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도 스포츠처럼 훈련이 필요하다

“글쓰기도스포츠처럼훈련이필요하다”

북데일리임정섭대표는국내실용글쓰기분야의개척자로평가받는다.입시논술학원일변도였던이분야에‘일반인을위한글쓰기’라는신무기를들고뛰어들어안정적으로자리잡았다.그는“실용글쓰기에대한일반인들의관심과배움의물줄기가세차다”며“우리나라에는기초부터높은수준까지다다를수있는글쓰기프로그램이없다.수준별학습서적과학원이있는영어교육,논술교육과대비된다”고말했다.

글쓰기훈련소의주요수강생은30대이상의직장인이다.마천루같은빌딩이즐비한여의도한복판에글쓰기아카데미를연것도이런이유다.이곳에서운영하는강의는다양하다.기획서·보고서작성법을가르치는‘비즈라이팅’,기자와파워블로거를대상으로한‘서평전문가과정’,1:1수준별클리닉을해주는‘온라인글쓰기’등이있는데,수강생이점점늘어나는형국이라고한다.

임대표는경향신문·서울신문등에서편집기자를하면서‘잘읽히는글,독자의마음을움직이는글’에대한고민이깊었다.2004년국내최초이자유일의책뉴스사이트‘북데일리’를설립하고시민기자제도를도입해수백명시민기자의서평을첨삭지도하면서체계적인글쓰기교육의필요성을절감했다.

그는2008년에출간한‘프로는한장짜리기획서도다르다’의온라인버전‘기획의별’로2009년대한민국우수교육훈련프로그램경진대회대상을받았고‘글쓰기훈련소’‘글쓰기,어떻게쓸것인가’를펴냈다.

그는한국의글쓰기교육이“근본적인문제를안고있다”고지적했다.“한국인은글쓰기에대한체계적인교육을받아본적이없다.국어교육은있어도글쓰기교육은없었다.초등학교과정에도독서감상문쓰는법을가르치지않고무조건써오라고한다.글쓰기구조를서론·본론·결론,기승전결로만배웠는데일기와서평은이구조가아니다.장르에맞는글쓰기교습법이따로있다.”

또한그는“문법적글쓰기서적과작가적글쓰기서적만있었던글쓰기시장에실용글쓰기관련서적이늘고있다”며이렇게말했다.“이오덕선생님이나장하늘선생님의책은우리말의바른사용법을담은문법적측면이고,안정효작가나김탁환작가의책은창의적글쓰기방법론을담은작가적차원이다.일기나서평,편지글이나연설문,칼럼,기행문등실용적글쓰기방법론을담은책은없었다.최근수요가급증하면서일반인을위한글쓰기시장에새로운물결이일렁이고있다.”

그는“글쓰기는훈련”이라고잘라말한다.천부적재능이있어야만잘쓰는게아니라스포츠처럼꾸준한훈련을거치면잘쓸수있다는것이다.

북데일리‘글쓰기훈련소’임정섭대표/김민희주간조선기자-

———————————————-

생각하는능력길러주는것모든교과목글쓰기위주”

조제희교수는14년전부터미국캘리포니아주립대학풀러턴캠퍼스에서영문학교수로재직중이다.그는최근한국인들을위한글쓰기방법론을담은책‘5000만의글쓰기’(들녘)를펴냈다.‘글쓰기란무엇인가?’부터문학과스토리텔링,상황을객관적으로전달하기,연구논문쓰는법등장르별접근법까지담은이책은‘글쓰기의정석’같은책이다.그는“글쓰기선진국미국에서교수를하면서한국인에게생각의뼈대를세우는글쓰기방법론을전하고싶었다”고집필의도를밝혔다.

조제희교수는미국대학생들에게영어로에세이를가르치는한국인이다.‘한국인이영어에세이를가르치려면어려서부터미국에서미국식교육을받았을것’이라는섣부른예측은빗나갔다.그는대학교때까지한국에서한국식으로교육받은토종한국인이다.서강대영문과를졸업하고미국캘리포니아주립대풀러턴에서영문학으로석사학위를,볼링그린주립대학교에서‘수사학’과‘작문학’으로박사학위를받았다.미국에있는그와전화로인터뷰했다.“미국의글쓰기교육에대해알고싶다”는기자의말에그는1시간가까이격정적으로말을이었다.

그가제대로된글쓰기에눈을뜬건서강대영문학과재학시절,미국인신부가가르치는‘잉글리시라이팅’을배우면서다.그는“신부님은자신들이배운대로글쓰기수업을하셨는데,기존에배우던방식과는차원이달랐다.글쓰기방법론의ABCD를체계적으로알려주었다.수강후글쓰기에새롭게눈떴다”고말했다.그는“미국에서는글쓰기가모든수업의기반”이라며미국의글쓰기교육을설명했다.

“미국에서는모든과목이글쓰기위주로이루어진다.역사에대해배웠다면배운내용을기반으로자신의생각을담아글을쓰는과정이필수다.한국에서의글쓰기는논술밖에없다.한국환경에서자란나역시미국의글쓰기교육이충격이었다.미국에서석·박사를하면서어려움을많이겪었다.리포트를쓸때마다글쓰기센터를방문해서도움을받았다.센터에서는문법은물론사고의응집성까지봐준다.”

그는자신이근무중인캘리포니아주립대의경우“교과목전체가글쓰기”라고말했다.졸업전까지최소3~4과목의글쓰기수업을들어야하며,이와는별도로전공별글쓰기수업이따로있다고한다.대학에합격하자마자글쓰기시험을본후점수가낮으면별도의글쓰기교육을받는다.입학식전에글쓰기시험부터보는것이다.그는“대학교육은읽고쓰고읽고쓰는과정의반복”이라며“글쓰기가지식생산의필수도구로자리잡았다”고말했다.

“우리나라교육도초등학교때부터글쓰기중심으로바뀌어야한다.결과위주의교육에서탈피해과정위주의교육으로바뀌어야한다.글을읽고생각하고쓰는교육으로바꾸면인성교육은저절로된다.스스로생각하는능력을길러주는것이글쓰기교육의기본이다.”

-조제희교수캘리포니아주립대학풀러턴캠퍼스영문과/김민희기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