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바래봉 철쭉 산행

늦장을부리는바래봉철쭉꽃봉우리들

바래봉팔랑치에서정상부근의철쭉군락지철쭉은아직간절히봄을기다리고있었다.바래봉정상은1165m이다.높이만큼지리산바래봉의봄은늦게드디게오나보다.올해는유난히봄과겨울이시샘을많이하여3월과4월에기온변화가많았다.

날씨가따뜻하여봄인가쉽다가어느날은눈이나리고한겨울의날씨가반복되었다.

그여파로올해는바래봉철쭉이꽃을피우는시기가다른해에비해많이늦어지고있다고한다.지리산철쭉은세석평전과바래봉이유명하다고한다.세석평전보다바래봉이오르기가조금쉬워서그런지지리산철쭉은바래봉으로대표되고있다.

바래봉철쭉의그화려한모습을보고느끼고감상하고싶은마음으로5월12일바래봉행관광버스에올랐다.봄의그화려했던꽃들도이젠조용히접고여름으로향하는계절은푸른나무들의변화에서읽을수있었다.아침에는찌푸린날씨였으나,버스가바래봉을향해달려가는사이햇볕이얼굴을보여주었다.전북에들어서니모내기를하는이앙기들이들판을누비고있는모습은평화롭고아름답기만하였다.연약한모들이물논에가지런히열을맞추어자리를잡아가는삶의현장은냉정하다는느낌이었다.오늘바래봉산행기점을우리는운봉읍산덕리에서-헬기장-팔랑치-바래봉삼거리-바래봉정상(1165m)-삼거리-철쭉군락지-축제행사장-주차장으로이어지는산행을하였다.

지리산바래봉은지리산의그많은봉우리중의하나로지리산백두대간코스의고리봉(1,304m)에서세걸산(1,198m)으로이어지는북동쪽을향해갈라진지능선상에서남원시운봉읍과산내면을경계로솟아있다.바래봉철쭉이유명해지기시작한것은1969년박정희대통령이한국과호주간의면양시범목장설치로인하여면양2,500두를이곳바래봉에서사육한결과라고전한다.면양은독성이있는철쭉을먹지를않아일반잡초는없어지고철쭉만남아철쭉군락지가이루어져아름답고화려한철쭉꽃탐방지로유명세를형성하게되었다고한다.(‘산하클럽’자료집에서인용)

바래봉철쭉은해발고도에따라그피는시기가각각다르므로어느곳에피는철쭉을보러가는목표에맞추어산행을해야아름답고멋있는철쭉꽃을감상할수있을것이다.용산마을주차장입구의철쭉군락지의화려한군무를감상하려면4월말에서5춸초가적기일것같고,팔랑치부근의군락지의아름다을보기위해선5월중순,그리고정상부근의철쭉은아마도5월하순이제격일것같다.그러나해마그해봄의기온에따라그피는시기가조금씩다를수있으므로바래봉철쭉이피는시기는그곳의보를확인하고출발하는것이좋을듯하다.

버스는11:20분경에운봉읍산덕리주차장에도착하였다.산길을찾아오르는길옆에는감자,마늘,양파등이자라고,이곳에는밭에고사리를재배하는곳도있어눈여겨보았다.산길로접어드니숲이우거져그늘이햇볕을가려주었다.산길은부드러운흙길이어서기분을좋게하였다.산길을걸으며산새소리를들으면그어떤음악소리보다더맑고아름답다.산에서듣게되는자연의소리는산새소리,물소리,바람소리가있다.산골짜기를걸을때산의침묵의소리까지더하고,눈길을걸을때내발자국소리까지소리의향연에빠져산행을하게되면산행은즐거움이며,아름다움이며,감동적이다.

본격적으로산행이시작되니바로경사길이이어졌다.오르면오를수록경사가더가파르게이어져숨을흘떡이며땀을뻘뻘흘리며올라갔다.오르막길을힘들게올라가면조금은평지길이이어지고숨을돌렸다고생각하기도전에다시오르막이이어지곤하였다.구슬같을땀을흘리며헬기장에올라서니시원한바람이우리를정겹게맞아주었다.시야가확트이고저멀리바래봉정상도보였다.우리가올라오는길옆에도가끔철쭉이피어미소를짖기도하였다.땀을닦으며쉬었다가다시걸었다.능선길은주위에많은것을두루살피면서여유를가지고걷게되므로산행이조금씩즐거워지기시작한다.

바래봉능선길엔봄이시작되는시기인것같다.연초록의연약한잎새가피어나고철쭉도이제겨우어나기시작을하는중이었다.주로빨간산철쭉이꽃을피우기위해꽃봉우리를잔뜩부풀리고있는습이100m경주의출발선에선선수들처럼어느때쯤에꽃을피울까긴장을하고있는듯하였다.봄이되면진달래산행,철쭉산행,선운사동백꽃산행이대세를이루지만,꽃들이만발하여아름다운자태를맞추어산행하기란어렵다.어는때는너무이르고,어는때는늦어서아쉬움을달래며산행을하곤한다.꽃피는시기,새해일출시기를잘맞추려면일상생활에서삼대에적선을쌓아야한다는말이전하는것은그만큼때를맞추기가어렵다는이야기일것이다.

팔랑치를오르는길에서부터바래봉철쭉이군락을이루는지대가시작한다.먼저피어난빨간산철쭉미소로산객을맞이한다.아직도굳게꽃봉우리를닫고있는저렇게많은철쭉이만개를한다면정말환상적일것이다.그러나그아름다움을만나지못하는아쉬움을달래며,꽃보다먼저온내가오히려미안해해야하는것이아닌가한다.떡줄사람은못본채하는데,김치국부터마시는격이되었으니너무아쉽다.바래봉을찾은이렇게많은철쭉산객들을바래봉의철쭉은외면을하고있었다.빨리빨리문화에푹빠져있는우리는너무생각없이행동하는것이아닌가하는것을다시한번반성해본다.

팔랑치고개를넘어바람이조금불지않는언덕아래로내려가12:40분경에점심식사를하였다.간단하게점심을때우고조금더쉬었다가다시바래봉정상을향해걸었다.많고많은철쭉나무들은하나같산철쭉의꽃봉우리들이산을매우고있다.대부분산철쭉이고우리고유의분홍빛철쭉나무도정상부근이가까워질수록눈에들어왔다.분홍색의고고한자태로피어나는철쭉나무는산철쭉나무보다키도커고산철쭉뒤에자리잡고있다.소백산철쭉의그우아한모습이보고싶다는생각이일기도하였다.철쭉꽃봉우리가군락을이루고있는길을걸으며걷다보면바래봉삼거리에이른다.

바래봉입구삼거리에이르면이곳에도주목나무가많이서있다.주목나무의곧음과굳굳한기상을느끼게해준다.삼거리를지나면바래봉약수터에서물한바기를마시고바래봉정상을향해올라갔다.정상을올라가는길은멀지않지만,급경사길이다.힘들게올라가봐야꽃도피지않고아무것도없지만,바래봉을찾아왔다는인증샷을남기기위해많은산객들이다투어오른다.정상석앞에는너무많은산객들이사진을찍기위해줄을서서기다리고있다.우리는구경만하고돌아서내려갔다.이곳에서망되는지리산은노고단에서저멀리천왕봉까지이어지는능선은굴곡이심하다.바로건너반야봉이우뚝서있는모습이장관이다.

우리는다시삼거리로내려가용산마을주차장을향해걸었다.경사길에넓은돌을깔아놓아길이생각보다미끄럽고힘들었다.지루하고힘든길을내려가는동안산행은어느산행이나힘들고수고로운산행이안닌것은없다는생각을다시한번하게하였다.기대하였던철쭉꽃을만나지못한서운함이있지만,산행은언제나즐겁고신나는산행이될수없다는것도알아가야한다.경사길을다내려가면길좌우에울창한철쭉꽃이장관을이루고있다.벌써피었다가시드는꽃들이많았다.오늘바래봉철쭉은이곳이하이라트다.길아래쪽에펼쳐지는철쭉밭은우리들의가슴에엉킨철쭉의한을풀어주기에충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