읽어내려오면서글의짜임새와목적(주제)의적합성,문단사이의연결성등을최종적으로점검하는작업이라고할수있다.

열세번째단계는교정/교열단계이다.교정/교열은단어,문장,문단의오류를찾아내는것에서그치지않고,행여독자가작가의의도와정반대로해석할여지는없는지까지점검하는‘총체적인오류점검’작업이라고할수있다.열네번째단계는최종탈고이다.이상의모든과정을거치게되면비로소하나의완성품이탄생하게된다.

지금까지의작업과정은모두‘주관적’인것이다.글이얼마나잘쓰여졌고,가치있으며,상대를어느정도나설득할수있는지는오로지독자들이판단할문제이다.게다가보고서와같은비즈니스문서는한두사람의상사에의해이러한판단이얼마든지뒤바뀔수있다.글에철학과열정,뚜렷한근거,설득력있는가치가모두담겨져야하는이유는바로이런데있다.

좋은주제의세가지요건

-자신이직접경험하거나충분히알고있고,여러사람이공감할수있으며,객관적가치를벗어나지않는-을갖고있다.나쁜주제는추상적이거나허황되고,작가의경험적사고가깃들여지지않은주제등이다.

글쓰기두려움을떨쳐내는최선의방법은‘일단쓰는’것이다.무엇을쓸것인가고민하지말고,잘써야겠다는생각도하지말고일단써보도록하자.그냥생각나는대로적어라.아침에일어나서회사에출근한일,옆동료와잡담한일,마누라와대판싸운일등주제가뭐든전혀관계없다.두서가없어도좋고,도저히읽을수없는형편없는내용이어도상관없다.그저부담없이편하게써라.

글은최대한쉽고단순하게써야한다.

이것이KISS(KeepItSimple,Stupid)의법칙이다.왜냐하면내가아닌상대방이내용을이해해야하고,이를통해설득의커뮤니케이션을극대화해야하기때문이다.쉬운글은쓰기위해서는전문용어를남용하면안되고,신문기사수준의단어(일반적으로중앙지는중학교3학년,경제지는대학2학년정도의수준)를적용해야하며,단문위주로글을쓰고,문단도짧게쓰고,군더더기는제거하고,그림/도표를활용하는것이좋다.

글도문장마다어휘가풍부하게배어있어야독자의심금을울릴수있다.그리고두말할나위없이어휘력은다독(多讀)을통해서배양할수있다.어휘가풍부해지면말장난같은‘글장난’을칠수있는데,이는독자를지루함에서건져내는효과를가져다준다.여기에활용되는것이동음이의어(同音異議語:음은같으나뜻이다른말),다의어(多義語:여러가지뜻을가진말),유의어(類義語:뜻이비슷한말),반의어(反意語:반대되는뜻을지닌말)등이다.

다음의사례를참조하라.‘피자먹고가슴피자!,파란닷컴,파란일으킬수있나?,눈오는날그와눈이맞았다,배를탔더니배가아파!’그리고제목은언제나눈에띄고간결해야한다.그러자면글자수를최대한줄여야하는데,상황에따라다소차이가있겠지만최대15자를넘지않는것이좋다.제목은크게두가지다.추상적인제목과구체적인제목,추상적인제목은‘대표적인이름’을부각한것이고,구체적인제목은‘주제가담긴제목’이다.

예컨대‘성공하는리더의10가지특징’과같은제목이있을수있고간단히‘리더’라는제목이있을수있다.출판시장에서후자와같은제목들이많다.하지만대부분의업무문서에서제목을추상적으로다는것은금물이다.상사를보다빠르게이해시키고설득하려면이보다는‘주제형제목’을택하는것이좋다.

가장좋은글이란물이흐르듯자연스럽게읽히는글이다.자연스러운글이란,쉽게말해말하고자하는글의내용이끊어지지않고계속해서이어지는것을말한다.때문에문단마다의연결고리를잘찾아이어주는것이중요한데,이는좋은글들을많이읽어보는것으로어느정도훈련이가능하다.그러나글을자연스럽게만들기위해‘반강제적으로’연결고리를만들어서는안된다.

또믿음직한글은객관적이고중요한사실들이구체적으로드러난글이라할수있다.어떠한사실을구체화시키는것은그내면에담긴핵심을반드시짚어야한다는것이기도하다.사례,배경,원인,과정,인물,시간등상황을객관화할수있는재료를모으되,재료가사실적인것인지를검토해야한다.신문기사가육하원칙(5W1H)에입각하여작성되는것도사실을구체적이고객관화시키기위한것이다.결국독자를얼마나신뢰하게만드는가하는것이포인트가되는것이다.

아울러글은장(章․Chapter)이나절(節․Section)과같은단위로구성돼있다.문단은이러한중간단위를형성하는생각의덩어리이다.문단은생각의덩어리이기때문에구분하여써야하는데,이때사용되는것이‘행바꾸기’이다.행을바꾸는것은,묶음으로처리된생각의덩어리를이해하기쉽게하고,지루한느낌을덜어주기위한것이다.보고서든소설이든논문이든독자의대화를제대로하려면문단길이를적당하게(최대7-8줄내외)줄이는것이좋다.

그리고간혹수동태나부사,접속사는절대로쓰지말라고말하는작가들이있다.그러나문장의표현방식은상황에따라적절히사용하는것이좋다.예컨대수동태가꼭필요하고적절한표현일경우가있다.다음사례를살펴보자.나는그녀를오랫동안지켜보아왔다.그녀는매우쓸쓸하고외로운생활을하고있었고,사람들로부터관심을받지못하는자신을냉소적으로바라보곤했다.비가엄청나게쏟아지던날,나는창밖을바라보는그녀곁으로다가가조용히말했다.“활기를되찾아.(너는)나의관심을받고있잖아.”

위의경우에굳이능동태로표현하자면‘내가너에게관심을주고있잖아.’정도의표현이되는데,어딘가불완전하고어색한느낌을주게된다.이보다는역시수동태가더자연스럽다.부사와접속사의경우도문장이허락하는구간에서는부담없이쓰는것이좋다.한편,필자는베껴쓰기가장려되어야한다고생각한다.도적질로서의베껴쓰기가아니라,글쓰기입문자들을위한학습용베껴쓰기를장려하자는얘기다.

베껴쓰기는신문사에갓입사한인턴사원들이즐겨쓰는학습방법인데,그첫째이유는문장구조를이해하는데있어이만한훈련법이없기때문이다.또한가지이유는문장의골격을어떻게포착할지자연스럽게터득할수있다는점이다.마지막이유는잘쓰여진글들을분석하면서나만의라이팅스타일을계발할수있다는점이다.그리고일물일어법칙(하나의사물을표현하는데는하나의단어가있을뿐이다)과동어회피원칙(중복된표현은피하라)은글쓰기가얼마나어렵고도매력적인일인가를보여준다.

구체적으로보면일물일어는‘문장내에서가장적합한단어는하나밖에없으므로이것을찾으라’는메시지를담고있다.반면동어회피는일물일어에비해다소미적인감각을강조한것이라할수있다.물론비즈니스관점에서단어의중복보다중요시되는것은매출일수있다.그렇다면비즈라이팅도그목적을따르는것이옳다.동어회피의원칙을준용하되,상황에따라판단해야하는것이다.

또짧고간결하게쓰라는것은,글쓰기에있어기본같은얘기다.‘서라!’,‘설것!’따위보다‘섯!’이더강렬하게와닿는것처럼,표현을줄일수록주장을강하게할수있다.하지만,모든상황에서반드시그렇게쓰라는것은아니다.짧고간결하게는상대방에따라응용돼야한다.커뮤니케이션을전제로하는모든글들은필요한내용들이필요한만큼열거되는것이가장이상적이다.여기에서벗어난너무짧거나너무긴글은상대방을짜증나게만든다.

비즈라이팅(BizWriting)에처음입문하는사람들이훈련하기좋은문장은단문이다.단문은말그대로문단안에서의개별적인문장을하나의‘주어+동사’형태로마무리하라는것이지,글자체를짧게쓰라는것은아니다.단문이라고해서부연설명이나배경,의미,기대효과,결언등까지생략하라는것은아니다.단문은글을매력적으로만드는묘한기운을느끼게한다.하지만너무건조한단문은주의할필요가있다.이것이단문의함정에서빠져나오는길이다.

제목은글쓰기의80퍼센트이상을먹고들어간다.

따라서말하고자하는내용(글의중심)을짧고,강하게부각하지않으면안된다.다음의예를살펴보자.‘핑클,집안싸움’이런제목이스포츠신문머릿기사로큼지막하게붙었다.기사내용은핑클이뮤직비디오를촬영하면서멤버들이선의의경쟁을하였다는것인데,독자들의시선을끌기위해제목을자극적으로뽑은것이었다.제목의강도에비해내용의사실성이떨어지면허탈해질수밖에없다.

그러나대개의경우독자들이내용을읽지않고제목만훑고지나간다는점을상기할때,이제목은일단독자들을유인하는데성공했다고할수있다.하지만보고서등업무문서에서제목을인위적으로비트는것은위험하다.사실과다른제목을뽑음으로써올바르지못한의사전달을하게될수도있다.그럼에도위의사례를소개하는것은,많은사람들이제목뽑기에약하고,신문이그러한부분을충족시켜주는데좋은교과서가되기때문이다.

(생활의기준icoop웹진’생협’발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