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고요수목원의늦은가을[2]
아침고요원예수목원의안내판
수목원의입구
고산식물비폴리우스범의귀
국화전시관1
2014아침고요수목원국화전시회[2014,10,22~11,30]
‘산수경온실’에서가을향기품은국화와만나다.
국화240여품종,작품600여점.
국화전시관2
국화전시관3
국화전시관4
국화전시관5
가을을대표하는꽃국화
국화는동양에서재배하는관상식물중가장역사가오래되었다.예오부터시와시조로찬양되어왔고,매화,난초,대나무와더불어사군자(四君子)로칭송되었으며,지금도다양한꽃의형태와색상,향등으로인해많은이들에게사랑받고있다.현재우리나라에서재배되고있는국화는주로종륜,대륜국에속하는것들로약300~400여품종이있다.이는우리나로아중국등에서흔히볼수있는들국화를원종으로하여개량한것이다.
국화의유래:중국에서는신농씨(神農氏)가장수의상약(上藥)으로인정했다는기록으로보아그이전부터재배되어진것으로보인다.우리나라는전래된경로는확실치않으나,백제16대진사왕때(1600년전)5가지(靑,黃,白,赤,黑)의국화종자를일본에보냈다는기록으로보아,그이전으로추정된다.
국화의이용및효능:국화는하나도버릴것이없는식물이다.이른봄,새싹은데쳐서나물로먹고,여름에무성한잎은솎아서떡에넣거나생즙을내마시기도하며,가을에는꽃잎으로는술과차와떡으로먹는다.이밖에도꽃과줄기를말려서국화는오한,열,두통등의증상완화에도움을주며,눈이충혈되고,입낸새가나는증상도완화시켜준다.이밖에도허리의통증과가슴속에열을내리고,위장을안정시키며,피로회복에도좋다.
생명력이돋보이는부자손
계수나무와석탑
1.정원의탄생
한국주제정원의탄생은이영자원장이병철이사가2013년일본가드닝월드컵에참가하여입상한’쉼으로가는길’에서시작합니다.정원디자이너들을만나교류의장을펼치고돌아온이작품은새로운도전의첫결과물로써큰의미를지녀아침고요의새정원으로결정되었다.정원의흔적을따라걷다보면세월의흔적이쌓인돌탑을마나지난인생을되돌아보게되고,부드럽게굽이치는계류와늘푸른소나무를바라보면삶에지쳐있던마음이위로가된다.다시개울을건너오두막에차분히맍아풍경을바라보면이상적인쉼의공간으로재탄생되는한국주제정원을만날수있다.
2.정원에담긴의미
한국주제정원은한국적아름다움과고유의정서를표현한‘쉼으로가는길’.’옛날은가고’.’기원’의총3가지주제의정원으로구성되어있다."쉼으로가는길"은냇물은쉬지않고어디로흘러가나오늘도나그네는정처없이길을간다.이세상어딘가를그곳을찾아서가는길."옛날은가고"물레방아돌듯이세월은가고아이는어느덧노인이되니애환의우물가옛날을노래한다."기원"이세상끝날까지함께하게해달라고오늘도그리움은돌이되어서있다.
3.정원에숨겨진이야기’옛정원을품은새정원’
한국주제정원은아쉽세도하나의정원을떠나보내고만들어졌다.이제는사라진’정원나라’였던이곳에서옛모습을간직한재미있고의미있는소재들을찻아볼수있다.물레방아,돌탑,청희단풍…옛정원의흔적을품고다시태아난정원,사랑의우물가에서지나간세월을회상하는물레방아로,삶의무게가쌓인돌탑으로,정원의분위기를잡아주는청희단풍을찾아보는것도관람하는또다른방법이될것이다.
물레방아가돌아가는수목원풍경1
정원나라,수목원풍경2
수목원풍경3
수목원풍경4
수목원풍경5
수목원풍경6
하경정원수목원풍경7
늦가을낙엽이지는정원의풍경을바라보며전에는식물들의죽음이허무하고비참하다고생각되었으나이제는그저자연의섭리속에서소임을다하고스러져가는그모습을담담히바라본다.기온이영하로떨어지면그렇게곱고아름다웠던나무들의단풍은빛을잃고우수수떨어지기시작한다.나뭇잎들이소임을다하고낙엽이란이름으로나무와잎이이별을고하고나무아래소복이쌓여있는모습은비장함이느껴지기도한다.한해의삶이이렇게가벼리는구나…덧없이느껴지기도하고허전하기도한이애상의느낌을올해도어김없이경험한다.내몸을건강하게돌보고유지하면서죽음을두려워하지않고담담하게받아들이며사는것,그리고삶의마지막을곱게물든단풍처럼아름답게장식하며살수있도록지금연습하며사는것이정답인것같다.[정원이야기중에서]
Share the post "아침고요수목원의 늦은 가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