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Silk Road) [1]

고대비단길,중앙아시아의실크로드

실크로드의개요(1-1)

그옛날동방에서서방으로비단이전해지고서방에서동방으로보석,옥,직물등이전해지면서동서교류의큰역할을한실크로드.동방에서서방으로간대표적인상품이비단이라는데에서그이름이유래된실크로드는길을따라물건만오고간것이아니라종교와문화도함께주고받던역사적인곳이며이러한과정에서그들만의독특한문화가형성되었다.자,그렇다면실크로드는정확히어디에서부터어디를말하는것이며어떤문화들이오고갔는지,또한이러한과정에서생겨난그들만의문화에는어떤것이있는지함께교역의길을떠나보도록하자.

실크로드의유래

120여년전독일의지리학자리히트호펜은고대중국의비단이중앙아시아와서북인도를거쳐로마에수출되었다는사실을알게되고그교역로를‘자이덴슈트라센(Seidenstrassen)’,영어로는‘실크로드(SilkRoad)’부르기로하였다.사실리히트호펜이말한실크로드는중앙아시아에한정해서사용하였던용어이다.이루트는현재도각나라여행사들이실크로드관광을계획할때꼭지나가는길이기도하다.하지만20세기들어더깊은연구가진행되면서실크로드는로마까지연결되고사막뿐아니라초원과바다에도실크로드가존재했다고알려졌으며동서를잇는교역로뿐아니라남북로가추가되면서거대한망을이루는교통조직이라는곳이알려지게되었다.
원래서방세계와교역이없었으며흉노제국으로부터압박을받아오던중국의한무제신하장건을중앙아시아로특파하였다.이과정에서장건은흉노의칸에게잡혀포로가되었고장건의충성심에감동한칸은그를심복으로삼기로마음먹었지만장건은10년만에흉노제국에서탈출하였다.탈출한장건은파미르고원으로갔고파미르고원을넘으니넓은낙원이펼쳐졌는데이곳은대원이라고하는나라였다.대원의왕은,한무제에게월지에가라는명을받은장건이이곳까지오게된사연을듣고평소한나라와교역하고싶었기에,장건에게안내인과통역원을딸려월지로가는길을내주었다.사실한무제는월지와동맹을맺고포악한흉노를함께무찌르기위해장건을월지에밀사로보냈던것이었다.장건은월지와의동맹은실패했으나1여년간월지에머무르면서월지가한나라와의교역에관심이있는것을알게되고그동안파악한서방의정보를가지고한나라로돌아가려고하는데또다시흉노족이걸림돌이되었다.그리하여장건은올때와는달리타림분지남쪽의오아시스실크로드를통과해한나라로귀국하게되었다.결국타클라마칸사막을중심으로서역으로갈때에는북쪽길로한나라로돌아올때에는남쪽길을이용했던것이다.

서유기에등장하는,우리가삼장법사라고알고있는현장법사는중국및한국,일본을포함하는동양불교에지대한공을세운인물이다.직접인도로가불교를익히고많은불교경전을가지고와서전파하였다.그는또한1,300년전실크로드의역사를후대에기록으로남겨전달하였는데인도로의여행기록을남긴[대당서역기]는실크로드연구에빼놓을수없는귀중한자료이다.

이를계기로동방과서역과의국교가열리기시작하였고중국의시안에서로마에이르는교역길,실크로드가시작되게되었던것이다.장건은귀국후페르시아와인도,아라비아,로마의지리까지모두보고하였고장건은그후세차례에걸쳐더서역기행을떠나게된다.장건이죽은후에도장건이파견했던부사들이서역의사람들과한나라에들어오고또한나라사람들이서역으로가는일이빈번하였다.서역에서상아,산호,호박,석면,향로,유리,양탄자등을중국으로가져왔고중국에서는비단,도자기,철,칠,계피,대황,청동제품등을서방으로가져가팔게되었다.
7세기중엽당나라가타림분지에안서도호부를설치하는등실크로드의최전성기를맞으면서이교역로로물건만이오고간것은아니었으며이란의조로아스터교와마니교,그리스도교의한파인네스토리우스파도중국으로전해내려왔고인도동북부에서발달한불교역시실크로드를통해중국,일본,한국및동남아시아일대까지퍼지게되었다.하지만서기755년안녹산의난이일어나고티베트군의진출로당나라와서역의교역이중단되면서서역의동부는위구르인이,서부에는이슬람세력이진출하여7천km에달했던실크로드는파미르근처에서중단되었다.
8세기에실크로드가붕괴한후이길은오랫동안인간의삶의흔적조차찾을수없었다.이러했던실크로드를처음깨운탐험가는바로스웨덴의헤딘이었다.그는4차례에걸쳐타림분지와티베트고원지대를탐험하였으며누란유적지를발견하였다.그후영국의스타인이3차례에걸쳐실크로드를탐사하면서타림분지,중앙아시아,서아시아를조사하였고그의유해도실크로드상에있는아프가니스탄의카불에묻혔다.

실크로드의루트는크게세길로나눌수있다.유리사아대륙북방의초원지대를동서로횡단하는초원길(스텝루트)과중앙아시아의건조지대와오아시스를연결하여동서로뻗은오아시스길,남방의아라비아해,인도양,동남아시아를우회하여동아시아로이어지는바닷길로나누어지게된다.이각각의루트에대해서는자세히알아보도록하자.

실크로드의루트-초원길

흑해와카스피해쪽을따라타슈켄트,카라코람산맥,장안으로이어지는실크로드초원길유라시아북방초원지대를동서로횡단하는길이다.이길은이미오래전부터연결된것으로추정되는데1만여년전비너스상이서유럽으로부터동시베리아의바이칼호부근까지북방유라시아의초원지대를통해전파된것으로짐작되고서아시아의청동기나로마의유리도이길을따라전파된것으로추정된다.
BC8세기경남러시아에서일어난스키타이문화도초원길을따라몽골고원을거쳐중국화북지방의오르도스까지영향을미친것으로보고있으며알타이산북쪽기슭에위치한파지리크유적지에서는스키타이유물과중국진나라때의유물이다수출토되기도하였다.
서기6세기중엽몽골고원에나라를세운돌궐족은초원길을따라중국화북지방과비단무역을했던것으로보이며서쪽으로는중앙아시아의소그디아나를정복하고동로마제국과교역을진행한것으로알려졌다.13세기무렵몽골이서방지역을정벌함으로써초원길은전성기를맞았고16세기후반러시아가시베리아로진출하면서동시베리아에서생산되는모피를대량수입해가기도하여이길을‘모피의길’이라고도부른다.
알타이산북쪽기슭파지리크유적지에서는다양한유물들이출토되었다.파지리크유적지의제5호고분에서발견된벽걸이담요에는스핑크스와피닉스의그림이그려져있었고스키타이식목제사륜차가발견되기도하였다.또한제6호분에서기원전4세기경것으로보이는산자문청동거울이출토되었는데이때문에이지역에서중국과의교류가있었다는것을알수있다.

1912년부터발굴되기시작한노인울라고분군유적지에서는호한문화와서역문화간의교류상을보여주는장식용담요가발견되었으며제25호분에서출토된청동제한경조각,중국산견직물이나모직으로만들어진의상등이출토되는등중국제유물이다수발견되었다.특이한것은이의상들이재질은중국산이나의상의형태,봉제방법등을북방유목민들고유의것으로밝혀져두문화가함께발달했음을알수있다.
실크로드의출발지장안은,8세기경까지는가히바그다드와비교될정도의세계최대도시였으며당시이도시에상주하는외국인만2만명이넘었다고한다.장안은다양한종교가허용되었고이민족과의교류에도배타적이지않은도시로,명나라때수도를북경으로옮기면서수도보다더오래평안한곳이있으면안된다는뜻에따라서쪽의평안한곳이라는서안으로도시이름을개명하게된다.그후역사의뒤안길로사라져가던서안은1974년진시황병마용이발견되면서다시세계인의주목을받게되고이곳에는실크로드의아버지라할수있는장건의,서역으로의출발을묘사한조각상이있기도하다.

실크로드의루트–오아시스길

톈산남로와서역남로를지나는루트로서역의관문인둔황을거쳐장안으로가는실크로드오아시스길은사막의건조지역내에항상물이고여수목이자랄수있는오아시스를매개로이어진교역로라고할수있다.실크로드중가장심장부에있는오아시스길은기원전6세기경부터이미상당히발달한교통로가만들어졌다.하지만중심부에있는파미르고원이장애가되어동서의길이연결되지못하다가기원전2세기장건의루트개척으로완전한길이만들어졌다고할수있다.
둔황서쪽양관으로부터곤륜산맥을지나파미르고원을넘고오차에이르는오아시스길의동단남도는한대이후당대와명대를거쳐오늘에이르기까지노선이크게변하지않고이용되고있는데많은사절과구법승,상인과여행자들이이길을오갔으며중국의양잠술이이길을거쳐서역으로전해졌고고대옥의원산지로알려진허톈이이길위에자리하고있어‘옥의길’역할을하기도하였다.

이길의주변에는누란유적지,미란유적지,니야유적지등중요유적지들이자리하고있기도하다.누란은오아시스로남북도분기점에위치한옛도시로이도시유적지에서는동서교류를입증하는많은유물들이출토되었으며그중가장유명한것이인도의카로슈티어로쓰인목간과한문문서인‘이백문서’이다.미란유적지에서는불탑의날개달린천사상이출토되었는데같은모양의상이메소포타미아에서도발견된바있다.니야는타림분지남쪽니야강을따라펼쳐지는오아시스인데이곳에서도카로슈티문서와그리스신상을그려넣은봉니가발견되는등그리스-로마문명이동방으로전해졌다는것을증명해주고있다.
둔황서쪽옥문관으로부터투루판을지나톈산남로를거쳐카슈가르에서파미르고원을넘는오아시스길동단북도는북방의초원길과도이어지는데남도에비해훨씬자주이용된이길은호족과한족의문화가결합한호한문화를중앙아시아와서구에전하였고중국의제지술이이슬람으로전파되게하였다.또한마르코폴로같은여행가들이이길에그들의흔적을남기기도하였으며러시아모스크바동쪽에있는투루판근처에서는중국의놀이카드가출토되기도하였고중국내몽고지역에위치한오르도스에서는스키타이등유라시아대륙의유목민이사용하던아키나케스형청동단검등이발견되기도하였다.

서역통로의관문인,‘타오르는횃불’이라는뜻을가진둔황은오아시스길의남,북로가합쳐지는곳으로이곳을지나야비로소중국의장안에도착할수있는중요한지점이다.둔황이러한지정학적요인때문에동서문물의보고로알려져있는데특히유명한것이바로둔황석굴이다.둔황석굴막고굴과서천불동및안서유림굴을묶어부르는지명인데이중대표적인석굴이막고굴이다.막고굴은전진때부터원대까지약1천년간조성된석굴로현재550여개의석굴이남아있으며2천수백개의소조상과5만㎡에이르는벽화가소장되어있다.막고굴제323호벽화에는장건의모습이남겨져있으며제420호굴에는서역을오가는대상들의생활상과교역상을그린생활상도가그려져있고부처의생애를그린불전도도남아있다.또한신라의승려혜초가지은<왕오천축국전>의절략본이발견되기도하였다.

실크로드의루트–바닷길

실크로드의바닷길은다른두루트에비해비교적늦게개발된루트이다.후한이서아시아와의교류에관심을갖고로마가남쪽해로를통한교역에적극나서면서로마에서인기를끌었던중국,인도,동남아시아의문물에대한관심이높아져1세기중엽로마의항해사히파루스가아테네에서부터홍해를지나인도양으로향하는직항로를개척하게된다.그로인해중국에서인도로반출된비단이인도서해안에서로마로운송되기시작했으며3세기중엽에는로마의배가인도차이나지역과광동성에까지들어왔었다는것을알수있는상선도가발견되기도하였다.
실크로드바닷길은실크로드의개념이확대되면서제2차세계대전이후실크로드3대간선의하나로인정되었으며동서항해로의길이가약15,000km에이르고위치상초원길과오아시스길의남쪽에있다하여남해로라고불리기도한다.
인도의모헨조다로유적과인도의경전인리그베다에는항해에관한흔적과기록이남아있고남인도의원주민들은BC10세기에서아시아,BC2세기에는동남아와해상교역을시작했으며기원전후에는로마와해상교역을했다고알려지고있다.

모헨조다로유적지에서는기원전3천년경의것으로추정되는배가새겨진인장이출토되었는데이것으로고대조선술에관한단서를엿볼수있으며인도의68개지역에서는1~4세기사이의로마화폐가발견되기도하였다.

중국은BC3세기경진나라때부터남해교역을시작하였으며전한시대에는남인도의황지국까지항해하면서금이나비단과인도의구슬,유리를물물교환하였다.또한로마의상선들이인도와말레이반도를거쳐인도차이나반도까지들어와중국과교역하였고사절단을파견하기도하였다.이길로중국의비단이나도자기,동남아와인도의향료가서방으로전해졌기에이길은일명‘도자기의길’,‘향료의길’이라고도불렸다.
현재베트남지역인옥에오(Oc-Eo)에서는인도나중국,말레이반도의양식을가진다양한유물들이출토되었는데이사실은이곳이해로를통한동서교류의요충지였음을말해주고있다.이곳에서발굴된유물중특이하다고할만한것으로로마황제안토니우스피우스의금화가발견되었는데이것은로마가동방을상대로교역했다는명백한증거가되고있으며인도네시아자바섬북쪽해안에위치한토반에서는14세기초침몰당한것으로보이는화물선에서약6,800여점의중국산도자기가발견되기도하였다.

중국명대28년간대항해가인정화(鄭和)는7차례에걸쳐대선단을이끌고중국에서동아프리카로항해하였다는기록이남아있으며청대에는더욱더조선술이발달하여나침반을비롯한항해기구가완벽하게갖추어져원양항해가빈번히이루어졌음을알수있는데이외에중국에서는남쪽을가리키는철제및목제지남어(指南魚),지남침등이발견되는등유럽보다약400년이상앞선기술을보유하고있었다는것을알수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