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광교수에게듣는’글쓰기지수키우기’노하우
"테크닉보다타겟이우선첫문장에승부걸어라"
글쓰기는힘이세다!.아날로그세대,펜으로꾹꾹눌러쓰는연애편지쓰기가맹위를떨쳤다.자기가점찍은이성에게보낼연애편지대필시키다‘남좋은일시키는’희비극이종종연출됐다.디지털세대,과연신세대는글쓰기의위력에서자유로워졌을까?
천만의말씀이다.오히려아날로그시대에글쓰기가제한된사람들의특수자질이었다면디지털세대에겐평범한사람들도갖춰야할기초소양이다.블로그등1인미니홈피가횡행하는세대에자신만의콘텐츠를갖추지않으면감동은고사하고,관심조차끌기힘들기때문이다.표현하지않으면도태하는시대에글쓰기는자기표현의유력한수단이다.‘성공을위한글쓰기훈련’(팜파스간)의저자최병광(목원대광고홍보학과겸임교수·사진)에게글쓰기지수를높이는노하우에대해들어봤다.
◇타겟을분명히하라
*글쓰기를어렵게생각하는이유는타겟과테크닉의선후순서를착각하기때문이다.누구에게쓸것인가를먼저생각한후,어떻게쓸것을생각하라.많은경우,기법에골몰하느라읽을대상이누구인지를오히려놓친다.타겟이분명하면남의흉내를낸듯한어색한글은저절로사라진다.자기만의글쓰기법개발을위해서도포지셔닝을분명히하는것은필수다.
◇선택과집중을하라
*구름잡는이야기로종잡을수없는글이되는것은주제를너무크게잡아서다.밀도있게선택과집중을하면,주제가집중되고메시지가분명해진다.실패한자기소개서의전형은자신의인생을남김없이담으려는경우다.미주알고주알모두이야기하려하면결국하나도제대로전달하지못하는우를범하게된다.차라리연애,여행등하나의소재를토대로해자신의장단점을소개해나가는게효과적이다.맛을보려는데그과일하나를모두먹어볼필요는없다.한쪽만먹어도,단면만봐도파악이되듯이단면을통해나의전체가파악이되도록써야한다.
◇첫줄로승부를걸어라
*미팅을가서도첫인상이좋아야다음약속을하지않는가.마찬가지다.문장첫머리가눈길을끌어야한다.문장을간결하게하고,상대방의눈높이에맞추라.눈높이에맞추는것은점심권유에비유할수있다.예컨대“점심먹자”와“너,배고프지.두부찌개좋아한다며”양자중어느것이설득력있다고생각하는가.당연히후자다.상대방의눈높이에맞췄기때문이다.그러면50%이상성공이다.간결하게쓰려면주어와문장을1대1로하는것이비결이다.일단문장이길면꼬이게마련이다.
◇많이읽고많이쓰라
*독서백편의자현(책을100번읽었더니저절로글자가보이기시작했다)이란말도있다.많이읽으면어느날문득문리가트이게돼있다.음식을만들때소금후추기본양념말고도다른향신료가필요하다.그것처럼자기전공외에다양한잡학상식은자신의글을맛깔나게한다.
좋은글을많이읽고베껴써보라.이왕이면워드로두드리는것보다는펜으로직접옮겨쓰는게좋다.감성적글쓰기훈련을위해선동요·동시를,논리적글쓰기를위해선사설을베껴쓸것을권하고싶다.3개월간각각100편만손으로써보라.매혹적글쓰기는따논당상이다.둔한연필이총명함을이긴다란말이있다.머릿속기억보다손으로쓴기록이중요함을강조한것이다.요즘엔웬만한유명글귀를주제별로검색할수있다.쓰는것자체만으로도저장효과는물론이고문장력도부가적으로생긴다.컴퓨터도좋고,공책에도좋고자신이사냥한좋은글의데이터베이스를구축하라.논리적이고감성적이어야글을잘쓸수있는것은사실이다.반대로글쓰기를연습함으로써논리와감성을계발할수도있다.
◇기초를충실히하라
*오탈자는당신의글가치를떨어뜨리고성의가없어보이게한다.적절한단어의선택,문장호응,맞춤법등사소한것들이당신의글전체의인상을좌우할수도있다.글을다쓴다음다시한번읽어보고틀린곳이없나확인하고올려라.
◇쉽게써라
*‘벼는익을수록고개를숙인다.’많이아는사람일수록,잘쓰는사람일수록글은쉽게쓰는법이다.남이어렵게읽는다는것은쓰는사람조차도자신이무슨말을하는지몰랐다는것과동의어이다.쉬운단어로풀어,알기쉽게써라.글에도외유내강이필요하다.문장은쉬워도주제는단단한것이좋은글이다.난삽하고복잡할수록알맹이가없는경우가많다.
◇자신의홈페이지를만들어라
*홈페이지,블로그어떤형태든자신만의표현공간을만들라.
일기도좋지만피드백이없기때문에웬만해선계속하기힘들다.
홈페이지를만들면관심을공유하는사람들과교류를할수있어
스스로책임감을갖고업데이트시키게된다.
-ⓒ젊고강한대학신문-전교학신문-
‘개성파글쟁이’7인의글쓰기노하우
평생글쓰기와는무관하게살아온사람일지라도때로는무언가를써보고싶은욕망을느낄때가있다.혹은,쓰지않으면안될때도있다.
그러나대부분사람들에게글쓰기는‘두렵다.’
왜두려운가?안해본일이라서?어렵고골치아파서?해보지도않고그런말을하면곤란하다.처음엔서툴고유치한글이될지라도,그안에글쓴이의진심이담겨있다면충분히감동적이다.쓰고싶을때써보자.
그러면당신의삶이달라질수있다.
바로보아야바로쓴다.
"시를잘쓴다는것은자기가사는당대사회를자기만의눈으로해석하고담아내는일이다".김용택(시인)
글을쓰는일은어떤일일까?“사물을바로보마”라는말은김수영시인의시구절이다.사물을바로보는것.그것이시를잘쓸수있는가장기본적인자세다.보지않으면무엇이생각나지않을것이고,마음에생각의파문이일지않으면글을쓸수가없다.보고,생각하고,생각한것을표현하는것,그것이글쓰기의기초다.
글을쓰는사람은세상에서벌어지고있는모든일에관심을갖는다.관심을가질뿐아니라그관심을종합해서자기의시적경험으로자기화해그것을시로형상화한다.
글을쓰기전에는그냥무심히보아넘겨버렸을그어떤것을기억해두었다가시를써야할때그것을끄집어내글로쓰는것이다.글쓰는사람들의보관창고에는그러므로온갖것들이보관되어있을것이다.
나는아이들과매주글쓰는시간을갖는다.처음글을쓰기시작했을때아이들은아무런자기감정이담겨있지않은글들을아무런감흥없이써왔다.모두관념적인표현들뿐이었다.아이들과함께글을쓰기시작한지반년이되어서야아이들은자기생각을담아내는글들을쓰기시작했다.
글을쓰지않을때에는그냥스쳐지나버렸을풍경들을마음에담는습관이생긴것이다.달이떠있는강물,혼자보는별,하늘을나는새,자기집에있는곡식들과짐승들의모양,아버지어머니가일하는모습들을마음에담아두었다가글을쓸때풀어내는것이다.
나는늘아이들에게자기가한일을쓰라고권한다.없는일을만들어쓰지말고한일을쓰게함으로써아이들은사실을쓰기시작하고,그위에다가자기의생각을얹어보는것이다.나는나무를보는일을시킨다.보아라나무에무슨일이일어나는가?보아라강물에서일어나는일들은어떤것이있는가?아이들은그러므로사물을보는것이다.
시는무엇보다도마음에서우러나야한다.억지로는절대글이되지않는법이다.세상에서벌어지고있는일들을자세히보아야바로보는것이다.바로보는일이란남의눈이아니라자기만의눈을갖는것이다.세상에는새것이없다.다만새로운눈으로세상을해석하는것이다.그래서시인은탄생한다고한다.그것이창조다.
창조는경이의눈으로사물을보아야만가능하다.그래서시인들은감동을잘한다.다른사람의눈에는하찮고별볼일없는풀한포기로세계를읽어내는경이의눈을시인은갖고있다.
우리반2학년창우가어느날아침나에게일기장대신글쓰기노트를가져왔다.창우는앞으로일기대신동시를쓰겠단다.그러면서글한편을가져왔는데제목은‘반디불’이다.반딧불이가아니라반디불이지만,그리고받침과띄어쓰기와문장의앞뒤가잘맞지는않았지만나는감동했다.
“반디불은살으는대가어디일까반디불은밤에우리집에만치만참아름답다반디불은돌아다니는게참예쁘다나는반디불이아름답다그리고예쁜반디불이다”
중요한것은창우가드디어무엇을본것이다.반딧불이들이날아다니는앞산을보고방에들어와시를썼을창우의마음과모습은그림이요시다.날아다니는시인의마음을가지게되었다.
창우가그런시를쓰고,시인의마음을가지게되었다고해서시인은아니다.창우는시의눈을가졌지만세상을종합하는힘이없는것이다.창우는시속에아무런사상이나,사회와역사,그리고인간생활전반에대한그어떤철학적인내용을담을수없는것이다.
시를잘쓴다는것은자기가사는당대사회를자기만의눈으로해석하고담아내는일일것이다.자기와세계간의긴장을시라는형식을통해새로운눈으로해석하는것,그것이시를잘쓰는것이다.우선사물을자세히보고,그리고사물을바로보는일이야말로자기를세상에바로세우는일일것이다.
약장수가가수를내세우는까닭
노회한약장수는지나가는사람붙잡고다짜고짜만병통치약살것을요구하지않는다.노련한작가도마찬가지다.이윤기(소설가)
나는어떤도시로여행하면먼저그도시의장거리를구경하고싶어한다.국내의도시로여행하든외국도시로여행하든마찬가지다.해거름에장거리에서첫날의저녁밥을먹는일은그도시의속살냄새를맡는일이라고나는생각한다.
남도(南道)의한소도시.나는초행인그소도시의장거리를홀로걷는다.어디에선가슬픈노래가들려오고있다.텔레비전이나라디오에서는더이상들을수없을듯한,한물간여가수의흘러간노래다.나의걸음은그쪽으로쏠린다.짐작했던대로약장수가판을벌이고있다.보고듣는사람의마음을짠하게하는여가수의노래는,울긋불긋하게차려입은차력사의차력시범으로이어진다.
발길돌릴것없다.잠들기전까지마땅히할일도없다.밑져야본전이다.차력사의,보아도그만안보아도그만인차력시범은원숭이묘기로,원숭이묘기는약장수의본론인약선전으로이어진다.그러다나는그만여가수의페이소스,차력사의오버액션,약장수의허풍에차례로정이들고만다.
어둑어둑해진녘에장터를떠나는내손에는,나도모르는사이에사게된,나에게는소용도없는만병통치약이들려있다.약장수는여가수의노래로나를판으로끌어들여약을팔아먹은것이다.언필칭성동격서(聲東擊西)다.공갈은동쪽에다치고주먹질은서쪽에다하기다.
나는,글쓰는일역시장거리약장수가약을파는것과흡사하다고생각한다.장거리약장수가약을팔려면먼저사람을모아야하듯이,글로써자기뜻을전하려면먼저독자를글속으로끌어들임으로써독자로하여금읽게해야한다.읽히는데에실패한주장은발화(發話)되지못한주장이나마찬가지다.
약장수에게,‘독자를글속으로끌어들이기’‘그글을기어이읽히기’에해당하는것이바로사람모으기다.그래서노회한약장수는지나가는사람붙잡고다짜고짜만병통치약살것을요구하지않는다.그는먼저여흥을베풀어사람들마음을느슨하게푼다음에본론을슬그머니내놓는다.
노련한작가가쓴글의도입부는대체로사람마음을푸근하게만든다.그래서독자는그글에끌려들어간다.작가는한참끌고들어가다가,본론에이르면안면을싹바꾸어버린다.약은이대목에서파는것이다.
“어린이여러분,‘보통’의반대말이무엇이지요?”하고선생님이묻자,“예,선생님,‘곱배기’요”하는대답이즉시튀어나왔다.그는자장면집아들이었다.이와같이사람들은자신이젖어있는습관이나스스로처해있는상황에서쉽게벗어나지못한다.…
경제학자정운영박사가올림픽이후의경제를걱정하면서지금부터12년전에‘한겨레신문’에다쓴글의들머리다.이노련한약장수는이런들머리로,경제수치읽는것이질색인나같은사람에게까지자신의주장을펴는데판판이성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