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학으로 본 서양문명(2) | 그리스(中)

세계의배꼽델피…올림픽성화채화地…아테네신전도…명당중의명당
조용헌박사와답사…고대사회는동서양문명이별차이없는듯

역사는햇빛을받아더욱명료해지고,신화와전설은달빛을받아구전된다는말로지난호를마무리했다.역사는양(陽)이고,신화와전설은음(陰)이라는말이다.양과음은상호보완적이고호혜적이다.어느하나만있으면안된다는세상의이치다.

▲델피신전은그리스신화에올림푸스산만큼자주등장하는파르나소스산중턱에자리잡고있다.앞산과뒷산의위치가한국의풍수에그대로맞아떨어지는절묘한곳이다.

그리스는신화의땅이자전설의땅으로통한다.수많은역사가있지만아직밝혀지지않은역사가여전히많이남아있다는얘기다.신화를밝혀내면낼수록,햇빛을받을수록더욱명료해져역사가될확률도높아진다.그연결고리를찾는작업은아직도계속되고있다.이번호에서는그리스의핵심유적지인올림픽성화채화지올림피아(Olympia),세계의배꼽이라불리는델피(Delphi),세계10대불가사의중의하나인메테오라(Meteora),세계문화유산지정1호인아테네(Athens)신전등을조용헌박사의동양학적인설명을곁들여소개한다.

올림픽개최지는산과두강이만나는조용한곳

에피다우로스에이어올림픽성화채화지인올림피아로향했다.길주변엔편백나무같이하늘을향해쭉쭉뻗은나무들이유난히많다.가는곳마다군락을이루고있다.편백나무가아니고‘사이프러스’라불리는측백나무다.십자가를만들던나무로알려져있다.주로묘지주변에군락을이루고있다.

▲1그리스최고의신제우스신상이있었던신전.

그리스인들은예로부터부활을믿으며사후세계를따로두지않았다.현세와전생이공존한다고여겼다.그래서공동묘지는항상마을바로옆에있다.공동묘지를친숙한놀이터로여겼다.공동묘지가음이고죽은자가음이라면역시음과양이공존하고있는셈이다.공동묘지에매장된시신은3년뒤에다시뼈를수습해서화장하고난뒤납골당에영원히봉안한다고한다.‘사이프러스’는공동묘지에묻힌시신이하늘의신비스런영령을받는매개체로여겨진다.그래서삼각형으로하늘을향해끝없이자라는측백나무를통해영령을받아시신이부활한다고믿는다.그리스에서가장눈에띄는나무가측백나무다.

▲2고대올림픽이열렸던스타디움입구에아치형성벽이있다.3그리스의철학자소크라테스가갇혀있던감옥.

최고의신제우스(Zeus)를모셨던성역올림피아에다다랐다.올림피아는올림픽성화채화지이며고대올림픽이열렸던장소이기도하다.조용한동네다.분위기자체가사람을안정되게한다.여기서고대올림픽을개최한이유도바로이때문으로짐작된다.그리스는기본적으로도시국가다.수많은도시국가가서로의영토보존과생존을위해서전쟁을치렀다.

고대올림픽은각도시국가에서선발된선수들과관람객의안전을위해서대회기간앞뒤3개월동안은전쟁을중지했다.즉고대올림픽은단순한스포츠행사라기보다는하나의평화행사였던셈이다.올림픽때는각도시국가를대표하는선수들이달리기를중심으로멀리뛰기,창던지기,원반던지기,레슬링,승마,복싱,전차경기등의종목에서기량을겨뤘다.뿐만아니라시와음악콘테스트까지열었던일종의종합문화행사였다.

▲4델피박물관에전시돼있는최고의신제우스의모습을한외국방문객이바라보고있다.

출전선수들은전부나체였다.서양의나체숭상문화의발원지가바로그리스이고,올림픽이었던것이다.신(神)도나체로형상화돼있다.나체는강인한체력을가진자만이보여줄수있다.고대올림픽은어쩌면뽐내고싶은인간욕구를발현하는장이었는지모른다.조용헌박사는“나체는신과인간의평등을전제로하고,모든것을솔직하게보여주는것”이라고강조한다.솔직한게여과없이드러나거나지나치면음탕한것이되지만….

조박사가주변을한껏둘러보더니말을꺼낸다.

“이곳은전쟁을하라고해도못할동네입니다.분위기가사람을안정되게합니다.명당중의명당입니다.지형을가만보니하나의산을중심으로두강이만납니다.물과불이음양의조화를이루고,그정중앙에제우스신전이있습니다.지형과건물구조를볼때핵심이제우스신전이라고말하고있지않습니까.제우스신전을둘러싸고있는나머지건축물들은부속건물입니다.아마고대그리스사람들은이러한지형을감안해서올림픽개최지를이곳으로정하고,전쟁을중단하면서경기를치른게아닌가여겨집니다.올림픽은일종의평화조약이었던것이죠.”

두강은클라데오스(Kladeos)와알페이오스(Alpheios)며,한개의산은크로니온(Kronion)이다.올림피아의중심지,즉제우스신상(神像)은산에서뻗어나온줄기가끝닿는지점과두강이만나는지점의중간쯤에있다.대충눈가늠으로도짐작이가는거리였다.절묘한위치에제우스신상과올림픽성화채화지가자리잡고있다.고대그리스인들은인간과신의균형뿐만아니라자연의음양의균형도감안했던것으로보인다.이른바동양의풍수가그대로적용된것이아닌가여겨진다.
조박사가말을이었다.

“한국의두물머리를생각하면됩니다.한강의두물머리가얼마나경치가아름답고명당입니까.그런장소에서전쟁이일어날수있겠습니까.웰링턴국립묘지도물이감아도는곳입니다.대개합수지역이중요하고명당입니다.고대로부터물이중요했기때문이죠.이런지역은먹을것이풍부하고사람을안정되게합니다.거친분위기나살기(殺氣)가전혀없습니다.이곳이올림픽개최지로선택된이유를알법합니다.”

글·사진박정원부장대우월간산[536호]2014.06-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