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란넓은뜻으로는예술작품이아니라그작품으로형상화할모든재료를말한다.즉어떤가치원리에의해서
수필에있어서작품상의표현은소재에서얻어지는어떤모티프에의해서주제를도출하는경우가있는데,
한사람의미식가에게맛이있는요리를제공하기위해서는우선질이좋은요리의재료를선택해야한다.재료가나쁘면요리사의솜씨가좋아도그힘을다나타내지못한다.무우,배추,고추,마늘,파등수많은재료중에서무엇을자기자리의재료로끌어오는냐?이것은요리사의생각에달려있다.
수필의소재는크게잡아두가지종류,가령무거운느낌을주는중수필과딱딱한느낌을주는경수필에해당되는포멀에세이(Formalessay)의경우는사회적인소재를보편적인논리로서객관적으로그린다면,가벼운느낌을주는경수필과부드러운느낌을주는연수필에해당되는인포멀에세이(informalessay)의경우는개인적인신변문제를주관적인정서로표현하는특징이있다.그러니까수필의소재는이두가름가운데에서사회적인소재를객관적으로그리느냐개인적인신변잡사를주관적으로그리느냐에따라서그소재의성격을가름할수도있다.
이두종류의수필을구체적으로확인하기위해서인포멀에세이의예로
"이제직업과같이눌리었던창작에의만만한야심-그것이마치눌러도눌러도기어코땅속을뚫고나와마침내아름다운꽃을피어내고야마는한떨기의봄풀과같이,누를래야누를수없다는형세로해직조차기회를만난듯이머리를들고일어섰다.
나는이제이것을어느정도까지살려가며만족해볼것인가.
녹슬은붓끝,사색에의둔감,표현에의치졸은끝없는수련을요해마지않건만,철없이서두는참을수없는충동,두려운붓대를,부끄러운붓대를나는다시들어야되나보다.
신문사가깨어져한가하겠으니창작글을달라는잡지편집자들이주는자극,그대는나더러무엇을쓰기를요구하는것인고.그리고나는또무엇을쓰지않아서는안되는것이고.창작과제재의빈곤,나는무엇을써야되나?여기에창조적고민이다시금새롭다."
인간은이와같이이중구조로되어있는까닭에생존번영하기위해서는이양면성을욕구를충족시키지않을수없다.이러한욕구충족은개인이나가정이나사회나국가를막론하고마찬가지로요구된다.
생활의단위로서의가정의확대가사회요국가인까닭에,가정에서요구되는이양면성의욕구충족은사회나국가도마찬가지로요구된다.
사회나국가는민족공동체의얼을수용한생활의보금자리인까닭에사회나국가의생존번영에관한문제에는마땅히이양면성의욕구충족이라고하는기본바탕위해서시도되어야할것이다.
이러한양면성의기본요건을왜내세우느냐하면,사회나국가의대사를꾀하는어떠한정책결정이이러한양면성의지극히상식적인기본바탕위에서이루어지지못하는면이있는듯한인상을받았기때문에,그원점에서확인하고자하는소이가있기때문이다.
정부는1972년부터1977년까지의기간중에총2백65만채의초가를개량하였다.여기에서말한’개량’은초가지붕을슬레이트지붕이나기와지붕으로바꾸어놓았다는얘기이다.융자와국가지원액을포함하여총3백44억7백60만원이라는예산을들여서시도한초가지붕개량사업은’민족중흥의역사적과업’을위한다는넘치는의욕을보였는데,이것을농촌근대화의차원에서보게될때얼마만큼의공과가나타났는지나는아는바가없다.다만얘기하고자하는것은,초가지붕을개량하는사업그자체를가지고왈가왈부하려는게아니고,그시행방법과함께양면성으로본관심의일단을피력하고자하는것이다.단적으로말해서초가집보다기와집을정리하기를바라면서도초가지붕을슬레이트지붕이나기와지붕으로모조리개량하여자취를감추게하는데에는문제가있다고본다.
초가를가리켜빈곤의상징인것처럼극단적으로생각하는사고방식에대하여"초가를개량하는것은찬성하지만,더러는남겨둘가치도있다"고하는절충식사고의논리가자리하고있는셈이다.농촌경제가부흥이되어잘살고있는덴마크나일본같은나라들도그들특유의초가가있다.초가지붕때문에가난한게아니라,가난하기때문에초가집이많다는논리에모순이없다면삼간초가한채에3만원이라는지붕개량자금을융자해주면서획일적으로개량하기보다는,농촌경제가부흥되도록영농정책에힘쓰면서,점직적으로개량하도록유도,계몽하는편이바람직하지않을까.
초가집은그정서적인분위기와함께두텁고자연스러운친근감과아늑한모성이있기때문이다.초가는또한실제의생활에있어서흙벽과목조건물들의구조상의한난을조화롭게조절하는건축상의묘미를무시할수없는면도잇다.인간이지닌바의천부적인심리는자연과의동화를원한다.식물성으로이루어진볏짚과목조건물,그리고화확작용을거치지않은흙벽에서아늑한안정감을얻는다.(이하생략)
농촌경제가성장되면초가지붕은해마다탄탄해지고기와집은늘어날것이다.
따라서농촌경제가좋아져서뼈대좋은기와집도많아지는동시에더러는군데군데남아있는초가집도해마다탄탄해지는것이다.
그러나지금의농촌은깡마른슬레이트지붕에찬바람이돌고있다.그리하여사람들의마음은강퍅해져가고있다.강퍅해진마음에새로운훈김을불어넣을수는없을까.한동네에서너채라도민족의생활문화재를두고두고사랑할수는없을까.-<초가와정서가치>중
이러한포멀에세이,즉무겁고딱딱한느낌을주는
5.16군사정권이들어선후초가집개량사업을벌일당시에필자는위의글을써서<월간조선>에발표했었다.1972년부터1977년사이에2백65만채의초가집을개량하는데에3백44억7백60만원이소요된다는사실도알아내어메모하기도했었다.
다른장르도물론그렇겠지만,특히수필은그중에서도사회적인문제를객관적으로피력해야하는중수필은자기의역량에맞는주제를택해야한다.축적된지식이얄팍한사람이철학적이고사상적인중수필을쓰려고할때감당하기어려운한계에부딧히기때문에실패하게된다.그러므로너무욕심을부릴것이아니라자기가잘아는바를쓰는게상책이다.
남다른전문지식을가지고있거나몸소절실한체험을쌓아서그것이체질적으로육화되었다고할까,자기화된상태에서미적경로를통한수필화가이루어져야할것이다.
*사고력:독서와체험을통해사물에대한지식을키우고생각을깊게한다.
*비판력:항상깊이생각하고비판적으로대상을바라보는습관을기른다.
①이러한수필은한국의전통적인수필로말하자면그소재를대개’나’의생활주변에서얻고있다.
그런데쓰는사람에따라서얼마든지경향이다를수있고,또자기개성에맞는글을쓰는것이당연하지만어떤경향의수필이든그것은지적
정서적인감각으로부드럽게감싸고나가는따뜻한분위기,여유있는분위기를주지못해독자를피로하게만들기때문이다.더구나독자도알만한사리를따져나간다는것은깔보는결과가되므로작품으로서는실패다.그런대표적인수필이산수를찬미하고,꽃과달과가로수와하늘의흰구름등을찬미하는수필이다.말하지않아도이미아름다움을알고있는것에대해서미끈한문장력으로다시한번찬미해봤자그것은감동을주지않기때문이다.
②윤재근씨는수필의소재는"나"이며,모든현실은나를통해수필이된다고말하고,이런과정에서수필은현실적소재로상상의세계를창조하는문학이라고,그창조성을주장했다.
이상에서볼때,수필의소재에대해서
2.작가가경험한사실에다작가의상상을보태어구성한것이수필이라는<구성론>과,
3.모든사물이나를통과하여수필의소재가된다는<통과론>"의세가지시각을만나게됩니다.
단지그체험들중수필문학으로승화될수있는소재가우리에겐중요하다.
그래서작가가훌륭한소재를발견하면바로수필을한편얻은것과마찬가지라고말한다.수필가는소재발견에전문가가되어야한다는말이다.
시대가변천해감으로인해수필의소재들도많이변해간다.
소재는늘새로운것이되어야한다고믿는사람도있다.
우리의경우는아직주정적(主情的)소재들이주종을이루고,가끔주지적(主知的)소재들이수필에등장하는것을볼수있다.
주정이되었든,주지가되었든,의도하고자하는주제에부합되는그런소재가발탁되면될것이다.그리고항간에<평범한>소재가좋다는말이돌아다닌다.
그말에도조금은일리가있다.단지선택한평범한소재에다주제의식을멋있게살려낼수만있다면꼭안될것도없다.
수필은자기의주장을아주강하게말하는것도,또너무자세히설명하는것도,그렇다고자기독백처럼되어서도아니되는문학이다.해서특출하게한다고해서너무기발하거나괴벽스러운것도참신성을잃기는마찬가지고,너무일상적이고평범해도그렇다.
다시말해서동일한사건도
그러나수필의주제는설득하거나강요하는식이아니라은근하게시사만해주어서독자가자기수준에서깨닫게해주며,적당히여백의여유를주어야여운으로오래남게되는것이라고들말한다.
작가의삶을바라보는태도에따라,그리고작가가인간을바라보는시각에따라작품의주제는나타난다.그리고소재는이러한작가가작품을통해말하고자하는’그무엇’을드러내기위해선택한자료인셈이다.따라서주제와소재는결코떨어질수없다.
다시말하면소재를문학(예술)으로형상화(形象化)하는작업이다.
작가는내면적이든가시적이든어떤소재에접했을먼저그소재에대한강한충동(동기부여)을느낀다.이충동은곧바로그소재의의미부여(주제화)로이어지고,그소재의실상(實像)은다시어떤심상(心象)으로구체화되면서그수필은주제의식이뚜렷해진다.그러나주제와소재의관계는소재에따라주제가형상화될수있다.
작품을쓰는데창작의원재료가되는것을소재라고한다.수필의소재는수필이될수있는모든재료를말한다.
소재는수필의대상이되는일체로서자연,사회,인생,종교,우주등의삼라만상,인간의내면세계와외부세계에가득차있다.
그러나소재가바로수필이되는것은아니다.작가의수필적작업인작품화의과정을거쳐야만한다.
작가의어떤소재를수필로쓰려고하는가의마음의충격,동기화의과정을밟아야만한다.
따라서선택된수필의소재는언어적표현과수필적형태를얻어수필로서의형상화를이룩하게되는것이다.
*범위가넓고풍부하며다양성을띌것
*출처가명백하고확실성이있어야할것
*주제에필요한것만을취사선택할것
*독자에게공감을줄수있는것
소재와제재는각기다른말이다.그러나대개의경우동일시한다.
․
주제를표현하기위해선택된소재.따라서모든소재가다제재가될수없다.주제적의도에의해서선택될때비로소제재가될수있다.
(조부모,부모,나연인,형제자매,자녀,친척,스승,친구,직장동료,미지인)
*①,②가동시에제재가되는경우
*수필의제재를시사적인것이거나생활주변의한사실에서구해거기에대한소견을피력하여꼬집거나빈정거리는투의글을쓸때대체로예술성과는거리가있는잡문이될경우가있다.
*일상생활에서제재를구하더라도그것을관조하고달관하는데서새로운인생의의미를찾는글을쓰거나자연의아름다움과거기서느끼는감회를제재로해서글을쓰게되면예술적향기가있는수필을얻기가비교적쉽다.
*때문에수필의제재를피상적이고가변성많은것에서선정하는것보다,보다근원적이고본질적인것에서구해야공간적으로널리읽히고시간적으로영속하는문학작품을얻게될것이다.
*시사성있는제재는사람들의공동관심사일수는있으나가장가변성이크다는문제성을안고있다.시사적인가변성의제재를다룰때주의할점은구체적이고정확한기록을하면그것이오히려가장빨리거짓이된다는사실이다.
글을쓸때에는반드시쓰고자하는’그무엇’이있어야한다.’그무엇’이라는중심사상과말하고자하는話題가바로주제가되는것이다.
작가가글에서드러내고자하는주된의견이나생각,중심사상이며핵심적인의미이다.
주제는작가에의해서선택된제재에대한작가나름의이해이며가치평가이고제재에대한작가로서의의미부여이다.이것은수필의창작과정으로보아동화기의구체화이다.
명확한주제의설정은작문의스타트가된다.
*자기가관심을가지고있고,또자기힘으로능히처리될수있는것이라야한다.
*읽는이도관심을갖고있고,또그것을능히이해할수있는것이라야한다.
*이미정해놓은분량,장수를초과하지않도록해야한다.
*주제를들어내는데필요한소재를쉽게구할수있는것이라야한다.
*참신하고도독창적인주제
*주제를놓고주제문을작성해본다.
*문장의목적,종류,발표지면,발표시기등에적합한주제이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