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바여왕의땅이라는악숨의어느지점에시바의여왕,그여인의자취가남아있을까?고고학은때로는대숲에서바늘을찾는여인처럼‘그주변’일것이라는심증만가지고시작한다.고고학에서신묘자(神妙者)는사기꾼이다.구멍뚫린골리앗의두개골을찾아냈다느니,아직도젖어있는예수의피를찾았다느니,모세의무덤을발견했다느니….이런자들은헐리우드가만들어낸인디애나존스영화보다더허황하다.비록인디애나존스의배경이필자의모교인시카고대학교이긴하지만영화와고고학현장사이의벽은엄연하다.고고학의정수를모르는사람들은로맨틱한감성으로고고학을말하지만,고고학자는거친현장이주는도전과도서관에숨어있는자료들사이에서몇년이고씨름하며참된답을찾아내야하는고난을감수해야한다.
옛사람들의기록에담겨있는사실
시바여왕의흔적을찾아서악숨땅을밟고지나간유럽과아메리카사람들이있었지만그들은고고학적으로탐사를하지는않았다.아시아사람으로아프리카의벌판에삽을들고선나는어떻게할것인가?옛사람들의기록에는반드시진실이들어있다는믿음을버리지않는것이내가할일이다.희랍시인호머(Homer)가읊은트로이전쟁을누가사실이라고믿었던가?그러나영국인프랭크칼버트(FrankCalvert)와독일인하인리히슐리만(HeinrichSchliemann)은터키의서쪽끝에서서기전12세기의전장(戰場)트로이를발굴해내었다.
요세푸스가단한줄로써놓은,악명높은헤롯대왕의무덤이베들레헴남쪽의헤로디움에묻혔다는기록을누가그러리라고수긍했던가?신약성경에나나오는헤롯이라는인물의역사성을평가절하하는사람들도있었다.그러나히브리대학교교수에후드네쩌(EhudNetzer)는헤로디움의기슭을샅샅이뒤지며청춘을보냈다.그는고독한탐사기간35년만에서기1세기의헤롯대왕무덤을찾아내어그화려함으로사람들을놀라게한다음에삶을마감하였다.
잘알려지지않은아프리카와악숨(시바)의역사
시바에대한연구를하는데걸림돌이있다면,인류는아프리카의역사를잘모른다는사실이다.역사와지리에관심이많은사람들도아프리카하면대개이집트역사에서멈춘다.이집트에서남쪽으로고대이집트인들이쿠시(Kush)라고부른누비아지방이나푼트(Punt)라고부른에티오피아와그주변나라들에대해서,아니아프리카의다른어떤나라들의고대사에대해서도우리는잘모르고있음이현실이다.
이집트제18왕조(서기전15세기)의하쳅수트여왕이푼트(에티오피아)에보낸배에푼트에서생산되는보물들을싣고있는장면.배의중간에줄에묶이지않은원숭이들과상아들이있다.상단에는소쿠리에담겨있는몰약나무들을인부들이나르고있다.배밑바다에는물고기들이헤엄치고있다.이벽화가서기전15세기상황이므로10세기인시바의여왕때에도이와같은교역이있었다고할수있다.(이집트의디르엘-바흐리에있는하쳅수트무덤신전벽화)
창고에쌓여있는홍해의소금덩어리들.고대에악숨은홍해와아프리카내륙사이의무역로를관장하며소금과여러물품을팔거나세금을거두며부를축적하였다.오른쪽은악숨국립대학교에서강연후에에티오피아국영TV인터뷰에답하는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