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양도성과 낙산공원

낙산공원

낙산(125m)은북악산과인왕산,남산과함께서울장안을이루는서울성곽의주축이되었던산이다.조선시대에는풍수지리상명당이라하여한양에수도가입지하는데에큰역할을하였다.낙산은남산,인왕산,북악산과함께내사산(內四山)을이루고있다.

남쪽에있는남산은앞산으로존재하며,낙산은주산인북악산의좌청룡(左靑龍)에해당하고,우백호(右白虎)인인왕산과마주본다.서울한양도성은백악산구간(창의문~혜화문/4.6km-4시간),낙산구간(혜화문~광희문/4km-3시간),남산구간(광희문~숭례문/4.6km-4시간),인왕산구간(숭례문~창의문/4.6km-4시간)으로이어지는서울한양도성이낙산능선에축성되어있다.

낙산을오르는길에남자와동물의상이남산을향하고있다.

낙산공원길-1

낙산공원길-2

낙산공원길-3

낙산공원길-4

낙산공원길-5

낙산공원의개나리

낙산공원의벚꽃

낙산공원의영춘화

낙산공원엔영춘화가많이피었다.

낙산공원의봄꽃은개나리가대세이며,산수유도한창피어있다.

벚꽃이많이피기는하였으나,아직피지않은꽃들이더많다.

낙산공원이조성된연륜이오래되지않아

벚꽃나무들이아직은젊어꽃이더싱싱한것같다.

이곳에는개나리와닮은영춘화가아주많이피어있다.

노랗게피어난영춘화는개나리만큼흔히볼수없는꽃이다.

오늘(4/9)은낙산고원에서영춘화를본것만으로도낙산공원을방문하기를잘했다.

낙산의성곽길-1

낙산의성곽길-2

낙산의성곽길-3

낙산성곽넘어북부의서울모습이다.

서울항양도성낙산구간은혜화문-낙산정상-흥인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광희문을따라탐방한다.이구간은축조시기별다양한성돌의모양과각자를볼수있어도성의축조과정을한번에훑어볼수있다.낙산성곽길은성곽의안팎을따라주민참여형대안적재개발이진행중인장수마을과데이트명소인이화벽화마을을통과한다.4대문중유일하게옹성을갖춘흥인지문을지나,동대문운동장지하에묻혀있던성곽과이간수문을볼수있다.이구간은동대문역사문화공원으로의개발공사중성곽의흔적이발견되며새롭게복원되었다.

서울한양도성(서울漢陽都城,Seoulcitywall)은조선시대서울을둘러싼도성(都城)이며,조선시대에는한성(漢城)으로불렸다.좁은의미로도읍을둘러싼성곽과문을지칭하나넓은의미로는성곽과그안의공간을가리킨다.1396년태조이성계에의해축조되었고,세종,숙종시기대보수공사로성곽의축조방식에차이가있다.일제강점기와6.25전쟁을거치며,상당한구간이훼손되었으나1974년박정희정권의복원사업을시작으로2013년까지총길이18,627m중약70%구간의복원작업이완료되었다.서울한양도성[1]은2012년11월23일,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신청자격이부여되는세계문화유산잠정목록에등재되었다.

경천애인(敬天愛人)-우남이승만

낙산공원에서이화장으로내려가는길가에서있는표지석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