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여행 6 ( 전등사를 찿아서)

http://blog.daum.net/sa78pong

2012년11월2일강화도여행강화전등사.

곱게물들었던가을단풍이한잎두잎낙엽으로바뀌였습니다.

벌써11월을접어들었습니다.

아침저녁으로는옷깃을여미게하고쌀쌀하지만은늦가을의

단풍과낙엽을밟아보려고강화도를한바퀴돌아봅니다.

길게늘어진가을오후에햇살도이제짧게만느껴질정도로

일찍떨어지는듯합니다.

올해가을의마지막풍경을보는것같습니다.

마지막남은단풍이가을의여유로움을전해주는듯합니다.

이제따뜻한겨울월동준비를해야하는시기가온것을보면은

세월이빠르게간다는것을알수가있습니다.

북한산78s.

단군왕검의세아들이쌓았다는전설을간직한삼랑성내에아늑히자리잡고있는전등사는고구려소수림왕11년(381)에아도화상이처음창건하고진종사(眞宗寺)라이름지었습니다.

그후고려충렬왕비정화궁주가이절에귀한옥등을시주했다해서전할전,등불등자(傳燈寺)를써서전등사로개명한사찰입니다.이절의입구에있는대조루밑을지나들어가면정면에보물제178호로지정되어있는대웅보전이자리잡고있습니다.

대웅전안에는1544년정수사에서판각되어옮겨진법화경목판104매가보전되고있다.명부전맞은편왼쪽언덕을약100m오르면조선왕실의실록을보관했던정족산사고터가복원되어있다.

강화에는마니산에사고를설치하였다가1660년이곳전등사경내로옮겨1678년이래실록및서적을보관하였고그후정족산사고가복원되었다.

경내에있는보물제393호범종은중국종으로중국하남성의숭명사에서북송시대(1097),고려숙종2년에주조된것으로우리나라종과는달리종머리에음관이없고용머리주위에는아름다운16개의연잎이둘려있는것을볼수있으며견대와요대사이에는8괘가둘려있어특이함을나타내고있습니다.

1866년병인양요때는승군50명이전투에참가하기도한호국불교의사찰로당시조선수비대장이던양헌수장군승전비가전등사동문입구에세워져있습니다.

인천강화도의천년고찰전등사는지난5일현대적공간의법당‘무설전’과‘서운갤러리’(사진)를개관했다.

전등사는현대미술작가중심의창작단을꾸려기존전통사찰과는다른법당을신축했다.외부는전통사찰분위기를유지하면서내부는현대식공간으로조성했다.무설전내에99㎡규모의서운갤러리를운영한다.강화지역불교에큰족적을남긴서운스님(1903~1995)의법호를땄다.

무설전내불상은서울광화문세종대왕동상을제작한김영원홍익대명예교수가맡았다.전통성을바탕으로현대인의인체비례를반영했다고한다.

원불에모두개금(금칠)이아닌백색도료를입힌게특징이다.오원배동국대교수가제작한후불벽화에는서구식프레스코기법이활용됐다.공간디자인은이정교홍익대교수가담당했다.

무설전입구부분의공간을특화한서운갤러리는개관기념으로이만익·오경환·민정기·임옥상·서용선화백의작품등전등사가소장하고있는작품을연말까지전시한다.

전등사측은“전통사찰분위기를해치지않으면서도우리시대의정신을담는불교미술로서새롭고도현대적감각을아우른가람불사를추구했다”며“젊은세대의감각에도부담감을주지않도록디자인특성을배려한종교성과예술성으로스님과신도,일반인모두가함께공유하는이색법당이자복합문화공간이될것”이라고밝혔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