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시대때송나라에자한(子罕)이라는대신이있었다.어떤사람이사적인이익을얻으려고자신에게옥을바치자그자리에서거절했다."내겐욕심을부리지않는마음이보물인데당신은옥을보물이라고말하는군요.내가당신의옥을받으면우리모두보물(양심)을잃게되니각자자신의보물을간직합시다."자한의행동은양심에서나왔다.자한에게보물을탐내는것은양심과도의에어긋나는일이라서결연하게보물을거절했다.자한은흉년이들어자신의곡식을다른사람에게빌려줄때차용증을쓰지않았고갚으라고독촉하지도않았다.
양심(良心)은모든사람들의마음에있는보초병이다.양심은늘부지런히보초를서며사람이법에어긋나는일을못하게경계하고보다많은사람에게유리한일을하게돕는다.양심은가장직접적으로구속력을발휘하는자제력이다.양심은인생의긍정적인빛이요,영혼의호소이다.양심이라는단어는측은함,수치심,공경등의감정을가진어질고의로운마음이라는뜻으로맹자고자상(告子上)편에최초로출현했다.양심은단면적인것이아니라인생의모든단계에작용하는전면적인것이다.어떤상황에서나양심적으로사람을대하고일을처리하면인생의궤도를벗어나잘못된길로빠지는일이없다.
역사를숙독하면옛사람들이양심의중요성을특별히강조한것을어렵지않게발견할수있다,옛사람들은양심적으로일하는것을원칙으로삼았고양심에어긋나는일을하지않았다.요즘사람들에게는이런옛사람들이고지식하게보일수도있지만이것은그들의진심이자풍류이기도하다.양심이도덕의원천임에도불구하고현대인의양심은대부분매몰되었다.평서(중국의전통연극)의대가인단텐팡(單田芳)은"곤경에빠지면양심을잃는다."라고말했다.양심은개인의품격에관한것이므로바깥세계의풍조나자신의처지에따라서흔들리면안된다.
사람들은어려운상황에빠지면양심에어긋나는일을했다가상황이나아지면후회하고심하게는통한의눈물을흘리며스스로생을마감하기도한다.양심이없는사람을만났을때나힘든상황에쫓길때일수록향상마음의중심에양심을굳게세워조금도흔들리면안된다."지켜보는사람이없어도양심을지켜라.하늘이모든것을알고있다."라는시가있다.다른사람들이양심을비웃고무시한다고해서당신도정당한명분을부여해스스로만족하고양심을어길것인가?군자는혼자있어도도덕을지킨다.양심은다른사람에게보여주기위한것이아니다.자신을속이는것은순간이고양심의가책이찾아올때후회하면이미늦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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