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seller)구글러김태원
셀러유형관점의얼리어답터(PerspectiveEarlyAdopter)
대표상품MBCTV희망특강‘파랑새’
최신상품생각을선물하는남자
관점얼리어답터의셀링포인트
1)나를어떻게포지셔닝할지답을구하라.
2)창의성은능력이아니라태도에서나온다.
3)생각은나눌수록더커진다.
“뭐?저런심심한친구가강의를한다고?”솔직히말하자면그랬다.몇년전MBCTV희망특강‘파랑새’에서그를처음만났을때나는그렇게생각했다.워낙20년가까이강의를하면서수많은이들을만나온지라나는사람을보면자동으로10초안에‘스캔’하는습관이있다.표정,몸짓,말투,그리고옷차림까지.
그런데그는스캔결과로만보면전형적인모범생이었다.부잣집엄친아같지는않고단칸방앉은뱅이책상에서부모님의바람대로열심히공부한착한아들느낌?게다가젊은구글(Google)청년의스타일이라고보기에는패션마저따로놀았다.얼굴만잘생겼지동네이발소에서자른듯한머리에옷도전형적인공무원스타일.게다가말투까지‘교회오빠’였다.저렇게얌전한청년의입에서는도무지착하고심심한얘기밖에나올것같지않았다.
그런데30분후그의강의녹화가끝나자마자신나게박수를쳤다.예상을뒤엎는대반전이었다.톡톡튀는생각이무척재미있고신선했다.나이는이제갓서른을넘겼지만콘텐츠로보자면40~50대도갖기힘든통찰이담겨있었다.
‘안녕하세요?이이메일은6개월전에독자님이저에게보내주신메일입니다.이이메일에담겨있는마음과의지가아직도변하지않았다면틀림없이누구보다즐겁고열정적인하루하루를보내고계실거라는생각이듭니다.힘내세요.김태원드림.’
그는독자들이메일을일종의‘자신에대한약속’처럼생각하고있다는것에주목했다.결국그들에게궁극적으로필요한것은답장이라기보다는그들의의지가변함없이유지될수있는자극이나따뜻한관심이었던것이다.그의깜짝메일로많은사람들이약해져가던의지를다시되살릴수있었고태원씨는시간을벌었다.관점하나를이동시켰을뿐인데그자신은물론많은사람들에게좋은선물이된것이다.
태원씨는구글러다.디지털세계를이끌어가는거대글로벌기업이자대학생들이가장들어가고싶어하는창의력과아이디어넘치는집단의일원.모든구글러가다그처럼밖에서강의를하거나책을쓰는것은아니다.태원씨는30대직장인중에서도특이한존재지만회사안에서도남다른존재다.물론아무리구글이자유로운조직이라고해도당연히회사업무가최우선일수밖에없다.때문에그는인간이가진에너지가100이라면자신은200을만들어150을온전히회사일에쏟는다고말한다.그래야나머지50을자신의개인적인일에쓸수있는자유가생긴다는것이다.보통사람들처럼100중에서70을회사에쏟고30을개인일에쓰는분배의관점에서보면실패한다는얘기다.
실제그는회사안에서도무척이나열정적이다.각종프로젝트에자발적으로지원하고틈만나면다른부서사람들과교류하면서그들의이야기도듣는다.인사관리는어떻게하는지,재무회계에서가장중요한것이무엇인지배운다.쉬는날에도회사에나가전세계구글직원들이정성들여만든리포트들을읽는다.
“옛날같으면비싼돈주고사서봐야하는고급자료를구글직원이라는이유만으로마음껏볼수있다는게정말좋죠.시간날때마다하나라도더보고싶어요.”
회사밖에서는대학생들의멘토지만회사안에서는여전히똘망똘망한학생이다.그건그스스로가자신을직장인이라는관점으로보지않기때문이다.태원씨는스스로를
중·고등학교때는대부분의아이들이자신을입시준비생으로포지셔닝한다.수능외에다른곳에는관심도흥미도갖지못하고천편일률적지식만습득한다.대학생때는취업준비생으로,회사에서는직장인의관점으로자신을본다.그러니성공여부를떠나사는것자체가즐겁지않다.스스로를생계를위해어쩔수없이일하는노동자,그이상도이하도아닌존재로보기때문이다.회사가지겨운일터일수밖에없고꿈을자꾸회사밖에서찾게된다.그러나정말꿈을이루고싶다면관점을바꿔내가24시간발딛고있는이곳부터꿈터로만들어야한다.사람은어제살아왔던모습그대로오늘을살기때문이다.일터에서꿈처럼일해보지않은사람은창업을해도일처럼한다.
반면모든일을꿈처럼하는사람은밖에나와서도그렇다.실제태원씨는회사일과개인일이결코다르지않다고말한다.회사에서일하면서강의에쓸수많은콘텐츠와새로운영감을얻기때문이다.회사에서열심히일하고배울수록‘생각리더’가되어누군가에게좋은영향을주고싶다는자신의꿈도함께성장할수있다.이처럼
“지금까지일본여행을몇번했는데특별히기억에남는여행이별로없었어요.그래서이번에는좋아하는사케를테마로여행을하기로했어요.미리사케에대해공부하고3박4일동안사케만맛보면정말기억에남고독특한여행이되겠죠.창의력이라는것도마찬가지예요.
워낙요즘세상전체가창의력을부르짖으니까극성엄마들은아이를창의력학원에보낸다.그러나국영수와달리창의력은학원에간다고늘지않는다.애초에변화가싫은아이들은창의력이생기려야생길수가없다.사는데불필요하기때문이다.끈기가없는아이들도마찬가지다.자본주의사회에서30초짜리창의력은가치가없다.팔리는생각,즉콘텐츠가되려면30초짜리아이디어를3개월혹은3년간숙성시켜마지막까지완성해내는뚝심이없으면안된다.
그는창의적태도를기르기위해서는무엇보다‘문제해결경험’이중요하다고강조한다.어차피사회라는시스템은문제해결에대한대가를주는모델이다.그러나우리
그러면기다렸다는듯이말하는것이다.
“그라믄단체로빨간바지나맞추면되겄네!”
그렇게빨간바지200벌을만들면자식들한학기대학등록금이고스란히떨어졌다.결국창의성이라는것은삶을헤쳐나가는나의태도와직결돼있다.새로운도전과제가떨어졌을때회피하지않고얼마나끈질기게문제를해결하는가.이제는얄팍한지식이나능력의관점에서벗어나태도의관점에서창의성의비밀을풀어야한다.
“지방에서올라온대학생들을만나여러가지얘기를해줬는데그친구들이걱정이참많더라고요.기회도별로없는것이사실이고.더도와주지못하는것이미안했어요.그래서그친구들을만나고오면서트위터에썼어요.‘작은도움이라도되기위해그동안더열심히나대지못했던게미안하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