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산성 종주산행… 1

2011년9월26일북한산산성종주산행.

산행코스:북한산탐방센타-위문-백운대-위문-노적봉-용암문-동장대-대동문-보국문-

대성문-대남문-청수동암문-행궁터-중성문-대서문-북한산탐방센타.

산행거리:14.킬로

산행시간:5시간소요.

오랜만에북한산을산행하였다.원래는백운대정상에서일출사진을담아보려고계획

을하였는데일기가밤낮의기온차이로아침에는안개가심하게끼인다고하여여유

있게집을나선다.

전에는전철로북한산을찿았는데이동시간이너무소요되여서오늘은애마를가지고

집을나선다.집에서외곽고속도로를타고서북한산탐방센타주차장까지50여분밖에

안걸린다.아침일찍나와서차가없어서그렇지만은전철로이동하면은2시간이족히

넘게걸리니…

주차장에서산행을7시정각에백운대를향해서출발을한다.누구와같이가는것도아니고

나홀로배낭에카메라만챙기고혼자오르니어제일요일에는무척이나산행객이많았을

터인데산을오르는사람은나혼자뿐이다.

항상산행을남보다일찍시작하는것이20여년산행을하는철칙이되였다.산행은일찍시작

하고하산도일찍하는것이습성이되였다.

북한산탐방주차장에서백운대까지는4킬로인데북한산백운대를오르는구간중에가장힘든

구간으로된비알을중간에한번쉬고위문에도착하니한시간정도소요된것같다.여름과

달리아침에선선하니별로땀도나지않고산행을할만하다.사진몇장담고백운대를올라서

니탁트인전망에가슴속이시원해진다.

건너편에인수봉을보니너무이른시간에인수봉에암벽등반을하는두사람이보인다.

카메라가망원렌즈가아니라가까이당기지를못한다.대단하다.산을좋와하면서도암벽

등반을해보려고몇번시도를하였지만은담력이부족해서포기를하였는데…

백운대에서30여분사진을담고간식을들고하산을한다.

백운대근방은북한산최고봉이라가을색이완연하다.그렇게비도많이오고더웟던여름

이지만은계절의변화에는어쩔수가없는모양이다.

나무잎이붉은및으로물든것도보이고이제9월달도며칠안남았지만은10월초면은백운대

근방은가을단풍으로물들것같다.백운대에서위문을거쳐노적봉-동장대를거쳐서북한

산성을옆으로두고산성종주를시작한다.

지난주에는남한산성을찿았서성곽을돌고오늘은북한산성을돌게되니산성과무슨

연관이있는지모르겠다.엣성곽을돌다보면은내자신이그당시로뒤로돌아가는타임

머신을타고서그때는어덯게지냈을까하고문뜩생각을하게된다.

북한산산성보수는아직도마무리를짓지않아서공사가한창이다.보수가끝이난구간을

지나가보면은아주완벽하게튼튼하게잘마무리를하는것에성곽보수공사를하는관계자

분들에게감사를드린다.

그러나오늘성곽을돌아보니아직도보수공사할곳이무척많은듯하다.특히대동문에서

시작해서대남문가지성문은전체다보수하고단청도새로도색하고하여야할듯하다.

오늘대남문에서는작업을하는분들이거푸집파이프를옮기는것을보니곧보수에들어

갈모양이다.

산성종주산행사진과글은사진을담은것이많아서2부로올리려고한다.

가을색이짙어진북한산사진을기대하여주세요.

백운대를바로올라가려면은이향나무를지나야하는데수령이350년정도되였다고한다.

인간이장수를하여서백년을넘어산다면은세계기네스북에오르는사람이120세전후인데

이향나무에비교하면은아무리발버둥을친다해도사람은한순간에스쳐가는바람밖에

안되는것이지요.

백운대를오르면서바라다보이는의상봉이아침헷살에비쳐진다..

북한산매표소에서쉼없이한시간을올라서니위문에도착한다.

위문뒤바위밑에는이제가을빛으로물들기시작한다.

위문에서백운대로올라가는길목.

이곳위문에서0.3킬로를더올라가야백운대정상에도착한다.

북한산백운대는올라서고옆으로건너다보이는인수봉..

백운대정상..

백운대에는한국산악회에서세운통일서원표지석이반긴다..

백운대에서는사방으로조망이되는데암봉부근의나무들이단풍으로물들고있다..

북한산성을시작하는원효봉이내려다보인다…

백운대정상의태극기…

백운대태극기는일년내내북한산최고봉에위치해서펄럭거리니태극기재봉선이

띁어지여서실밥이터지었는데좀깨긋한것으로교체를하였으면한는데..

백운대에서도봉산이바라다보인다.

오봉과도봉능선.만장봉.사패산도보이고…

이른아침부터인수봉에는암벽등반을하는분들이보인다.

망원렌즈가아니여서가까이당기지를못하였는데.한번어느지점인지찿아보기바란다.

중간지점인데위에인수봉사진과비교를하면은알수가있다.

산행을할적에해당산에맞게지도를항상지참을한다.

정상에서지도를펼쳐놓고조망을보는재미는산행의묘미인것같다.

북한산백운대는하나의거대한암봉으로구성되여이는것같다…

백운대및이암봉은무슴형상같는지요..

인수봉에암벽을하는분들이많이하강을하였다…

백운대를오르기전옆등산로에버려진쓰레기..

어제는일요일인지라산행객들이무척이나많았을것이다.

일부산행객들이본인쓰레기를다시챙겨오지않고이렇게버리고내려온다.

이런산행객들은산을찿을자격도없는사람이다.

본인이안가져오면은누가가지고내려오는가?

백운대밑에서올려다보면은어떻게이런형상으로보이는가?

인간의옆모습과흡사비슷하지않나요.아프리카이집트의스핑크스와도옆모습이

비슷한모습이고한번상상에맡기겟습니다..

백운대를하산하고위문을거쳐서산성을종주합니다.노적봉까지암릉을오르내리다가

용암문부터는산성을끼고산행을하게됩니다.

북한산산성종주2부를기대하여주세요.

여기까지보아주신데감사드립니다.

북한산78s.

아래는북한산둘레길을한눈에볼수있는정보를올렸습니다.

참고하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